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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튼 속 예쁜 집들이 손님 명단, 내게는 초대 없는, 저
칫솔처럼 길게 벌거벗어 누운 길들로
저 이빨대신 신발을 닦아도 즐거운 칫솔들의
새 희망, 비눗방울들의 터질 듯 한 터질 듯함, 안다
내 복잡한 슬픔의 방식 또한 쓸모없음을, 환멸 또한,
가슴 속 지푸라기들이
넌, 갈 연대도 없지, 어디에서도 다 들켜, 들키니
막히니
눈치 채는, 자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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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 유하 1963 전북 고창 출생 세종대 영문과, 동국대 대학원 영화과 졸업1988 <문예중앙> 신인상 당선으로 등단
발표년도
장르 서정시
제재
523
출전 부제 - 80년대의 끄트머리에서
갤러리 시낭송
제목 파고다 극장을 지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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끈질기게 그 자리를 지키는구나, 파고다 극장
한땐 영화의 시절을 누린 적도 있었지
내 사춘기 동시상영의 나날들
송성문씨 수업 도중 햇살을 등에 업고 빠져나온,
썬 샤인 온 마이 쇼울더, 그날의 영화들은
아무리 따라지라도 왜 그리 슬프기만 하던지
동시상영의 세상 읽기가
나를 얼마나 조로하게 했던지
쏘도 보고 영화도 보고, 막 내리면
시궁쥐 한 마리 잽싸게 무대 위로 지나갔다
일어나면 매춘부처럼 내 엉덩이를 붙잡고 늘어지던
시궁쥐 색깔의 껌 한 조각, 쑈의 광란과 영화,
영화 뒤엔 늘 불쾌한 접착력의 껌 한 쪼가리
기다린다는 걸, 그때 비 내리는 화면 보듯
희미하게 봐 버렸다, 쏘의 80년대 -
스팅 같은 트릭 영화로 다가오는 90년대 -
온갖 껌 씹는 소리들의 난무,
그 숨 막히는 터널을 뚫고 오다
어느 뛰어난 시인은 아까운 나이에 영영 몸을 떠났고
난 아직도 그 거미줄 같은 껌줄기에
붙잡혀 있다 어차피 이것이 생의 몫이라면
완강히 버텨보리라, 난 천재가 아니므로
난 세상의 온갖 따라지性을 사랑하는 삼류이므로,
저 파고다 극장처럼 살아남아, 시커먼
껌의 포충망과 씨름하며 끝끝내 필름을 돌려보리라
설령, 그것이 껌씹는 소리의 삶으로 그친다 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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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 배경숙 부산 출생 『창조문학』신인상 수상 한국문인협회, 한국시인 협회, 창조문학가협회 회원
발표년도
장르 서정시
제재 꽃
554
출전 오늘 네 눈은 비와 같다 부제
갤러리 시낭송
제목 파꽃이 있는 풍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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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무를 심었다
어둘 녘이 만드는 색의 메아리도 함께 심었다
아기똥풀꽃의 노란 잔치에 점같이 박힌
흑염소의 검푸른 빛도 이제 막 돌아들 가고
언덕배기 햇살진 곳엔 빵모자 눌러쓴 파꽃
무릎걸음의 매운 눈물 왠지 찡한데
선두의 나팔수
마지막 소절의 쉼표를 긴 호흡으로 끝내고 있다
많이도 심었단다. 나의 노래
귀 모으는 딱따구리
휴식의 눈꺼풀 내리고
그림 같은 구절로 가락을 뜯고 있다
강 쪽에선 불빛이 새어나오고
물안개 허벅지살의 촉감으로 기어오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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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 강은교 1946 함경남도 흥원 출생1968 연세대학교 영문과 졸업1968 {사상계} 신인 문학상에 <순례의 잠>이 당선되어 등단1975 제2회 한국문학 작가상 수상1992 제37회 현대문학상 수상
발표년도
장르 서정시
제재
469
출전 바람노래 부제
갤러리 시낭송
제목 파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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떠도는구나. 오늘도
동편에서 서편으로
서편에서 동편으로
물이 되어 물로 눕지 못하는구나.
꿈꿀 건
온 몸에 솟아나는 허연 거품뿐
거품 되어 시시때때 모래땅 물어뜯으며
입 맞추며 길길이
수평선 되러 가는구나.
떠돌며 한 바다
막으러 가는구나.
