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내 용
(1) 동대문 시장의 역사
동대문 상권은 1905년 종로 5가와 청계천 5가 사이 한 블록에 위치
한 광장시장을 시작으로 형성되기 시작하였다. 이것은 1905년 7월
5일 대한제국 한성부 개설허가를 받아 탄생한 국내최초의 근대적
시장이다. 설립당시 명칭은 광장 주식회사. 92년 전 거금 10만원을
가지고 출연한 설립자는 4명이었다. 고종 황제 비서실장격인 김종
한, 국내성 대신 이봉래, 두산그룹 설립자 박승직, 거상 홍충현이다.
1만여평에 이르는 미나리 밭네 뚝섬서 퍼온 모래흙을 덮어 터를 닦
고 건물을 게웠다. 광교와 장교 사이에 있다 해서 시장이름이 광장
이 됐다.
목조건물이 6.25때 모두 불타버려 54년 지금의 콘크리트 건물이
섰다. 광장시장을 모태로 삼아 동대문 시장이 지금 상권을 갖추게
되기까지는 6.25때 월남한 이북 사람들 영향이 컸다. 돈도 땅도 없
어 광장시장에 가게를 가질 수 없었던 실향민들은 전란 중 청계천
변에 약 2000개의 노점을 차렸다. 그래서 구호물자, 미군복, 담요를
이리저리 오리고 붙여 만든 옷을 팔았다. 당시 일대에서 장사하는
사람 중 60% 가량이 실향민들이었다. 58년 대화재로 2천여 노점이
불타버린 뒤, 61년 바로 그 자리에 들어선 것이 평화시장이다.
이때부터 구호물자가 끊기고 나일론같은 화학섬유가 생산되자, 건
물 2,3층에 공장을 차리고 옷을 만들어 팔았다. 이 곳은 섬유수츨
산업의 선두주자로 발돋움했고, 이에 힘입어 신평화, 동평화, 청평
화 등을 탄생시켰다. 이 과정에서 동대문 종합 시장과 청계천 신발-
가방-모자 상가, 평화시장 헌 책 상가들이 생겨났다. 인근 종로 4가
시계골목, 을지로 그릇-가구-건자재-페인트 상가들이 자연스레 형성
됐다.
70년 12월 개관한 동대문 종합 시장은 사장님만도 1만 3천여명,
하루 유동인구 5만명이 넘는 엄청난 규모다.
중저가 캐주얼 의류의 소비중심은 80년대까지는 명동이 주도권을
잡았다. 이 후 90년대 들어 대학생층의 소비가 늘면서 신촌 및 홍대
입구와 압구정동으로 옮겨갔다가 IMF이후 동대문으로 주도권이 완
전히 넘어 갔다. 동대문 시장이 신흥 소매상권으로 급부상한 것은
지난 해 8월 밀리오레와 올 2월 두산타워 등 현대식 유통센터가 들
어서면서부터 기존 재래시장의 강점인 저 가격과 현대식 매장의 고
급 이미지를 융합하는데 성공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90년대 중반은
남대문 상권의 2배 규모로 성장하게 되었다.
(2) 동대문 시장의 위치
두산타워, 밀리오레를 중심으로 지하철 1호선 동대문역과 이화대학
병원, 지하철 2호선과 4호선 그리고 5호선이 교차하는 동대문 운동
장역 주변에 위치하고 있는 동대문 상권은 운동장 앞 대로, 장충단
길에서 동대문 방향으로 진행하는 도로 좌/우측에 넓게 자리하고
있다.
