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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 |
2008 |
2009 |
2010 상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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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액 |
수량 |
금액 |
수량 |
금액 |
수량 |
금액 |
수량 | ||
총 계 |
104.1 |
97.9 |
137.2 |
106.2 |
130.3 |
107.6 |
64.6 |
52.8 | |
러시아 |
82.1 |
84.0 |
107.1 |
89.5 |
97.5 |
88.1 |
45.8 |
42.7 | |
폴란드 |
3.6 |
2.7 |
4.1 |
3.2 |
5.7 |
4.1 |
2.5 |
1.8 | |
우크라이나 |
4.1 |
2.2 |
5.6 |
2.7 |
5.4 |
2.7 |
2.1 |
1.2 | |
터키 |
2.4 |
3.8 |
3.1 |
4.1 |
5.2 |
3.4 |
3.3 |
2.5 | |
독일 |
3.6 |
1.2 |
5.5 |
1.6 |
5.1 |
1.9 |
3.0 |
1.1 | |
미국 |
1.9 |
0.5 |
1.8 |
0.4 |
1.9 |
0.4 |
1.8 |
0.3 | |
이란 |
0.5 |
1.0 |
0.8 |
1.7 |
1.5 |
2.4 |
0.3 |
0.5 | |
중국 |
0.9 |
0.5 |
1.9 |
0.3 |
1.3 |
1.0 |
0.9 |
0.5 | |
영국 |
0.8 |
0.2 |
1.2 |
0.3 |
0.7 |
0.2 |
1.2 |
0.3 | |
체코 |
0.2 |
0.0 |
0.0 |
0.0 |
0.7 |
1.2 |
0.2 |
0.2 |
자료원 : WTA
○ 카자흐스탄의 집안 청결제시장 가격은 3개로 구분됨. 영역 차이는 2~3배이며, 세제의 경우는 그 구분점이 매우 뚜렷한 편임.
- 카자흐스탄의 청결제품 가격을 보면 현지 및 러시아산은 가장 저렴한 가격에 속함. 독일제품은 중상가격이고 유럽산은 최상위 가격대를 이루는 것으로 확인됨.
- 한국 제품군과 비교할 때, 그릇 세정제 가격은 카자흐스탄 시장 가격과 동일하거나 2배가량 낮은 편이며, 가루세제는 2배 이상 낮은 편임. 카자흐스탄 시장의 일부 가루 세제는 한국 제품보다 3배가량 비싸기도 함.
카자흐스탄 집안 청결제 정보
제품사진 |
브랜드명(생산국가) |
가격(ml-달러) |
그릇 세정제 |
Frosch (독일) |
500l - 1.8 |
그릇 세정제 |
Fairy (러시아) |
500 - 1.9 |
유리청결제 |
Mister Muskul (러시아) |
500 - 3.5 |
바닥 청결제 |
Emsal (독일) |
1000 - 4.3 |
가루 세제 |
Mif (러시아) |
400l - 1.1 |
가루 세제 |
Tide (러시아) |
450 - 1.7 |
가루 세제 |
Ariel (러시아) |
450 - 2.2 |
자료원 : 알마티KBC 시장조사
□ 상품 진출전략
○ 러시아 제품과 차별화하기
- FMCG(fast-moving consumer goods) 중 가정용 화학제품은 러시아 제품이 선점했지만 환경과 효과를 고려해보면 가격이 매우 높은 편임. 효과와 가격을 좀 더 차별화한 제품은 시장성을 기대해볼만함.
○ TV 광고가 중요
- 코트라 알마티KBC 조사에 따르면 카자흐스탄 소비자들의 30% 이상이 TV광고에 의해 상품을 인지한다고 함.
카자흐스탄 소비자 상품 인지 방법별 비중
자료원 : 알마티KBC 조사
○ 양으로 승부를 걸자
- 현재까지 카자흐스탄 시장에는 한국 및 서방국가 시장과 달리 대량 용기 FMCG가 적은 편임.
○ 액체제품이 더 나을 듯
- 카자흐스탄의 중산층이 커지면서 알레르기와 환경을 고려한 화학제품이 점차 선호됨. 이에 따라 액상세제시장은 전망이 밝음.
정보원 : www.keden.kz, www.ehim.kz, www.komfort.kz, 알마티 KBC 시장조사 및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