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동품 경매의 '온라인 마케팅'
소스: EK 이페어케이 플러스
골동품을 갖고 있는 사람이라면 경매기구를 통해 골동품을 잘 팔아서 기대 이상의 높은 가격에 팔 수 있다면 다행스러운 일이다.그러나 때때로 그들은 범죄자들이 만든 함정에 빠지기도 합니다.
장쑤(江城市)성 옌청(日前城)시 중급인민법원이 최근 발표한 사건에 따르면 '고가의 골동품 경매 대행'을 빙자한 사기단은 인터넷 기술을 이용해 3개월여 만에 골동품 수집 애호가 80여만 위안을 가로챘다.
2020년 8월 저우싱둥(별건처리)은 윈난조경경매유한공사(이하 조경회사)를 설립하여 뤄잉제(嬴洁一起)와 함께 골동품 감정 및 경매 업무를 하고 있다.
2021년 3월, 두 사람은 저우위량(周玉在一起)과 푸아린(亚林林)과 함께 식사를 할 때 골동품 경매 사업을 공동으로 하기로 합의했으며 각각 2만 위안씩을 지불했습니다.이후 쿤밍시 시산구 환청시루(環城西路)에 사무용 주택을 임대하고 직원 몇 명을 채용해 영업을 시작했다.
네 사람은 BBB의 운영 모델에 대해 합의하고 일련의 작업 프로세스를 설계했습니다.뤄잉제(嬴洁和)와 저우위량(周玉负责)은 인터넷에서 골동품을 소지한 고객의 정보를 찾아낸 후, 업무원이 전화를 걸어 골동품을 팔아야 하는지 묻는 고객 찾기를 담당한다.긍정적인 답변을 받으면 업무원이 고객 위챗을 넣어 골동품 사진을 보내달라고 하고, 회사 전문가가 보고 연락하겠다고 글을 남긴다.
사실, 실무자는 자격을 갖춘 전문가를 찾아 골동품을 감정하고 견적을 내거나 고객의 골동품이 진짜인지 가짜인지 상관하지 않습니다.이들은 골동품 사이트에서 비슷한 소장품의 경매 시작가격과 낙찰가격을 조회한 뒤 고객에게 직접 가격대를 제시하며 BBB가 경매에 나설 수 있다고 밝혔다.
자신의 골동품을 비싼 값에 팔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된 일부 고객은 당연히 관심이 있기 때문에, 업무원과 협력하여 골동품을 경매하는 일을 상의하였다.BBB의 운영 절차에 따르면 골동품 경매는 전문 웹사이트에 홍보하여 구매자를 찾는 것과 골동품 경매에 직접 참여하는 두 가지 주요 거래 방법이 있습니다.
첫 번째 방법은 고객에게 골동품 홍보 자료를 제공하고 원하는 판매 가격을 제시하며 BBB는 홍보 및 홍보를 돕습니다.단일 골동품의 판촉비는 일반적으로 5,600원에서 2,3,000위안이다.영업사원은 인터넷에서 대대적인 홍보와 전시를 통해 바이어 찾기를 돕고, 국내외 유명 경매사와의 협력관계를 바탕으로 원하는 구매자를 찾을 수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BBB의 소위 홍보 및 판촉은 완전히 고객에게 보여주기 위한 것이며 홍보 효과는 없습니다.고객은 제품 사진과 사이즈를 제공하고 지불을 요구받았고, 사무원은 골동품 사진을 회사 직원인 호제에게 보냈습니다.허제는 인터넷에서 해당 골동품에 대한 중국어와 영어 소개 자료를 찾아 홍보 자료로 만들어 고객들에게 배포했다.고객이 확인한 후, BBB의 리밍셴(李明客户)은 이른바 '미디어'를 찾아서 홍보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홍보 의뢰를 받은 증인인 정핑핑은 자오징의 홍보 홈페이지를 도왔다고 증언했다.리명헌은 협력관계를 맺은 뒤 홍보할 골동품 자료를 매번 문서 형태로 위챗으로 보내왔다.자료를 받은 정 씨는 돈을 주고 사람을 청해 만든 사이트에 접속해 문서 내용을 복사했다.몇 분 후 시스템은 자동으로 대량의 인터넷 주소 링크를 생성하고 각 링크는 홍보 웹사이트의 이름에 해당합니다.결국 리밍셴(李明会将)은 이 사이트들을 고객에게 전달할 것입니다.
그가 접속한 사이트는 사실상 서버였다고 정평평씨는 밝혔다.고객이 제공한 링크를 클릭하면 위의 골동품 홍보 내용을 볼 수 있지만 외부인은 다른 사이트를 통해 검색해 내용을 찾을 수 없다.간단히 말해서, 이 웹사이트들은 실제로 홍보 역할을 하지 않습니다. BBB는 고객의 수수료와 홍보 비용을 사기 위해 그렇게 합니다.
상대적으로 첫 번째 거래 방식을 선택한 고객의 손실이 적습니다.두 번째 방식, 즉 골동품 경매에 직접 참여하는 방식을 택하면 고객의 피해가 더 커집니다.
