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파명리 책에는 장극동이라는 기업가에 대한 사주가 여러 곳에서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공통점은 기토 칠살을 공히 흉신 병(病)으로 단정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그런데 역학동 학인들은 기신을 살인상생으로 용신(상신)으로 생각을 하시니....이건 완전히 다른 견해이므로 한 번 재정리가 필요할 것 같네요
<명리진보 p206>
辛癸己壬 乾
酉巳酉申
甲癸壬辛庚 3
寅丑子亥戌
출생이 가난했고, 조년에 곤궁..머리가 좋아 다양한 아이디어로 70년대(계축운) 상업계에 우뚝 솟았다. 갑운의 갑인, 을묘, 병진, 정사, 무오, 기미년에 재가 대발..경신년부터 패락하여 병패가 마치 산이 무너지는 것과 같았고, 신유년에 기업이 파산하여 감옥에 들어갔다..
설명
이 명조에 대해 대만의 명리학가들은 관점이 두개로 나누어졌다.. 첫째는, 신강하여 용재하고 비겁은 기신이라는 것...갑인운의 전반에 휘황한 것은 해석할 수 있지만, 계축운에 우뚝 선 것과 갑인운의 후반에 엎어진 것은 해석할 수가 없으니 잘못된 해석이다...다시 분석하면, 재성인 사화에는 원신의 생조가 없고 두개의 유에 협합을 당해 화하여 원기가 모두 소실되니 가히 쓸 이치가 없다. 용화한다는 말은 완전히 잘못이다....둘째는, 이 명조를 전왕격으로 보는 것이다. 금수는 기뻐하고 화토는 꺼린다. 하지만 조년에 가난하고 곤궁했으며, 갑인운의 상반에 휘황한 것은 해석할 수가 없다...
이 팔자는 환상원리를 사용해서 봐야 한다. 사신합인데 신이 강하고 사가 약하다. 사가 합제당하고 있다. 즉, 사와 신은 환상할 수 있다. 그래서 신금 정인을 재로 본다...신상에 투출된 임은 타인의 재를 가리킨다. 국중에서 기토를 꺼리는데 일주를 극하여 병신이 되었기 때문이다.
조년의 경술운은 재가 득근하여 좋지 않다. 신해운은 겁재가 록을 득하여 좋지 않다. 임자운은 겁이 투간하니 좋지 않다. 계축운에 이르러 자기가 투간하고 사유축 삼합의 인국이 록을 도우며 아울러 재성 사화를 제거하니 능히 상업계에 우뚝 서게 되었다...
갑인운은 희기가 고르게 섞인 대운이고, 팔자 중의 기토가 록을 극하는 것이 기신인데 갑이 기토를 합거하여 일주를 구하니 용신임에 의심이 없다..인목이 오히려 사화 기신을 생조하고 용신인 신금을 충거하며, 사신합을 파괴하는 까닭에 대흉하다.
(☞ 기토가 병신이니 기를 제거하는 갑이 약신...사신합으로 신금 인성이 재인데 신금이 용신이고 사화는 기신...임수 겁재는 기신...이 사주에서 기 사 임이 모두 기신이고, 신과 갑이 길신으로 보고 있다...사화는 기신인데 인사천을 생천으로 해석하여 사화를 천괴하는 것 보다는 생조하는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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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설명들
<손잡맹 하 p121, p183, p279> 손에 잡히는 맹파명리
설명
금수가 화토를 제한다..사신합..환상으로 신금도 재이다. 임수 겁재가 차고 있으니 다른 사람의 재..사신합은 다른 사람의 재를 가지고 와서 자신의 재로 만드는 것...축운은 신유를 인동하여 사를 제하고, 갑운은 갑기합으로 기토를 제한다. 인운은 인신충으로 사신합을 깨어서 흉하다. 거부에서 빈털터리, 감옥행...
다른 사람의 재를 점유하는 명..사화 재를 내가 차고 있는데, 임신이 사신합하고 있으니 이 재는 임수 겁재의 재...
