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현재 57세 남성입니다.
2011년도에 스텐트 3개를 시술받고나서 가슴이 가끔 답답하고 약한 압통이 와서 6개월뒤 검사해서 스텐트 1개를 더 시술 받았습니다.
시술전 증상은 두 가지이었는데
첫째는 담배를 피거나 하면 가슴에 많이 아픈 흉통이 오고 그 흉통이 1시간에서 하루정도 지속될 때가 가끔 있었습니다.
두번째는 등산 등으로 숨이 차거나 술이 취해 숨이 가빠질 때 가슴 정 중앙에 통증이 오는데 잠시 쉬거나 술이 깨면 통증도 같이 사라집니다.
질문1. 위 두 증상이 모두 협심븡의 증상인지요? 아니면 두번째 증상만 협심증 증상인가요?
시술후 증상
시술후 평상시나 등산 등으로 운동하여 숨이 가쁠 때에도 전혀 통증이 없습니다.
그러나 가만히 있으면서 아무것도 하지 않을 때 가슴 중앙이나 오른쪽 가슴(심장과 반대 쪽)에 약한 압통(손가락 끝으로 누를때 느끼는 압통)이 30분에서 두세시간 지속이 됩니다.(참고로 지금은 금연했지만 예전에 담배를 많이 피어서 폐기종 증상이 조금 있습니다)
질문2. 이 증상도 역시 협심증 증상인지요? 아니면 협심증과 관계없는 증산인지요?
(현재 진단명은 불안정성협심증)
질문3. 외람된 질문이지만 저의 담당교수님께서는 당초 병원에 오기 전 증상과 같은지를 얘기하라는데 병원 오기전 증상이 윗글 처럼 두 가지여서 두 증상 모두가 협심증 증상인지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맘이 안 놓이면 심혈관 시술을 해서 확인해 보자구 그러시는데 조그만 증상이 있어도 심혈관시술로 확인을 꼭 해야 하는지요?
질문4. 다른 병원으로 외래진료를 바꾸어도 계속적인 관리나 치료에 영향이 없는지요? (스텐트 시술한 위치나 증상을 시술하지 않은 병원은 잘 모르지 않을까 해서요)
너무 긴 글 읽어 주셔서 고맙습니다.
센터장님 바쁘시더라도 좋은 답변 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