~~동대문 운동장 건너편의 좌측 상권(서편제)
99.2.26 개장한 지상 34층 지하 7층 규모의 '두산타워'와 98년 말부
터 영업을 개시한 '밀리오레', 그리고 '거평프레야'가 상권의 중심을
이루며 기존의 (구)평화시장과 동일상가, 동화시장과 함께 상권을
이루고 있는데 소비성향이 강한 10~20대를 주 고객으로 삼으며 새
롭게 등장한 이 세 빌딩의 영향으로 재래적 성향이 강한 동대문 상
권의 판도에 장차 거대한 지각변동이 일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동대문 운동장이 속해 있는 우측 상권(동편제)
동평화, 신평화, 청평화 등의 전형적 모습의 재래시장과 동대문 주
차장을 중심으로 근래에 새로이 들어서기 시작한 혜양엘리시움,
TEAM204, 디자이너클럽, 뉴존 등의 대형 의류/액세서리 상가들이
혼재해 있는 양상을 띠고 있는데 차츰 재래시장의 위세가 약해지고
신흥 상가가 들어서고 있는 추세이다.
(4)동대문 시장이 발달한 이유
동대문 의류시장의 성공비결은 무엇일까. 60년대 허름한 재래시장
에서 90년대 후반 신세대 패션의 중심지로 자리잡은 동대문 시장이
국내외 재래시장들의 벤치마킹 1호로 떠오르고 있다.
~~이유1.
동대문 시장 발달의 핵심 요인은 의류의 기획-생산-판매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산업집적을 형성하여 '스피드 경제'를 만들어 냈다는 점이
다. 일반기업이나 대형 백화점의 경우 제품을 기획해 생산하려면 최
소한 몇 달씩 걸리지만 동대문 시장에서는 점포주나 젊은 지다이너
들이 외국 TV패션쇼에서 선보인 유행을 2,3일만에 베품으로 만들어
낸다. 이는 젊은 층들의 의류제품 주기가 극히 짧아지는 상황에서
기업형 의류 메이커가 대응하기 어려운 분야. 동대문 시장은 직물
의류 부자재 관련 업체가 한 곳에 집적돼 있어 시장변화에 신속하
게 대처할 수 있다. 점포 하나하나가 독립적인 기업으로 치열한 생
존경쟁을 벌이면서도 남대문 시장 등 외부 경쟁자에 대항하기위해
정보를 공유하고 공동으로 대응한다. 이 때문에 20~30대 젊은 점포
주들은 동대문 시장을 '성공신화를 창조하는 기회의 장소'로 간주한
다.
~~이유2.
재래시장과의 차별화 전략이 주효했다. 재래시장의 장점인 중저거,
다점포 구조를 유지하면서도 제품의 기획과 생산주기를 대폭 단축
시켜 재고비용을 줄이는 데 성공한 것.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신세
대들에세 먹거리와 놀거리를 함께 제공하는 문화 마케팅도 펼치고
있다.
(5)동대문 시장 발달을 위한 노력
동대문 시장은 국내 최고의 상권을 자랑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하루에 100억 원이라는 거금이 유통될 만큼 이 공룡시장은
단순히 역사로 인해 이루어 진 것은 아니다. 그 곳에는 정부의 뒷받
침과 시장의 상인들의 노력의 결과이다.
그런 노력중 동대문 시장의 '투명경영'선언을 볼 수 있다. 상가재임
대 계약 기간을 앞두고 청탁불허, 금품수수 불허, 이면계약 불허
하는 "3불 원칙"을 도입시켰다. 그리고 벌점제를 도입하여 서비스
개선에도 큰 노력을 보였다. 또한 서류전형과 심사를 통해 우수상인
유치에 힘쏟고 있다. 이는 수수료와 권리금이 없는 투명한 상가로
만드는게 동대문의 목표로 놓고 있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정부의 노력도 한 몫을 하고 있다. 동대문 시장을 국제
경쟁력과 관광자원을 갖춘 세계적인 패션의 명소로 육성하겠다는
골자로 '2001 한국 방문의 해' '2002 월드컵'을 통해 관광명소로 지
정하였다. 그리고 서울 시장과 시장 대표가 정례회의를 통해 패션디
자인 지원센터를 설치해 시장 공동 브랜드를 개발하고 국내외 패션
정보를 수집하기로 하였다. 또한 야간쇼핑을 위해 올해 안에 시장
일대의 가로등을 지금의 배인 668개로 늘리고 평균 조도도 15럭스
에서 30럭스로 높일 것이다.
