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용 승강기 부품 교체에 관한 조언을 듣고자 합니다.
아파트가 10년이 지나면서 부품을 교체하게 되는데, 부품 교체시마다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 있어 도움을 주시기 바랍니다.
승강기 검사 결과 조속기와 음성합성장치를 교체하게 되었습니다. 회의시 관리 소장이 제출해 승인을 요구한 견적서는 현재 당 아파트 승강기유지관리업체의 견적서만 제시하고, 타 업체의 비교 견적은 받을 수 없다는 것입니다. 그 이유는 유지 보수 업체가 있으면 타 업체는 견적서를 보내주지도 않고 부품도 교체해 주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보수 금액은 적게는 약 200만원에서 많게는 약 300만원 정도에 지나지 않으나, 소장의 비교견적을 받을 수 없다는 것과 부품 교체시 보수업체에게 맡기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에 동의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만약 소장의 말대로라면
1. 승강기유지보수업체끼리의 담합에 의해 타 보수업체가 들어올 수 없다고 볼 수 있고
2. 당 아파드 승강기유자보수업체와 소장(회장)과의 거래를 생각해 볼 수 있으며.
3. 업체 선정시 공정한 입찰 절차를 무시하는 것 등
아파트 관리에 따른 비리와 관련되지 않나 생각됩니다.
이럴 경우 어떻게 일을 처리하는 것이 바람직한 일인가?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참고로 승강기 부품 교체는 조속기 (GOVERNOR)와 음성합성장치로 다음 사항에 대해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1. 통상적으로 조속기(음성합성장치) 교체 주기는 몇 연인지?
2. 조속기(음성합성장치) 가격은 1대에 얼마에 출고되는지?(60MIN/8mm, 90MIN/8mm)
3. 조속기 1대를 교체하는데(2사람일 경우) 약 1시간 정도 소요되는데, 조속기 1대를 교체하려면 최소 인건비가 얼마인지?
위 내용에 대하여 자세하게 안내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무더운 더위에 건강하시길 바라고, 전아연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