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 장애> 8 월의 큰 혼란 왜 손해 배상 가능?(일본)
◇ 10 만건의 잘못된 정보 처리하지 못하고 인터넷 불능
8 월 25 일에 발생한 통신 장애. 국내에서는 NTT 커뮤니케이션즈의 인터넷 접속 서비스 'OCN'의 이용자들을 중심으로 폭넓게 영향을
넷상은 "북한의 테러 것인가」 「해저 케이블이 끊어진 것이"라는 잘못된 추측이 잇 따랐다 . 다음날 26 일에 미국 구글이 설정 실수를 인정하고
사과하면 이번에는 구글의 영향력의 크기를 근심 목소리가 올랐다. 장애의 배경을 취재하고 인터넷의 취약 성을 다시 생각해 보았다. [岡礼子]
실패한 것은 8 월 25 일 낮 무렵에서 국내 각지에서 인터넷이 연결 어려워졌다. 은행이나 증권 회사의 홈페이지와 신칸센 지정석 예약
등의 서비스가 사용할 수 없게되는 영향이 나왔다. 장애는 주로 OCN과 KDDI의 이용자에게 영향이 있었다. 총무성은 가까운 관계 사업자에
조사하고, 지식인 회의를 마련하고 장애의 경위와 대처에 대해 검증한다.
인터넷이 느린 좀처럼 연결되지 않는 등 문제가 일상적으로 있지만, 여기까지 큰 장애는 당분간 일어나지 않았다. 인터넷 이니셔티브
(IIJ)의堂前키요 과장 (기술 홍보 담당)는 원인은 크게 두 가지 있었다고 본다. 하나는 인터넷을 사용하는데 필요한 통신 경로 (루트) 잘못된
정보가 퍼진 것. 다른 하나는 그 잘못된 정보가 대량 이었기 때문에 여러 기업에서 통신을 배분 장치 "라우터"가 기능 정지에 빠진 것으로 보인다
것이다.
통신 경로는 무엇인가? 堂前과장 그물의 구조에서 해설 해달라고했다.
◇ "전언 게임」에 필수적인 경로 정보에 따라 연결
인터넷을 이용하려면 OCN과 IIJ 등 인터넷 접속 서비스 사업자 (프로 바이더)와 계약한다. 그 제공자의 네트워크는 개인이나 중소기업,
대기업 외에도 인터넷 쇼핑몰이나 온라인 게임과 같은 대규모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도 있고, 모든 인터넷 이용자가 늘어서있다.
전세계에 흩어져있는 크고 작은 업체끼리 그물망처럼 연결되어있는 것이 '인터넷'이다. 일본에서 미국 기업의 홈페이지를 열람하려면 여러
네트워크를 따라 원하는 기업이 주도하는 네트워크에 도달한다.
이미지로 우편 집배에 가까운 공급자가 각 우체국과 같은 역할을 담당하고있다. 한편, 우편과 크게 다른 점은 우체국 위치도 배송 경로도
거의 고정되어있는 반면, 통신 경로는 관리되지 않는 것이다. 개인에 가까운 소규모 사업자도 증감도 심하고 항상 같은 경로를 사용할 수있는 것은
아니다. 전날에 연결되어 경로가 다음날 꺼져 있는지 잘 있다고한다.
그런 그물 속을 길 안내 해주는 것이 "경로 정보"이다. 각 통신 사업자는 거의 실시간으로 자신에게 연결되어있는 서버 나 PC의 상태를
확인하고 "전언 게임」처럼 이웃 한 네트워크로 전달가는 구조를 운용하고있다. 이러한 경로를 제어하는 방법은 "BGP"라고되어 있지만 공급자가
네트워크의 거리 등 일정한 우선 순위에 따라 자동으로 통신 경로를 배분하고있다. 경로 정보의 수는 현재 65 만건도 있다고한다.
이번 장애에 대해 업계 관계자들 사이에서는 구글이 잘못 "경로 정보"를 "전언 게임"다음 상대에 전달하고 잘못을 눈치 채지 못한 채
정보가 퍼졌다 고 볼 수있다. 구글은 사과하고 "8 분 이내에 올바른 정보를 수정했다"고 설명했지만, 그동안 '전언'이 전해진 제공자가주의해야
오 정보가 수정 될 때까지 일정한 시간이 걸린다.
따라서 관련 통신이 곳곳에서 미아가 "목적지"에 도착하지 않거나, 우회를하거나하고 늦었다. 일본에서 OCN에 큰 영향이 나온 것은 잘못된
'전언'에 OCN에 대한 정보가 많이 포함되어 있었기 때문이 아닐까한다.
또한 잘못된 정보의 건수가 많았던 것도 영향을 크게했다. 관계자들 사이에서는 이번 구글이 확산 된 잘못된 정보는 약 5 만 ~ 10 만
건이고 AS (Autonomous System = 자율 시스템의 의미)라는 통신 네트워크 단위로는 세계 약 7000 개소에 영향을 주었다고 말
이루어지고있다. 총 65 만건의 경로 정보에 갑자기 10 만건의 잘못된 정보이 추가되면 기기가 심판 수 없게되거나 문제가 발생하거나해도 이상하지
않다.
◇ 통신 경로 의거도
에서는 통신 장애는 어떤 문제를 일으킬 지. "웹 페이지에 접속할 수 없게 될 것"이라고 말해도, 금융 거래에 시간이 걸리거나 입찰
마감에 늦었거나하면 손해가 발생한다. 이 경우 배상하는 것일까. IIJ의堂前과장은 "어렵다"고 본다. 원래 인터넷은 자율적 인 네트워크를 연결
한 것만으로 상호 연결을 보장하는 구조가 아니다. 또한 손해를 입은 사람과 실패한 기업은 직접적인 계약 관계가없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사실, 이러한 통신 장애는 일상적으로 일어나고있다. 또한 통신 경로를 악의적으로 납치 될 가능성도있다. 통신 업계에서는 "경로
납치"라고되어있다.
실수이든 악의의 테러해라, 통신 사업자는 이러한 오류가 발생하지 않도록하기 위해 어떤 대책을하고있는 것일까. 통신 사업자들은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담당자들이 얼굴을 맞대는 교류회를 정기적으로 열고 신뢰 관계를 구축하고있다. 페이스 투 페이스의 이른바 아날로그적인 방어
방법이다.
이번에 구글이 8 분에서 눈치 챈 것은 "빨랐다"고堂前과장은 본다. 실수로 잘못된 정보를 흘리는 위험은 어떤 사업자도 있고, 눈치 채지
못한 케이스도 많다고한다. 장애가 발생했을 때 최대한 빨리 통지 위해서도 담당자 간의 관계 만들기를 진행 해왔다. 堂前과장은 "경로 정보의
구조는 인터넷 어렸을 때부터 사용되고있다. 검증 방식을 나중에 만들어왔다. 개혁은 필요하지만 영향이 크기 때문에 조금씩 해결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또한 통신 사업자는 업계 단체가 관리하는 IP 주소 (인터넷 주소) 데이터베이스와 경로 정보를 조회하여 잘못된 정보에 현혹되지
않도록하고있다. 2006 년부터 업계 단체의 ICT-ISAC가 의거를 감지하는 시스템 "경로 부교 '를 운용하여 통신을 모니터링하고있다.
이제 생활에 빠질 수없는 인프라가 넷. 그 원활한 운영과 트러블 방지는 결국 국내외 기업을 넘어 담당자의 신뢰와 시스템의 꾸준한 개량 ·
개선에 지원하고있는 실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