누가 알리
엎드려야만 기껏 품에 안아보는 세상
날선 바람떼 굽은 잔등 훑고 가면
쓰러져 내리는 길, 길 따라
사랑이 얼마만 하더냐. 묻는 먼지 알 신음소리
목숨의 길이 얼마만 하더냐, 묻는 먼지 알 신음소리
등덜미에 철썩철썩 부서져
또도는구나 오늘도
동편에서 서편으로
서편에서 동편으로
물이 되어 물로 눕지 못하는구나.
아, 이 벽에서 저 벽
저 벽에서 이 벽
끝내 거품 되어 피 넘쳐 넘쳐
수평선이 흐느끼는구나.
흐느끼며 한 세상
거품 속에 세우는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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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 김준태 1949 전남 해남 출생 조선대학교 사대 독어과 졸업 "시인"지로 문단에 데뷔
발표년도
장르 서정시
제재 물
484
출전 부제
갤러리 시낭송
제목 파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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젊은 날은 어떻게 죽어가고 있을까
옆눈치를 배우며, 혹은 술병 속으로 사라지고 있을지 몰라
나는 시간의 홈에 눌어붙은 조개껍질을 벗겨 버린다.
바위틈에 숨어 있는 두드럭고동을 긁어내거나
거품을 뿜어내는 깨다식꽂게를 날쌔게 잡아 올린다.
그리고 하늘을 본다. 붉고 둥그런 문을 열고 나오는
태양을 향하여 밥이 가득찬 대가리 통을 맡긴다.
그리고 다시, 사슬에 묶인 詩人만이 아는 바다를 본다.
푸른 빗자루로 바다를 쓸고 있는 파도를 가차이 따라간다.
찢어진 책을, 검은 모자를 쓴 섬과 섬의 오입쟁이를,
허무와 만나는 지도자를, 눈알이 툭 튀어나온 부랑아를,
뱀상어의 피가 범벅된 어부의 누더기를, 밀수업자의 난파선을,
아름답고 더럽고 무섭고 간질간질하게 쌓인 쓰레기를
푸른 빗자루로 쓸어내는 파도 뒤에 홀로 남아서
만세삼창을 한다. 심장을 쑤시며 萬歲三唱을 부른다.
거울처럼 맑디맑게 닦아진 詩人의 영원한 나라
내 몸뚱아리의 터럭 하나도 뽑아내지 않은 바다여
간밤에 잠든 나의 詩를 입 맞추어, 기어이 깨우렷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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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 장렬 1942 평북 출생 「시문학」천료 「월간문학」신인작품상 당선 미래시 동인 한국 문인협회 회원
발표년도
장르 서정시
제재 물
580
출전 부제
갤러리 시낭송
제목 파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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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다가 섬 사이를 빠져나가
좀 더 깊이 몸을 감추고
다시 뭍으로 오를 수 없을 만큼
더는 흘리지 않을 눈물을 떠내고 있다
하늘과 땅 사이
키로 재며 제 살을 쪼개던 파도여
이제는 섬의 끄트머리에
아무도 찾아볼 수 없게 세월을 묻고 마는가?
