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 시대 중학생은 이렇게 진로를 찾습니다]
개정 교육 과정에 따른 진로쌤의 아주 특별한 진로 수업
글 김원배, 그림 박상훈 / 펴낸곳: 초봄책방 / 가 격: 16,800원 / 출간일: 2025년 2월 25일
판형: 145×210×15.4mm / 쪽수: 268쪽 / ISBN: 979-11-985030-8-4 43300
책 소개
“AI 시대 청소년은 어떻게 진로를 찾을까?”
2025년부터 적용되는 새 교육 과정에 따른 진로 수업!
“한 분야에만 정통한 전문가가 아닌 여러 분야에 대해 폭넓고 깊은 전문지식을 요구하는 제너럴 스페셜리스트(General Specialist)를 요구한다. 이런 시대적 변화에 따라 교육 당국은 ‘2022년 개정 교육과정’을 개편했고,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적용된다.”
AI(인공지능) 시대, 중학생에게 가장 중요한 건 무얼까. 이 질문에 대부분이 ‘학과 공부’라고 입을 모은다. 그 이유를 따로 설명하지 않아도 다 안다. 고등학교와 대학교 등 상급학교 ‘진학’을 위해서다. 나아가 미래에 더 좋은 직업과 직장을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하여서다. 그런데 이젠 이에 못지않게 중요한 과목이 있다. 바로 ‘진로’ 교육이다.
진로 교육은 말 그대로 중학생들에게 진로와 직업에 대해 가르치는 과목이다. 하지만 상급학교 진학을 위한 시험 과목에는 빠져 있다. 이에 주요 과목이 아니라는 인식에서 진로 수업 시간을 학원 숙제를 하는 시간으로 오해 아닌 오해하는 웃픈 광경이 연출되는 게 현실이다.
진로 수업이 이렇게 홀대받아도 될까. 이 책의 저자인 진로진학상담교사인 김원배 선생님은 수식어 ‘절대’에 따로 홑따옴표까지 쳐가며 “그렇지 않다!”고 강조한다. AI 시대 진로와 직업 환경이 지금까지와는 차원이 달라 되레 학과 공부보다 더 신경 써야 한다는 게 그 이유다. 지금까지는 한 가지 직업만으로도 평생을 살 수 있었다. 하지만 AI 시대는 평생직장과 완전고용 개념이 깨진다. 고령화에 따른 경제활동 수명 또한 늘어나기 때문이다. 그래서 한 분야에만 정통한 전문가가 아닌 여러 분야에 대해 폭넓고 깊은 전문지식을 요구하는 ‘제너럴 스페셜리스트(General Specialist)’를 요구한다.
이런 시대적 변화에 따라 교육 당국은 ‘2022년 개정 교육과정’을 개편했고,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적용된다. 이런 점에서 현직 진로진학상담교사인 저자는 청소년들에게 개정된 교과 과정에 따른 진로 가이드북이 필요하다는 생각에서 이 책을 썼다.
출판사 리뷰
“꿈을 찾는 십 대가 스스로 진로를 개척할 수 있도록 돕는 책!
다양한 활동지를 통해 나의 진로 특성과 방향을 진단할 수 있다.”
2025년부터 진로 교과서 《진로와 직업》은 개편된 ‘2022 개정 교육 과정’이 적용되어 교과서 및 수업 방법 대폭 바뀌었다. 시대변화에 따라서 자기 주도성 및 삶과 연계한 미래 역량 함양이 가능한 교육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편성됐다.
특히 개정 교과서에서는 청소년들이 갖춰야 할 핵심 역량으로 자기 관리 역량, 심미적 감성 역량, 지식정보 처리 역량, 협력적 소통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공동체 역량을 제시하고 있다. 교육의 방향 또한 미래 사회의 불확실성에 대응하는 방안으로 하여 자신의 학습과 삶을 주도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고, 언어, 수리력, 디지털·인공지능 기초지식 소양을 키워주는 활동, 협력과 공동체 의식 등을 갖추도록 했다.
하지만 중학생들의 진로에 대한 마음은 생각보다 절실하지 않은 게 현실이다. 어떤 학생은 고등학교에 진학해서 진로를 찾겠다고 한다. 학과 공부가 우선이라는 생각 때문이다.
