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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희지 (동진시대 서예가) 王羲之(东晋时期书法家)
왕희지(303-361, 일설 321-379)는 글자가 적다동진(東家) 때 서예가로 '서성(。)'이라 불렸다.낭랑은 沂(지금의 산동임현沂)사람을 만나 남도 후 거회계산음(지금의 절강소흥)으로, 만년에 剡현의 금정에 은거하였다.
비서랑·영원 장군·강주 자사를 역임한 후, 회계내사·영우장이다.군. 그 서예 겸 선예, 초, 해서, 행각체, 체세, 심모수, 광채중장, 준비대체, 원로에 이르기까지 한위 필풍에서 벗어나 자성.풍격이 온화하고 자연스러우며, 필세가 완곡하고 함축성이 있으며, 아름답다.이지민은 왕희지의 서예는 노장 철학을 바탕으로 한 간소하고 현학적인 표현과 함께 유가의 중용의 도를 바탕으로 한 충화적인 표현이라고 평가했다.대표작 난정서는 천하제일행서로 불린다.서예사에서 그는 그의 아들 왕헌과 합하여 '이왕("。王)'이라 불렀다.
인물 관계
인물 해석
왕희지는 인간의 본성을 이해했다.멍청하고 가끔 역발상을 한다.이런 심리를 헤아려 "어리석고 무던한" 패를 치는 것은 적극적인 마케팅의 색다른 수단이 된다.
내용으로부터
중국어 제목 왕희지 외문명 Wang Xizhi 별 명왕우군, 왕회계, 자일소국적동진민족한족 출생지 3679년 임림(지금의 산동림沂) 출생일 서기 303년, 일작 321년 업서예가 신앙도교 주요성취 서예창작 대표작 '황정경' '악의론' '17첩' '난정집서' '초월첩'
카테고리
1 생애 경험
▪ 탄복동상
▪ 상봉 난정
▪ 병을 칭하고 벼슬을 그만두다
▪ 무사히 사망할 수 있다
2 서예 성취
▪ 조예
▪ 스타일
▪ 작품
3 일화 전고
▪ 입목 3부
▪ 죽선제자
▪ 책이 거위를 바꾼다.
▪ 교보춘련
피하지 않는 글자.
▪ 도교의 인연
4 역사 평가
5 학적기재
6 가족 구성원
7 후세의 영향
8 후세 기념
▪ 묘지
▪ 생가
9 영상 이미지
생애의 경력
탕복 동침
왕희지는 위진의 명문인 랑야오(琊) 왕씨 출신으로 왕훙(王旷)의 둘째 아들이다.
왕희지
왕희지
열여섯 살 때 郗감에게 동상 쾌서에 선정되었다.연감에게는 딸이 하나 있는데, 나이는 이팔 살이다.용모가 뛰어나고 아직 결혼도 하지 않았는데, 딸을 사랑하여 사위를 택하려 하고, 승상왕의 지도와 정분이 두텁고, 또 같은 조에 관리가 되었다고 하니, 그 집안의 자제들이 매우 많고, 모두 다 훌륭하다고 한다.
하루는 아침이 지난 뒤, 염감은 자신의 사위 선택 생각을 왕승상에게 알렸다.왕승상은 "그럼, 우리 집에 자제들이 많으니 당신이 집에 가서 골라라.