사랑의 힘찬 목소리
밤마다 우리들 벗은 몸을 뜨겁게 달구고
바람을 바다 위에 눕혀
비로소 제 모습으로 피는 꽃이거니
백번을 다시 핀 다해도
오늘처럼 고운 모습으로는 피지 못할 파도
꽃이여
내, 사랑이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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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 이 준영 1934 대구에서 출생 단국대학교 졸업 미국 군사학교에서 수학1959 "자유문학" 지에 「풍차」,「한 난계」, 「선을 위한 바라드」등 3편이 김광섭 씨에 의해 추천완료1974 시낭독 모임 "토요일 오후와 시" 를 개최1983 시「자장가」가 작곡가 변훈 씨에 의해 가곡으로 작곡됨1979 동경 세계시인 대회 참가1984 동경 국제펜 대회에 참가 "한국문학과 Mass Com의 역할" 에 대한 주제발표1984 국제펜 한국본부 전무이사로 선임됨 한국문인협회 이사 역임 한국문인협회 감사역임 국제펜 한국본부 전무이사1986 마한 미 대사관 근무
발표년도
장르 서정시
제재 물
520
출전 부제
갤러리 시낭송
제목 파도 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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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를 위해
너의 깃발을 내려 다오
아니
내가 살기 위해
너는 아주 가라앉아 다오
그리고 부서져 다오
늘 감미로운 속삭임과
부드러운 언어에
젖어있던 내 귀에
나보고 침몰하라는 이 소리
나보고 부서지라는 이 소리가
이렇게 큰 감동으로
울려옴은
이제 나에게는
삶의 외침도
적의에 찬 절규도
한갖 파도소리처럼
들리는 마음의 귀가
뚫린 때문일까
아니, 어쩌면
처음부터 나에게는
치켜세운 깃발이 없었고
높이 솟은 횃불이
없었기 때문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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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 이해인 1964 부산올리베따노 성 베네딕도 수녀회 입회1970 『少年』지에 동시 「하늘」·「아침」 등으로 추천 완료1975 필리핀 세이트 루이스 대학 영문과 졸업1981 제9회 새싹문학상과 제2회 「여성동아대상」을 수상
발표년도
장르 서정시
제재 물
530
출전 부제
갤러리 시낭송
제목 파도여 당신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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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도여 당신은
누워서도 잠들지 않는
바람의 집인가
어느 날 죽어 버린
나의 꿈을 일으키며
산이 되는 파도여
오늘도 나는
말을 잃는다.
神의 모습을 닮아
출렁이는 당신이
그리 또한 태연한가.
사랑하지 않고는
잠시도 못 견디는
시퍼런 고뇌의 당신이
언젠가 통째로 나를 안을 하느님
파도여 당신은
누워서도 잠 못 드는 기다림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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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 이희중 1960 밀양 출생, 고려대 국문과 및 동 대학원 졸업1987 광주일보, 1989년〈현대시학〉으로 등단1992 경향신문 신춘문예에 문학평론 당선
발표년도
장르 서정시
제재
467
출전 푸른 비상구 부제
갤러리 시낭송
제목 파랑도(波浪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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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전을 익히며 술을 마시는 동안
더워서 벗어 둔
쇠걸상에 걸쳐 둔
저고리, 내 남루한 서른 살
황태처럼 담배 잎처럼
주춤 매달려 섭씨 36.5도의 체온을
설은살 설운살 서른 살을 말리고 있다
소란한 일 없는 산 속의 淸州
한가운데 섬이 있다
소줏집 파랑도
바람 불어 물결 치고 비 오는 날은
사람마다 섬이며, 술잔마다 밀물인데
유배지 파랑 도에서
저고리는 매달린 채 마르기를 기다린다.
술병이 마르기를 풍랑이 멎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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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 한하운 1920 함남 함주 출생1943 중국 북경대 졸업1949 『신천지』에 「전라도」 등 12편의 시를 발표하여 문단의 주목을 받음
발표년도 1956
장르 서정시
제재
324
출전 한하운시전집~인간사 부제
갤러리 시낭송
제목 파랑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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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나는
죽어서
파랑새 되어
푸른 하늘
푸른 들
날아다니며
푸른 노래
푸른 울음
울어 예으리.
나는
나는
죽어서
파랑새 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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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 유자효 1937 부산 출생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불어과 졸업1968 〈신아일보〉신춘문예 시 입선1968 〈불교신문〉신춘문예 시조 당선1972 시조문학 추천완료
발표년도
장르 서정시
제재 동물
347
출전 부제
갤러리 시낭송
제목 파랑새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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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의 부리에
반짝 ―
섬광이 머물다 간다.
졸고 있는 것일까?
새는 미동도 하지 않는다.
투명한 고요가 가득한 공간
손가락 끝이 가늘게 떨린다.
이 전율을 사랑한다.
행복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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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 유자효 1937 부산 출생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불어과 졸업1968 〈신아일보〉신춘문예 시 입선1968 〈불교신문〉신춘문예 시조 당선1972 시조문학 추천완료
발표년도
장르 서정시
제재 동물
333
출전 부제
갤러리 시낭송
제목 파랑새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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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엄한 노을처럼 장엄한 노년
소년 같은 욕심도 없고
청년 같은 야망도 없고
장년 같은 몸조심도 필요가 없는
성당의 미사처럼 장엄한 노년
결실을 거두는 농부의 뿌듯함
밀물처럼 가슴으로 스미는 행복
아름다워라
겸허한 자들의 평범한 생애
그 당당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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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 김현송 연보 자료가 없습니다.