하지만 저자 김원배 선생님의 생각은 다르다. 자신의 진로에 대해 정기적으로 생각하고 탐구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말한다. 어렸을 때 좋아했던 것이 무엇인지, 지금은 어떤 활동을 즐기고 있는지, 다른 사람들로부터 어떤 재능이나 소양을 칭찬받고 있는지 생각해 보라고 한다. 취미나 관심사를 발견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시도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란다. 가족, 친구 또는 학교 수업이나 창체 활동을 통해서 아이디어를 얻을 수도 있다고 한다. 큰 꿈을 찾는 게 부담스럽다면 작은 목표부터 시작해 보라고 권유한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은 중학생들이 진로를 찾아가는데 맞춤한 워크북이다.
이 책은 ‘2022 개정 교육 과정’ <진로와 직업> 교과서 집필에 참여하였던 진로진학상담교사 김원배 선생님이 미래의 진로 교육 방향성과 교육 과정을 이해하고 청소년들이 쉽게 활동하는 방안들을 모았다. 그래서 현직 진로 교사가 학생 스스로 인생길을 개척할 수 있도록 돕는 책이기도 하지만 자기 주도적으로 진로를 탐색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이 책은 모두 6장으로 구성돼 있다.
1장 ‘미래를 위한 준비’는 자기 주도적 진로 탐색, 지식정보 활용 능력, 창의적으로 생각하는 능력, 하이터치 시대 감성 역량, 세계화 공동체적인 삶 등 학창 시절에 반드시 갖춰야 할 것들을 소개한다.
2장 ‘진로와 나의 미래’는 미래 사회의 변화 속에서 나만의 길을 찾는 방법을 이야기한다. 직업인들의 공통적인 진로 특성과 나의 진로 특성을 파악해 보는 활동 위주로 구성되어 있어서 나의 성향이 무엇인지 파악해 볼 수 있다.
3장 ‘미래 사회 직업의 변화’는 미래 직업 세계의 새로운 모습과 그에 대한 준비 전략을 소개한다. 세상의 변화와 더불어 꾸준히 변하는 직업 세계에 빠르게 대응하기 위한 전략들을 담고 있다.
4장 ‘좋아하고 잘하는 것’은 자신이 좋아하는 것과 잘하는 것을 발견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좀 늦게 꿈을 찾아도 괜찮다는 점을 이야기한다.
5장 ‘진로와 학습 그리고 독서’는 진로 목표를 찾기 위해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인 공부하는 이유를 알려준다. 그냥 부모님이 시켜서 하는 공부가 아니라 나 스스로 미래의 진로를 위해 공부해야 하는 학습의 중요성에 대해 알려준다.
6장 ‘진로를 계획하고 실천하기’는 계획한 진로를 구체적으로 실천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상급학교 진학 또는 취업을 위한 자기소개서 작성 방법이라던가, 챗GPT 시대 기업들이 원하는 인재상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이 책은 미래의 꿈을 찾아가는 십 대를 위한 나침반이자 평생 함께 가야 할 동반자이다. 공부만 하라고 주장하지 않는다. 친구들과 놀고 여행도 다니면서 하루에 한 시간 정도라도 나의 미래를 생각해 보자고 제안한다. 저자는 청소년들의 잠재 능력을 믿는다면서 이 책이 동기부여가 되어 잠재 능력이 발현되고 그 능력들이 이 사회의 버팀목으로 성장하게 하는 안내자를 자임한다.
