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닝요령(16)에서는 유성 색연필에 대하여 간단히 살펴보았다. 독일 파버카스텔 회사 제품과 미국회사 프리즈마제품이 인기가 있다.
버닝요령(17) 에서는 수채화물감에 대하여 살펴보자.많은분들이 중,고등학교 다닐때 미술수업에서 수채화물감을 사용한 경험을 갖고 있을것이다. 다시 복습하는 마음으로 되돌아가보자.
수채화물감의 선택
버닝을 하시는 많은 분들이 채색을 하고 싶을때 가장 많이 선택하는 채색재료중에 하나는 수채화물감을 일것이다.
채색재료는 다양하지만 수채화물감이 가장 쉽게 접할수가 있기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수채화물감은 버닝한 선 -예를들면
각종 동, 식물 을 비롯하여 건물, 사람등등 버닝한 각 선을 아크릴화물감, 유화물감에 비해 살릴수가 있다는 점, 또한
강렬한 색감보다, 한국사람들이 좋아하는 동양적인 은은한 멋과 단백함을 표현할수가 있기 때문이 아닌가 생각된다.
그뿐만 아니라 일반적으로 취급이 쉽고 가격도 비싸지가 않는점도 고려될수가 있다.
수채화물감의 특성
수채화물감은 글자 그대로 물감이 물과 잘 용해될수있는 염료이다. 따라서 사용하는 물의 양에 따라 다양한 변화와 색조를
만들수가 있다. 또한 특수색인 흰색, 검정색의 양으로 색갈을 밝게 하거나 어둡게 할수가 있다.
수채화물감은 기름에 개어사용하는 유화물감보다.물에 풀어서 사용 하기에 산뜻하며 투명도가 좋고 건조시간이 빨라서
작업하는 시간이 절약된다. 수채화물감 의 사용에따라 다양한 표현기법을 만들어 낼수가 있다.
주의사항-물을 너무 사용하면 투명도가 떨어지고 색갈이 혼탁해질수도 있다. 또한 덧칠을 2,3개이상 하지 않는게 좋다. 색을 칠한후 다음 덧칠을 할 경우 먼저 칠한 것이 완전히 마른후 하는게 좋다. 다만 그라데이션을 할경우는 다르다.
수채화의 종류
투명수채화, 불투명 수채화, 담채화가있다. 투명 수채화와 담채화는 가볍고 선명한 느낌을 주고, 불투명수채화는 증후한느낌을 연출한다. 투명수채화는 물의 양으로 색갈의 밝기를 조절하여 버닝한선이 보이도록 한다. 불투명 수채화는 과슈, 힌색, 검정등을 썩어서
사용, 유화물감처럼 두터운 질감을 표현할수가 있다. 다만 버닝한 선이 보이지 않을수가 있다.
버닝요령(18)에서 계속
캘러리 남해아트하우스 김종규
첫댓글 한동안 뜸하셔서 궁금도 하고 카페가 좀 허전했습니다.
그런데 수채화 종류가 다양하네요?
수채화를 하고 있지만 투명수채화에만 관심이 많았습니다^^
버닝걸님 카페를 사랑하시는 마음은 아무도 따라갈수가 없군요. 새벽에 잠도 주무시지않고 열공하시는 모습 감탄했습니다.
지난 며칠동안 제주도 여행을 비롯하여 이곳 저곳 돌아 다니느라 바빴습니다.아무래도 투명수채화가 버닝한후 채색에는 무난하고 궁합이 잘 맞는것 같아요. 다양한 채색재료를 이용을 시도해보시는것도 새로운 작품을 연출할수있는 요인이기도 하구요. 즐겁고 행복한 날 보내세요.
여행???~~부럽습니다~~ㅎㅎ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너무 일에만 몰두하시지 마시고 때때로 여행하십시요,여행을 하다보면 새로운 발견도 많이 한답니다. 재충전도 되구요,
네~맞습니다!
과감히 선택을 해야하는데 쉽지가 않네요~ㅎㅎ
요즈음 제가 사는 남해섬에는 방학과 휴가철을 맞이하여 많은 관광객이 모여듭니다.너무 짧은 기간내에 집중적으로 많은 분들이 한꺼번에 여행을 오니 여러가지 문제가 많이 발생합니다. 사실 남해에 살아보니 여름철보다. 봄 가을이 훨씬 좋은데 모두들 여름철에 만 인파로 뒤덮입니다. 늦가을에 한번 남쪽해안 지방으로 여행을 해보십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