발표년도 1959
장르 서정시
제재
295
출전 마음의 노래~전진사 부제
갤러리 시낭송
제목 파랑새-가람 이병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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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랑새 날아오면 그이도 온다더니
랑새 날아가도 그이는 아니 온다.
오늘도 아니 오시니 내일이나 울른가
기다려지는 마음 하루가 백년 같다
새로 이가 나고 흰 머리 다시 검어라
그이가 오신 뒤에야 나는 죽어 가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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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 홍희표 1946 충남 대전 출생 동국대 국문과 졸업 동국대동대학원 졸업1967 『현대문학』에 「아침의 노래」가 추천되어 등단 목원대 국어교육과 교수
발표년도
장르 서정시
제재
204
출전 부제 -씻김굿 39
갤러리 시낭송
제목 파랑새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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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용돌이 최루탄 긁어모아
두 가슴 사이 속낙엽 만들어
12월은 좀 쉬자꾸나.
새야 새야 파랑새야.
12월엔 잡혀가는 사람도
잡아넣는 사람도 없도록
함박눈이나 향그럽게 내려라
새야 새야 파랑새야.
하얀 마음으로 서로를 용서하자
서로를 용서하자
그러나 잊지는 말자꾸나.
새야 새야 파랑새야.
상봉가족 울고 가는데
이산가족 울고 가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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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 강병석 1947 출생1985 『월간문학』등단1986 『동아일보』신춘문예를 통해 등단
발표년도
장르 서정시
,제재
234
출전 넝쿨담장 부제
갤러리 시낭송
제목 파리 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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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먹다 남긴 계집 입술 반쪽을
천길 샘의 물결로 곱게 닦아서
추녀 끝에 사알짝 달아놨더니
붉은 꽁지 눈 가린 늙은 부처가
그걸 몰래 입에 넣고 씹으며 가네.
라고 썼으면 좋을법한데 남들이
서도 명창 미당의 냄새난다 할 거니
내가 사알짝 빗기어서
중랑천에 떠내려 온 이뿐 똥덩이 하나를
기다란 꼬챙이로 덜렁 꿰어서
하눌님 코앞에 들이대고 채근할 때
날아가던 황금파리 먼저 알고 원을 그리네.
라고 써놓으면 시가 될 란지 모르겠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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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 고재종 1957 전남 담양 출생1984 실천문학사의 신작 시집 『시여 무기여』에 「동구밖집 열두 식구」등을 발표하면서 작품 활동 시작
발표년도
장르 서정시
제재
421
출전 부제
갤러리 시낭송
제목 파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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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을 주막에 나가서
단돈 오천 원 내놓으니
소주 세 병에
두부찌개 한 냄비
쭈그렁 노인들 다섯이
나눠 자시고
모두들 볼그족족한 얼굴로
허허허
허허허
큰 대접 받았네그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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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 이 혜영 서울 출생 경희대 기악과 졸업1992 『심상』 신인상을 받으면서 등단
발표년도
장르 서정시
제재
215
출전 부제
갤러리 시낭송
제목 파이프오르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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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 송이 장미를
그는 삼켰네.
가시까지 삼켰네.
따뜻한 가시들은 그의 머리에
가시관이 아닌 천의 향기
면류관을 씌웠네.
벌들이 모여들었네.
벌과 가시가 안팎에서 찔렀네.
오랜 방황으로
구멍이 숭숭 벌집이 다 된
낡아버린 그가
성당의 벽에 걸려 있네.
멀고 긴 탄식의 노래를 부르네.
