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3/21 M. P. Mussorgsky
♪ Opening Credits 1:06
Pictures at an Exhibition [Orchestration by M. Ravel]
1 Promenade (프로미나드) 1:54
2 Gnomus (난장이) 3:12
3 Promenade (프로미나드) 1:02
4 The Old Castle (옛 성) 4:25
5 Promenade (프로미나드) 0:37
6 Tuilerie Gardens (튈르리 궁전 정원) 1:13
7 Bydlo (소달구지) 2:31
8 Promenade (프로미나드) 0:43
9 Ballet of the Unhatched Chicks (달걀 껍데기가 붙은 병아리의 춤) 1:29
10 Samuel Goldenberg and Schmuyle (사뮤엘 골덴베르크와 슈밀레) 2:29
11 The Market at Limoges (리모주의 장터) 1:27
12 Catacombs (카타콤) 2:34
13 With the Dead in a Dead Language (死者의 언어로 死者와) 1:52
14 The Hut on Chicken's Legs (바바야가의 오두막) 3:21
15 The Great Gate of Kiev (키예프의 대 성문) 4:37
Yuri Temirkanov: Saint Petersburg Philharmonic Orchestra
Recorded live at Annecy Classic Festival, 2014
Exhibition [39:33]
Music: Modest Mussorgsky/ Maurice Ravel
Choreography: Sidi Larbi Cherkaoui
Royal Ballet Flanders
Set and Costumes: Tim Van Steenbergen
Light Design: Fabina Piccioli
Musical Director: Yannis Pouspourikas
Symfonisch Orkest Opera Vlaanderen
From the Opera Antwerp 2016 6. 3/4
Night on Bald Mountain 7:59
Walt Disney/ Leopold Stokowski: Philadelphia Orchestra [1940]
M. Mussorgsky: Pictures at an Exhibition
무소르그스키는 하르트만의 전시회에서 그를 추모하는 10점을 뽑아 피아노곡으로 삼았다. 중세 이탈리아의 옛 성에서 음유시인이 애인을 위하여 세레나데를 부르는 모습, 프랑스 소도시 리모주의 시장 풍경 등이 <전시회의 그림>에 담겨 있다.
19세기 러시아의 최대 화가인 일리야 레핀(Ilya Repin, 1844~1930)이 무소르그스키(Modest Mussorgsky, 1839~ 81)가 죽기 바로 전에 그린 초상화는 미술작품으로서도 걸작이지만, 특히 사실적인 표현이 감동을 준다. 1881년 무소르그스키가 42세로 인생을 마감할 무렵에는 술을 마시는 일이 더욱 잦아졌기 때문에, 레핀은 짓궂게도 곤드레만드레가 되어 있는 무소르그스키의 얼굴을 실감나게 그린 것이다. 쇼팽을 그린 들라크루와의 초상화를 비롯해 수많은 음악가의 초상화가 있지만, 유별나게도 레핀이 그린 무소르그스키의 초상화는 술고래의 모습을 그린 것이어서 술의 신 디오니소스를 방불케 한다.
무소르그스키는 '쿠치카(억센 무리)'란 러시아 국민 음악파 5인조 그룹의 한 사람으로서 러시아적 성격이 두드러지는 오페라 <보리스 고두노프>를 포함한 여러 관현악곡과 피아노곡들을 남겼는데, 그 가운데 가장 사랑을 받는 것은 <전시회의 그림>이다. 이것은 본래 피아노곡이지만, 프랑스의 인상파 작곡가인 라벨이 그림 같은 관현악으로 편곡한 것이 더 많이 연주되고 있다.
이 걸작 <전시회의 그림>은 우정의 표현이라고 할 수 있다. 무소르그스키가 속해 있는 러시아 국민 음악파 5인조 그룹을 끔찍이도 떠받들던 건축가이자 화가인 빅토르 하르트만이 31세라는 젊은 나이로 갑자기 사망하자 그 이듬해 하르트만의 예술을 사랑한 사람들이 상트페테르부르크의 미술 아카데미에서 그의 유작전을 열게 된다.
여기에는 하르트만의 스케치 ․ 건축 설계도, 그 밖의 여러 가지 디자인 등 모두 4백여 점의 작품이 출품되었다. 하르트만은 무소르그스키의 음악을 높이 평가해 주고 진심으로 격려해준 절친한 친구였기 때문에 무소르그스키는 이 전람회에서 하르트만을 추모하는 10점을 뽑아 피아노곡으로 삼게 된 것이다.
