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간난신고 (艱難辛苦)♡
'간'과 '난'은 다양한 상황에서 생기는 어려움을 의미하며 '신'의 경우에는 맵다는 뜻과 '고"'의 쓰다는 의미가 합쳐 힘들고 고통스러운 상황이라는 뜻입니다.
어려움과 고통에 있어서 포기(抛棄)하지 않고 이겨내면서 살아가는 우리 일 혹은 상황등에 있어서 어려운 역경에서 맞서 싸워 어려움을 극복하는 우리들에게 힘과 용기를 주거나 혹은 인내와 끈기를 이야기 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금(金)을 얻으려면 불(火)이 필요합니다. 산에서 캐낸 광석을 뜨거운 불에 넣고 불순물을 걷어 내야 합니다. 금은 불에 많이 넣을수록 순도가 높아집니다.
14번 단련한 금을 ‘14k’, 18번 단련한 금을 ‘18k’, 24번 단련한 금을
‘24k’라 부릅니다. 그 중에서도 ‘24k’를 ‘순금’ 이라고 합니다.
그러니까 금은 뜨거운 불에 많이 들어가면 들어갈수록 값이 높아지는 것입니다.
사람도 마찬가지 입니다.
고난과 역경이 사람의 인격을 깊이 있고 가치 있게 만들어 줍니다.
고통을 모르는 사람은 다른 사람을 위로할 수 없습니다.
절망을 겪지 않은 사람은 다른 사람에게 용기를 줄 수가 없습니다.
눈물을 흘려보지 않은 사람은 고난에 빠진 사람을 격려할 수 없습니다.
온실(溫室)에서 자라난 화초 같은 사람의 말은 아무에게도 감동을 줄 수 없습니다.
만약 살면서 겪은 실패 때문에 모든 것을 포기해 버리면, 영원한 실패자가 되지만, 실패를 통해 교훈을 얻는 사람은 깊은 영혼을 지닌 강인한 사람이 됩니다.
고난은 우리를 더 강하고, 더 똑똑하고,
더 나은 사람으로 만들어 줍니다.
고난을 불운의 탓으로 돌리면, 더욱 더 약해지게 됩니다. 경쟁하며 살아야 하는 세상에서 가장 가치 있는 것들은, 대개가 고난이라는 포장지로 싸여 있습니다.
훌륭하고 성공한 사람은, 바로 이런 고난과 역경을 오히려 기회로 삼아 일어선 사람들입니다. 역경을 견디면 경력이 됩니다.(玲) 역경은 우리를 깨어나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