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보리수의 효능※
보리수 엷은 고상한 향기.감기,불면증.혈액정화,혈액순환 촉진 작용이 있기때문에, 냉증의 개선에도.
※보리수 주
보리수나무의 열매인 보리수로 담근 과실주.
보리수 l kg에 소주 2 ℓ의 비율로 담근다.
l개월 정도 밀봉해 두면 성분이 모두 우러나며 체로 걸러내면 노란빛의 비릿하고 달콤한 술이 된다 .
한방에서는 정장작용과 설사가 심한 체질에 효과가 있다고 하며 기침약으로도 쓴다.
풍미는 약한 편이므로 다른 과실주나 탄산음료와 섞어 마시면 비릿한 냄새도 없애준다.
보리수는 발효성이 매우 강한 과실이기 때문에 소주를 넣지 않고 설탕만 넣어 자연발효를 시킬 수도 있다.
※ 보리수주의 효능 : 진해, 지혈, 지사, 기침, 천식, 설사, 이질, 대하증, 월경이 멈추지 않는 증세
1. 보리수 약 음료(즙)
붉은색의 보리수 열매는 유기산, 비타민C 등을 함유하 며 주로 술을 담그거나 차, 즙 등으로 이용한다.
만드는 법
① 보리수 열매를 살짝 씻어 물기를 제거한 다.
② 유리병에 보리수 열매와 설탕을 켜켜이 재워둔 다.
③ 한달정도 지나 보리수의 맛과 향이 충분히 빠져나오면 약 간
따로 분리하여 보관한다.
④ 끓여 식힌 물과 보리수즙을 3 : 1의 비율로 희석하여 마신다.
※ 보리수 즙의 효능 : 보리수 엷은 고상한 향기, 감기,불면증에 혈액정화,혈액순환 촉진 작용이 있기 때 문에 냉증의 개선에도.
2. 보 리수 즙
만드는 방법
1. 보리수 열매를 살짝 씻어 물기를 제거한 다.
2. 찜통에 보리수와 설탕을 함께 넣고 끓기 시작하여 10 분 끓 어 식힌 후 躊은 체에 걸른 후 얇은 면보자기 몇 겹을 하여 다시 깨끗하게 다시 걸러 놓는 다.
3. 깨끗하게 걸러진 보리수 즙은 차게 보관하 고 먹 을 때 찬물로 희석하여 먹는다.
4. 흰색 빛이 강하면서 분홍빛이 야간 도는 보 리수 음료로 색이 예쁘고 맛이 좋다.
※3.보리수 이름의 유래※
시고 달고, 거기다가 떫은 맛까지 있는 보리수..
기관지 계통이 안좋은 사람, 특히 천식에는 특효약이라고 합니다.
예전에는 그리 환영받지 못하던 열매이지만 요즘은 웰빙의 바람을 타고 있는 열매이기도 합니다.
보리수는 9-10월에 붉은 열매를 수확할 수 있으며, 6-7월에 수확하는 보리수는 뜰보리수로 일본이 원산지이며 뜰에 많이 심어 뜰보리수라는 이름으로 부른답니다.
흔히들 보리수를 고행 끝에 도를 득한 성스런 나무로 생각하고 있으나 그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는 나무라고도 합니다.
(그와 관련이 있는 보리수는 높이 30여m에 이르는 인도산 보오나무라고 합니다)
이름의 유래는 보리 수확시기와 같은 시기에 열리는 열매로, 씨앗이 보리와 닮은데서 유래되었다고 추정한답니다.
한결어린이집 생태 블로그
(사)과천도시농업포럼시범모델 지정 한결어린이집
과천시 문원동 청계산자락 한결어린이집內 11,00여평 자연학습장 먹거리농장
02)504-4904~5 클릭☞ http://blog.daum.net/hangyulki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