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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글 쓰는 사람 아닌데.. 태풍으로 정전..ㅎ 마이삭 널 잊지 않을테다..
일단 저는 카타콤 시드보상삭제로 접었던 유저고, 적당한 중산층의 스펙을 가지고 있는 유저입니다.
단일 룬계 유저이고, 다룬계 유저에 대하여서는 고려하지 않고 글을 쓴 점 미리 말씀드립니다.
몇가지 주제를 통해 여러분들과 의견을 나눠보고싶으니, 시간여유 되시는분들은 읽어보시고 댓글 달아주시면 좋겠습니다.
제 생각이 짧다고 생각하시거나, 잘못된 생각이라고 지적해주시는 분들의 댓글 역시 환영합니다^^!
[1]. 카헬 시드보상 삭제는 분명 최악의 수였다.
(+늘어난 쟁탈전 시드보상은 그당시에도 버티고 남아있던 사람들에겐 초라함을 안겨주었다,)
카헬 시드보상 삭제는 테일즈위버에 최악의 결과를 초래했다고 봅니다.
간단히 말해서 망한 패치죠. 왜냐면 유저수를 반토막 내버렸으니까요. 그이상일수도?
아무리 득을 안줘도 기본적으로 받는 보상을 보고 플레이 했던 유저들인데 그 상실감은 엄청났습니다.
그 참담한 기분을 간단한 예시를 통해 말씀드리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일 나름 열심히 했는데.. 반찬 시원찮게 주는걸로 열받았는데 밥까지 싸구려 중국산쌀로 주네? 냄새도 겁나구려;;”
전 이 느낌에 바로 탈주를 햇었죠.
어쨌든 그때 그 심정 참고 플레이했던 분들은 어쨌든 다같이 망한거니까.. 참아보자 했을텐데.. 6밴던 등장으로
“어 쟤는 왜 국산 쌀밥에 계란후라이도 하나 더 챙겨주냐?” 이런느낌으로 다들 배아파하셨을거라 봅니다. 실제로 현실돈으로 해봤자 얼마 안되는 금액이지만, 배아픈 느낌은 어쩔수 없다고 봅니다.ㅎㅎ
[2]. 불만족을 느끼는 유저가 너무 많다.
(+ 키트에 제발 장비재료좀 넣지마)
매직위버를 보고있으면 오랜만에 복귀했다는 글이 생각보다 많이 올라와있는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게임이 망하고 있다고 느껴지네요. 왜 그럴까요?
문제는 각 계층에 있는 유저들이 전부 불만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됩니다.
그거에 대해서 운영진들은 어떻게하면 이런 불만을 잠재우고 게임이 장수하며, 더 많은 수익을 낼 수 있을까 고민하겠지요. (사실 제가 운영자가 아니라서 승보님께서 어떤 생각을 가지고 계신지는 모르겠네요ㅋㅋ 이래도 안접을래? 짤 잘봤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계층별 불만을 적어보겠습니다.
즉석으로 쓰는 것 이라서 같은내용이 겹칠수 있습니다.
고스펙의 불만
1. 괴를 많이 모았음에도 팔리지도 않고 값어치가 너무 떨어져서 손해보는 기분이다.
2. 중간스펙과 템가격은 2배이상 차이가 나도 나타나는 데미지 차이가 거의 없다.
3. 난 이만큼 투자해서 컨텐도는데, 혼자 캐리가능한데, 버스타러 오는 사람들 너무 싫다.
4. 게임이 너무 재미가 없다. (시간대비 충분한 이득을 버는 컨텐츠가 없다)
5. 템 이렇게 벌어두면 뭐하냐.. 먹는사람만 먹는거, 스펙 의미 1도없다.
중스펙의 불만
1. 괴를 쓸데는 많고, 벌릴곳은 없어서 땅바닥에 돈을 버리는 기분이다.
2. 조합을 맞춰가야되지만 파티 짜기가 어렵다. (좋은캐릭이면 하는 유저가 너무 많아서, 안좋은캐릭이면 너무 쓸데가 없어서)
3. 헬팟을 경험하고 싶지 않으니 빡도핑을 해야한다. 그런데도 결국 남는 것은 없다
4. 열심히 하는데도 제자리걸음처럼 느껴진다. (스펙하나 올리는데 너무 돈이 많이 든다.)