심복관가를 명하여 중례를 가지고 왕승의 집에 갔다.왕씨 댁의 자제가 郗태라고 들었습니다위는 사람을 보내 사위를 찾고, 모두 몸단장을 꼼꼼히 하고 나왔다.이리저리 찾다 보니 한 사람 모자란다.왕부 관리가는 부관 집을 이끌고 동경원의 서재로 들어가니, 벽에 기대고 있던 침대에서 배를 감싸고 드러누운 청년이 태위의 사위찾기에 전혀 동요하지 않았다.郗부 관리는 郗太尉에게 "왕댁의 젊은 公子 20여 명, 郗댁이 사위를 찾는다는 말을 듣고 다투어 동침상에만 。"子가 있는데, 배를 두른 채 누워 있다"고 말했다.郗감은 "내가 뽑을 사람은 이런 사람인데, 가라.예감은 왕의 집에 와서, 이 사람이 활달하고 점잖으며, 재능과 용모를 겸비한 것을 보고, 그 자리에서 초빙례를 내려 빠른 사위로 택하였다.'동상쾌서'란 말은 이렇게 온다. [1-2]
모이는 난정
동진 무티융화구
왕희지
왕희지
년(서기 353년), 음력 3월 3일, 왕희지와 사안, 손아귀소흥 난정에서 41명이 수련(일종의 질병 퇴치와 불길한 활동)을 하는 동안 많은 사람들이 술을 마시고 시를 지어 모음집을 만들었고, 희지가 즉흥적으로 휘호를 휘두른 것이 '난정서'다.이 글은 초고 28줄 324자.당시의 문인 아집의 정경을 기술하였다.저자는 당시 천시지리인과 효과가 극에 달했기 때문에 나중에 다시 쓰는 것은 더 이상 잡히지 않는다고 한다.이 가운데 지(之)자(多个)는 20여 개. 쓰는 방법이 제각각이다.송대 미간은 천하제일행서라고 불린다. [3]
병을 핑계로 벼슬을 그만두다
융허 11년(기독 355년) 3월 왕희지칭병(王羲)이 벼슬을 그만두었다."자조를 들고 무석에서 금정으로 이사했다.서루를 짓고, 뽕나무 열매를 심고, 자제들을 가르치고, 시문을 짓고, 서화를 만들고, 거위 낚시를 하는 것을 즐거움으로 삼는다.'그들은 허문과 지둔과 함께 산과 물을 두루 헤엄쳐 다녔다. 금정에 정착한 후 서예가 흥기하다.젊은 세대가 그림을 많이 읽고 작품을 홀에 가득 걸었다.서재.후세 사람들은 마을 이름을 '화당(華堂)'으로 정하고 오늘날에 이른다. [4]
무사히 세상을 떠나다
동쪽에서 평년으로 승진하여, 왕희지졸은 금정(지금의절강소흥()江绍)은 금정폭포산((山일명 紫山)에 묻혔으며, 5세손 형사택(舍)이 김정관(金正。)으로 남아 있다.량다는 같은 해(535-546년)에 사손건사가 묘 앞에 있었다. [4]
서예의 성취
조예
《신룡난정》.
'신룡난정' [5]
왕희지는 어려서부터 서예를 즐겨 배웠으며, 아버지 왕허, 숙부 왕멍이 계몽하였다.일곱 살의 선서, 열두 살의 나이에 아버지의 베개에서 전대 '필론'을 훔쳐 읽었다.왕허는 서화에 능했고, 왕구는 강동우군을 지나기 전 만이 최고였다.왕희지는 어려서부터 왕씨 세가를 받았다두터운 서학 훈도.당대의 미녀 서예 신인 류탁은 호자유지((王羲왕희지)라고 감탄했다.