또한 시장 자체적인 노력으로 동대문 패션 쇼핑몰 10여개 업체가
동대문 국제 패션 축제라는 공동 행사를 기획하고 수 천명에 달하
는 외국인 바이어들과 관광객을 유치한 점이 있다.
(6)동대문 시장의 힘
동대문은 세계 최대의 시장을 구성하고 있는 곳이다. 30여 상가
27000여개 매장으로 구성되어 있고 하루 매출액 약 400여억 연간
수출 12억달러 라는 엄청난 의류 시장이 밀집되어 있는 곳이다. 그
만큼 동대문 시장의 경제력은 무시 못할 정도이다. 재래시장의 포장
마차 주인의 수입이 3억원 대 이니... 두산타워 지하에 위치한 패스
트 푸드점 '버거킹'이 전국 94개 매장 가운데 매출 2워를 달릴 정도
로 동대문은 '식음료업계의 황금 상권'
두산타워, 밀리오레, 동대문 운동장 인근의 중심상권 포장마차 주
인 가운데 억대 수입업자가 많다. 하루 매출은 80만~100만원. 임대
료가 없어 마진률은 70% 정도로 높은 알짜배기 사업이다. 이렇게
계산할 때 한달 순수익은 2000만원 가까이 되고, 연수입은 2억원에
이른다. 떡볶이, 오뎅, 핫도그, 닭꼬치, 피자 등 '길거리표 패스트 푸
드'를 팔든, 꼼장어와 소주를 파는 포장마차형 선술집이든 상황은
비슷하다. 알려진 바로는 하루 매상을 120만원까지 올리는 고수도
존재한다. 연수입은 무려 3억선. 대부분 20시간 넘게 문을 여니
1000원짜리 핫도그를 판다면 하루에 1200개, 1분에 1개씹 파는 꼴
이다. 매출상황이 이렇게 좋으니 비공식적으로 거래되는 권리금도
엄청나다. 유동인구가 많은 대로변에서 살짝 안으로 들어간 골목이
황금자리로 1억~1억5000만원선. 서서 먹는 탓에 차가 씽씽 달리고
완전히 노출되는 도로변보다, 아늑한 맛이 있는 안쪽 자리가 더 비
싸다. 분식집, 자장면집 등 동대문 음식점의 주인들은 더 많은 경우
가 억대 수입 알부자들이다. 이곳 음식점의 권리금은 대로변의 경우
3억원선. 골목 안쪽도 2억원대에 이른다. 하루 매출은 250만~300만
원. 식재요비 임대료를 제외한 마진률을 35%로 보면 대부분 가게의
한달 순수익은 2500만원에 이른다. 이러한 엄청난 경제력을 쥐고
있는 동대문이 이제는 관광특구로까지 지정되어 세계에 진출할 발
판을 마련하게 되었다. 동대문 패션상가 일대를 세계적 관광.쇼핑명
소로 발전시키기 위해 광희동과 을지로 3~5가, 신당 1동 일부지역
등 13만 3000여평에 대해 '동대문상권지역 관광특구'로 지정키로 하
였다. 광관특구까지 지정될 정도로 동대문은 국내뿐만 아니라 국외
에 대한 영항력도 크다. 지난해 동대문 시장의 한 쇼핑 몰에 다녀간
외국 관광객수가 70만명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동대문의 대표
격 두산타워에서 지난 한해 동안 방문한 외극인 단체 관광객 수만
도 33만 명에 이르며 개인 관광객까지 고려하면 70만 명가량의 외
국인들이 두산타워를 찾은 것으로 드러났다. 이들 관광객들을 국가