5. 이렇게 게임해봤자 유명해지긴 개뿔 티도 안난다.
저스펙의 불만
1. 아 진입장벽 겁나높다.
2. 스펙 낮은채로 컨텐츠 왔다고 욕먹는다.
3. 게임 시작한지 얼마 되지도 않았는데 스펙 숙지 못했다고 고의트롤로 박제되버렸다.
4. 이겜 왜하는지 모르겠다. 시간만버렸다. 괜히 시작했다.
더있겠지만 지금 생각나는건 여기까지네요
이렇게 유저수가 줄어들면서 운영진들이 해버린 만행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유저수가 너무 많이 줄어들었다.
2. 키트 매출도 줄어버렸다.
3. 있는 사람들의 주머니라도 털어봐야겠다.
4. 일단 인퍼재료 풀고보자.. 각종 연마 풀고보자.. 융기 풀고보자.. 아퀼재료 풀고보자.. 그럼 일단 이번달은 버텼다..!
????
[3]. 주 횟수제한이 있는 시드보상을 돌려줘야된다.
(+그리고 필수적으로 시드 소모처를 늘려야된다. 망토 능력 자체를 본질적으로 바꿔줘야된다.)
제가 접은이유기도 하고, 제일 하고싶은 얘기입니다.
기본적으로 레어만을 바라는 기도메타식 운영은 사람을 지치게합니다.
만족스럽지는 않지만 어느정도 성취감을 느낄수 있도록 일정한 시드보상이 있는 컨텐츠를 내줘야합니다. 장강석, 합금같은 잡템 이런 것으로 대체된다고 하지마세요. 카타콤을 예시로 들자면 애초에 기본적으로 개수의 차이가 있고, 구매자가 있어야 판매가 가능한것입니다. 또한 값어치가 떨어질 수 있으니 사람들은 그것에 불안함을 느낍니다.
괴를 소모해서 진행하는 컨텐츠는 쟁탈전 뿐이죠.(공성은 아예모르니 배제)
이 또한 보상에 비해서는 너무나도 적은 비용을 필요로 하는 컨텐츠입니다.
그렇다고 입장비를 늘리는 것 또한 말이 안되죠. 입장비를 50괴로 늘린다면? 그렇다면 그것은 결국 그들만의 리그로 바뀔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될까요.. 곰곰이 생각해봤습니다.
쟁탈전 시간에 진행할 수 있는 컨텐츠를 만들면??
신청비는 같지만 모든유저가 공정하게 진행 가능하며 쟁탈전보다는 보상이 적은 컨텐츠를 만들면?? 또한 인원수가 많을수록 유리하게 진행하여 독점을 최소화 시킬 수 있다면?? 레어버프를 쟁탈전 끝나는 시점에 클럽 가입되어있는 캐릭에게만 적용되고, 이후로 가입하는 유저들에게는 적용안되게 할 수 있다면?
쟁탈전 1등을 목표로 하는 클럽에서는 다른 컨텐츠에 관심을 가지지 못할것이라 봅니다.
쟁탈이 나온지 몇 년이 지났습니다. 쟁탈전에 어색한 유저들을 위로해주세요.
예시로 베레시스 많이잡기대회, 숫자카드 많이 맞추기 대회 등등 쟁탈과 관련된 맵을 넣어서 쟁탈전을 익힐 기회가 된다면 더 좋겠네요.
보상망토의 효과를 늘리는 것도 필요하다고 보입니다.
일단 쟁탈망토 디자인 정말 구린거 아시나요?????
쟁탈 보상 망토 따도 끼고다니는분 정말 얼마 못봤습니다.. 고생해서 딴거면 쫌!! 예쁘게 만들어주셔서 끼고 다니고 싶게 해주시고, 그래도 맘에 안들어할수 있으니 외형변환 기능 넣어주세요.. 모든 장비에 세트효과 주는 것은 기본이고 스탯도 높게 측정해서 주세요.
