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지 정보
제목:<더 나은 사고를 위한 교육>
부제:좋은 삶을 위한 생각수업, 철학적탐구공동체
저자:앤 마가렛 샤프 .로렌스 스플리터
역자:김혜숙.박상욱
쪽수:432
값:25000원
초판발행일:2025년1월29일
입고일:2025년1월22일
바코드:979-11-5930-311-1(93370)
판형::153*224mm
*저자 소개
저자: 앤 마가렛 샤프 (Ann Margaret Sharp)
매슈 립먼과 함께 어린이 철학을 실질적으로 형성해간 이론가이자 실천가였다. 그녀는 매사추세츠대학교에서 니체 교육철학 연구로 박사를 했고, 몽클레어주립대 교수로 부임하여 어린이 철학 연구에 참여하고, IAPC의 부소장 및 국제교사교육의 소장을 맡았다. 립먼과 같이 어린이 철학의 교과서와 지도서를 집필하였다.
저자: 로렌스 스플리터 (Laurence J. Splitter)
철학자이자 저술가로 사고력과 윤리적 판단력 증진을 목표로 한 교육 연구와 프로그램 개발에 매진하다 다양한 국제 교육 프로젝트를 주도하며, 철학과 윤리적 사고의 중요성을 세계적으로 알렸다. 어린이철학과 탐구공동체의 적용 방안을 제시하며, 협력적이고 비판적인 교실을 만들어 갈 것을 제사했다.
역자 : 김혜숙
서울교대 어린이철학교육센터
오랜 시간 어린이철학을 연구하고 실천하고 나누는 즐거움에 푹 빠져 산다. 어린이 철학 교재와 이론서들을 번역출판하였으며, <철학수업 레시피>, <생각하는 교실 철학하는 아이들> 등 관련 책도 썼다. 대학원에서 어린이 철학교육을 강의하고 있다.
역자 : 박상욱
부산대학교 윤리교육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평소 아이들과 철학적 탐구공동체에 기반한 도덕 수업을 추구하였다. 울산 매곡중학교 소속으로 현재 교육정책연구소에 파견 중이다. 전국도덕교사모임과 한국철학적탐구공동체연구회에서 활동하고 있다. 2015 개정교육과정의 도덕 교과서 집필에 참여하였다. 그 외 함께 쓴 책으로 울산도덕교사모임에서 『도덕수업, 윤리로 묻고, 독서로 답하다』와, 『십대들을 위한 생각연습』(공저), 『생각하는 교실 철학하는 아이들』(공저), 『도덕적 시민의 눈으로 세상읽기』(공저) 등이 있다. 『바이러스 철학을 만나다』를 썼다.
*목차
목차
제1장 사고: 탐구공동체로서의 교실
합당성
사고(생각하기)
판단력의 강화
생각하기와 스스로 생각하기
탐구공동체 교실
탐구공동체에 대한 몇 가지 우려
문제해결학습, 메타인지학습, 협동학습
제2장 탐구공동체의 동력
말하기
탐구를 자극하는 질문하기
일반적 질문, 탐구적 질문, 수사적 질문
닫힌 질문과 열린 질문
절차적 질문과 내용적 질문
제3장 의미 만들기
경험의 가치
경험이 주는 기만적 안전성
학교 교육은 경험의 가치를 존중해야 한다
경험의 기만적 안정성을 넘어서기
제4장 생각하기, 철학, 어린이철학
철학과 사고: 견고한 협력
어린이철학으로 들어가기
교육과정을 포괄하는 철학: 전이의 문제
철학과 어린이: 자연스러운 결합
철학이 주는 자유의 힘
제5장 교실에서 철학하기
철학적 토론의 특징
토론 마무리
교사의 개입
교실을 탐구공동체로 전환하기
평가와 측정
철학과 유아교육
철학을 위한 시간 마련하기
후기: 전 세계의 어린이철학
제6장 인격 발달과 윤리탐구
윤리적 성장을 위한 기초: 나와 타인에 대한 자각
사람이 된다는 것
자존감의 발달
탐구공동체와 윤리교육
제7장 교실에서의 윤리탐구
우정의 함양
성(Sexuality)
평화와 폭력
삶과 죽음의 문제
환경윤리
결론
제8장 어린이철학과 지구촌 공동체
‘자유’의 재검토
전 지구적 탐구공동체를 향하여
참고문헌
역자 후기
*책 소개
정답만 있는 교실, 철학의 중요함을 알리는 책
교육은 언제나 사회의 관심을 끈다. 그런데 어느날부터 우리 사회에서는 교실에서의 교육은 시험 대비 정답 교육만을 되풀이하고 마는 느낌이다. 교육, 특히 어린이의 교육은 먼 미래를 생각하고 함께 사는 사회 구성원으로 키워나가야 하는 교육을 더욱 중요시해야 한다. 그런데 우리의 현실은 어떠한가? 교육이 행복하지 않은 모습이다. 교실에서 교사, 학생들의 좀 더 나은 사고를 키워 현실에 대응하며 나아가 세계시민의 자질까지 키우려면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할까?
「더 나은 사고를 위한 교육」은 급변하는 현대 사회에서 요구되는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력을 키우기 위한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다. 어린이철학(Philosophy for Children, P4C) 운동과 탐구공동체(Community of Inquiry)를 중심으로, 학생과 교사, 학부모에게 사고력 중심의 교육이 왜 필요한지를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책이라 우리 교실 현장에서도 응용할 요소들이 많이 담겨 있다.
*인문학의 둥지, 살림터는
삶을 사랑하는 마음이 강물처럼 흐르는 좋은 책을 만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