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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대한민국 박사모 (박사모) 원문보기 글쓴이: 카페지기
<참고> 한나라 위에 모피아? .... (상략) ....한나라당의 정부에 대한 불만이 폭발 직전에 있다. 주된 불만의 대상은 모피아(과거 재무부 출신 관료들을 일컫는 말)다. 심지어 '여당 위에 기재부(기획재정부)'란 말이 나오고 있을 정도다. 윤증현 기재부 장관과 진동수 금융위원장은 물론 임태희 청와대 대통령실장, 강만수 국가경쟁력강화위원장 등 중요 정책라인이 모두 '모피아'다. 여기에다 '장관 위의 차관'이라고 불리는 장수만 국방부 차관과 김교식 여성부 차관도 같은 출신이다.
이를 놓고 한나라당의 한 의원은 "장관도 모자라 이제는 모피아가 '차관 정치'까지 하려 한다"고 꼬집었다. 그는 "워낙 기세가 등등해 언론배포용 보도자료와 똑같은 자료를 기재부에서 정책자료라고 들고 와 설명하기도 한다"며 "그나마 정책설명 횟수도 18대 국회 들어 17대의 절반 수준으로 줄어들었다"고 말했다.
임태희 실장이 2008년 당 정책위의장을 할 때는 정부측에서 장관 대신 국장급이 당정회의에 온 적도 있었다. 임 실장이 당시 강만수 기재부 장관의 까마득한 고시 후배였기 때문이란 뒷이야기가 나왔었다.
요즘도 마찬가지다. 지난달 20일 청와대에서 열린 부동산규제완화 회의에 정치인들은 들어가지도 못했다. 당에선 "정책 역풍은 모두 우리가 맞아야 하는데 우리에겐 발언권도 하나 없다"며 허탈해했었다. (조선일보 2010.08.04) |
- 규제
공공생태계는 끊임없이 규제를 생산한다. 한 쪽을 규제하면 그 규제로 인하여 다른 쪽이 이득을 보는 경우도 허다하다. (다른 나라도 이 부분은 비슷하다. 한 때 비관세 장벽으로 유명한 일본은 다른 나라에 비해 특히 심하다는 평을 들었다.) 어떤 규제에도 그럴싸한 명분이 있고 공공생태계의 실리는 표면에 나타나지 않는다. 그래야 자신들이 할 일도 생기고 직/간접적인 이해관계도 충족된다.
이런 공공생태계를 상대로 역대 정부들은 대부분 규제개혁의 슬로건을 내 걸고 각종 조치를 취했다. 전두환 정권은 806건의 규제를 완화했고, 노태우 정부는 893건, 김영삼 정부는 3918건의 규제를 완화하고 행정규제기본법을 제정하여 아예 정부의 공식업무로 규제개혁을 못 박았고, 김대중 정부는 모든 규제를 등록하도록 하고 이 규제 총 수의 50%를 폐지하고 20%는 개선하도록 하는 대대적인 개혁을 단행했다. 이명박 정부의 민관합동규제개혁추진단은 지난 5년간 개선한 기업 활동 관련 규제가 1886건으로 하루 평균 규제 1건을 푼 셈이라고 설명했다.
이러한 개혁조치들이 제대로 되었었다면 지금쯤 우리 사회에는 불필요한 규제가 없어야 이치에 맞는다. 진짜 그럴까? 만약 진짜 그러하다고 믿는다면 그대는 공공생태계의 본질을 모르는 아주 순진한 사람이거나 바보다. 산업 현장에서 들리는 소리는 딴 판이다. 100개의 규제를 폐지하면 신기하게도 200개의 새로운 규제가 나타난다. 기업의 조직에도 이와 비슷한 생리가 있다. 하지만 기업의 경우 CEO 한 사람의 결단으로 불합리한 조치들은 즉시 개선된다. 그러나 정부 조직은 그렇지 못하다.
규제를 개혁하는 방법 중 제법 매력적인 방법은 규제 당사자들에게 물어보고 답을 찾으면 된다는 것이다. 전국적으로 공고를 내고 각종 규제에 대한 직/간접적인 피해자들을 모집하면 수 회차의 KTX 수송량은 가득 채울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직접적인 피해자가 양산되지 않는 규제가 더 많은 것이 문제지만.) 인터넷을 이용한 집단지성을 유도해도 제법 괜찮은 방법들이 쏟아져 나올 것이다. 이중에서 이유있는 규제만 개혁해도 제법 매력적인 규제개혁 또는 대안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이것도 Bottom→Up의 일종인데, 공공생태계가 과연 그것을 용납할까?