왕희지는 일찍이 위부인으로부터 또 공부하였다.위혁이, 스승이 종을 받들고, 묘하게 그 법을 전수하다.그녀는 왕희지에게 종려지법, 위씨 수세습서법, 그리고 그녀 자신이 낳은 서풍과 법문을 전수하였다.'당인서평'은 "위부인의 책은 꽃꽂이와 춤꾼과도 같으며, 낮은 미용이다.미녀가 무대에 오르면 선아는 그림자를 만들고, 홍련은 물에 비친다.현인 심윤묵은 "희지종위부인이 글을 배우려 하자 자연히 그녀의 염염을 받아 종법(钟), 아름다운 습속(习)을 따라 지은 것으로, 후에 진한 이래 전예순고의 사적을 박람하였다.희지의 자태와 고풍스러움이 느껴지는 곳에는 뿌리가 깊다."(이왕법서관찰)
왕희지선
왕희지
왕희지
전익 다사하여, 그를 호위로 삼아라.부인의 서학 울타리에서 벗어났을 때 그는 이미 새로운 역사적 차원에 놓여 있었다.그는 "희지소학위부인서(邕學夫人)를 대능이라 한다.왕희지가 끊임없이 시야를 개척하고, 널리 듣고, 사리를 탐구한 경험과 마음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왕희지의 뜻은 원대하고, 부하다.창조. 그는 종繇을 배워 녹는다.종서는 아직 뒤집히고, 진서는 또한 분세하며, 붓으로도 외척을 하고, 나는 새가 날아오르는 듯한 기세를 가지고 있는데, 이른바 종가 하야미파라고 한다.왕희심은 손을 잡고 쫓아갔지만 쉽게 뒤집혀 곡이 되고 분세가 줄었다.붓으로도 내통하고, 꺾이지 않고 돌려쓰는 이른바 우군(军軍)인 '일거직하(一搨瓘下)'.그가 장지를 배운 것도 역시 스스로 재주를 부린 것이다.당나라 때 장회경은 《서단》에서 "장공의 풀을 해부하고, 깊은 절충을 하는 것은 그 정숙함을 부끄럽게 하는 것이고, 손익 종군의 예는 비록 증화를 운용하지만, 고아체는 찾지 못한다."라고 지적한 바 있다.왕희지 대 장지초서 "해부" "진심으로" 종애 예서"손익 운용은 두 서학대사 모두에게 '정세("。)'다.심윤묵은 왕희지는 전인의 발치에서 흙을 파헤쳐 조롱박을 그리지 않고, 옛 사람들이 나를 위해 봉사하고, 옛 것을 구하지 않고, 오늘을 등지고 살지 않도록 자신의 심수를 활용했다.평생을 박람으로 얻은 진한 전예의 여러 가지 다른 필치의 묘용을 모두 진행초체에 녹여 그 시대 최고의 체세를 형성하고, 진나라를 밀어내고, 후대에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왕희지가 "중법을 겸비해 일가를 이루겠다"고 추앙받는 이유다.(도집자료 [3] [6-10] )
스타일
왕희지
왕희지화상
의 《난정집서》를 역으로 하다.서예가를 대신하여 추앙받아 '천하 제일의 행서'로 칭송받다.왕은 선예, 초, 해서, 행각을 겸하여 몸을 정련하고, 몸을 깊이 연구하며, 손으로 쫓고, 광채 중장들을 모사하고, 몸을 정련하여 한위 필풍에서 벗어나 스스로 일가를 이루었으며, 영향을 받았다.그 글씨는 온화하고 자연스러우며, 필세는 완곡하고 함축적이며, 遒美健, 常用은 세인이 자주 쓰는 《낙신赋(。神神)》에서 "가을의 국화와 같이 아름답다.마치 구름 한 점 없는 달을 가리는 듯하고, 산들산들 바람 부는 눈 같다."한 마디로 왕희지의 서예의 아름다움을 찬미하다.전설에 의하면 왕희지가 어렸을 때 서예를 열심히 연습했는데, 날이 갈수록 붓을 씻는 데 쓰는 연못 물이 변했다고 한다.먹빛이 되다.그에 관한 성어로는 입목 삼분, 동상 쾌서 등이 있는데, 왕희지 서풍의 가장 뚜렷한 특징은 붓으로 섬세하고 구성이 다변한다는 것이다.
왕희지의 서예는 한 세대에 영향을 미쳤다.또 한 세대의 서원. 당나라의 오양문, 우세남, 제수량, 설직, 화안진경, 유공권, 5대의 양응식, 송대소애, 황정견 (도집자료 [5-9] [11] )
작품
왕희지의 진품은 오래 전에 남아 있지 않았다.당대의 모사본력은 이미 진품으로 간주되었다.연대가 오래된 데다가 본첩이 유명세를 타고 있어 왕희지의 다른 먹물과 마찬가지로 모각 연대에 대한 추측이 다르다.송모(称为)라고도 하는 것도 있고, 미구(芾)가 모사한 것으로 의심되는 것도 있고, 더 많은 것을 당모(。)라고 한다.그것은 저술이 매우 많으며, 각종 총첩에 여러 번 새겨져 있으며, 원후의 공적인 사적 장인과 전래력이 고증되고 믿을 만하여 그 귀중성은 말할 나위도 없다.