음포양국..양의 기가 괴되고 음이 포위하니 감옥의 상이다.
반향주공..빈위의 겁재 신중 임수가 주위의 재를 제거하는 상, 자기의 재가 달아나는 것과 같다...그러나 다시 사유하는 공합이 존재, 그래서 사화 재성은 동시에 주위의 인성인 유금에 합화하여 가니 자신에게 안긴다. 축운에 발재하고, 갑운에는 기토가 합거되어 다른 사람의 통제가 없게 된다. 신금이 힘을 다해 계수를 생하니 다시 명성을 크게 떨쳤다..인운에 신금을 충하니 다른 사람의 재와 인성을 능히 합하여 그 자신에게 이르렀던 선이 한 번 끊기자 파산하게 되었다..
(☞ 사신합 환상원리와 기토가 흉신인 점은 명리진보와 같다...인운의 흉함은 사신합을 충으로 깨어서 흉하다...사유공합하는 유금에 공이 있다고 보고 있다...사신합은 다른 사람의 재를 점유하는 명이고, 이는 다른 사람의 돈과 내 돈이 서로 왔다갔다하는 모습으로 보고, 충으로 합이 깨어지자 돈이 왔다갔다하지 못해서 파산한 것으로 설명하고 있다...)
<심화학습 p99>
설명
인포국으로 국이 크고, 상이 괴되어 감옥가는 재앙이 있다..인성이 사화 재관을 포주하여 국이 크다. 애석하게도 원국에서 기유의 상이 괴되었다. 계가 기를 보면 흉으로, 기는 이 안에서 사의 의사를 대표한다. 그들은 오직 화토이기 때문에 반국의 뜻이 있다. 기가 유의 상을 괴하는 것으로 인해, 시상의 신유도 역시 괴한다...
앞의 신해, 임자대운 안 좋았다. 계축대운의 축은 신유를 거두어 들여서 좋은 운이다. 갑운은 기를 합하여 병(病)을 거하니 대발하였다. 인운은 사화를 천괴하니 금융업에서 사기죄를 범하여 붙잡혔다. 출생이 아주 빈곤하여 조년에 아주 고생을 많이 하였다. 70년대 상업계에 우뚝 섰다. 갑운의 전반기에 재가 대발하였고 자산이 10억 위앤이 넘었다. 경신년부터 사업이 패락하여 신유년에 기업이 파산하여 감옥에 들어갔다.
첫댓글 위 상술한 3개의 책에서 기토 칠살을 기신으로 취급합니다 그래서 인수용살이라는 말은 아예 언급을 안하고 있습니다
중국에서 견해를 보이는 장극동 팔자
張克東是台灣的企業家,出生貧困家庭,上世紀七十年代時來運轉,財源滾滾,資產達到十個億,開始經營酒店,事業開始發展,後來開發房地產,首創按揭付款買房,80年資金鍊斷裂,一敗塗地,81年年破產,因債務糾紛涉嫌詐騙而入獄。真的是:時來鐵成金,運去一場空!
中國許多著名的命理大師,對其的生辰八字進行分析探討,部分觀點如下:
1、身強用財,比劫為忌,所以甲寅運的前半段輝煌,但解釋不了癸丑運掘起及甲寅運的後半段跨掉。
--인수용재
2、此造是專旺格。喜金水忌火土。但解釋不了為何早年困頓以及甲寅運的上半段輝煌。
--전왕격
3、其實這個八字是從祿格以祿當財,雖八字無祿,即可把日主當祿。
--종록격당재
중국인들은 이 3가지를 언급하네요
인수용살이라는 말 자체는 언급이 없죠 왜냐하면 그건 인수태강에서 칠살을 쓰는 법도는 없어요
이건 인중=인수태과자가 동일하다는 착각에서 나오는 겁니다 인수태과는 인중이 아니죠
原文網址:https://kknews.cc/astrology/5oxna3k.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