때로는 규제를 개혁하는 아이디어도 공공생태계의 두뇌에서 나온다. (그들이야말로 이 분야에서 도사이기 때문이다.) 규제개혁 이야기가 나오면 이번에는 어디를 포기할까? 하고 둘러본다. 그러면 환경의 변화로 규제 효과가 없어 자동 폐기할 것들과 공공의 안전에 관한 부분(이런 분야는 돈이 안 된다.), 지난 번에 과잉 규제하여 말썽이 난 것들.... 이런 것들이 수두룩 하니까 개혁 지시만 떨어지면 규제개혁안을 잔뜩 만들어 온다. 그러다가 공공생태계와 직접 관련된 것을 개혁하라고 하면? 복지부동伏地不動. 땅바닥에 납작 엎드려서 아무 일도 안 하고 시간만 가기를 기다린다. 아무리 길어도 5년이면 되니까.
- 정부 산하기관
공공부문은 민간의 자율성과 시스템의 운용성을 인정하지 않은 상황에서 다양한 형태와 기능의 산하기관, 또는 그에 준하는 조직들로 완비되고 있고, 이러한 공공기관은 실질적으로 국가 예산으로 운영된다. 이러한 조직의 모양이나 형태는 다양한 형태의 위원회, 진흥원, 공공연구기능, (산업)협회, 기금, 공단, 공익단체(관변단체) 등의 모습을 띤다.
이런 공공부문은 (정책 결정의 가치사슬(value chain)에 있어) 정부조직과 산하기관 사이의 역할 분담이 모호해질 수밖에 없다. 분야별로 완비된 산하기관의 존재는 정부의 전략/정책 수립과 관련한 모든 부문별 업무들을 Pre-empt할 가능성이 있는데, 여기서 Pre-empt는 정부가 할 일을 먼저 차지해서 없애버리는 (무력화시키는) 것을 뜻한다. 또한 이들은 국가예산이나 그 운영의 방식에서는 공공부문의 일환으로 작용하다가 민간단체의 모양을 갖추는 경우, 결국 민간 자율과 시장의 원리에 의하여 작동하여야 하는 다양한 기능들을 싹 흡수해 버리기도 한다. 결과적으로 국가운영 전반에 걸쳐 정부와 공공의 역할이 확장되고 민간의 자율성은 위축된다. 치명적인 후진국형 시스템이다.
정부 각 부처마다, 심지어는 힘 있는 국局 또는 과課 휘하에는 산하기관이 수두룩하다. 때로는 산하기관을 만들어 방어막을 치거나 아니면 기존의 산하기관을 이용하여 방어막으로 활용한다. 심지어는 어느 장관이 국장에게 어떤 일을 시키고는 가만 살펴보았더니, 국장은 다시 과장에게 과장은 서기관에게 서기관은 사무관에게 주루룩 내려 가더니 사무관은 전화를 들어 산하기관에 그 업무를 시키더라는 것이다.
그리고 며칠이 지나 장관이 업무 확인을 하자 다시 국장은 과장에게 과장은 서기관에게 서기관은 사무관에게 확인하고 최종적으로는 사무관이 복도로 뛰어나가 산하기관에 업무 확인을 하더라는 것이다. 그러고는 나오는 대답이 "지금 열심히 준비하고 있다고 합니다."였다고 한다. 이런 코미디같은 일이 생길 정도니 기가 찰 일이다. 도대체 우리나라에 얼마나 많은 정부 산하기관이 존재할까?
예를 들어 지경부 산하에만 4대 R&D 전담기관인 한국산업기술진흥원(KIAT),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KEIT), 한국에너지기슬평가원(KETEP),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을 비롯하여 산업기술연구회,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인천종합에너지, 정보통신산업진흥원, 한국가스기술공사,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한국광물자원공사, 한국광해관리공단, 한국산업단지공단, 한국생산기술연구원, 한국석유공사, 한국식품연구원,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한국지역난방공사, 한국표준협회, 한전원자력연료, 한국생산성본부, 한국가스공사, 한국무역보험공사, 한국기계연구원, 한국방사성폐기물관리공단, 한국세라믹기술원,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한국전력공사, 한국전력기술, 한국철도기술연구원, 한국화학연구원, 한전KPS.... 지경부 산하기관만 이 정도다. (지경부 산하기관 중에 소소한 기관은 빼고도 이 정도다.)
산하기관이 또 자체 산하기관을 거느리는 경우도 허다하다. 방송통신위원회 산하의 국립전파연구원과 한국인터넷진흥원,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등은 '산하기관 휘하의 산하기관'이다. 이런 예를 들자면 책 한 권으로도 부족할 것이다. (너무 많아 예서 멈춘다.) 물론 이런 산하기관들은 국가의 필요에 의해서 만들어졌고, 그동안 국가 발전을 위해서 나름대로 한 몫을 담당해온 기관들이라는 점은 (그 탄생에서부터 명분을 갖추고 있었기 때문에) 누구도 부인하기 힘들다.