뱃속의 천 송이
상처들을 다시 불러내고 있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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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 신경림 1935 충북충주출생 민요연구회대표 민족문학작가회의 이사1956 {문학예술}에 <갈대>, <탑> 등이 추천되어 등단1974 제1회 만해문학상 수상1975 고은, 백낙청, 박태순, 이문구, 염무웅 등과 함께 자유실천문인협의회 창립1981 제8회 한국문학작가상 수상1990 제2회 이산문학상 수상1991 민족문학작가회의 회장 및 한국민족예술인총연합 공동 의장
발표년도
장르 서정시
제재
298
출전 부제
갤러리 시낭송
제목 파장(罷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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못난 놈들은 서로 얼굴만 봐도 흥겹다
이발소 앞에 서서 참외를 깎고
목로에 앉아 막걸리들 들이키면
모두들 한결 같이 친구 같은 얼굴들
호남의 가뭄 얘기 조합 빚 얘기
약장사 기타 소리에 발장단을 치다 보면
왜 이렇게 자꾸만 서울이 그리워지나
어디를 들어가 섰다라도 벌일까
주머니를 털어 색시 집에라도 갈까
학교 마당에들 모여 소주에 오징어를 찢다
어느새 긴 여름 해도 저물어
고무신 한 켤레 또는 조기 한 마리 들고
달이 환한 마찻길을 절뚝이는 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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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 정훈 1911 충남 대전 출생 일본 메이지 대학 문과를 중퇴1940 시조가 추천되어 문단에 데뷔 호서 대학을 설립
발표년도
장르 서정시
제재
223
출전 부제
갤러리 시낭송
제목 파적(破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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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부―
고동이 운다.
부두가 운다.
항구와 항구에서
향수를 쓸어 담아라.
떠날 때면
그렇게 우는 것이냐.
나도 이젠
피리를 깨뜰고
우람한 모청을 갖고 싶다.
커어다란 슬픔을 노래할
커어다란 기쁨을 노래할
이런 날이면 색소폰이라도
한 아름 안고 서서
부부부― 불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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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 김동명 1900 강원도 명주 출생 일본 동경의 아오야마[靑山]학원 신학과 졸업1923 『개벽』에 「당신이 만약 내게 문(門)을 열어주시면」 등을 발표하면서 등단 광복 후 정치에 관심을 기울여 참의원을 지냄 이화여대 교수 역임
발표년도
장르 서정시
제재
218
출전 부제
갤러리 시낭송
제목 파초(芭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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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국(祖國)을 언제 떠났노,
파초(芭蕉)의 꿈은 가련하다.
남국(南國)을 향한 불타는 향수(鄕愁),
너의 넋은 수녀(修女)보다도 더욱 외롭구나.
소낙비를 그리는 너는 정열(情熱)의 여인(女人),
나는 샘물을 길어 네 발등에 붓는다.
이제 밤이 차다,
나는 또 너를 내 머리맡에 있게 하마.
나는 즐겨 너를 위해 종이 되리니,
네의 그 드리운 치맛자락으로 우리의 겨울을 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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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 장호 1926 동국대 졸업1951 「하수도의 생리」를 『신생공론』에 발표하여 등단 동국대, 경기대 강사 인천교육대 교수 동국대 국문과 교수 역임
발표년도
장르 서정시
제재
248
출전 부제
갤러리 시낭송
제목 파충류의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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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제부터인지 모른다.
우리가 이러기 시작한 것은
언제까지일지 모른다.
우리가 이러고만 있을 것은.
찌그러진 바위를 뚫고
불을 뿜는 숲을 지나
추상의 동굴을 내려다보며
죽은 놈의 팔뚝 같은 넘늘어진 거리를 건너
우리들 옆의 누구나처럼
우리들이 이렇게 기어엎대어
쑥스러운 눈길로 서로의 얼굴들을 치어다보며
해맑은 동체를 끄을게 된 것은,
언제부터인지 모른다.
언제까지일지 모른다.
자궁에서부터 기어 나와
무덤에까지 기어들어야 할
우리들의 포복은,
혹은 삶과 죽음의 가로 세로 교차하는
점의 작렬일지 모른다.
하이얀 양광이
백지 같은 얼굴을 내밀고 있는
엉뚱한 장마철에,
옆구리로는 검은 피를 쏟으며
굼돌아 비트는 지렁이같이
지각이 눈시울과 함께 붙어 버린 우리들의 망막에
풍선 같은 불만을 안고 기어들 구멍이 비치지 않는 것은,
죽음의 예감이 맴도는 10월의 해안에
복징어 알을 주워 먹고 나와 앉은 야윈 소년을 보았기 때문이다.
우리들에게는 슬픔이란 게 없다.
슬프다는 것은
즐거웠던 시절을 가져본 적이 있는
사람들의 입실이다.
우리들에게는 가을도 없고 겨울도 없다.
소슬한 가을바람에 떨어뜨릴 잎새 한 잎 익혀 볼 여름을 우리들은 가진
적이 없고
꽃 한 포기 피워 볼 봄을 기다릴 구실을 우리들의 겨울은 가진 적이
없다.
우리들에게는 우수라는 사치스런 삽화가 없다.