별로 살펴보면 일본이 40%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고 홍콩
30%, 대만 7%, 중국 4%, 등 동북아시아 국가들이 전체의 81%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밖에 싱가포르 6% 태국 6%, 말
레이시아, 러시아 등의 국가들이 나머지를 차지했다. 또 구매력이
가장 놓은 관광객들은 단연 일본인으로 집계됐다. 이는 일본인들인
동대문 시장을 찾는 주목적이 쇼핑인데다 화폐가치를 환산하면 동
대문 시장 물건이 일본에 비해 현격히 싸기 때문이다. 이러한 동대
문 시장은 외국으로 까지 진출하게 되었다. 동대문의 밀리오레는 대
만의 최대 백화점인 갤럭시 백화점 1층에 300평 규모의 매장을 열
고 한국에서 생산한 옷을 직접 판매키로 했다. 또한 일본과 홍콩 시
장의 진출도 고려하고 있다. 그리고 온-오프 라인이 결합된 대중국
수출입 전문 상가가 생긴다. '미르21'이라는 프로젝트 하에 동대문
상가와 인터넷을 결합한 섬유, 패션 수출입 전문 조합과 상가를 만
들 예정이다. 때문에 중국에 지사를 설립해 현지에서 생산된 완제품
을 중국시장에 수출하기 위해 현재 선양, 상하이 등 중국 내 10여개
백화점과 협상을 벌이고 있다. 중국뿐만 아니라 동대문 시장은 세계
패션 1번지인 파리로 진출하게 되었다. 프랑스 파리에서 개최되는
의류 전시회인 '인터셀렉션'에 참가할 계획이다. 이로써 유럽시장 공
력뿐만 아니라 진입 장벽이 높기로 소문난 미국시장 진출의 물꼬를
트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 재래시장 의루업체가 해외에
서 성공을 거두고 있는 이유는 제품 가격이 저렴한데다 외국에서는
보기 힘든 가격 흥정제도를 도입, 현지 소비자들의 발길을 끌어모으
고 있기 때문이다.
(7)동대문 시장의 주 소비층과 그들을 상대로한 전략
대형 복합쇼핑몰의 등장과 편리한 교통, 다양한 이벤트 등으로 10~20대 젊은 층을 유
입하는데 성공하였다. 예전의 30~40대 소매상들이 주를 이루던 동대문 상권의 이미지
를 탈피하고 현재는 10~20대 젊은이들의 쇼핑천국이라는 말이 더 어울린다. 이러한
10대 20대들을 공략하기 위한 동대문 상가들의 전략도 다양하다. 청소년들의 이목을
끌기 위해 화려한 외형에 많은 신경을 쓰고 있다. 건물 전체의 색을 변하게 하기 위해
형광 특수유리를 기본 골자를 써서 7가지 색으로 시시때때로 변한다. 그리고 젊은 세
대를 위해 밤 9,10시가 지나면 두산타워, 밀리오레 등의 야외공연장에서는 언더그라
운드 가수들의 공연이 심심찮게 열린다. 즉석 퀴즈대회나 댄스파티 등도 진행되면서
젊은 열기가 거리에서 마구 발산된다. 최근에는 쇼핑몰 내에 초대형 영화관, 스쿼시
헬스 클럽 등 스포츠 센터, 대형 게임랜드 등 쳥소년 놀이공간이 들어서고 있다.그리
고 졸업 입학 시즌에 따라 다양한 경품 행사와 이벤트를 내걸고 고객유치에 나선다.