왕희의 작품 목록
서체 카테고리
작품
초서
《17첩》.
《초월첩》.
《행선첩》.
《용보첩》.
《상우첩》.
《장풍첩》.
《현사첩》.
《비백첩》.
《평안첩》(초서)
'한절첩' [12]
행서
《이모첩》.
《쾌설시 청첩》.
《상란첩》.
《난정집서》.
《평안첩》(행서)
《하여첩》.
봉귤첩
《공시중첩》.
《불유교경》.
《원환첩》.
《이사첩》.
《우후첩》.
《추월첩》.
《도하첩》.
해서
《황정경》.
《악의론》.
조아비
일화 전고
입목 삼분
전설에 의하면 당시의 황제는 북으로 가야 한다고 한다.교외에 제사를 지내러 가서,왕희지가 축사를 나무판자에 적어 다시 일꾼을 보내어 조각하게 하였다.글자를 새긴 사람이 널빤지를 한 겹 깎아서 왕희지의 서예 잉크 자국이 널빤지 안쪽까지 인쇄되어 있는 것을 발견하였다.그는 삼점 깊이를 깎아야 바닥이 보이는데, 목공은 왕희지의 필력이 웅장하고, 서예 기로는 불이 순청이라, 필봉의 힘은 결국 나무의 삼점에 이른다고 경탄하였다.입목 삼분은 이 이야기에서 나온 것이다. [13]
대나무 부채로 글씨를 쓰다.
대나무 부채로 글씨를 쓰다.
대나무 부채로 글씨를 쓰다.
한 번은 왕희길이라고 한다산음성(지금의 소흥)을 건너는 다리.한 노파가 육각형의 대나무 부채 한 바구니를 들고 장에서 소리치며 판다.그런 대나무 부채는 매우 누추하고, 아무런 장식도 없고, 지나가는 사람의 흥미를 끌지 못하니, 팔리지 않을 것 같아 노파는 매우 초조해 한다.왕희지는 이 광경을 보고 그 노부인을 매우 동정하여, 바로 앞으로 나가서 그녀에게 "너의 이 대나무 부채에 그림도 없고 글자도 없으니 당연히 팔리지 않을 것이다.내가 사인해 줄 테니 어때?" 시어머니는 왕희지를 모르셔서 이렇게 열심인 것을 보시고 죽선도 넘겨서 쓰셨다.왕희지는 붓을 들어 부채 위에 용비봉무로 다섯 글자를 쓰고 노파에게 돌려주었다.노파는 글을 잘 몰라서 그가 글씨를 갈겨쓴 것 같아 매우 기분이 나빴다.왕희지는 "급하게 굴지 마.주께서 부채 사는 사람에게 말씀하시기를 `왕희 중의 하나가 떠나면, 시어머니께서 그의 말대로 하였다.장에 모인 사람들은 진나라 왕우군의 서예 솜씨를 보고 모두 다 사들였다.대나무 부채 한 광주리는 곧 다 팔렸다. [14]
책으로 거위를 바꾸다.
책으로 거위를 바꾸다.
책으로 거위를 바꾸다.