그리고 현재 맥뎀이 200만이죠? 쟁탈망토 착용 시 맥뎀 300만까지 가능하도록 해주시면 많은유저분들이 눈에 불켜고 도전할거 같기도 하네요. 클리어 타임이 확 줄어들고, 과시욕도 생길테니..
또한 쟁탈수익금도 조정이 필요하다고 보입니다. 5밴던과 같거나 낮게 측정하면 사람들의 반발감이 클테니 현행 6단계의 절반정도로 조정하고, 다른 컨텐츠를 도전하는 사람들에게 보상을 분배하는게 좋을 듯 싶습니다.
타 컨텐츠로 시드를 충분히 벌 수 있는 유저분들이라면 이점은 충분히 감수할만 하다고 보입니다. (작성하면서 제가 쟁탈을 안해서 너무 쉽게 얘기하는것일수도 있겠다고도 생각되긴 하네요)
하지만 이것으로만은 시드소모를 충분히 늘렸다고는 보이지는 않네요.
좀 더 생각해봐야겠어요.
아 만~~약에 이거 적용 시킨다고 한다면 지역서버 문제 꼭 해결하시고 진해하세요.
해결안되면 해당시간에 모든 컨텐츠, 사냥행위 전부 막아버리고 진행하시던지요.ㅋ
[4]. 신규템 추가와 추가기능 탑재
(+ 바람소리 무서운데 시간은 겁나안가서 망상좀 부려봤음)
아~~ 기존 초고스펙분들은 정말 싫어하실수 있는 얘기이긴합니다.
그런데 진짜 현재까지 나온 장비들은 정말 그야말로 숫자만 바뀐..? 궂이 올릴 필요가 없는 템이라고 생각되요.
레벨제한 320으로 열어두시고 다음 템 업그레이드에 추가템을 선택하여 넣을 수 있도록, 선택지를 늘려주는건 어떨가 싶어요.
예시로 320제 무기아이템 이름은 아즈피스라고 하고, xx신의 조각이라는 추가아이템을 선택하여 넣을 수 있도록 합니다.
320제 아즈피스 무기 = 310제 무기 + 재료아이템 + 신의 조각(색상 선택)
xx신의 조각을 넣어서 만든 아즈피스의 무기 설명으로는
빨간신의 조각 : 단일 공격력 20%증가
파란신의 조각 : 무기 중딜레이 20%감소
노란신의 조각 : 추댐 20%적용
분홍신의 조각 : 범위기 공격력 20%증가 및 범위 10증가
초록신의 조각 : 랜덤버프스킬 추가 (사용시 각종 신의 조각 버프 중 1개 사용가능, 1회 사용시 30분 유지, 중간해지 불가능)
장비아이템에도 그에 맞는 차이를 둬서 유저가 원하는 성향의 플레이를 할 수 있도록 선택지를 주는 것은 어떨까 싶습니다.
그리고 320제 아이템 아즈피스 장비는 기본적으로 룬계 각인을 해야 추가 버프를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넣어줍니다.
아즈피스 장비는 각인을 한 룬계에서 벗어나면 조각들의 기능이 잠기도록 합니다.
아즈피스의 장비를 구입한 유저가 그 템을 사용하고 싶다면?? [각인] 캐시템 두두등장!
물론 바꾸고 싶을때가 있겟죠? 그때 그렇다고 템 새로 만드는건 너무 부담될테고, [신의 조각 초기화권]을 그때도 캐시로 파는거죠! 껄껄
게임회사도 돈 벌어야죠..ㅎ
[5]. 캐시템 판매방식 변경
(+쩔 시스템 삭제되야한다)
그래도 기본적으로 신규유저들은 보통 두가지의 방식으로 과금을 합니다.
매니아나 무통거래를 통한 괴 획득/ 캐시템을 팔아서 기본자금 획득
그런데 웃긴게 이 게임은 과금유도를 해야되는 입장에서 1:30000 팝니다. 이런식의 외치기는 칼같이 잡아내서 채금을 선사해줍니다. 아 물론 저렇게 해두고 무통거래 하는놈들 많으니 어느정도 ㅇㅈ하는 부분은 있습니다.