그러나 일단 하나의 조직이 만들어지면 그 조직은 무조건 성장하려는 본능을 가지고 있다. (파킨슨의 법칙(Parkinson's law)에 의하면 (영국의 경우) 식민지는 줄고 업무량 역시 감소했는데 식민성 직원이 1935년 372명에서 1954년에는 1661명으로 5배나 늘어나고, 1914년 62척이던 영국주력 군함이 1928년 20척으로 67.7%난 줄고 장병도 30% 줄었지만 해군관리자 수는 2000명에서 3569명으로 78.4% 급증했다.)
이들 공공부문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평균 연봉이 6천만~8천만원이 넘는다. 평균 연봉이 그 정도라는 것은 조금 윗자리에는 억대 이상의 연봉 수령자가 부지기수라는 것을 뜻한다. 그러면서도 조직내 경쟁이나 퇴출도 거의 없다. 가히 신이 내린 직장이다. 이러다보니 공무원 예산보다 산하기관의 예산이 더 많은 기현상도 벌어진다. (도대체 강원랜드 같은 도박업체가 왜 정부 산하에 존재해야 하는지 이해하기 힘들지만.) 각종 정부 산하기관은 돈 잡아 먹는 하마라는 인상은 지울 수 없다. 월급만으로만 따지면 중앙정부 인건비 예산보다 산하기관의 인건비 예산이 훨씬 많을 것이다. 이 부분만 적절히 조절해도 상당한 액수의 복지예산이 마련될 수 있다.
- 엽관獵官문화
공공생태계와 정치는 불가분의 관계였다. 대통령 한 사람이 바뀌면 무려 15,000개의 공사직 고위층이 바뀐다고 한다. 그만큼 갈 자리가 충분하다는 이야기이고 이는 그만큼 공공생태계의 규모가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런 상황에서 대선이 벌어지면 신종 엽관獵官문화가 판을 친다. 엽관의 '엽獵'은 사냥할 엽獵이고 '관官'은 '벼슬 관官' 자다. 대선에서 이기는 것은 벼슬자리를 사냥하는 것과 같았다. 소위 국물족들이 여야의 대선 캠프를 장악한다. 좌우의 철학이나 이념도 국물족들에게는 엽관獵官 수단일 뿐이다. 대통령 당선을 조금 도왔다고 능력이나 전문성과 관계없이 자리를 탐한다는 것이 상식적으로는 용납되지 않지만 김영삼, 김대중, 노무현, 이명박 등 대통령들은 이것을 이용하여 정권의 안정화를 꾀했다.
당선된 대통령은 자기를 따르던 사람에게 한 자리씩 나누어 주면서 생색을 내고, 소위 국물족들은 당연한 듯 그 자리를 탐한다. 전문성이나 노력없이 자리를 꿰어찬 사람들은 두 가지 중에 하나를 택한다. 길어야 5년이니까 뭔가 해 먹을 것이 없나.... 하고 살피는 일, 아니면 고액 연봉에 만족하면서 공공생태계를 정치권과 연결해 주는 일. (정치권 낙하산 인사를 통하여 공공생태계는 이런 것을 부추기는 역할도 한다.) 둘 다 국민의 정서에 맞을 리 없지만 (좌우를 막론하고) 역대의 대통령 누구도 이 공공생태계의 혁신에 공을 들인 대통령은 없었다. 이런 생태계를 유지하는 돈은 모두 우리 국민의 것이다. 이제 정책지대(政策地代 : Policy Rent)를 포함한 공공생태계 유지비용은 국민 모두의 이익으로 환원되어야 한다.
그러나 대통령 당선에 누구에게도 빚 진 적 없다는 인식을 가진 박근혜 대통령은 이런 폐단을 단호하게 거부했다. '전문성 없는 낙하산 인사는 하지 않겠다.'고 당당하게 말했다. 그러나 보다 더 본질적인 것은 우리 사회가 컨센서스를 통하여 이런 고비용 저생산 생태계를 혁파하고 작지만 효율적인 정책 구조를 만드는 일이다. 이것은 Top→Down이 Bottom→Up과 절묘한 만남과 조화를 이루면서 가능해 진다. 엽관獵官문화는 이제 역사 속으로 사라져야 하고, 공공생태계는 혁신되어야 한다. 사냥할 자리가 없으면 국물족도 사라질 것이고 우리 정치는 한결 깨끗해 질 것이다.