본문 중에서
친구는 진로 목표를 찾았는데 자신은 못 찾았다고 해서 고민하고 슬퍼할 필요는 없어요. 서서히 탐색하면서 찾아가면 돼요. 지금 결정했어도 살다 보면 바뀔 수도 있어요. 20대에 생각이 변할 수도 있고, 30대에는 다른 일을 해보고 싶기도 하거든요. 중요한 건 지금 내가 어떤 태도로 나에게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하는가를 생각하고 뭔가를 찾으려고 노력하는 마음 자세예요. <본문 21쪽>
오늘날의 우리는 디지털 시대에 살고 있어요. 인터넷과 스마트폰 이 우리 생활의 일부가 된 지금, 정보의 홍수 속에서 길을 잃지 않고 필요한 지식을 찾아내고 활용하는 능력, 즉 지식 정보 처리 능력이 매우 중요해요. 특히 중학생들에게 이 능력은 미래를 준비하는 중요한 도구예요. <28쪽>
하버드대학교 테레사 M. 아마빌레(Teresa M. Amabile) 교수는 창의적 생각과 태도를 기르는 세 가지 요소로 창의적 사고력, 지식과 경험, 내적 동기를 꼽아요. 어떤 과제를 수행할 때 지식과 경험을 갖고, 내적 동기가 충만한 상태에서 창의적으로 생각하면 창의적인 결과물이 나올 가능성이 크다는 의미에요. <39쪽>
인공지능은 직업 세계를 크게 변화시키지만 우리에게는 많은 기회를 제공할 거예요. 인간은 직업 활동에서 좀 더 창의적이고 중요한 일에 집중할 수 있게 되겠지요. 즉, 로봇은 힘든 일이나 단순반복적 인 일에 집중하고, 인간은 새로운 아이디어에 집중하면서 당면 과제 를 효율적으로 해결하는데 더 많은 시간을 쓸 수 있거든요. 미래의 직업 환경에서는 인공 지능과 협력하는 능력이 아주 중요해요. <117쪽>
미래는 예측할 수 없는 거지만, 우리는 현재를 통해 미래를 만들어 나갈 수 있어요. 지금 열심히 공부하고, 다양한 경험을 쌓으며, 자신의 꿈을 향해 나아가는 것이 중요해요.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도전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아야 해요. 실패는 성공으로 가는 길의 일부일 뿐이에요. 실패를 통해 배우고 성장하는 게 더 큰 성공을 가져다주게 됩니다. <157쪽>
책 읽기 능력과 학습 능력은 서로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어요. 책 읽기 능력이란 책 속의 문장을 읽고 이해하는 능력을 말하며, 학습 능력은 그러한 지식을 습득하고 이해하는 데 있어요. 이 두 능력은 서로 연결되어 있으며 서로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독서 능력이 뛰어난 사람은 학습 과정에서 더욱 효과적으로 정보를 습득하고 정리 할 수 있어요. 또한 교과서나 참고 자료 등 다양한 학습자료를 읽고 해석하는 데 도움이 되죠. <205쪽>
다양한 주제를 탐구하고, 새로운 활동을 시도하고, 새로운 열정을 갖는 것은 살아가면서 매우 중요한 일이에요. 살다 보면 하고 싶은 것도 바뀔 수도 있고, 전혀 다른 방향으로 마음이 변할 수도 있어요. 그럴 때마다 두려워해서는 안 되겠죠. 어른들도 여전히 자신의 길을 찾고 있어요. <234쪽>
저자 소개
글 김원배
나의 학창 시절은 별로 기억나지 않는다. 진로에 대한 명확한 방향성이 없었고, 누군가 자극도 주지 않았었다. 누군가가 자극을 줬으면 지금과 다른 삶을 살지 않았을까 생각을 해보기도 한다. 그런데 나만의 특별함은 가지고 있었다. 방 안에 누워 상상하는 걸 좋아했던 거다. 이런 상상들이 어른이 되고 진로 교사가 되면서 나의 꿈으로 발전하였고, 꿈을 찾는 청소년들에게 자극을 주고자 진로 관련 콘텐츠를 개발하게 되었다. 또한, 학교와 여러 기관에서 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진로와 연계된 독서교육’, ‘진로는 생각하는 힘이다’, ‘진로와 학습 그리고 독서’라는 주제로 꾸준히 강의를 해오고 있다. 현직 진로 교사로서 청소년들에게 개정된 교과 과정에 따른 진로 가이드북이 필요하다는 생각에서 이 책을 썼다.
저서로 《AI 시대 중학생은 이렇게 진로를 찾습니다》, 《하고 싶은 것이 뭔지 모르는 10대에게》, 《생성형 AI야 내 미래 직업은 뭘까》, 《성적 쑥쑥 중학생 과목별 독서 비법》, 《공부 잘하는 중학생은 이렇게 읽습니다》, 《단단한 자존감을 갖고 싶은 10대에게》 등 다수가 있다.
