乾 丙戌 庚子 甲申 辛未
王世貞 명나라 관리. 문학가, 희곡이론가, 극작가.
사주분석은 陰陽과 體用을 구분하는 것이 중용하다. 일간 甲목은 근원이 없다. 일지 申에서 庚금을 투간해 월령 子수에 앉힌다. 월지와 일지는 申子반합을 한다. 금오행과 수오행이 같은 편이 된다. 일간 甲목은 일부분 庚금에 의탁하고 있고. 년주에서 丙화는 화의 고지 戌에 앉아있다. 년지 戌에서 辛금이 투간해 시지 목고 未 위에 앉아있다. 천간 丙辛상합. 년주와 시주가 같은 편이 된다. 월일이 같은 편이고 년시가 같은 편이다. 월일을 년시가 감싸는 內外구조가 된다.
體의 관점에서 보면 子월은 추운 겨울이어서 금은 얼어붙고 물은 차갑다. 목은 생기가 없다. 일간 甲목의 입장에서 보면 화가 온난하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寒木向陽) 금도 역시 火가 필요하다. 수도 얼어있어서 火로 해동하는 것이 필요하다. 년간 火는 사주 전체를 따뜻하게 하는 작용을 한다. 用의 관점에서 보면 丙화 식신이 庚금 칠살은 극하므로 體가 손상되지 않는다.
기상규모
丙화가 앉은 戌은 건괘로 하늘을 의미한다. 시간 辛이 앉은 未는 곤괘로 대지를 의미한다. 丙辛합은 하늘과 땅이 합하는 것을 말한다. 天地交泰를 의미한다. 丙辛합 수가 되어 만물을 기른다. 수가 왕한 시기이므로 수의 기운을 거스르기 보다는 순응하는 것이 좋다. 甲목은 庚금을 투간해 수를 생한다. 일지 申은 申子합으로 수국을 이룬다. 일지에서 투간한 庚금이 水局을 지휘한다. 水는 갑목의 인수가되면 또 일지 申금의 식상이 된다. 식상은 정신, 사상, 학습, 교육, 저서 등을 의미한다. 명주는 많은 저서를 남겼다. 시와 문장에 능했다. 역사에도 정통했다.
일간 甲목은 근원이 없으므로 甲申을 體로 보고 분석한다. 년주 丙戌의 경우, 丙화가 戌고에 앉아있어 화의 상태가 양호하다. 寒暖의 각도에서 보면 일주는 중화를 얻고있다. 戌에서 파견된 辛금은 정관으로 근원이 없는 甲목에 압력으로 작용한다. 일간을 손상시키지는 않는다. 庚금은 일지에서 투간하고 다른 곳에 근이 없으므로 體의 일부분이다. 년간 丙화가 庚금을 극하므로 庚금이 손상될 수 있다. 년시가 합을 하므로 庚금의 손상은 분명하다. 화는 위로 올라가는 성격이 있고, 庚금은 丙화 밑에 있어서 손상정도가 심하지는 않다. 다만 丙辛합으로 인해 일정정도 火의 방향이 庚금으로 향한다. 다행히 일지 申금은 손상이 없다. 월일 申子합도 파괴되지 않는다. 庚금이 앉은 자리는 평온하다. 子未천이 있지만 월령 子수에 큰 위험이 되지 않는다. 庚금이 손상되고 甲목 역시 辛금의 압력을 받고 있어서 수명이 길지않다. 명주의 신체건강은 그다지 좋지않다. 세운에서 丙화가 강해지면 명주눈 병이나 재해를 당할 가능성이 있다. 천간에 庚辛금이 있어 관살혼잡처럼 보이지만 庚금과 辛금이 서로 경쟁관계가 아니므로 去留取淸이 필요치 않다. 庚금은 극제되거나 손상되면 안된다. 원국에서 庚금이 손상되고 있으므로 명주는 凶禍를 당할 가능성이 크다. 명국의 層次를 떨어뜨린다. 甲목은 근원이 없지만 辛금의 압력을 충분히 견딜 수 있어서 출세할 수 있다. 재상관이나 인성이 직접 배합되지 않으므로 명주가 관을 얻는데 主動적이지 않다. 시간 辛금은 월지 子수와 밀접한 관계가 없고, 시지 未에서 투간한 것도 없으므로 지방관이 되고 중앙정부의 관은 아니다.
丙화가 庚금을 극하는 것은 조정이 그를 좋아하지 않는다는 것을 말한다. 그러나 丙辛합수가 되고 庚금이 수국에 앉아있으로 조정은 명주를 필요로 한다. 사주에 이런 모순이 있다. 만약 세운에서 壬癸수가 투간하면 丙辛합이 일어난다. 이럴 때 명주는 조정에 중요된다. 壬癸수가 투간하지 않으면 丙화는 庚금을 극하므로 명주는 조정에 뜻을 펼치기 어렵다. 조정에서 배제되거 벌을 받기 쉽다. 申子수국이 파괴되지않고 庚금의 근원이 무너지지않으면 명주는 비록 조정에서 실망해도 문화방면에서는 영향을 받지 않는다.
(삼명통회 참괴학인 강의록 1024과 발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