돈도 돈이지만 저 많은 기관들이 열심히 일하느라 규제를 하나씩만 생산한다고 가정해 보자. 끔찍하다. 이런 불합리와 저생산성을 가만히 두고 보는 이유는 간단하다. 공무원이 정년퇴임하면 바로 그 자리가 자기가 가야 할 자리이기 때문에 오히려 산하기관을 육성, 보호하려는 본능 또한 존재한다. 때로는 없는 조직도 만들어낸다.
- 대학의 역할
이런 고비용 저효율 구조에 투입되는 예산만 줄여도 박근혜 대통령의 복지 공약은 100% 약속을 지킬 수 있다. 어떻게 하면 갈등을 최소화하고 저비용 고효율로 방향을 선회할 수 있을까?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니다. R&D 등은 대학으로 돌려보내면 된다. 원래 대학이 그런 역할을 하는 기관이니까. 기초과학 연구 역시 본래 대학의 몫이다. (상대적으로 대학에는 실적과 경쟁의 생태계가 존재한다.)
그 대신 위의 기관에 종사하는 연구원 또는 조직원들을 대학에 보낼 때 (해당 대학에) 지금의 예산을 3년만 그대로 보장해 주어도 대학의 입은 귀에 걸릴 것이다. 3년이 지난 다음 해부터는 순차적으로 대학의 기능에 흡수되어야 하니까 매년 30~50%씩 예산을 줄여나가면 된다. 그래도 약간의 갈등은 발생할 수 있겠지만 이 방법이 갈등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순리다.
이 방법으로 얻을 수 있는 부가적인 장점은 이루 헤아릴 수 없이 많다. 또한 인재들이 대학으로 돌아가면 여러가지 순작용이 나온다. 예컨데 학부생, 석사과정, 박사과정의 젊은이들과 함께 호흡하면서 비교적 저렴한 예산(인건비) 투입으로 창의력 풍부한 젊은 인력과 함께 다양한 실험을 할 수 있고, 학생들은 더욱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다. 예컨데 R&D 분야에서도 Bottom→Up이 실현되는 것이다. R&D에서 Top→Down이라는 것은 말이 안 되는 일이기 때문이다.
미국, 유럽 등 선진국에서 노벨상 수상자들은 대부분 대학에서 나온다. 외국의 정부투자기관에서 노벨상 수상 과학자가 나왔다는 이야기는 들어 본 적이 없다. 대학이야말로 학문의 전당 아닌가? 보라. 캠브리지 대학교에서만 노벨상 수상자가 65명, 하버드 대학교 55명, 콜롬비아 대학교 38명, 시카고대 30명, 버클리대 29명, MIT 27명, 옥스포드 대학교 25명, 뮌헨 대학교 25명, 파리 대학교 19명, 예일 대학교 18명, 칼텍 대학교 17명, 존스 홉킨스 대학교 15명, 괴팅겐 대학교 14명, 프린스턴 대학교 13명, 코넬 대학교 13명, 뉴욕 시립대학교 12명, 스위스연방 공과 대학교 12명, 파리 고등사법 대학교 12명, 일리노이 얼반 대학교 11명, 위스콘신 메디슨 대학교 11명, 뮌헨 공과 대학교 11명....
이렇게 기초과학이나 순수학문에서 쏟아지는 노벨상은 대부분 대학에서 나온다. 대학이 학문의 전당이라는 것은 이렇게 증명되어야 한다. 그렇다면 정부출연 연구소나 R&D 기관 중 기초과학 분야의 (자칭 혹은 타칭의) 인재는 당연히 대학으로 가야 하고 응용과학 분야는 대학이나 기업으로 골라서 가면 된다. 대학으로 간 응용과학은 산학협력 또는 관련 기술 창업으로 기업 생태계 발전에 직접적으로 이바지해야 한다. 그게 응용과학(공학)의 존재 이유다.
미국의 실리콘 벨리만 보아도 명백하다. 실리콘 벨리에 소재한 대학들은 미국 벤처 생태계의 근간이다. 구글(세르게이 브린, 레리 페이지), 선마이크로시스템즈(선이라는 의미가 스탠포드 유니버스티 네트워크다), 야후를 비롯한 수많은 기업이 스텐포드 대학교에서 나왔고, 실리콘벨리의 싱귤레러티 대학(Singularity University)은 구글과 나사(NASA)에 의해서 2009년 새로 만들어지기도 했다. U.C. 버클리, Caltech, 산호세 주립대학....등의 생태계를 보면 우리나라의 산학産學연계 시스템은 아직 햇병아리다.