첫째 곡 ‘난쟁이’는 몸을 가누기조차 어려워 보이는 괴상한 난쟁이의 뒤뚱거리는 모습, 둘째 곡 ‘옛 성’은 중세 이탈리아의 옛 성에서 음유시인이 애인을 위하여 세레나데를 부르는 모습, 셋째 곡 ‘튈르리 궁전, 어린이들의 다툼’은 파리에 있는 튈르리 궁전 정원에서 아이들이 장난하다가 다투는 광경, 넷째 곡 ‘소달구지’는 거친 시골길을 덜컹거리며 달리는 폴란드의 바퀴 큰 달구지, 다섯째 곡 ‘달걀 껍데기가 붙은 병아리의 춤’은 하르트만이 발레 의상을 위해 그린 작품에서 힌트를 얻어 작곡한 병아리의 춤, 여섯째 곡 ‘사뮤엘 골덴베르크와 슈밀레’는 절구통처럼 뚱뚱하고 거만한 부자 사뮤엘과 깡마르고 비굴한 가난뱅이 슈밀레와의 대담, 일곱째 곡 ‘리모주의 장터’는 프랑스 소도시 리모주의 시장 풍경, 여덟째 곡 ‘카타콤’은 화가가 호롱불을 들고 고대 로마시대의 지하 분묘를 찾는 정경, 아홉째 곡 ‘바바야가의 오두막’은 러시아 전설에 나오는 마귀 할머니인 바바야가가 사는 집, 열째 곡 ‘키에프의 대 성문’은 고대 러시아 양식의 둥근 지붕 모양을 한, 유서 깊은 소(小) 러시아인의 대도시 키에프의 큰 성문을 나타낸 것이다.
<전시회의 그림>은 10곡으로 되어 있지만, 중간 중간에 전주와 간주의 구실을 하는 프롬나드 (산책이라는 뜻)도 연주된다. 이 모음곡은 배열도 매우 훌륭하지만 독창성이 넘쳐흐르기 때문에 1백여 년이 지난 현대에도 새로운 시대감각을 느끼게 한다.
무소르그스키는 국민 음악파 5인조 그룹이 거의 다 그렇듯이 정규적인 음악 수업을 받지 않은 육군사관학교 출신이었지만, 일찍이 어머니에게 피아노를 배워 7세 때 리스트의 피아노곡을 치고 9세엔 존 필드의 피아노 협주곡도 칠만큼 천재성을 보인 바 있다. 이 같은 자질이 나중에 <전시회의 그림> 같은 최대 걸작을 낳은 것이다.
러시아 출신 지휘자 쿠세비츠키는 1922년 파리에서 러시아 음악을 대대적으로 소개하기 위해 이 <전시회의 그림>의 관현악 편곡을 라벨에게 위촉했다. 라벨도 흥미를 느껴 즉시 시작해 완성한다. 그리고 그해 11월 19일에 초연 됐다.
이 곡은 초연 때부터 대성공을 거두어 쿠세비츠키의 독점 연주권 5년이 끝나자 곧 전 세계의 관현악단 프로그램을 장식하게 되었다. 라벨의 편곡은 원곡의 음을 충실하게 따르면서도 근대 관현악법의 묘를 살려 눈부신 색채효과를 내는 데 성공했다. 무소르크스키의 단단한 원소재적 음악성과 라벨의 절묘한 의장성은 서로 다른 공간을 메우도록 배려돼 훌륭한 조화를 이룬다.
처음 프롬나드에서 주제는 트럼펫 솔로로 시작돼 점차 악기를 증가시켜 음의 장엄한 맛을 더해간다. ‘옛성’에서는 알토색소폰의 감상적인 음색이 이용된다. ‘튀일리공원’에서는 목관악기와 바이올린을 동원해 놀다 지친 어린이들의 말씨름을 묘사한다. ‘닭발 위의 오두막집’은 기묘한 제목으로, 원화는 기괴한 닭발 두개가 디딤판에 서 있고 그 발 위에 슬라브족 전설 속의 요괴할멈 바바야가의 오두막집이 있다. 무소르크스키는 그 그림에서 빗자루를 타고 날아가는 바바야가에게로 공상을 돌리고 있다. 이 곡은 라벨뿐 아니라 여러 작곡가들이 관현악 곡으로 편곡했지만 라벨에 의해 더욱 유명해진 것이 분명하다.
Night on Bald Mountain
<민둥산의 하룻밤>은 1877년에 쓰였는데 유럽에서 옛날부터 전해 내려오는 성 요한의 전설에 근거를 두고 있다. 성 요한 축제가 열리는 전날 밤에는 마법사와 으스스한 귀신들이 모여 잔치를 벌인다는 것이다.
남 러시아를 배경으로 한 괴기스러운 환상이다. 쓰러진 폐허의 망령들이 붉은 벌거숭이 산 꼭대기에 사는 마왕으로부터 소집당한다. 그들은 마왕에게로 달려간다. 그들의 광신적인 춤이 악마들의 연회로 펼쳐지는 괴기 환상곡이다. 벌거숭이산의 광란은 차츰 절정에 이른다. 끝내는 해골들 까지 등장하여 춤을 추고 야단이다. 그러자 멀리서 교회 종소리가 들리고 이들은 뿔뿔이 흩어져 사라진다. 밤이 지나고 새벽이 온 것이다. 야성적이고 으스스한 방법으로 기묘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무소르그스키는 독창성은 남다른 데가 있지만 관현악법에는 문제가 있었던 모양이다. 그의 명곡 중의 명곡으로 알려져 있는 이 곡도 그의 친구 림스키-코르사코프가 관현악으로 편곡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