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많은 관심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집에 황토방 하나쯤은 있었으면 좋겠다!...라는 생각은 저 말고도 많은 분들이 생각하고있는 공통적인 생각합니다. 헌데, 아궁이에 불때는 이동식 주택을 만든다는 것의 결정적인 계기는 우습게도 태풍 때문이었습니다. 지난,2010년9월...태풍 이름 곤파스...다들 기억하고 있으리라 봅니다. 그때에 저희집도 직접적인 영향으로 나무가 뽑히고 옥상난간이 날라가고....생각하고 싶지도 않습니다. 그렇게 태풍이 지나가고... 더 무서웠던...아니 심각해 했었던 것이 정전이었습니다. 그때 저희 마을쪽만 3일간 정전이되는 바람에 촛불을 켜고 살았네요....물도 자가수도라서 정전되면 끝.... 그러다보니, 만일 이러한 상황이 겨울에 닥쳐오면 어떠한 일이 발생될까????? 모든 난방시설이 전기모터가 장착이 되어있기 때문에 전기 없으면 무용지물이 되는 것은 뻔한 것이고... 그렇다고 방에다가 불을피울수도 없고, 아궁이때는 방이 있더라도 방데우는데 시간이 너무나 많이 소요되고.... 이러이러한 생각을 하다보니 제가 만든 이동식 아궁이 황토방이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잡담이 길었습니다. 많은 분들이 문의한사항.... 1.기본면적: 2.4m*3.6m(약2.5평), 그외 변형싸이즈는 설치장소의 이동경로에따라 제작가능.
2. 가격: 기본1500만원, 싸이즈변경에따라 추가금액소요.
3.운반 및 하차비용: 구매자부담, 설치는무료... 운반비:5톤기준 10~40만원수준, 하차비: 지게차 혹은 크레인7~25만원수준.
4.제작기간: 약 20일
5.특허관련: 특허출원:10-2010-054664-1
6.특징: 1)실내온도의 빠른상승후 바닥온도상승, 2)물을 쓰지않으므로 동파걱정이 없음, 3)바닥이 이중(축열실구조)으로 되어있어 겨울에는 열을저장하고,여름에 습하지않고, 차가운공기를 실내로 유입시킬수 있음, 4)나무의 적당양으로 가족들의 찜질방이나, 사랑방으로 활용할 수 있음.
7.제품의 구조: 1)외벽: 목구조와 철구조의 결합방식, 보온제: 인슐레이션, 방화석고보드, OSB,노번보드 화덕부분: 황토벽돌 2)내부: 바닥과 일부벽은 황토원석(수입), 벽면 상단과 천장:스프러스루바 3)지붕:OSB합판위 방수쉬트,1.4철판,페인트시공.
화덕을 3군데로 구분을 하였습니다. 좌측 2곳은 좌욕용으로 제작, 우측화덕은 고온으로 맥반석구이나 물 끓일 수 있게 제작하였습니다. 실내에있는 맥반석화덕에 고구마를 굽거나 물을 끓일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정도의 나무로 테스트를 합니다. 참고로 어제12시온도가 40도일때 불이 완전연소되었고, 오늘 아침까지 유지온도는22도였습니다. *현재의 전시된 제품은 2m허공에 떠있는 상태라 열보온력이 다소 떨어짐.
시간은 PM으로 되어있는데, 지금은 오전입니다. 오전10시 50분 21도, 습도 34%...
11시16분. 실내온도23.1도.....25분동안2.1도 올라갔네요.
오전11시38분, 실내온도27.4도 12시5분...실내온도32도 마지막 나무를 투입했습니다.
오후1시5분...나무를 은근히 태우니 온도의 상승률이 저하되었네요...실내온도 35.4도 그럼 이제 방바닥 온도를 제어봅니다.
46.2도...이정도면 뜨거워서 그냥은 못 앉아 있습니다. 헌데 옆에있는 알콜온도계는50도를 가르키네요. 역시 중국산 디지탈온도계는 믿을게 못되나 봅니다. 처음에는 잘 맞았었는데....5도를 낮게 가르키네요. 그럼 지금까지의 디지탈 온도계에서 5도씨 더해서 생각해주세요.
거의 다타고 이제 연기가 나지 않습니다. 이쯤되면....
임시방편 볼트로 용접을해서 만들었는데...너무 허접스럽네요.. 보온의 최대 효과를 누리기위해 굴뚝의 댐퍼를 차단하고
공기구멍을 닫아주세요....칠을 안해서 지저분하네요.. 그러면 내일 아침까지는 따뜻하게 지내실수 있을 듯 합니다.
이렇게 해서 이 제품을 제작했는데.... 더 많은 자료를 올려드리고 싶으나, 기술적 보안이 필요한 부분이 있어서 여기까지만 올려드립니다. 아트 하우스 |
첫댓글 단독주택과 마당이 있다면 꼭 만들어보고 싶은거네요. ㅎㅎㅎ
http://www.iarthouse.net/
아궁이가 철 재질이면 녹이 슬어버리는등 내구성이 좀 떨어지지 않을까요? 아궁이 수명이 얼마나 될지 궁금합니다.
온도계가 가시성은 좋네요.
작아보여도 가격이 만만치 않을듯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