<참고> 실리콘벨리가 소재한 캘리포니아주 상법에는 회사가 파산, 부도가 났을 경우 경영자, 창업자들이 명명백백한 잘못을 저지르지 않으면, 즉 회계 부정이라든지, 공금 유용이 아니라면 개인의 재산은 철저히 보존해 준다. 그러므로 아이디어 하나만 가지고 사업을 하다가 설령 실패하더라도 재기가 가능하고, 우리나라의 중소기업 사장들 처럼 본인과 가족이 쪽박을 차고, 보증으로 친구, 친지의 재산을 날리는 경우도 없다. (네이버 지식인 bloomberg810) |
R&D 분야는 빙산의 일각이다. 굳이 강원랜드를 말하지 않아도 아예 불필요하거나 초저효율의 정부 산하기관도 부지기수다. 1년에 한 번도 회의를 열지 않은 위원회도 수두룩하다. (회의조차 열리지 않는 위원회가 왜 필요할까?)
- 저항
공공생태계의 혁신. 이런 엄청난 일을 대통령 혼자 밀어부친다고 가능할까? 힘 있는 장관의 힘으로 가능할까? 어림 없다. 공공생태계는 그렇게 만만한 상대가 아니다. 관료들은 정부 부처 출입 언론들과 가깝다. 재벌 등 금권과도 가깝다. 같은 생태계 내부에 존재하는 경찰과 검찰과도 가깝다. 산하기관의 힘 있는 사람들은 대부분 정치권 출신이어서 정치권과도 한 다리만 건너면 다 통한다.
힘 있는 장관이라 하더라도 (공공생태계를) 어설프게 건드렸다가는 뼈도 못 추린다. 정력적인 장관이라면 여성 관계도 표적이 된다. 청렴한 장관이어서 건드릴 데가 없다면? 복지부동伏地不動하면 된다. 길어야 5년이니까. 공무원이 일을 안 하면 장관은 무능력의 표상이 되어 여론의 질타를 맞는다. 그것으로 그 장관은 끝이다. 어떤 경우에도 공공생태계가 이기는 구조다.
- 공공생태계에 당한 진보 대통령들
자칭 진보라고 하는 사람들은 이 부분을 놓치지 않았다. 그리고 그것을 대선의 주요 이슈로 삼았다. 그러나 진보세력이 집권하자 진보정권은 보수정권들보다 더 혹독하게 부패했다. DJ의 세 아들은 감옥을 갔고, 노무현 대통령의 형도 감옥행이었다. 이회창 후보의 '차떼기'에 맞선 노무현 후보의 '티코떼기' 논란을 보면서 공공생태계는 얼마나 웃었을까.
진보정권은 치세 10년 동안 공공생태계에 대한 혁신은 고사하고 오히려 더 큰 날개를 달아주고 말았다. (공공생태계는 그렇게 허술하게 당하지 않는다.) 원래 진보/좌파는 '큰 정부'를 추구하기 때문에 어쩌면 공공생태계는 내심 진보/좌파 정부를 기대할 지도 모른다. '파킨슨의 법칙'을 능가하는 속도로 큰 정부를 구성하는 것이 진보/좌파의 이론적 본능이다. 눈에 확 드러나는 재벌은 그렇다고 치자. 좀처럼 모습을 드러내지 않는 공공생태계를 보면 앞으로 넘어야 할 산은 높고 건너야 할 골은 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주> 파킨슨의 법칙(Parkinson's law) : 1955년 영국의 역사,경영,행정학자인 파킨슨은 영국 이코노미스트지에 ‘공무원 수는 일이 많고 적음에 상관없이 일정한 비율로 증가한다’는 ‘파킨슨 법칙(Parkinson's law)'을 발표했다. 파킨슨이 이 법칙을 발견하게 된 배경은 식민지는 줄고 업무량 역시 감소했는데 식민성 직원이 1935년 372명에서 1954년에는 1661명으로 5배나 늘어난 것이나 1914년 62척이던 영국주력 군함이 1928년 20척으로 67.7%난 줄고 장병도 30% 줄었지만 해군관리자 수는 2000명에서 3569명으로 78.4% 급증한 사례를 발견했기 때문이다. 이렇게 공무원 수가 증가하는 이유로 부하배증의 법칙(제1공리)과 업무배증의 법칙(제2공리) 두 가지를 들고 있다. 부하배증의 법칙은 특정 공무원이 과중한 업무에 허덕이게 될 때 그는 동료를 보충받아 그 업무를 반분하기를 원치 않고 그를 보조해 줄 부하를 보충받기를 원한다는 공리를 말한다. 그리고 업무배증의 법칙은 부하가 배증되면 과거 혼자서 일하던 때와는 달리 지시, 보고, 승인, 감독 등의 파생적 업무가 창조되어 본질적 업무의 증가 없이 업무량의 배증 현상이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 |
- 박근혜가 지적한 재벌 경제사
2012년12월 27일, 박근혜 당선인은 이날 여의도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 회관에서 대기업 총수들을 만나 "지금 같은 대기업으로 성장하기까지 많은 국민의 뒷받침과 희생이 있었고 국가지원도 많았기 때문에 국민기업의 성격도 크다."면서 "대기업이 경영의 어려움을 돌파하기 위해 구조조정이나 정리해고부터 시작할 것이 아니라, 근로자들이 정년까지 일할 수 있도록 노력해주기 바란다"며 "재벌 2,3세들이 서민이 하고 있는 업종까지 뛰어들거나 땅이나 부동산을 과도하게 사들이는 것은 기업 본연의 역할이 아니다"고 일갈했다. 위에서 설명한 우리나라 정경유착의 재벌 경제사를 한 마디로 압축하여 경고한 것이다.