밀리오레는 공연장에서 '빙고 대잔치'를 열고 상품으로 노트북, 오디오, 고급향수, 화
장품세트 등 총 1억5000만원 어치의 경품을 증정한다. 그리고 두산타워에서는 구매고
객 가운데 추첨을 통해 2억원 어치의 경품을 나누어 준다. 그리고 외국인들이 자주
찾는 부근에 복합용도의 화장실까지 만들었다. 중구청이 만든 시범 화장실은 동대문
야구장 건너편인 을지로 7가 와 옛 광희파출서 터 등 두 곳. 두 곳에는 장애인 전용
화장실은 물론 어머니와 아기가 함께 사용할 수 있도록 돼 있는 모자 화장실도 갖춰
져 있다. 특히 을지로 7가 화장실에는 2,3 층에 PC방과 청소년 놀이공간 등 휴게실까
지 함께 설치해놓아 화장실을 찾은 젊은이들이 잠시 쉬어갈 수 있는 명소로 자리잡을
전망이다. 하지만 소비자들을 상대로한 상가들의 전략은 이것 뿐만이 아니다. 견물구
조와 상품의 배치도 소비자 공략의 한 몫을 하고 있다. 그 예로 두산타워를 들 수 있
다.
~~건물 구조와 상품의 배열
'ㄴ자형'매장. 1평 남짓한 가게들이 벌집처럼 붙어있다. 백화점에서와는 달리 쇼핑객들
은 복도 양편에 늘어선 매장을 지그재그로 훑어보며 걷지 않는다. 한쪽에만 시선을
고정시킨채 전진하는 것. 결과적으로 한 개 복도의 매장을 모두 둘러보기 위해선 복
도를 갔다가 또 되돌아와야 하는 등 백화점에서보다 두 배로 발품을 파는 '비경제적
인'동선을 보이고 있었다. 뱀처럼 구불구불한 동선이 만들어 지는 것. 백화점과 달리
두산타워는 바로 옆가게의 물건끼리도 아이템이나 색상이나 진열방식이 천차만별이
다. 정장 옆에는 찢어진 청바지. 다음엔 잠옷... 연속되는 변화가 긴장을 자아내 시각
을 오히려 고정시킨다. 눈길을 지그재그로 옮기는 사이 시각적 휴지기가 생기는 백화
점보다 더 매장에 몰입되므로 충동구매가 발생하기 쉽다. 업소당 눈길이 머무는 시각
은 1초 남짓. 따라서 일단 눈에 띄는 점포의 물건이 선택되고, 다른 매장은 보유상품
에 관계없이 무시되는 극단적 구매행태가 나타난다.
~~시간대별 조정
두산타워를 찾는 사람들 중 다수는 교복을 입은 중고생. 학교가 끝나는 오후 4시와
과외학원이 끝나는 밤 8시 무렵 몰려든다. 일단 공통관심사인 5층 액세서리 매장에
운집. 이후 아래층으로 훑어 내려간다. 이 '내리흐름'은 최하층인 지하 2층 외국유명브
랜드 매장 직전에서 일시 정지. 그러나 밤 8시를 기점으로 다시 봇믈처럼 밀려온다.
오후 7~8시 각 층별로 중고생을 보면 5층 액세서리 매장에선 평균 2.1명이, 1층 숙녀
복 매장에선 2.4명이, 지하 2층 외제브랜드 매장에선 3.2명이 무리를 지어 몰려다니는
것으로 나타났다. 6층 신발매장에서 시작, 한층씩 내려오며 쇼핑하는 것이 일반적, 상
인들이 하행, 상행 에스컬레이터 부근 중 어느 쪽에 자리잡느냐에 신경을 곤두 세우
고 있다. 에스컬레이티가 내려오는 쪽에 위치한 상점들은 더 오래 손님의 시각을 확
보할 수 있기 때문. 공형을 기하기 위해 두산타워 측은 격월로 에스컬레이터를 반대
방향으로 운행한다.
~~소비와 유희의 결합
두산타워 앞에 마련된 무대엔 일주일에 4,5회 무명댄스팀의 공연이 오후 7시부터 열
린다. 매일 1000여명의 관객이 몰려온다. 9 할이 중고생이다. 이들은 학원을 마치고
대중교통편으로 이곳에 집결. 가두판매점에서 핫도그를 저녁삼아 사먹음으로써 용돈
과 시간은 아끼며 무대가 잘 보이는 자리를 선정. 중고생들은 자신의 마음을 내맡길
대상을 찾아 목말라하고 있다. 두산타워 인근 한 가판매점에서 하루 저녁 팔아치우는
핫도그는 200여개. 이렇게 사는 즐거움과 보는 즐거움 그리고 먹는 즐거움으로 결합
된 것이 이들 쇼핑몰들의 전략이다.