그림 박상훈
소년 시절 문득 그림에 대한 열정을 느끼고, 지금까지 끊임없이 공부하고 고민하며 무언가를 그리고 있다. 대학교에서 그래픽 디자인을 전공했고, 독일 디자인 협회에서 주최하는 아웃풋 공모전 등에서 수상하였으며, 다수의 전시회를 가졌다. 그린 책으로는 《AI 시대 중학생은 이렇게 진로를 찾습니다》, 《딱 한마디 의학사》, 《정치 좀 아는 어린이》, 《처음 의학》, 《달나라 도둑》 등이 있다
프롤로그
챗GPT 시대 진로를 찾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얼까요? 진로와 직업 수업 시간에 10년 후나 20년 후의 미래 모습에 대해 질문하면 학생 대부분은 돈을 많이 벌고 싶다는 말을 해요. 돈을 벌고 싶은 이유는 가족과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서라고 하더군요. ‘그런데 학교를 졸업하면 누가 돈을 그렇게 많이 줄까?’라고 물어보면 아르바이트해서 돈을 벌겠다는 거예요. ‘알바 해서 언제 돈을 모으지’라고 물어보면 아무 얘기 못 하고.
초등학교 고학년과 중학교 시기에는 다양한 분야에 관한 관심과 호기심을 가지고 자기 주도적으로 진로에 대해 고민하고 탐색해야 해요. 꿈을 찾는 것은 흥미롭고 도전할 수 있는 과정이에요. 자신이 정말 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알기 위해 여러 방법을 시도해 보는 게 좋아요. 중학교 생활을 하면서 하고 싶은 것 10개 정도는 확보해 둬야 고등학교 입학 때쯤이면 좀 더 구체적인 진로를 선택할 수 있어요. 하고 싶은 것들이 전문적인 활동으로 발전하면서 향후 20년 안 에 실현해 볼 수 있는 여러분의 꿈인 거예요.
어떤 학생은 고등학교에 진학해서 진로를 찾겠다고 하는데, 그건 좋은 생각이 아니에요. 자신의 진로에 대해 정기적으로 생각하고 탐구하는 것이 중요해요. 어렸을 때 좋아했던 것이 무엇인지, 지금은 어 떤 활동을 즐기고 있는지, 다른 사람들로부터 어떤 재능이나 칭찬을 받고 있는지를 생각해 봐요. 취미나 관심사를 발견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시도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가족, 친구 또는 학교 수업이나 창체 활동을 통해서 아이디어를 얻을 수도 있어요. 큰 꿈을 찾는 게 부담스럽다면 작은 목표부터 시작해 보는 거예요. 작은 목표를 하나씩 달성하면 관심 분야를 찾는 데 도움이 돼요. 선생님은 매 일 책을 읽고 감상이나 생각을 노트에 정리하면서 미래의 꿈을 상상 하고 있어요. 여러분도 독서 일기나 감정 일기, 진로 일기를 써보는 것 도 좋은 방법이에요. 오늘 하는 활동이 미래의 직업으로 발전할 수 있거든요.
어떤 학생들은 우주비행사를 꿈꾸고, 어떤 학생들은 유명한 요리사가 되고 싶어 해요. 반면 다른 아이들은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는 지, 무엇을 잘하는지, 미래에 무엇을 하고 싶은지 확신하지 못해요. 우리의 꿈은 나이가 들수록 변하기도 하고, 새로운 지식과 경험을 얻게 되지요. 하지만 이들에게는 공통적인 것이 있어요. 바로 나 자신을 이해하고, 올바른 길을 찾고자 하는 욕구이지요. 오늘날 세상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어요. 인공지능과 자동화의 발전은 모든 분야에 서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고 기존 일자리를 변화시키고 있어요. 그렇기에 청소년들이 올바른 진로를 찾고 미래를 준비하는 것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지요.
