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월에 제가 펜을 대거구입했거든요^^
바로 일본제인 사라사클립입니다.
위에서부터 밀크, 빈티지, 마블, 네온, 데코샤인, 사이니, 오리지날 컬러입니다.
이렇게 총 67개 색을 가지고 있구요
언제 코로나 전에 저랑 친구사이인 관광열차 승무원들한테 보여주니까 한자루 가지고 싶다해서 준적이 있구 그걸로 승무일지 작성하라구 하니까 그걸로는 못쓴대요ㅠㅠ
저같은 경우도 사회복지과 나와서 시험이 주관식, 서술형 답안을 컬러펜으로 적었다고 정답적어도 감점당했고, 구청/주민센터에서도 등본,가족관계서류 떼려고 신청서에다가 컬러펜으로 작성했다가 빠꾸당했어요ㅠㅠ
차후, 코로나 종식 이후에 일본여행 갈 계획 있긴한데, 우리나라 여행자휴대품신고서, 건강상태질문서는 색깔펜 써도 상관없다고 확인받았고, 일본 입국신고서, 세관신고서에도 다른색을 쓸 계획입니다.
저같은 경우는 공문서라도 색볼펜을 쓰는데 그러면 안되나요? 단지 전 컬러풀한게 제 취향이라 검은색으로 절대 안쓰고, 색볼펜으로 적는건데 궁금해서 물어본겁니다.
첫댓글 빈티지 시리즈는 저도 매우 좋아하는 펜이어서 일본에서도 자주 구매했던거 같습니다. 공문서에 서명이나 기입사항을 적는경우 검은볼펜을 쓰는것이 관습인데 자기 취향대로 색볼펜을 사용한다면 그것은 문제가 생길 소지가 있고요 기본적으로 공무원이 제시하는 대로의 규칙을 지켜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외국의 경우에는 사본이 아님을 증명하기 위해 파란 볼펜만을 쓰도록 규칙을 정한 경우도 있습니다.
[잡담] 저희 조직만이 이닌 관련 외부 기관 모두 전자결재시스템으로 소통하고 있어서 봂펜은 왠지 생소하네요..^^;
다만, 업무일지(결재상신 없음, 3년 보관, 행정감사 대상)에는 기본 검은색, 파란색에 때에 따라서는 다른색 및 형광펜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만일 오프모임에서 뵙게 된다면 저는 개인적으로 녹색이 탐나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