일부 좌파의 주장대로 재벌을 처리하면? 수출로 먹고 사는 나라에서 수출의 대부분을 담당하고 있는 재벌은 집 밖에서 가장 많은 돈을 벌어오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예를 들어 '삼성'하나만 해체해도 그 후폭풍은 적지 않을 것이다. 당장 우리 경제에 미칠 부정적 영향을 고려할 때, 재벌 역시 서서히 정상 궤도에 들어올 수 있도록 소프트컨트롤을 해야 한다. 그래서 박근혜 대통령은 재벌들의 행태를 따끔하게 경고하면서 기존의 순환출자에 대해서는 일정 기간 현행을 유지하되, 신규 순환출자 부분만 금지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을 것이다.
<참고> HR 분야의 세계적 대가(大家)인 제프리 페퍼 스탠퍼드대 경영대학원 교수는 "한국의 기업 성장 모델은 미국을 모방한 것인데 미국 기업의 90% 이상은 한국처럼 비효율적으로 사업군을 영위하는 '그룹 경영'을 안 한다"며 "개인이 석유·IT·조선·자동차까지 전문가가 되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고 했다. 페퍼 교수는 "한국 기업의 조직 운영 평점은 100점 만점에 30점 정도"라며 "'톱다운(Top→Down)'식 의사결정이 '한국식 경영'의 강점이라는 견해도 있지만, 그것은 위계 서열주의의 한 표현으로 지금은 퇴물이 된 잭 웰치 류의 일방적 리더십의 유산일 뿐"이라고 꼬집었다. 그는 한국 기업들이 벤치마킹할 대상으로 미국 대형 식료품 체인점 홀푸즈마켓과 저가항공사 사우스웨스트에어라인의 조직 운영 모델을 꼽았다. "홀푸즈와 사우스웨스트에어라인은 모두 최하위 직원들에게 의사결정을 분산합니다. 최하위 직원들이 신입직원을 채용하고 나(I)보다 우리(We)를 중시하는 팀 문화입니다. 직원들을 상·중·하로 구분하는 '강제평가제도'를 없애고 각 부서·팀별로 집단 평가를 합니다. 자사(自社) 주식에 투자할 수 있는 '수익 공유제'를 도입하는 등 직원 복지와 훈련을 최우선 순위에 두고 있어요." (Weekly BIZ 2013.02.02) |
- 신뢰(Trust)와 명현반응
공공생태계는 본능적으로 내부 개혁을 거부한다. 그렇다면 외부(정치권과 지지자)가 리더하는 개혁이 필요하다. (이 때 Top에서는 힘 있는 리더십이 필요하다.) 복지부동伏地不動도 막아야 한다. 어두운 룸싸롱에서 흥청망청 퍼마시며 서로에게 힘을 실어주는 생태계의 문화도 막아야 한다. 그러자면 Top→Down에서 내려오는 개혁의지와 지지자들을 비롯한 풀뿌리(Grass Root)의 Bottom→Up이 만나야 한다. (풀뿌리 민주주의라는 단어는 DJ의 전매특허가 아니다. 원래 풀뿌리(Grass Root)는 한 때 세계에서 양모羊毛를 가장 많이 생산하던 초원의 나라 영국에서 나온 말이다. 영국은 유혈혁명없이 민주화를 완성했다.)
이렇게 사회적 신뢰를 쌓아나가면 공공생태계를 순치하여 순방향으로 틀 수 있다. 사회적 자본인 신뢰(Trust)는 근본적으로 공공생태계의 저신뢰 본능과 충돌하게 되어 있다. 공공생태계의 저신뢰 본능과 신뢰(Trust)라는 사회적 자본이 충돌하면 사회적 신뢰(Trust)가 이긴다.