2025년부터 중고등학교에 2022 개정 교육 과정이 적용되어 교과서 및 수업 방법들이 바뀌게 되어요. 진로교육과 《진로와 직업》 교과서 내용도 시대변화에 따라 배워야 할 것들로 대폭 수정됐어요. 2022 개정 교육 과정에서는 자기 주도성 및 삶과 연계한 미래 역량 함양이 가능한 교육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편성됐어요. 청소년들이 갖춰야 할 핵심 역량으로는 자기 관리 역량, 심미적 감성 역량, 지식정보 처리 역량, 협력적 소통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공동체 역량을 제시하고 있어요. 미래 사회의 불확실성에 대응하는 방안으로 는 자신의 학습과 삶을 주도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고, 언어, 수리력, 디지털·인공지능 기초지식 소양을 키워주는 활동, 협력과 공동체 의식 등을 갖춰야 한다고 교육의 방향성을 제시해 주고 있어요. 2022 개정 교육 과정 교과서 집필에 참여하면서 미래의 진로 교육 방향성과 교육 과정을 이해하고 여러분이 쉽게 활동하는 방안들을 《AI 시대 중학생은 이렇게 진로를 찾습니다》에 담았어요. 이 책은 진로 교사가 학생들이 스스로 인생길을 개척할 수 있도록 돕는 책이기도 하지만 학생들 스스로가 자기 주도적으로 진로를 탐색할 수 있도록 구성한 책이에요. 단원별로 어떤 이야기들이 담겨 있는지 살펴볼게요.
1장 ‘미래를 위한 준비’에서는 여러분의 가능성과 흥미를 탐색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태도와 역량을 소개하고 있어요. 자기 주도적 진로 탐색, 지식정보 활용 능력, 창의적으로 생각하는 능력, 하이터치 시대 감성 역량, 세계화 공동체적인 삶 등 여러분이 학창 시절에 반드시 갖춰야 할 것들에 관해 소개하고 있어요.
2장 ‘진로와 나의 미래’에서는 미래 사회의 변화 속에서 나만의 길을 찾는 방법을 이야기하고 있어요. 직업인들의 공통적인 진로 특성 과 나의 진로 특성을 파악해 보는 활동 위주로 구성되어 있어서 나의 성향이 무엇인지 파악해 보는 단원이에요.
3장 ‘미래 사회 직업의 변화’에서는 미래 직업 세계의 새로운 모습과 그에 대한 준비 전략을 소개하고 있어요. 세상도 변하지만 직업 세계도 꾸준히 변화하지요. 이런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기 위한 전략들을 소개하고 있어요.
4장 ‘좋아하고 잘하는 것’에서는 자신이 좋아하는 것과 잘하는 것을 발견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세상을 살아가는 데 도움이 될 만한 이야기들을 담고 있어요. 우연한 기회라는 의미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게 하고, 좀 늦게 꿈을 찾아도 괜찮다는 점을 얘기하는 단원이에요.
5장 ‘진로와 학습 그리고 독서’는 진로 목표를 찾기 위해서 먼저 해야 할 것은 내가 왜 공부를 하는지 명확한 기준이 있어야 하는 거예요. 그냥 부모님이 시켜서 하는 공부가 아니라 나 스스로 미래의 진로를 위해 공부해야 하는 것이지요. 여기서는 학습의 중요성에 대해 알려주고 있어요.
6장 ‘진로를 계획하고 실천하기’에서는 여러분이 계획한 진로를 구체적으로 실천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어요. 상급학교 진학 또는 취업을 위한 자기소개서 작성 방법이라던가, 챗GPT 시대 기업들이 원하는 인재상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어요.
이 책은 미래의 꿈을 찾아가는 십 대 여러분을 위한 나침반이자 평생 함께 가야 할 동반자가 될 거예요. 매일 매일 내가 하는 활동과 학습이 미래의 내 직업을 결정하게 될 거예요. 공부만 하라는 얘기는 아니에요. 열심히 친구들과 놀고 여행도 다니면서 하루에 한 시간 정도는 나의 미래를 생각해 보자는 얘기에요. 선생님은 여러분의 잠재 능력을 믿어요. 이 책이 동기부여가 되어 잠재 능력이 발현되고 그 능력들이 이 사회의 버팀목으로 성장해 가길 항상 응원해요.
2025년 2월
진로진학상담교사 김원배
추천의 말
미래의 꿈을 찾는 십 대라면 꼭 읽어야 하는 필독서입니다. 좋아하고 잘하는 걸 발견하고 막연했던 꿈을 명확하게 만들어 주는 길잡이인 이 책은 미래 사회의 직업 변화에 따른 구체적인 진로 실천 방법을 알려줍니다. 특히 다년간의 진로지도 경험을 가진 저자의 노하우가 녹아있기에 스스로 인생을 개척하고 싶은 자기 주도적인 학생에게 적극 추천합니다.
