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도 백자산과현성산 그리 삼성산
※ 청도 미나리 ※
출발일시 ; 2024년2월27일 08시00분
출발장소 ; 부산 동래지하철 3번출구 (만덕과 덕천 부민병원 경유)
위치 : 삼성산은 경북 경산시 남쪽 남산면 상대리
백자산은 경산소재지 정남쪽
산행코스 ; 삼보사-백자산-기필봉-철탑-현성산(빽)-철탑-상대고개-중방재-삼성산-상대온천
산행시간 ; 약4시간30분
산행문의 및 예약
010-2204-3043 회장 박성원
010-2884-8806 산행대장 이봉철
산행설명
삼성산은 경북 경산시 남쪽 남산면 상대리에 있는 산으로 높이는 555.4m이다. 남산면과 남천면 경계에 위치하며, 동쪽으로 대왕산(606m), 서쪽으로 백자산(486.5m), 남쪽으로 선의산(756m)과 이어져 있다. 『여지도서』에 의하면, 산줄기가 청도 갈령(葛嶺)에서 뻗어 나왔다고 한다. 삼성산(三聖山)이라는 지명은 이 산자락에서 태어난 3성현(聖賢), 즉 신라 때 승려와 학자로 이름 높은 원효(617년∼686)와 설총(655년~미상), 고려 시대의 승려이면서 삼국유사를 저술한 일연(一然, 1206~1289) 선사의 높은 얼을 기리기 위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이곳에는 성지곡, 성재지, 성잠사 등과 같이 '성인 성(聖)' 자가 들어간 지명이 많다. 산의 정상에는 원효대사가 창건한 성지암이 있었다고 전해지고 있지만, 현재는 기왓장만 간혹 출토되고 있다. 『여지도서』에 의하면, 산 아래 백운암에서 기우제를 올렸다고 한다. 백자산과 삼성산은 경북 경산의 대표적인 산이다. 두 산의 정상에 세워진 비석의 해설에 따르면 백자산(栢紫山)은 경산시의 정남쪽에 자리 잡은 산으로 예로부터 잣나무가 많다하여 백짐산 혹은 백자산으로 불렸다고 한다.
삼성산(三聖山)은 원효대사와 설총선생, 삼국유사를 저술한 일연선사 등 세 성현이 이곳 삼성산 자락에서 태어났다 해 이름이 붙여졌다는 것. 정상 부근에는 원효대사가 창건한 성지암이란 절간이 있었다고 하나 현재는 기왓장 등만이 간혹 출토될 뿐이다. 백자산-삼성산 연계산행은 3~4백m의 고만고만한 봉우리를 넘고 넘지만 산행로에는 온통 소나무 숲으로 연결되어 있다.
백자산(栢紫山)의 이름 : 백자산은 경산소재지 정남쪽의 주산으로 현성산의 맥을 이어 받고 있으며, 잣나무가 많았다 하여 '백짐산' 또는 '백자산(栢紫山)'이라 이름 하였다 한다.
산행지도
첫댓글 1떵이네예
덕천으로 갑니다
예약 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참석 합니다 동래탑승
예약 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일광 참석 합니다 ㅡ동래
감사합니다
예약 되셨습니다
참석합니다 -동래-
※.925번도로 상대고개(출발점)
경북 경산시 남천면 송백리 산 58-1
※.상대온천(도착점)
경북 경산시 남산면 상대로116길 18
예약 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참석합니다 (동래)
예약 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철인님 참석 (부민)
확인 했습니다
감사합니다
부민승차(시호일님 옆자석부탁힙니다)
예약 되셨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