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 년 주일학교 교육계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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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목표 : |
1) 주일 학교 학생들의 신앙심 고취 및 성경 이해력 기초 형성 |
2) 교사.학생. 학부모들의 신앙심 향상 |
3) 참여 교사의 보람과 기쁨 부여 |
2. 방법 : |
1) 자발적으로 성경을 보고 구함으로 스스로 주님의 사랑을 알고 느껴 주의 사랑과 진리에 거함의 살아있는 신앙심을 |
불러 일으키도록 하는 학습. |
2) 지식 보다 참으로 신앙에 생동 할수 있는 과목 선택 ( 목표 기준 과제 선택 ) |
3) 목표에 근접되는 학습으로 구약과 신약 신앙 생활의 연관성 과제 |
4) 학부모들의 관심과 참여와 가정 신앙을 유도하는 과제 선택 ( 부모와 함께 하는 숙제 등 ) |
5) 주님을 경외 하고 의지하여 주님께서 나타내 보이시고 인도 하시도록 기도와 과제에 연관있는 찬송을 선택 교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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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주요 과제 목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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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천지 만물을 창조하시고 주관 하시는 하나님 |
2. 창조의 목적 과 하나님의 뜻 |
3. 참 진리 ( 참 행복과 거짓 행복 ) |
4. 하나님의 경륜 ( 전체 흐름 학습과 복습 연관성 대략 정리 ) |
5. 구주 예수님과 사도들 |
6. 그리스도인들로써의 자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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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천지 창조 ( 창세기 1장 )의 증거들 |
1) 무한한 하나님이 유한한 우주를 창조 할 수밖에 없는 논리 |
(1) 유명한 과학자들의 발언 |
(2) 나는 스스로 있는 자니라의 논리적인 확실성 |
(3) 최초 생명체는 자연 발생이 될수 없는 논리와 과학자들의 증거들 |
(4) 지구 초기의 과학적 증거들( 흑암.혼돈.공허.수면덮임. 궁창위,아래물 나뉨. 땅의 드러남) |
(5) 생명체 탄생의 순서의 과학적 증거와 논리 |
2. 사람의 창조 (창 2장 ) |
1) 사람과 짐승의 다른점 . 나오라 하시매,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
2) 하나님 형상대로 . 생령이 된지라 |
3) 에덴동산의 평화로움과 위치 |
4) 창세기 유래의 한자들 |
밭전 (田). 금할금 (禁 ) 좋을호 (好). 상제 (위상=上. 임금제=帝=하나님) 북경 제사문 남경 제사문. 단군의뜻 |
3. 창조의 목적 |
(1) 혼자이신 하나님의 입장을 추리 |
(2) 하나님의 형상대로. 생령이 된지라 (내편이 아닌 양심 ) |
'(3) 사랑을 위하여, 은혜의 영광을 찬양키위해 (엡1:3~12. 영광의 찬송) |
(4) 하나님은 사랑 이시라 ,요일4:7~8 사랑은 하나님께 속한것 |
(5) 아들을 보고 믿는자마다 영생을 얻게 하려함 . 요 6:40)(아들을 대속물로 주어 구원케한 사랑) |
(6) 나는 나를 위하여 너희의 허물을 도말 하는자니 (사43:25) |
(7) 지극히 높은곳에서는 하나님께 영광이요 땅에서는 기뻐하심을 입은 사람중에 평화로다(눅2:14) |
(8)가장 행복한 사랑 (골2:2 사랑안에서 연합 그리스도 앎. 갈4:15 너희 복 .잠15:17~ 여간채소 사랑..)) |