송숙영 / 한빛누리고등학교 교사, <내 인생의 플렉스는 지금부터> 저자
생기부에 꼭 입력해야 함에도 많은 학생이 ‘현재 진로 희망 없음’이라고 적는 현실이 안타깝던 중에 김원배 샘의 이 책이 훌륭한 해답을 제시해 반갑다. AI 시대, 미래 예측이 더 어려워진 중학생에게 진로 탐색을 도와주는 책이다. 교사는 물론 학생들에게도 꼭 읽히고 싶다. 차근차근 읽다 보면 어떤 일을 하고 싶은지 깊이 고민하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배혜림 / 경남 창북중학교 교사, <교과서는 사교육보다 강하다> 저자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십 대들이 자신이 진정으로 좋아하는 일을 발견하고, 그 꿈을 실현하는 데 필요한 구체적인 방법을 안내해 주는 진로 가이드입니다. 나 자신에 관한 깊은 이해에서 시작해 진로 방향 설정까지, 각자의 잠재력을 탐색하고 구체화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특히 꼼꼼한 가이드로 자신이 꿈꾸는 미래 설계에 실질적인 방향을 제시해 줍니다.
권희린 / 장충고등학교 교사, <생기부 고전 필독서 20 외국문학 편> 저자
10년, 20년 후 나의 모습은 어떨까. 하루하루 주어진 숙제를 해나가기 바빠 미래의 나를 생각할 틈이 없는 아이들. 좋은 대학에 가면 좋은 직장에 들어가고, 돈을 많이 벌고 행복한 미래가 펼쳐지리라 막연히 믿는다. AI 시대, 자신이 진정 좋아하고 잘할 수 있는 일을 찾아 깊이 있게 탐구하며 몰입하면 그 과정이 행복하다. 이 책은 그 과정을 안내하는 지침서다.
김나영 / 서울 양정중학교 교사, <법 쫌 아는 10대> 저자
청소년들이 진로를 모색하는 과정은 중요한 전환점인데, 이 책은 그 과정을 지원하는 귀중한 도구입니다. 13년 경력 진로 교사가 전하는 생생한 학교 이야기는 현실적인 고민을 도와주고 깊은 영감을 줍니다. 챗GPT 시대에 맞춘 진로 계획 A to Z로 청소년들이 미래를 예견하고 자기 정체성을 확립하며 성장하는 여정에 나침반과 같은 역할을 할 것입니다.
박시몽 / 문산고등학교 교사, <생기부 고전 필독서 30 철학 편> 저자
차 례
프롤로그
PART 1 미래를 위한 준비
01 자기 주도적 진로 탐색 17
02 지식정보 활용 능력 27
03 창의적으로 생각하는 능력 35
04 하이터치 시대 감성역량 45
05 세계화 공동체적 삶 52
PART 2 진로와 나의 이해
01 나의 진로 특성 파악하기 63
02 긍정적인 자아개념 형성하기 73
03 바람직한 직업인의 삶 81
04 올바른 직업 선택의 중요성 89
05 조화롭고 행복한 삶을 위해 준비할 것 95
PART 3 미래 사회 직업 세계 변화
01 변화하는 직업 세계 이해 105
02 직업 활동에서 인공지능의 역할 114
03 미래의 직업에 필요한 기술 122
04 진로의 가변성과 다양성 130
05 관심 분야 직업 탐색 활용 139
PART 4 좋아하고 잘하는 것
01 나의 미래는 어떤 모습일까? 151
02 좋아하는 것이 직업이 될 수 있을까? 161
03 좋아하는 이유를 깊이 탐색하기 169
04 우연한 기회를 놓치면 안 되는 이유 177
05 꿈을 찾는데 좀 늦으면 어때? 187
PART 5 진로와 학습 그리고 독서
01 공부만 잘하면 되는 걸까? 197
02 중학교 시기 독서와 공부 습관이 대학을 결정한다 204
03 장래 꿈을 이루기 위한 공부를 해라 211
04 대학 진학, 독서와 글쓰기가 기본이다 219
05 나의 거꾸로 자서전 써보기 225
PART 6 진로를 계획하고 실천하기
01 미래에 관한 정답은 하나가 아니야 233
02 평생 행복할 수 있는 직업은 무엇일까? 240
03 내 삶의 방식은 내가 정해보자 247
04 효과적으로 자기소개서 작성하기 252
05 기업에서 요구하는 능력 파악하기 2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