사회적 신뢰의 씨는 뿌려졌다. 대통령의 의지가 워낙 확고하기 때문이다. 사회적 신뢰가 어느 정도 뿌리를 내리면 생태계 내부의 이이제이以夷制夷를 유도할 수도 있다. 그러나 일시적인 명현반응이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은 명심해야 한다.
사회적 명현반응은 경기 순환지표에서 일시적인 하향곡선(다운슈팅; Down Shooting)으로 나타날 수 있다. 관련 주가가 다운슈팅(Down Shooting)할 수도 있다. 이 때 다운슈팅이 일어날 수 있는 최대 범위는 그동안 우리 사회가 억울하게 지불해야 했던 정책지대(政策地代 : Policy Rent)만큼의 폭이다. 다운슈팅이 일어날 때 공공생태계의 저항 또는 공공생태계가 유발하는 사회적 갈등이 최고조에 달할 수 있는데, 이것을 방어할 수 있는 힘은 국민에게서 나와야 하고, 대통령은 소통을 통한 공감을 이끌어내어야 한다.
필자가 말하는 소통은 지금의 정치권과 언론이 말하는 방식이 아니다. 대통령은 이슈와 해결 방안만 제대로 던져도 된다. 나머지는 컨센서스 과정을 거치면서 사회적 공감을 이끌어 낼 수 있는 틀을 만들면 된다. 때로는 Grass Root Union이 자생해야 하며, 박사모 같은 자발적 지지자들이 버팀목이 되어주어야 한다.
이 다운슈팅의 폭이 (일시적인 다운슈팅이) 해소되면 엄청난 폭의 상향곡선(업슈팅: Up Shooting)이 그려지게 되는데, 이 폭은 다운슈팅이 일어나기 이전보다 훨씬 더 높은 곳에서 그려 질 것이다. 이 업슈팅(Up Shooting: 상향곡선)의 연속적 결과로 우리나라는 선진국에 진입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박근혜 대통령이 "선진국으로 진입하기 위해 한국이 마지막으로 넘어야 할 관문이 바로 사회적 자본인 신뢰를 만드는 것"이라고 자신있게 말하는 이유일 것이다.
- 터닝 포인트
Weekly BIZ가 2006년 10월 창간 후 최초로 '한국 경제 현안과 새 정부 5년 경제 정책 방향'을 주제로 글로벌 경제·경영 석학들에게 연쇄 전화 인터뷰와 설문조사를 한 결과, 여기에 응답한 12명의 경제학 대가大家들은 하나같이 "한국 경제가 1960년대 초 산업화에 착수한 지 50년 만에 진정한 '터닝 포인트'를 맞았다"며 "중소·벤처 기업들을 적극 육성하며 가족 경영 체제를 적절하게 개혁하지 못한다면 지금보다 더 큰 위기에 놓일 수 있다"고 했다.(Weekly BIZ 2013.02.02)
<참고> 나라가 발전하는데 있어 어떤 터닝 포인트가 있다. 이 기회를 잘 활용하지 못하면 나라 발전에 제동이 걸리고 오히려 퇴락한다. 첫 터닝 포인트는 박정희 대통령 시절이었다. 산업화와 새마을 운동으로 가난을 물리치고 성장을 이루지 않았나. 박근혜 전 대표의 경우도 마찬가지일 것으로 보인다. 지도자가 비리와 타협하거나 부정부패를 용인하면 터닝 포인트를 성공적으로 이끌 수 없다. 하지만 박 대표는 원칙주의자이기 때문에 슬기롭게 리드할 수 있을 것이다.(필자의 '폴리뉴스' 인터뷰 2009.11.23) |
우리 경제는 그야말로 중요한 터닝 포인트의 싯점에 와 있다. 여기서 잘해야 된다. 잘 하면 선진국에 진입할 것이고, 자칫 잘 못하면 그 결과는 끔찍하다. 박근혜 대통령은 개혁과 동시에 창조경제론의 시행과 복지의 확대를 주요 정책으로 내 걸고 있다. 박근혜 정부는 무려 10조원 규모의 추경예산을 편성하면서 국채 발행까지 검토하고 있다. (이에는 밑그림이 중요하다. 일례로 노무현 대통령은 복지의 선순환 구조를 5년 동안 제대로 그리지 못 했다.