서성왕희지는 거위를 매우 좋아했고,그는 거위를 기르는 것이 정조를 도야할 뿐만 아니라 거위의 동작 형태를 관찰하는 것에서 약간의 서예 이론을 깨닫는다고 생각한다.한번은 왕희지가 외지로 놀러 나갔다가, 아주 아름다운 백거위 떼를 보고 사겠다고 하자, 물어보니 이 거위들이 근처에 도사가 키운 것을 알고, 그 도사를 찾아가서 그 거위를 사고 싶다고 하였다. [15]
교보춘련
대서예가 왕희지는 매번 제적한다.저녁에는 모두 손수 춘련을 써서 문에 붙여야 한다.'천하1행서(天下一行书)'란 글자 때문에 그 글자를 떠올리는 사람이 많다.그래서 해마다 섣달 그믐날에 그의 춘련이 게시되니 한밤중이 되지 않아 남몰래 들켜 버리더라이 해는 섣달 그믐날에 다시 오니, 왕희지는 옛대로 복은 두 마리도 오지 않고 화는 홀로 오지 않는다는 여덟 글자의 춘련을 쓰고, 하반부를 남겼다.대련을 훔치려는 사람들은 이 여덟 글자가 너무 불길해지자 흥을 깨고 돌아갔다.인시에 이르러, 왕희지는 후반을 보충하여 복이 없이 오늘에 이르러 화는 홀로 어제 밤에 오는 것이 아니다.이튿날 아침 일찍, 춘련을 훔치려던 사람들은 춘련이 변한 것을 보고, 모두 감탄하며 사진을 찍었다.손에서 소리가 납니다.[16]
회피하지 않는 글자
왕희지의 아들 현지.왕희 이후 사람들은 가정을 피하지 않고, 여기에는 큰 비밀, 서한 장량과 관련된 비밀이 숨겨져 있다.왕희일 대인명 '지' 12명, 자조카 대 '지' 22명, 손자 대 12명, 증손 13명, 현손 9명, 오세손 4명.... 진인각천사도 맏형인 장천사는 장량의 8세손이다. [17]
도교의 인연
왕희지의 서예 예술은 "등봉조극"의 높이에 이르렀다.그 원인을 따져 보면,
《난정서》.
난정서 [18]
왕희지가 도교, 서적, 도합일을 신봉하는 것과는 큰 관계가 있다.토박이 도교는 일찍부터 도교 부적이 생긴다.경서를 필사할 때는 서예에 밝은 경생이 필사해야 하고, 경서를 쓰는 과정에서 자신도 모르게 도교문화의 잠이묵화의 영향을 받았다.역사상 많은 도가의 학자들이 다 유명한 서화가인데, 그들은 수신양성하여 도법에 정통하고, 붓을 휘둘러 붓을 들어 몸을 만들었다.왕희지는 바로 이 방면의 전형적인 대표로서, 그는 수도와 서예 예술을 서로 조화시켜, 서로 잘 어울리게 하여, 큰 것을 낳았다.예술적 매력.
왕희지의 도교 신앙은 깊은 집안 배경을 가지고 있다.왕씨 가문은 동진 때 가장 대표적인 문화사족이었다.위에서 아래까지 황로 학설을 신봉하다.'진서(八十)·권(卷80·열전(列) 50'에는 왕씨 가문이 '세사(世) 장씨(张) 오두미도(。"道)에 정통하고, 서도에도 정통하다'고 기록되어 있다.도경에는 왕희지의 시조 왕자 진이 신선의 영허를 지향하여 천대만문인 금정동백산(即山, 즉 지금의 영주 금정) 제27동 하늘(도계36동)에 발을 걸었다.잠부론(王)에는 "왕씨(王氏)와 그 후손들,세희양성신선지술"이라고 말했다.[19]
역사적 평가
유익:
왕희지
왕희지
백영장초 십지가 있었는데 강을 건너다가 낭패하여 묘적이 영영히 끊어지는구나문득 가형님의 편지에 답하는 걸 보니 정신이 맑아지더니 이내 옛 모습이 되더군요. [20]
소연="1남경지불여일소(一逸不迨). [20] '2왕희지서(2王书)'는 용처럼 천문(天門)에 뛰어오르고, 호랑이가 봉궐에 누웠기 때문에 역대 보배(寶。")들은 영영 훈으로 여겼다. [20]
당 태종: "손이 쫓아다니는 것을 사모하는 이 사람일 뿐, 나머지 구구지류는 어찌 논할 수 있겠는가!" [20]
우얼: "희지서운:'얼마 전에 명서를 찾았는데 종, 장신은 절륜이고, 나머지는 남아 있지 않다.'우서비지종, 장당항행, 장초는 안행으로 남아 있다. [21]
손과정="원상(종기)은 예서(繇)를 전공하고 있는데, 백영(장지)은 초체에 뛰어나고, 그 두 가지 아름다움을 겸비하고 있다." [22]
미구:"문첩에 감사하고, 글자가 청고하니, 2왕 위에선 비평자 경첩미에 알맞습니다.“ [23]
역사 서적의 기재
당방 현령 이순풍 이수량 등이 공동 집필한 '진서열전50'은 왕희지왕헌지 등의 합전이다. [24]
가족 구성원
왕희지 일부 가족 구성원
항렬
관계
이름
소개
선배
증조
왕람
자는 현통(,通), 24悌(览)의 하나인 '왕람쟁기(王鸩)'의 주인공이다.