BBB의 규정에 따르면 골동품 경매를 위탁하려면 먼저 6800위안에서 8800위안의 낙찰료를 내야 하며, 낙찰 후 낙찰가의 10%를 수수료로 받는다.거래처를 속이기 위해, 판매원은 만약 골동품이 경매에서 낙찰되면 경매비를 전액 환불하겠다고 말했습니다.하지만 BBB는 경매에 참가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경매대금을 환불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경각심이 높은 고객을 만나면 업무 담당자는 대화할 때 고정 화술을 이용한다.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직원은 회사가 유명 경매 회사와 협력하고 권한을 부여받았으며 두바이 및 싱가포르 경매 회사와 협력 관계를 맺고 고객이 고가의 골동품을 경매하거나 판매하는 것을 도울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일부 고객이 골동품을 이미 보냈다고 믿게 하기 위해 BBB사는 호제PS에게 구매자에게 골동품 자료를 보라고 한 뒤 이를 다시 고객에게 보내 구매 의사가 있다고 속였다.
뤄씨는 "실제로 세관이나 문화재국에 신고한 적도 없고, 외국에 가서 골동품을 경매할 수도 없었다"고 진술했다.고객들의 신뢰를 얻기 위해 아랍에미리트(UAE) 렘 인터내셔널 경매장에서 일하는 종경(宗为了)에게 두바이 경매장 사진을 보내주고 이를 다시 고객에게 전달하도록 했다.뤄 씨는 또 종경 씨에게 골동품 자료를 BBB라는 이름으로 인터넷에 올리고 BBB라는 이름으로 홍보 도록을 작성하도록 했다.뤄잉제(后图,)는 도록을 받은 후 고객에게 전달하여 고객이 골동품을 이미 경매에 부쳤다고 믿게 했습니다.
회사는 골동품의 진위 여부도, 자질도, 진위 여부도 따지지 않습니다.고객이 골동품을 팔 수 있다는 믿음을 갖게 하면 고객이 비용을 내게 할 수 있다"고 말했다. 뤄잉제(嬴洁交代)가 자백하다.
BBB는 대형 경매사와 제휴나 위탁 관계를 맺지 않았지만 사기성을 높이기 위해 국내외 대형 경매사와 이 회사의 '협력관계 증명서'가 적힌 동판을 회사 입구에 배치하고 고객에게 동영상을 보내기도 했다.
회사 직원은 종종 친구 커뮤니티에서 "골동품 거래 이체 기록"과 같은 캡처 사진을 보냅니다.사실, 이러한 거래 기록은 고객의 신뢰를 얻기 위해 네트워크 기술을 통해 위조되었습니다.리밍셴과 저우위량은 영업사원이 고객을 속이는 것에 맞춰 '홍콩 마케팅팀 직원'으로 가장해 인터넷 전화로 고객에게 전화를 걸기도 했다.일부 고객들은 진짜라고 믿고 있습니다.
뤄잉제, 리밍셴, 저우위량, 푸아린은 사기 혐의로 2021년 7월 15일 형사 구속됐다가 같은 해 8월 20일 체포됐다.네 사람은 재판에 회부된 후 범죄 행위를 사실대로 진술했다.뤄잉제(嬴洁、)와 리밍셴(李明分别)은 각각 274,000위안과 5만 위안을 경찰에서 인출했습니다.
이 사건에 대한 공소 제기 후 장쑤성 사양현 인민법원(이하 사양법원)은 심리를 거쳐 2020년 8월 저우싱둥(周興東)이 자오징(璟公司)회사를 등록했다고 인정했다.피고인 나영결, 이명헌, 저우위량, 푸아린은 2021년 3월 허제, 허멍페이, 이아화, 거금(모두 별건처리) 등을 차례로 업무원으로 모집해 자오징사 명의로 골동품을 소지한 피해자에게 위챗을 통해 연락, 전시보급, 암거래, 경매장 등의 사실을 꾸며 골동품 소지자의 신뢰를 가로채고, 골동품을 홍보보급이나 경매에 맡기고, 수수료 등을 자오징사에 납부하도록 했다.2021년 7월 14일 현재 BBB는 74만700위안 이상의 사기 금액을 입금했습니다.저우위량은 회사 계좌에 들어가지 않은 사기 금액이 2,400위안이고 리밍셴은 회사 계좌에 들어가지 않은 사기 금액이 각각 77,400위안, 20,600위안입니다.피고인 4명은 합계 84만여 위안을 사기하였다.
사양법원은 심리를 거쳐 피고인 뤄잉제, 리밍셴, 저우위량, 푸아린이 불법 점유를 목적으로 타인의 재물을 사취했으며 액수가 매우 크고 그 행위는 모두 사기죄에 해당한다고 판결했다.뤄잉제, 리밍셴, 저우위량, 푸아린은 공동범죄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주범이며 법에 따라 모든 범죄에 대해 처벌해야 합니다.뤄잉제, 리밍셴, 저우위량, 푸아린은 재판에 회부된 후 자신의 범죄를 사실대로 자백하면 법에 따라 가벼운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뤄잉제(轩退出罗)와 리밍셴(李明、)은 훔친 돈의 일부를 철회하고 적절하게 가벼운 처벌을 받았습니다.
2021년 12월 29일 사양법원은 피고인 뤄잉제, 리밍셴, 저우위량, 푸아린에게 사기죄로 각각 11년에서 10년 6개월의 징역과 10만 위안에서 9만 위안의 벌금을 선고하는 1심 판결을 내렸다.
1심 선고 후 뤄잉제 등 피고인 4명은 불복해 항소했다.2022년 3월 7일 장쑤성 옌청시 중급인민법원은 항소 기각과 원심 판결을 유지하는 2심 형사 판결을 내렸다.
(본문중 피고인을 제외한 나머지 인명은 모두 가명이며, 본문 전재사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