그래도 최대한 캐시템 통해서 돈버는게 회사에도 도움되지 않을까요..ㅋㅋ
전속해제 템 겁나웃긴거에요.
이제 안쓸사람한테 그런 템사라고 하는게 말이되나요? 귀찮아서라도 안팔고말지;
쓸사람들이 눈이 돌아서 살라하겠지만요
전속된 그 템을 사는 사람은 이제 제대로 게임하려는 유저들입니다.
그런 사람들한테 지갑을 열게 만드세요
단 사재기의 위험을 위해서 한번 거래 후엔 각인변경을 해서 전속되게 만든 후 그다음에나 거래 가능하도록 만들어 줘야 되겠죠?
아 그리고 쩔 시스템은 이제 솔직히 사라져야되지 않겠습니까?
그탑 삭제가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될거라 보고, 놀고있는 나르비크 클라드 루모리 엘티보 등등을 리뉴얼 해서 빠른렙업을 위한 퀘스트를 만들어 주세요.
진짜 사냥하다보면 매크로에서 1차빡치고 쩔러에 2차 꼭지 돌아버리겠습니다;
아 그렇다고 그 귀찮은걸 언제 다하냐?
여기에 캐시템을 추가하시죠
기존에 정상적으로 퀘스트 진행하면서 레벨업하면 극한렙까지 100시간이 걸린다치면
퀘스트 2배 경험치권을 판매하고 극한렙까지 50시간 걸리게 해주고,
2배 비싼 캐시템쓰면 4배 경험치권이 돼서 25시간 걸리게 해주고..
4배 비싼 캐시템쓰면 8배 경험치권이 돼서 12.5시간 걸리게 해주고...
얼마나 행텔일까요. 쩔러 그만만나고 싶어요.
배터리가 다됬네요. 마침 졸리기도하고 내일 퇴근하고 올려야징히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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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된 댓글 입니다.
달라지긴합니다 너무느려터져서 문제지...
예전에 제가 유저의소리에 파티원 캐릭에따라 버프가 캐릭마다 다르게 들어오게하는거 어떻겠냐는 글을 올린적있어요
리노베이션하면서 적용시켜주더라구요
제가 쓴 글을보고 적용시킨건지는 모르곘지만 유저가 원하는걸 들어주긴하는거같은데 너무 느리단게...(거래소도 유저들이 울부짖은지 몇년째만에 패치했죠ㅎㅎㅎ)
근데 카타콤 시드보상은 손봐야하긴 했어요..중간에 고스펙 불만이라고 괴 시세 떨어진다고 적으셔쓴데 그 이유가 무분별하게 시드가 풀려서입니다...그걸 생각도않고 그냥 대놓고 데린부터 시작해서 모조리 보상을 날려버려서 욕먹은거지(데린-시오칸구간은 카타콤과 달리 고렙들은 거의 안돌고 보상자체가 심각한 수준은 아니었죠) 카타콤 보상 자체를 욕한건 그냥 카헬쩔 하던 사람이죠. 자기 돈벌이 막힌다 생각했으니까요...카헬 스펙 안되는 사람에게는 결국 쩔비포함한다면 한방 레어 기대는건 동일한거고 쩔러에의해 순간적으로 펌핑된 시드는 당연히 시세를 박살 내는거죠. 빨리 손안보고 피해가 누적되는걸 지켜보다가 이제서야 따로 후속대책도 없이 막아놓은걸 욕해야하는거지 막은걸로 욕할건 아닙니다. 그리고 비록 시드 자체는 안나오지만 잡템으로 어느정도 시드 수급이 됩니다.
그리고 키트는 진짜 쌍욕 먹어야 하는게 맞구요. 어느게임에서 게임내 장비 진화 재료를 키트로 때려파나요...거기다 해당 재료는 전부 몇달 노가다로 간신히 얻거나 아니면 진짜 운빨로나 얻을까말까한 템들이니....웃긴건 키트로 풀어도 정작 그 템(아퀼)은 수량이 제대로 풀리지도 않는다는점
..