조부 왕정 서사칙관지상서랑.
아버지
왕랑
자는 세홍, 역관단 양태수, 회남내사, 회남 태수.
어머니
위씨
숙부
왕거
세장, 동진 서예가, 화가, 문학가, 음악가.
왕빈
세유를 쓰다.
사촌 아버지
왕도
자는 무홍, 동진정권의 기초를 다진 사람 중 한 명이다.
왕돈
처중, 사마라이의 동진정권 수립에 왕도와 함께 협력했다.
동년배
아내
郗璿
자방, 귀감의 딸.
후배
장남
왕현지
글자가 멀어서 일찍 죽다.
차남
왕응지
자는 숙평(,平), 동진(東晋) 말기 관원(,), 장령(将), 서예가(。)다.
삼남
왕환지
난정집회에 참여했었다.
네 아들
왕숙지
유공(幼)으로, 중서랑(中郎)과 骠(。)장군의 교서를 역임하였다.
오남
왕휘지
자는 猷, 벼슬은 황문시랑에 이른다.
육자
왕조지
글씨가 무거우므로 벼슬길에 올라 예장 태수한다.
칠자
왕헌지
자경, 소명관노, 동진 서예가, 시인, 화가.
딸이
왕맹강
남양인 유창에게 시집가다.
후세의 영향
왕희지 《초서평안첩》
왕희지[초서평안첩] [6]
왕희지의 서예는 그의 후손들에게 영향을 끼쳤다.그 아들은 헌납하고, 선초서응지공초예서휘지선정초서조지선행서환지선행초서헌지소성이라 한다.황보스 동관서론은 "왕씨응, 조, 휘, 환의 4남 서서는 자경서와 함께 전해져 집안의 풍채를 얻었지만 몸은 다르다.그 운을 좇아 몸을 만들고, 휘장이 그 기세를 얻고, 그 모습을 환하게 하고, 그 기원을 바쳤다."그 뒤로 자손이 계속되어 왕 씨는 서예 한 가지를 꾸준히 전하였다.무예천상구왕희지서왕희지의 9대 중손왕 방경가장 10대부터 증조 28명까지의 서적 10권을 '만세통천첩'으로 편찬하였다.남조제왕승경왕지는 모두 왕문 다음에, 법서록이 있다.입.석지영은 희지 7세손, 묘전가법, 수당서학의 명가이다.후전난중, 후세는 혼란에 빠져, 가보가 유실되어 후세는 선양, 헬렌 등에 분포하고 있다.현재 후세에 왕칭카이, 왕소단 등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왕희지의 서예는 한 세대 또 한 세대의 서원에 영향을 끼쳤다.왕희지서 성지위의 확립에는 그 변천 과정이 있다.남조 송태시년의 서가 우화는 논서표에서 한, 위, 종(繇), 장(지)이 잘났고 진말2왕이 영(。")이라고 불렀다.우군서명은 가이세(盖)로, 송제(。) 사이에 서학(书學)의 지위가 가장 높은 자는 왕에게 헌납하였다.아버지로부터 공부한 것을 천부적으로 높이 받들어 혁신을 꾀하고 장지(转)로 전향한 것을 헌납하고, 상하로 이어진 초서(妍)와 아연(媚)을 그 아버지를 능가하여 성지("。)의 자리에 앉혔다.남조 양도홍경논서계세상에는 모두 상자가 책을 공경한다"며 "해내에는 오직 원상(常)만이 있을 뿐, 일소(一少)에도 그러하다"고 말했다.이런 상황을 바꾼 것은양무제가 소연하여 왕희지를 추앙하다.그는 당시의 서학 학위를 '왕헌지-왕희지-종려'에서 '종려-왕희지-왕헌지'로 바꿔 '관종서예십이의'에서
황정경
황정경 [25]
소연운"迨지 않다" 또는 "逮지 않다"로 하지 못한다는 뜻.소연한 지위가 그의 품평에 특수한 감화력을 갖게 하였기 때문에 여론은 그대로 정해졌다.
