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판 구글 스트리트뷰가 떴다? 구글 스트리트뷰는 아니지만 북한 곳곳의 사진을 360도 사방 뷰로 볼 수 있는 사이트가 눈길을 끈다. 싱가포르 사진작가인 아람 팡(Aram Pan)이 북한 당국의 승인을 받은 위치에서 360도 뷰로 촬영한 사진이 그것.
그는 촬영한 사진을 DPRK 360 프로젝트라는 웹사이트를 통해 공개했다. 아람 팡 씨는 정치적 의도와 관계없이 진행한다는 조건으로 사진 촬영을 허가받았으며 그는 홈페이지를 통해 민감할 수 있는 과거나 현재, 미래의 어떤 정치적 문제도 취급할 계획이 없다고 밝히고 있다.
그는 앞으로 더 많은 북한 지역에 대한 사진을 찍을 계획이다. 이번에 웹사이트에 올린 사진은 첫 방문 당시 찍은 것이지만 아람 팡 씨는 몇 차례 북한에 더 방문하기를 희망하고 있다. 첫 방문은 국가라는 자부심이 깃든 장소에 초점을 뒀지만 이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목적은 북한에 살고 있는 사람들의 일상생활을 찍는 것이다.
DPRK 360 프로젝트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북한 내에서 촬영한 360도 파노마라 사진을 볼 수 있다. 관련 내용 원문은 이곳에서 볼 수 있다.
첫댓글 평양이 서울한복판보다 더 계획적으로 설계된것 같네요. 우리가 상식으로 알던 모습이 아니니요. 지하철 모습도 인상적이네요. 특히 천정 상들리에와 지하철 벽면 부조가 예술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