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방산과 종남산
※ ※ 연일 지속되는 우천관계로
안전상 산행취소 합니다 ※ ※
2024년2월21일 산행취소
위치 : 전라북도 무주군 부남면 고창리
산행코스 ; A코스(순지마을-깃대봉-성작산-이덕산-오봉산-수양산/황제봉-수양산-깃대봉-황기봉-서방산-종남산-송광사) 11.51km
B코스(서방산-종남산) 산행시간/약5시간
산행문의 및 예약
010-2204-3043 회장 박성원
010-2884-8806 산행대장 이봉철
산행설명
종남산
종남산은 전주에서 동북쪽 1.5km쯤 되는 송광사 뒷산이다. 고산의 안수산이 오도재를 건너 서방산과 종남산으로 이어지는 줄기로 동으로는 오도재, 오성리 너머로 위봉산성과 되실봉의 암봉이 조망되고 서남쪽으로 용진평야와 전주 시가지가 한 눈에 들어온다.
이 산의 바로 아래 서남쪽 기슭에는 마치 서부활극에나 나오는 서부평원과도 같은 광활한 평원이 펼쳐져 시야가 확트인 전망이 뛰어난 곳이다. 여기에는 전라북도 예비군 동원훈련장을 비롯 학생야영장, 한국 보이스카우트 전북연맹 훈련장, 신원사, 송광사가 자리잡고 있어 전주와 진안간 국도에서 송광사까지의 2.6km의 봄철 벚꽃 상춘객과 함께 사철 관광객들의 발길이 그치지를 않는다. 이 산은 예비군이나 청소년 층의 하이킹 코스로도 각광을 받고 있을 뿐만 아니라 전주시민들의 반나절 등산코스로 또는 서방산까지를 연계한 하루 등산코스로 적합한 곳이다.
'종남산(終南山)'이란 송광사를 세운 도의선사가 절터를 구하기 위하여 남으로 내려오다가 이 곳에 이르러 땅 속에서 깨끗하고 풍부한 영천수가 솟아 오른 것을 발견하고는 큰 절을 세울 곳이라 생각하고 더 이상 남으로 내려가는 길을 포기했다는 데서 유래된 이름이다. 지금도 보이스카우트 제 1야영장과 본관이 있는 곳에선 사시사철 맑고 깨끗한 영천수가 나와 훈련장의 음료수와 풀장 용수로 쓰고 있다.
서방산
높이 : 612m
위치 : 전북 완주군 용진면
종남산과 서방산 줄기는 드넓은 김제 만경평야와 산간의 경계를 이루고 있으면서도 숲이 울창하고 암벽과 암릉이 제 법 쏠쏠하게 발달돼 있다. 울창한 숲 속을 흘러내리는 봉서사 골짜기의 개울도 맑고 수려해 평야에 가까우면서도 깊은 산중의 맛이 느껴져 이 지역 산꾼들로부터 사랑받는 산이다.
특히 뛰어난 것은 조망이 좋다는 것. 평야와 산지의 경계에 있어 넓은 김제 만경들을 넘어 서해 바다를 볼 수 있고 북 에서 동을 거쳐 남으로도 수많은 산들을 조망할 수 있다.
송광사쪽은 교통이 편리하나 봉서사쪽은 용진면 간중리 두억마을에서 절까지 3km 가량을 걸어가야 하기 때문에 이 코스는 차량을 지원 받을 때 이용하면 더욱 좋다.
산행지도
첫댓글 죄송합니다
시간이 ᆢ불가하여 꼬리 내립니다
감사합니다
참석" 외4명(동래3 부민2) 입니다 (나한 백양 산다람 철인)
예약 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예약합니다.동래
감사합니다
예약 되셨습니다
참석동래
예약 되셨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