4.사랑의 조건 |
(1) 빛이라 어두움이 없다. 요일 1:5 |
(2) 사랑은 .. 고전 13 :. 딤전 6 :3~ |
(3) 주님의 사랑 (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때.. 경건치 않는자를 위하여 대신 죽으심) 롬 5 :5~8 |
(4) 원수를 사랑 하신 주님 (사울-바울) 행8:1~` . 시베리아에서 온 편지 ( 죽인자를 미워치 말라 ). 물덴 논 |
(5) 사랑 이야기 ( 자기 경험 ) |
5. 선악과와 사단 (창 3장) |
1) 사단에 대하여 |
(1) 타락한 천사 (사 14: 12~ . 겔28:15~. 벧후2:4~. 계 12 : 7~ |
(2) 사단의 속성 ( 욕심.. 살인자요 진리가 그 속에 없음으로.. 요 8:44~45 |
2) 선악과를 따먹은 범죄 |
(1) 사단의 유혹과 죄의 근원 |
(2) 범죄에 따른 한자 ( 惡 = (버금아 =亞+ 마음 심 心 ) |
(3) 범죄 후의 징벌과 하나님의 은혜 ( 가죽옷 (예수님의 그림자 ) . 에덴동산 추방 = 왜 ? ) |
(4) 가인의 범죄 ( 동생을 죽인 동기 , 참된 제사 ) |
1) 동생을 죽인 동기 = 亞+心 =시기 질투.(약4:1~ 육체를 따라 시기.질투 다툼=간음하는..) |
2) 참된 제사 = 율법과 은혜의 법 |
(5) 성경과 한자 ( 義. 男. 母 ) |
6. 노아 홍수에 대하여 ( 창 6.7.8장) |
(1) 타락한 사람들 |
(2) 노아 홍수 |
(3) 노아 홍수의 증거들 과 한자 = 船=舟(배주)+八(여덟팔)+口(입구). 沿(물을 따라 내려갈 연) |
길갈메쉬 석판. 방주 발견. 계곡형성 암염등(창조과학 증거)] |
(4) 술취한 노아와 노아의 나이 .노아 아들들의 후예 |
7. 바벨탑(塔=흙+풀로 벽돌을 만들어 성 쌓기 입을 하나로 모음) 과 아브라함의 족보 (아브라함이 살았을때 노아도 살아 있었다 ) |
*. 바벨탑 쌓은 사람 = 주동자 는 함의 후예인 니므롯 (니므롯-시날 바벨- 큰 성=창 10 :6~10) |
8.아브라함과 롯의 이야기 |
(1) 아브라함의 이동 경로와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하여 위험한 미지세계로 출발한 아브라함 |
(2) 롯의 선택과 죄인들 사이에 거한 의인의 변질된 심령. 친구와 환경의 중요성. 천국과 지옥사이의 큰 구렁텅이(눅16:20~ |
(3) 심판 받는 소돔과 고모라 ( 소돔과 니느웨이 비교점) |
(4) 소돔 고모라 흔적 발견 |
(5) 아내를 누이라한 아브라함 ( 본능 )과 최초 할례의 시작과(창17:10) 의미.(비=베드로의 다짐) |
(6) 하나님의 약속과 사람의 생각(사55:8) ( 생식능력이 다한 사래와. 하갈)과 현재의 이삭의 후예와 이스마엘의 후예들 |
(7) 이삭을 제물로 바친 아브라함 ( 예수님의 그림자요3:4-17 )(살리실줄 알았다창21:12. 히11:17~19. 창22:8. 12) |
예수님의 죽으심과 부활.(제물은 하나님이 친히 준비) 창22:18(천하만민이복을.갈3:8) |
(8) 이삭의 아내 선택 창24장: 24:7 믿음( 동족=성도의결혼 :고후6:14. 왕상 11:1-솔로몬 결혼. 느13:26~이방결혼 결과.) |
사환의 지혜, 타협에 머물지 않음(사람의 마음을 믿지 않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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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야곱과 에서 |
1) 탄생- 팥죽 이야기- 축복- 도망간 야곱- 결혼- 야곱이 이스라엘로- 돌아온 야곱 쫓겨간 에서- 12 지파의 조상 |
(교훈: 의의길을 선택후 - 시련을 당하나 그 시련도 기쁨으로 (환란중에도 즐거워하나니..). 기업을 얻는 축복) |
(믿지 않는자와 멍애를 같이말라= 야곱 장인의 약조 변경= 그리스도인들은 세상과 싸움에 이길수 없다. 왜 ?) |
변화산에서 있길 원하나 내려왔다. 세상속으로 뛰어든 야곱. 세상에서의 그리스도인들의 승리의 삶이 우리 본분 |
