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산제로 위산 수준이 낮아지면 기생충과 박테리아에 대책없이 감염이 됩니다.
끊임없이 많은 미생물(곰팡이, 박테리아, 바이러스)들이 음식물들을 통해서 우리 몸으로 들어옵니다. 음식이 준비될 때 미생물이 완전히 소독이 된후 들어온다는 보장이 없습니다. 위산의 수준이 낮으면 기생충과 박테리아에 대책없이 감염이 됩니다. 또 다른 문제점은 위산 수준이 낮으면 비타민 B12의 생산과 흡수에 지대한 지장을 줍니다. 약해지고 쉬 피로를 느끼게 되는 이유가 됩니다.
위산의 수준이 낮게 되면 소화효소생산이 저하됩니다.
위산의 존재는 췌장에 중탄산염, 소화효소를 생산하도록 신호를 보내는 역할를 합니다. 위산이 없으면 이러한 신호체계가 무너져 췌장에서의 효소분비가 방해를 받게 되므로 소화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하게 되는 것입니다 신체에서 위장은 산성, 십이지장은 알칼리성을 유지해야 정상입니다.. 제산제에 의하여 위산이 제거되면 위장은 알칼리성을 띄게 되고 알칼리성을 유지해야 하는 소장은 산성을 띠게 됩니다. 제산제는 우리의 소화기관을 엉망진창으로 만드는 범인과 같습니다.
제산제 과용으로 췌장즙 생산저하(췌장 무력증)를 유발합니다.
위산과 섞인 음식이 십이지장에 들어오면 췌장에서 소화 효소와 중탄산염이 포함된 췌장즙이 분비가 됩니다. 이 즙은 강 알칼리로서 위산을 중화 시키며 소화 효소가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을 분해합니다. 췌장즙 생산이 저하되면 췌장 무력증이라고 합니다. 췌장즙의 생산 저하는 결국 소화효소가 부족한 원인이 되어 음식 분해가 방해를 받습니다. 췌장 무력증이 생기는 원인은 참 많은데 그 중 가장 중요한 원인은 위산 수준이 낮아서 생길 수 있습니다. 십이지장에 들어온 음식이 산성을 띠면 그것을 신호로 중화시키기 위해 췌장즙이 분비가 되는데 제산제에 의하여 알칼리성을 띤 음식이 소장에 들어오면 신호체계가 혼란을 일으켜서 췌장분비가 방해를 받는 것입니다.
제산제는치매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일부 제산제는 알루미늄 복합성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변비를 일으킵니다. 또한 이것이 뇌에 쌓여, 결국 알츠하이머 병을 촉발 시킬 수 있습니다. 알루미늄을 함유한 제산제는 뼈에서 칼슘을 탈취해 골다공증을 유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