그리고 새로운템은 일단 반대입니다..지금 아퀼조차 제대로 풀리지 않은상태에서 320제 나오면 진짜 돈을 때려부은 사람들만 할수 있는 게임이 되버립니다. 지금 어비스같은경우도 80층을 기점으로는 거진 아퀼유저 전용 컨텐츠라고 볼수 있을정도인데요. 아퀼조차 안 풀려서 별의별 욕 먹는데 그 다음템이 나온다? 컨텐츠는 당연히 새로운템에 맞춰지는거고 기존유저는 컨텐츠 난이도에 그냥 벽을 느낄뿐입니다. 최소 아퀼이 얼마전 인퍼급으로 풀려서 도는사람이 많아지고 그만큼 재료 수급이 용이해진다면 모를까 그전까지는......그거보다 아퀼 재료부터 어떻게 해야죠..키트 돈놀이 한답시고 드랍확률을 계속 거지같이 유지하고 있는데요. 그리고 그탑이 문제라 하시는데...처음 하는사람에게 클라드부터 시작해서 퀘스트 따라가는 구렙업루트 타라하면 누가 할까요 ㅋㅋ..그냥 당장 접을걸요. 제가 그루트 타서 렙업한단계 유저인데 옛날 포젤 잡아다 팔아먹던 시절 렙업해보라면 안할거 같네요. 캐시템으로 겸치 증가 팔아먹으면 또 욕먹을겁니다. 심연 부스터같은거 냈다가 별의별욕 처먹는거보면 나왔을시 어떤 소리 들을지 뻔 히보이는데요.
@[하이아칸]방랑치료사 저랑 생각이 다른부분이 몇개 보여서 글 씁니다.
1. 일단 시드는 무분별하게 시드가 풀렸다가 아니고, 특정인들에게 시드가 몰려서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2. 데린-시오칸은 시드를 노리고 간다고 볼 수 있는 컨텐츠가 아닌것같네요. 2각재료, 연마 수급하러 가는곳으로 보입니다.
3. 카타콤 보상삭제는 쩔러말고도 정상적인 방법으로 카타콤 플레이하던 다캐릭 유저들까지 피해를 입었습니다. 결과론적으로도 다캐릭 유저들이 상당수 접었으니.. 시드보상을 손본것은 최악의 수라고 생각되는데요..?
4. 카헬 스펙 안되는 사람들이 한방레어 기대하는것은 비정상 플레이로 카헬스펙 안되는사람들이 보상획득을 하는것에 대하여 조치가 이루어 져야 됬던부분입니다.
5. 쩔러에 의해 순간적으로 펌핑된 시드로 시세가 박살나는 경우 - 시드보상이 삭제되면서 선발대 특정인원들은 오히려 반길 상황입니다. 후발대(2컴쩔 포함)가 많아지면서 가격도 저렴해지고, 손님도 줄어든 상황에서 자기들이 모아둔 괴값은 지키고, 더이상 귀찮은짓을 안해도 된다는점이죠. 후발대가 스펙 맞춘것 회수를 못해 피해가 크죠.
6. 상점에파는 잡템으로 시드수급이라는것은 매크로를 양산시킬뿐입니다. 장강석들은 고정보상이 아닙니다.
@[하이아칸]방랑치료사 7. 신규템은 그냥 수치만 다르게 나오는것보단 다른 옵션이 붙는게 좋을거라고 생각해서 구상해봤습니다,
8. 제가 말한 의도와 다르게 전달된것 같네요. 단순하게 생각해서 필드 퀘스트로 레벨업 하는 속도를 그탑 레벨업 속도에 맞춰주면 됩니다.
지금 레벨업 방식이 문제가 되는것이 첫째로 매크로, 둘째로 쩔문화입니다.
매크로야 더 말할것도 없고, 쩔이 문제가 되는것으로는 그탑, 알카, 신전 등에서 무분별한 스틸과 해당지역서버 렉 발생이 사냥하는 유저들에게 제대로 된 경험치 수급을 할 수 없도록 만들고 있습니다.
포젤 시절 역시 그냥 사냥일뿐이지, 퀘스트로 레벨업을 했던것이 아닙니다.