박근혜 복지는 낭비가 아니다. 부자에게 돈이 들어가면 돈은 돌지 않고 정체되지만 저축의 여유조차 부족한 계층을 대상으로 투입되는 돈은 투입과 동시에 소비를 유발하면서 복지=성장 시스템의 선순환 구조를 그릴 수 있다. 물론 이는 모럴 해저드로 인한 사회적 낭비를 초래할 위험도 있다.) 어떻게 보면 새로운 '나눠주기'가 시작될 것인데, 만약 이 분배가 또 다시 공공생태계를 거쳐 집행된다면 걱정이 앞선다.
그것은 또 다른 정책지대(政策地代 : Policy Rent)가 될 위험도 있다. 이 위험을 분산시키자면 공공생태계의 접근을 막아야 한다. 공공생태계가 접근하면 터닝(Fine Turning)을 제대로 할 수 없다. 관료들보다는 국회의원들이 입법해야 하고, 룰을 정하고 누구나 그 룰에 따라야 한다. 이 구도가 성공하려면 법치를 강화해야 하는데, 이 점은 박근혜 대통령을 믿어도 될 것 같다. 그리고 정책지대(政策地代 : Policy Rent)를 배제하는 대신 비젼을 보여주어야 한다. 이것이 인비전닝Envisioning이다.
- 인비전닝Envisioning
비젼은 리더에게서 나오는 것이지 하부조직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다. 리더에게서 생산된 비전은 장기플랜의 모습으로 그려져야 한다. 이러한 장기계획은 다시 중기→단기로 롤링(Rolling)해야 한다. 롤링(Rolling)플랜은 액션플랜(Action Plan)이 되어 예산으로 구체화되면서 매년 진화해야 한다. 이것을 그림으로 표현하면 아래와 같다.
2013년(비젼제시: 장기계획 수립) 2018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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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롤링(Rolling)플랜) 2019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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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2020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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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되면 미래예측가능성이 높아진다. 미래예측가능성이 높아지면 투자하지 말라고 해도 투자한다. 또한 차기 정권 역시 '신뢰의 인물'이 맡을 가능성이 높아진다. 신뢰가 사회적 자본으로 정착되면 차기 정권 역시 이러한 신뢰의 틀 속에서 나오게 된다. 이렇게 되면 미래예측가능성이 드디어 5년 단위를 넘어 선다. 이렇게 되면 길어도 5년.... 하는 복지부동伏地不動의 관료들이나 재벌을 포함한 공공생태계는 힘을 잃게 되고 궁극적으로는 협조하게 된다. 이렇게 사회 전반의 분위기를 바꿀 기회가 지금이다. 이것이 터닝포인트다. 그러자면 공공생태계를 누를 수 있는 Top에게 힘이 실려야 한다.
Top이 파워를 행사하려면 우선 법치法治가 확립되어야 한다. 지난 시절 우리는 자주 대통령 주변에서 통치권을 이유로 국가의 법률을 넘어서는 정치적 결정이 이루어지는 것을 목격했다. 대통령 주변이 통치권을 핑계로 법률을 경시하는 것도 보았다. 이는 국가나 사회 전반의 신뢰를 뿌리부터 흔드는 일이었다. 국가질서의 마지막 보루인 사법권의 고귀함과 준엄함도 흔들렸고, 준법과 법치가 상식이 되지도 못했었다. 그러나 박근혜는 유난히 법치를 강조하는 정치인이다. 이 점은 5년 내내 지속되면서 대통령으로써 정당한 파워를 행사하는 도덕률이 될 것이다.
박근혜 대통령은 당선인 시절인 2013년 1월 7일,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이런저런 정책보다 손톱 끝에 박힌 가시 하나 빼주면 좋겠다’는 얘기가 기억에 남는다”고 말했다. 그 후, 중소기업중앙회가 인수위에 전한 ‘손톱 밑 가시’ 사례 299건을 보면 우리는 아직도 규제 만능의 후진경제를 면치 못하고 있다는 것을 여실히 보여준다. 박근혜는 약속을 지키는 대통령이다. 많은 부분이 달라질 것이다.
대통령의 '빽'은 국민이다. 이는 헌법 사항이다. Top과 Bottom이 하나되어 같은 비젼을 공유해야 한다. 대통령이 잘 못 한다면 두들겨도 좋다. 그러나 잘 하는 일에는 박수를 보내야 한다. 박수를 보내는 작은 일도 사실은 Bottom→Up의 일종이다. Bottom→Up의 창발사회와 Top→Down의 비젼이 공감대를 형성하는 가운데 50년 만의 터닝 포인트를 성공적으로 이끌면 공공생태계는 사회 역작용적 진화를 멈출 것이고 우리는 선진국 진입에 성공할 것이다.
<11편에 계속>
2013.01.06
대한민국 박사모
회장 정광용
첫댓글 감사합니다.
토록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