역사상 첫 번째 배우는 왕희지의 절정은 남조량에 있고, 두 번째는 당에 있다.당 태종은 왕희지를 극도로 추존하여 널리 왕서를 받아들였을 뿐만 아니라, 직접 《진서왕희전(繇王辞)》에 찬사를 보냈으며, 평종은 '진선을 논하거나 의심한다'고 하였다.비교를 통해 당 태종은 우군이 "진선미", "손이 쫓아다니는 것을 사모할 뿐 나머지 구를 논할 수는 없다"고 했다.이때부터 왕희지는 서학사에서 지고지상하였다지위가 확립되고 확고해졌다내려오다. 송, 원, 명, 청의 여러 조에서 글을 배운 사람으로, 진종의 '이왕'을 존경하지 않는 사람이 없다.당나라 때 오양에서 문의하면, 우세이다.남, 수양, 설직과 안진경, 유공권, 오대양응집식, 송대 소찬, 황정견, 미간, 채양, 원대 조맹선, 명대 동지창, 역대 서학명가들이 왕희지에 귀의하지 않는 일이 없다.청대는 비학으로 서학의 범위를 깼지만 왕희지의 서성은 여전히 흔들리지 않았다.'서성' '묵황'은 '성화'의 미움을 받지만, 대대로 명가, 거자, 비교를 통한 추측, 심복, 추앙이 지극하다. [26]
후세 기념
묘소
왕희 이후 병마장군 왕술과의 불화로, 병을 핑계 삼아 벼슬을 그만두고, 금정으로 이사를 왔다가 만년에 바로 금정에서 노후를 보내고, 곧바로
왕희지묘
왕희지묘 [27]
사망할 때까지 이곳에 안장되었다.현재 왕씨 후손이 청나라 때 지은 집 절인 김정관(金正镌)을 본 후, 그 오른편에 고풍스러운 돌방이 하나 있는데, 그 위엔 '왕우군묘도(王。道)'라는 여섯 글자가 가로놓여 있다.천석방(。石坊) 위로 계곡을 오르는데, 아련한 자갈이 깔린 고분도로로 끝자락에 왕희지묘가 있다.
왕희지묘 자체는 그리 크지 않으며, 사안묘와 비슷한 제식(制)을 하고 있으며, 청석조(。石条)를 둘러싸고 있는 항저우악비묘와도 유사하다.묘 앞에는 큰 비석이 있는데, '난정서'의 전문을 새기고 있는데, 비석은 풍화(镌)가 얼룩져 있고, 많은 곳에서 글자가 번져 있어 어렴풋이 알아볼 수밖에 없다.오히려 관련된 묘원은 놀라울 정도로 규모가 크다. [27]
생가
왕희지 생가
왕희지 생가
왕희지 생가에는 두 곳이 있다.임현시 난산구 세연지가 20번지에 있는 고전 원림식 건물로, 약 5묘의 대지를 차지하고 전설에 따르면, 왕희지의 유년시절에 글을 연습한 후 바로 연못에 가서 벼루를 씻었다.
세연지, 선서대, 거위지, 경정 등의 유적을 새로 보수하니 당시 왕가의 모습을 엿볼 수 있다.새로 지은 진묵재, 서예전시실과 100m 길이의 서예비랑은 서성의 수적과 비첩, 그리고 당대 남북 모두의 색다른 양식의 서예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또 다른 곳은 저장(绍江)성 샤오싱(市)시嵊저우(州市州)시에서 동쪽으로 35km 떨어진 김정진(金正。)이다.원래는 동진대 서예가 왕희지의 고택(왕희지 만년에 이곳에 은거)이었다.13세 손왕형은 이 집에서 김진관(金真館)으로 불리다가 금진궁(金褚宮)으로, 송영초 17년(440)은 수정관(金正館)으로 바꾸었다.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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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2년 왕백소
2005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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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스:이페어케이 E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