(8) 설문지...
이 설문지는 모 고등학교 100명을 대상으로 동대문 시장에 대한 고등학생 들의 의식
조사를 위해 실시하였다.
~~설문지
1. 동대문 시장에 가보셨습니까?
(1)네 100명 (2)아니오 0명
-------------------------------------------------------------------------------------------------------
2. 동대문 시장에 한 달에 몇 번이나 가십니까?
(1) 1,2번 94명 (2) 3,4번 4명 (3) 5,6번 2명 (4) 7,8번 (5) 9번 이상
3. 한 번 가시면 사용하는 돈은 어느 정도 입니까?
(1) 만원 이하 2명 (2) 2만원에서 4만원 사이 46명 (3) 4만원에서 6만원 사이 34명
(4) 6만원에서 9만원 사이 14명 (5) 9만원 이상 4명
4. 동대문 시장을 이용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1) 교통이 편리해서 8명 (2) 저렴한 가격 50명 (3)유행에 맞는 옷들이 많아서
24명 (4)품질이 좋기 때문에 0명 (5)기타 18명
5. 동대문에서 제품을 구매할 때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요인은 무엇입니까?
(1) 주위 사람의 권유(친구나 가족 등 같이 쇼핑하러 간 사람의 권유) 30명
(2) 판매자의 권유 4명 (3)제품 품질의 우수성 6명 (4) 저렴한 가격 16명
(5) 디자인, 유행 등 외형적인 이유 44명
6. 동대문에서 쇼핑을 할 때 충동 구매를 경험해 보신 적이 있으십니까?
(1) 네 88명 (2) 아니오 12명
7. 다른 쇼핑몰과 비교했을 때 동대문에서의 쇼핑이 충동 구매가 더 많다고 생각하
십니까?
(1) 네 70명 (2) 아니오 30명
8. 동대문에서 하시는 쇼핑에 만족하십니까?
(1) 네 50명 (2) 아니오 50명 (네- 9번 아니오- 10번)
-------------------------------------------------------------------------------------------------------
9. 만족하신다면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1) 유행을 쫓아갈 수 있어서 12명 (2) 가격이 저렴하므로 30명 (3) 품질이 좋으므
로 4명 (4) 기타 4명
10. 불만족하신다면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1) 품질에 만족스럽지 못해서 30명 (2) 충동 구매를 했기 때문에 6명
(3) 너무 유행하는 물건을 사서 다른 옷과의 활용이 어렵기 때문에 10명
(4) 기타 4명
이 설문지를 통해 많은 고등학생들이 동대문 시장을 자주 애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
다. 고등학생들이 다른 곳보다 동대문을 이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렇게 저렴한 가격이 고등학생들의 충동 구매를 유발시키는 요인
으로 작용하고 있다. 유행에 민감한 젊은 층들은 변화하는 유행에 맞추어 자신을 가
꾸기를 원한다. 하지만 거기에는 경제적인 문제가 있다. 그래서 가는 곳이 더 가격이
싼 동대문인 것이다. 그 곳에서는 같은 물건이라도 30%정도나 싸기 때문이며 또한 유
행에 뒤처지지 않는 곳이기 때문이다. 100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동대문. 많은 상인들
과 소비자들로 뒤섞여 하루에 400여억 원이 유통되고 외국까지 손을 뻗치는 제일의
시장. 볼 거리, 살 거리, 먹을 거리로 가득 찬 이 곳이 과연 정말로 소비자들의 저렴
한 쇼핑을 위해서인가 아니면 과소비를 부추기는 장소인가는 다시 한번 생각해 봐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