예를들어서 레드미네 200마리 잡아오면 3업을 시켜주던것을 캐시템을 썻을 경우 가격에 따라 100마리만, 50마리만, 25마리만 잡았을경우 3업을 시켜주는 방식으로 변경하는것이 어떨까 해서 글 썼던것입니다.
9. 키트는 쌍욕먹어야됩니다 정말...
10. 싸우자고 글쓴것이 아닌점 양해 부탁드리겠습니다. 글쓰고나니 살짝 공격적인것 같네요..;
@하칸)복귀비호 1.그 특정인에게 풀린 시드가 게임에 풀림으로써 시세가 박살이 난겁니다. 그게 골고루 뿌려지든 특정 몇명에게 풀리든 결국 게임내에 돌게되고 그로인해서 시드 과포화상태가 된다는거죠.(정작 그렇게 엄청나게 카타콤 회전이 되었지만 그당시 저연과 융기는 별로 안 풀려서 가격이 높았죠)
2.이것 역시 잘못 이해 하신겁니다. 예전에는 데린과 시오칸도 시드 보상이 있었습니다. 카헬처럼 깰때마다 미친듯이 시드 뿌린게 아니지만 초보 유저로써는 꾸준히 돌아주면 펫+자동줍기 구매에 약간의 도움이 될수도 있었겠죠. 그게 카타콤 시드보상 삭제와 더불어 같이 지워졌습니다. 그리고 현재 카타콤은 잔해로 예전처럼 시드 풀리지는 않지만 어느정도 시드 보급이 되는데 데린과 시오칸은? 메인인 2각 재료 제외하면 몇몇 에픽템 제외(상점에 100만시드대에 팔리는게 몇개 있습니다)하면 돈될게 하나도 없습니다. 즉 돈이 필요한 초반구간에는 더 빡빡하다는거죠. 맨날 카타콤/머큐리얼 스펙필요치가 급격하다고 말 나오지만 정작 거기에 맞춰 스펙업 하기는 힘들죠.
@[하이아칸]방랑치료사 3.시드 삭제는 최악의수가 아닌 최선의 수인겁니다. 돈슨의 영자가 아무리 무뇌라도 이대로 인플레이션 유지하면 게임 섭종밖에 답 안나온다는건 뻔하죠. 그래서 강제로 막은건데 막으면서 그동안 누적된 부작용을 완화시켜줄 뭔가를 생각안했기에 개욕을 먹은겁니다. 그래서 만든게 어벤던6이었고 그래서 대책으로 내놓은게 잔해를 비롯해서 카타콤과 머큐리얼 보스를 잡을시 수백~수천개의 잡템을 떨구게 해놓았죠. 예전처럼 수억이 아니라 그렇지 플링기준 수백~수천만은 되는 보상입니다. 그게 과연 적은걸까요? 웃기게도 정작 자잘한 자금이 필요한 데린과 시오칸구간 유저들은 시드보상따위 못바라고 무조건 강제적으로 업하고 카타콤 버스타기를 바래야하는 실정인데 말이죠.
4.애초에 그게 시드보상때문에 벌어진 일입니다. 시드보상때문에 고스펙이 돈벌이 하고자 버스를 운영하고 거기에 끼여서 스펙도 안되는 유저가 어차피 못돌거 카타콤에서 나오는 시드를 투자해서 한방을 노렸던거죠. 정상적인 방법으로 버스를 탄다?그거 몇번 하면 바로 박제당하고 매장 당할게 뻔한데요?그게 아니면 클럽파티로 가던가. 지금도 과연 스펙 안되는 사람이 공팟 끼여서 가겠다고 억지 부리는게 많은가요?(물론 없진 않죠.)
