완두콩은 서늘한 기후를 좋아하는 작물이에요. 적절한 재배 시기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일반적으로 완두콩은 봄과 가을에 심기 좋으며 특히 봄에는 마지막 서리가 지나간 후에 심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대개 한국에서는 3월 말부터 4월 초까지 그리고 가을에는 9월 중순에서 10월 초가 이상적인 시기입니다.
봄에 심을 때는 서리가 없는 상태에서 자라야 하므로 초봄의 추위를 피하고 따뜻한 기운이 돌기 시작하는 시기를 맞춰야 합니다. 가을에 재배할 경우에는 서리가 내리기 전에 수확을 마칠 수 있도록 계획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때 종자를 약간 더 깊이 심어주면 서늘한 기온에서도 뿌리가 강하게 자랄 수 있습니다.
✅ 봄철 심기
완두콩은 서늘한 기후의 작물이며 이른 봄에 잘 자랍니다. 완두콩을 심기에 가장 좋은 시기는 해당 지역의 마지막 예상 서리 날짜로부터 4~6주 전입니다. 대부분의 지역에서는 2월 말부터 4월 초까지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토양이 작업 가능하고 온도가 영하보다 높을 때 즉시 심을 수 있다면 완두콩이 발아하고 잘 자랄 것입니다. 온화한 기후의 경우 낮 기온이 24°C 미만으로 유지되는 한 서늘한 봄철 내내 완두콩을 뿌릴 수도 있습니다. 더 따뜻한 온도는 완두콩에 스트레스를 주어 수확량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 가을 심기
가을 수확을 목표로 하고 있다면 첫 번째 서리가 내리기 예상 8~10주 전에 완두콩을 심습니다. 이를 통해 일반적으로 늦여름에서 초가을(대부분의 지역에서 일반적으로 8월에서 9월 초) 사이에 서늘한 조건에서 자라고 성숙할 수 있습니다. 겨울이 온화한 지역에서는 서리가 너무 심하지 않다면 늦가을에 겨울 작물로 완두콩을 심을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