우리들의 참회록엔 새까만 점액,
골짜기마다 실종자의 발자취만 남루하기 때문이다.
차라리 꺼지지 않을 신호등,
미묘한 바람결에도 굼돌아 비트는
빛의 대열이다 대열!
차알삭 땅바닥에 기어엎대어
소리 없이 포복하라, 소리 없이!
오만한 밤의 장막을 진 우리들의 생존은,
숨찬 응시다, 응시!
혹은 소리 없는 혓바닥을 날름거리고
혹은 소리 나지 않는 입을 멍충히 열고
우리들의 침묵은 어느 아우성보다
더 높은 목청으로 역사의 문지기를
두들겨 깨운다.
풍경은, 현명한, 우리들의 여편네들을 닮아
고요한 위험에 파랗게 질렸고
소리라는 소리는 모두 바람의 방향을 거슬러
박물관에 갇혔다.
돌아다보면 아아 기어가는 이웃이 있고
이웃 너머 이웃이 그 이웃 너머 또 다른 이웃이
기어가는 이웃이 있다 우리들처럼.
우리들이 죽지 않는 것은
가혹한 하늘을 이고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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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 이 소영 서울 출생 「예술계」시부문 신인상으로 등단 한국문인협회, 한국현대시인협회, 한국불교문인협회 회원
발표년도
장르 서정시
제재 꽃
258
출전 부제
갤러리 시낭송
제목 판토마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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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적 없는 뜰에 목련꽃 지네
늘 보이던 이가 보이지 않네.
그이 액자 속에서 활짝 웃네.
추억하나 문 열고 들어가네. 어제 속으로
꽃잎이 힘없이 하르르 지네
나비 한 마리 하얀 날갯짓
눈이 부은 추억이 문을 닫네.
(개짓는 소리 점점 크게 들려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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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 윤동주 1917 북간도 명촌동 출생1929 송몽규 등과 함께 문예지 <새 명동> 발간1938 서울 연희전문학교 입학1939 산문 <달을 쏘다>를 조선일보에, 동요<산울림>을 <소년>지에 각각 발표1943 송몽규와 함께 독립운동 혐의로 일본경찰에 체포1945 2월 16일 큐우슈우(九州) 후꾸오까형무소(福岡刑務所)에서 옥사
발표년도
장르 서정시
제재
238
출전 부제
갤러리 시낭송
제목 팔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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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퍼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슬퍼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슬퍼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슬퍼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슬퍼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슬퍼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슬퍼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슬퍼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영원히 슬플 것이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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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 백석 1912 평안북도 정주 출생1929 오산 고보 졸업, 동경 아오야마(靑山) 학원에서 영문학 공부1934 귀국 후 조선일보사 입사1935 시 <정주성(定州城)>을 {조선일보}에 발표하여 등단 함흥 영생 여고보 교사1942 만주의 안동에서 세관 업무에 종사1945 해방 후 북한에서 문학 활동
발표년도
장르 서정시
제재 여자
435
출전 부제
갤러리 시낭송
제목 팔원(八院) - 서행 시초(西行詩抄)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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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디찬 아침인데
묘향 산행 승합자동차는 텅하니 비어서
나이 어린 계집아이 하나가 오른다.
옛말 속같이 진진초록 새 저고리를 입고
손잔등이 밭고랑처럼 몹시도 터졌다.
계집아이는 자성(慈城)으로 간다고 하는데
자성은 예서 삼백오십 리 묘향산 백오십 리
묘향산 어디메서 삼촌이 산다고 한다.
새하얗게 얼은 자동차 유리창 밖에
내지인(內地人) 주재소장(駐在所長) 같은 어른과 어린아이 둘이 내임을 낸다.
계집아이는 운다, 느끼며 운다.
텅 비인 차 안 한구석에서 어느 한 사람도 눈을 씻는다.
계집아이는 몇 해고 내지인 주재소장 집에서
밥을 짓고 걸레를 치고 아이보개를 하면서
이렇게 추운 아침에도 손이 꽁꽁 얼어서
찬물에 걸레를 쳤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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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 이 동순 1950 경북 금릉 출생 경북대 국문과·동대학원 졸업1973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마왕(魔王)의 잠」이 당선되어 등단
발표년도
장르 서정시
제재
198
출전 부제
갤러리 시낭송
제목 팥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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