@[하이아칸]방랑치료사 5.위에서도 적었지만 이건 처음 개발당시의 미스로인한 부작용 누적인겁니다. 이걸 해결할수 있다면 그건 그것대로 갓패치겠지만 솔직히 이미 곪을대로 곪아서 도려내고도 후유증이 클수밖에 없는거죠. 그래도 그 뒤로 더 늘어나지 않게 막은것만으로도 일단 평가는 보류해야합니다. 대표적으로 이와 비슷한패치로 보자면 아바타가 있죠. 월 화분템을 비롯해 셋트 확장템으로 완전 붕괴직전이던 텔즈의 확장템의 파워인플레를 아바타라는 대체재로 확 잡았으니까요. 그래서 그게 피해 아무도 없었느냐...그건 아니죠. 이전에 엄청나게 거금투자해서 고스탯으로 월템과 셋트템 맞춘사람들은 전부 바보가 된겁니다. 그래도 지금와서 보자면 아바타는 분명 잘한패치입니다. 카타콤 보상도 마찬가지입니다. 지금봐서는 부작용때매 이리저리 터지지만 결국 어떻게든 해결봐야했고 늦어졌다면 이후에는 감당할수 없었을지도 모릅니다. 사실상 지금도 카헬쩔 하던 사람들 수중에는 수십~수천억시드가 매장되어 있을수도 있습니다. 그게 한꺼번에 풀린다 생각해보시죠...한두사람이면 모를까 거의 동시다발적으로 풀린다면 휘청일정도입니다. 그렇기에 더이상 그런 유저가 나오는걸 방지하는건 잘한거라 볼수 있죠.
@[하이아칸]방랑치료사 6.이것도 제 댓글을 잘못 이해 하셨는데...전 던전 보상이라 했습니다. 카타콤 매크로요? 캐릭당 5번씩 돌리는건데 이건 카헬쩔 시절에도 가능했을겁니다. 논점에서 벗어난거라 볼수 있죠. 물론 머큐리얼 사냥같이 잡몹이 잡템 떨구는곳에는 매크로가 열심히 굴러가고 있을겁니다. 그러니 심장류를 수천~ 수만개씩 묶음판매 하는게 보이죠. 하지만 이게 보스잡아서 나온걸 모아다 판게 아닌 말 그대로 잡몹 사냥을 통해서 모은겁니다. 클리어 숫자 제한 있는 보스레이드를 기준으로 이야기하는것과는 논점에서 벗어납니다.
7.지금도 랜옵,어빌리티,코어등 상당히 복잡한 상황입니다. 새로운게 나와서 어떠한 시너지를 발휘할지 모르지만 극한의 밸런스붕괴를 보여줄수도 있고 무엇보다 그럴경우 기존템의 사장이 이루어 질수도 있습니다. 새로운건 언제나 조심을 해야하죠.
8.그탑속도를 따라잡기가 힘들수밖에 없는게 순수한사냥vs퀘스트 진행인데...퀘스트의 경우 A에게 퀘스트를 받아서 조건 완수후 A에게 완료받거나 아니면 B에게 가서 완료 받는 방식입니다. 물론 바로 그자리에서 완료받는 [초보자퀘스트]방식도 있지만 닥사보다 상당히 걸구친건 맞죠. 예를들어 이전에 렙업 루트중 하나였던 혁명/오방 퀘스트입니다. 리뉴얼되고 그당시로써는 상당한 경험치보상이 있어서 중간 렙업루트에 들어갔는데 정작 그리 많은 사람이 애용한건 아닙니다. 시간소모대비 경험치가 훨씬 높았는데도 말이죠. 그탑이 저런식으로 리뉴얼된것도 닥사위주 플레이를 선호하는 유저에 맞춰서 나온겁니다. 마을별 퀘스트시절에만 보더라도 해동 반복사냥등 퀘스트진행보다는 던전 보상렙업만 주구장창 도는 사람이 많았죠. 님말대로 퀘스트를 살리려면 그냥 닥사따위는 생각조차 안나도록 압도적인 보상을 줘야하는데 이것도 형평성이 안맞는거구요. [무조건 퀘스트만 따라와라]가 될수 있으니까요.
9.키트에다 재료빼고 100퍼시엔같은 효과에 ,한복같은거만 적절히 넣어줘도 불태울 사람 많은데 말이죠.
10.적고나니 그렇네요 ㅎ.....그냥 제 주관적인 생각이었습니다. 공격적이라 생각되셨다면 죄송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