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youtu.be/lEuv4vMJjUo?si=1m0-5yYWIdbZAuhi
Jacques Offenbach - La Belle Hélène
로랑 펠리가 연출및 의상을 담당하고 샹딸 토마스가 무대장치를, Laura Scozzi가 안무를 맡은 '아름다운 헬렌'은 1864년 초연이후 끊임없이 공연되고있는 오페라입니다.
트로이전쟁의 원인인 헬렌의 납치를 개작한 이작품은 프랑스 제 2제정시대 고위층의 위선과 방종을 풍자함으로써 오펜바흐의 희극적인 재능이 유감없이 발휘된 뛰어난작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음악적으로 완성도가 높을뿐아니라 아무 기쁨도 느끼지 못하고 사랑에 굶주려있는 헬렌의 상상속에서 일어나는 일들은 재치와 유머로 가득하다.
'데임( Dame, 대영제국 4등 훈공장 'O.B.E.'를 받은 여성에 대한 공식 존칭, 귀부인 혹은 레이디)' 칭호를 받은 영국의 소프라노 펠리시티 롯트는 늙고 힘없는 남편옆에 누어 남자다운 청년(얀 베의롱이 코믹한연기로 열연) 파리스와 사랑의 모험을 떠나는 꿈을 꾸는 헬렌역을 완벽하게 소화해 최고의 찬사를 받았다.
꿈속에서는 논리가 통하지 않는데다 시간과 장소가 무의미한것처럼, 한밤중에 펼처지는 환상은 일상속에 신화가 투영되는 한편 고대와 현대 그리스가 동시에 재현되기도 한다.
고대의상이 현대의상으로 둔갑하는등 전혀다른 요소들이 경쾌하고 재미있게 조화를 이룬다. 고대신화의 주인공들은 빗자루 달린 투구를 쓰고 베게를 벨트를 둘러매는등 코믹하고 익살스러운 인물들로 바뀌었다.
'아름다운 헬렌'은 공연하는 시종일관 기지와 재치가 번득일뿐 아니라 독창적인 요소로 가득하고 오직 프랑스인들만이 해낼수있는 건전한 코메디 오페라의 새 지평을 연 작품이다. 게다가 롯트의 흠잡을데 없는 우아함과 노래가 완성도를 높이는데 기여했습니다.
https://youtu.be/t-3g2KFPaYk?si=bnK2czeMDGSBaiBl
Jacques Offenbach - La Belle Helene - 헬레나 Anna Moffo, 파리스 Rene Kollo
Conductor: Allers, Franz. Orchestra: Stuttgart Radio Symphony Orchestra. Chorus: Sundfunkchor Stuttgart
독일 태생 프랑스 작곡가. 본명은 야콥 에베르스트로 독일의 쾰른지방 오펜바흐에서 태어났다. 제본업을 하며 악사였던 아버지에게 바이올린을 배우고, 알렉산더라는 사람에게 첼로를 배웠다. 14세 때인 1833년 아버지를 따라 파리로 이주하여 파리음악원장이었던 L.케루비니의 추천으로 파리음악원에 입학하여 첼로를 배웠으나, 이듬해 퇴학하고 극장소속의 오케스트라에서 첼로주자로 활동하였다. 1835년부터 J.F.F.E.알레비에게 작곡을 배우고, 살롱에서 첼로를 연주하면서 주로 첼로의 소품 및 가곡 등을 작곡, 편곡하였다. 1839년 이후 무대음악을 차례로 발표하면서 살롱가에서 이름이 알려지기 시작하였다. 1844년 음악 매니저의 딸인 에르미니와 결혼하였으나, 결혼생활은 그리 순탄하지 않았다. 1848년 혁명 와중에 가족을 데리고 쾰른으로 피신하였다가 다음해 나폴레옹 3세가 즉위하자 파리로 돌아왔다. 1855년 파리세계박람회는 그에게 작곡가로서 전환의 계기가 되었으며, 이 때 샹젤리제의 <부프 파리쟁>가설극장을 소유하고 자작곡을 상연하여 흥행에 성공하였다. 1858년 《천국과 지옥(지옥의 오르페우스)》를 초연하여 처음에는 격렬한 반대가 있었지만 흥행에는 성공하였고, 이후 많은 작품을 상연하여 국외에 이름이 알려졌다. 1860년 프랑스로 귀화하여 이듬해 레지옹도뇌르 훈장을 수여받기도 하였다. 1864년 《아름다운 엘렌》을 바리에테극장에서 초연하였고, 이후 이 극장에서 《파리의 생활》 《제롤스틴 대공작 부인》 등을 발표하였다. 1870년 프로이센-프랑스전쟁이 발발하여 나폴레옹 3세에 의해 제2제정이 붕괴되자, 작곡활동의 기반을 잃고 이탈리아와 스페인으로 피신하였고, 말년에 미국을 여행하며 E.T.A.호프만의 작품을 대본으로 한 《호프만 이야기》의 완성을 목전에 두고 세상을 떠났다. 《호프만의 뱃노래》로 잘 알려진 이 작품은 사망 이듬해에 E.기로의 보필로 초연되었다.
오펜바흐의 오페레타는 명쾌하고 알기 쉬운 선율에 음색의 변화를 주었고, 왈츠와 캉캉과 같은 새로운 무곡을 주요 구성요소로 사용하여 부파다운 것을 추출해 내었으며 익살스러움이 넘치는 가사가 특징이다. 대본은 주로 마이아크와 알레비(J.F.F.E.알레비의 조카)의 공동 작품이며, 신화와 전설을 제재로 하여 전개한 풍자는 음악과 함께 제2제정시대와 사회에 밀접하게 결부된 것이었다. 그의 오페레타는 요한 슈트라우스 2세와 주페 등에 계승되어 오페레타의 전성기를 맞게 되었다.
대표작품으로 《천국과 지옥》 《아름다운 엘렌》 《호프만 이야기》등이 있다.
글출처: 웹사이트
https://youtu.be/nqmXwDK27Sc?si=a7aIXjXfIDoVWSUQ
OFFENBACH - LA BELLE HELENE - (BACQUIER, SAUROVA, CATALA, MARTIN, MASSON) BURDEKIN 지휘- PARIS 19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