7년이 하루 같다. = 행복한 천국은은 ! |
(1) 원시치 못하고(벧후1:9) 장자의 명분을 판 조급한 에서 와 장래를 내다본 야곱 (발이급한사람은 그릇.잠19:2) |
(2) 축복 . 기업 얻음을 소망삼는 야곱의 축복과 우리들의 신앙 생활(내가 달음질 향방... 고전9:26) |
( 목소리는 야곱= 축복 대상 아님. 몸은 에서로다.= 우리는 죄인이나 예수님 피가 우리를 가리워 의인이됨) |
(야곱의 준비된 별식은 사냥이라는 노력이 아니요 어머니가 준비해준 노력 없는 은혜를 받는것(창27:20) |
(큰자는 작은자를 섬기리라: 처음부터 예정된바= 첫사람 아담이 아니라 둘째사람 예수님이 참 기업을 물려 받으심) |
(3) 시기 질투로 낳은 자매들의 자식 생산 |
(4) 은혜와 율법 ( 에서(장자.행위능력자)=율법. 야곱(차자.장막안에거한 종용한자)=은혜로써만이 기업무름을 받을수 있는자 |
10. 12아들과 요셉 이야기 (창37장~49) |
1) 400년동안 이방객이될것의 하나님의 계획에 의해 쓰임바된 요셉(창15:13~ |
2) 형제들과 보디발 아내로 말미암은 억울함 그러나 그 길이 하나님의 계획된 뜻 (범사에 감사하라..너희 염려를 다 주께 |
맡겨버리라 ..너희를 권고..때가되면 너희를 높이시리라. 벧전 5:6 . . 살전 5 :16) |
(요셉형제들과.보디발 부인=예수님을 십자가에 거짓 증거와 거짓 모사로 못박게 내어준 유대인들의 그림자(육에속한자) |
(그러나 구덩이와 옥에서 나와 애굽의 총리가된 요셉처럼 죽음에서 살리심 받으사 하나님 우편의 보좌에 앉으신 주님) |
( 자기를 파멸에 처 넣었던 형제들의 살길을 열은 요셉= 온 세상과 원수들을 위해 구원의 길을 열으신 주님. |
3) 바로왕의 꿈 해몽과 왕권을 굳건히 세금제도 확립(1/5세수. 창47:24) |
4) 요셉에 대한 전체 이야기 ( 창 37: 창 39:~50 ) |
11. 야곱의 아들들 .. |
1) 레아 소생= (1)르우벤(2)시므온.(3)레위. (4)유다. (9)잇사갈.(10)스불론. |
레아종 소생=(7)갓. 98)아셀. |
2) 라헬소생= (11)요셉.(12)베냐민 |
라헬 여종 소생= (5)단. (6)납달리 |
1) 서모를 범한 장자 르우벤 ( 창 35 :22 ) 장자의 대를 잇지못함 |
2)야곱의 딸 디나와 세겜 으로 인해 히위족을 죽인 시므온과 레위 (창 34장 1~ |
3) 이방인 가나안 여인과 혼인하고 며느리와 동침한 유다 (창 38:1~) 예수님의 족보 (유다는 다말에게서.. 마 1: |
12. 모세 이야기 ( 출 1: ) |
1) 이스라엘 사내 아이를 죽이게 한 바로와 애굽의 왕자 모세(모세 레위 후손 ) 출 1: |
2) 시내산에서 하나님을 만난 모세 ( 출 3: |
3) 10가지 재앙과 유월절 ( 출 5:~ ) 유월절 예수님의 구속 그림자 |
4) 홍해를 건넌 이스라엘 백성들 . |
13. 광야생활 |
1) 전체 간추림 이야기 |
2) 모세 율법(십계명)의 중점 분석과 생활상의 계명들 |
3) 정탐꾼들의 엇갈린 보고와 믿음의 생활 |
4) 출애굽기의 중요 사항들 ( 불뱀.만나.아론의 싹난 지팡이. 모세가 가나안 땅에 들어가지 못한 원인등) |
14.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출애굽.레위.민수.신명기= 광야생활에 대한 기록) |
1) 레위기 : 하나님에 대한 제사 (레위후손들 하나님께 제사와 성전관련 투입. 민1:47) |
2) 민수기(民數記) : 지파별 인구조사와 전쟁준비(20세이상 남자 군인.레위족은 제외). |
3) 신명기(申(펼신)命(목숨명 ): |
1) 율법을 범한데 대한 정죄 ( 안식일을 범한 사람 처벌 . 민15장)등 |
2) 속죄제.속건제. 번제등의 하나님께 드린 제사의 의미. ( 示 = 제단위의 재물 뜻) |
첫댓글 어린 학생들에게 어려운 내용이라 여겨지네요.
잘 알아 듣기 쉽게 늘 말해주시오.. 라는 찬송처럼
알아 듣기 쉬워야 재미가 나지 어려우면 점점 멀어지지 않겠습니까?
외람되오나 사람들이 "수준이 맞아야 같이 놀지." 라는 말을 하지요.
저도 교사의 경험이 있습니다만 , 돌아보면 아주 실수투성이였습니다,
아이들의 마음을 이해하는 마음으로 들려 주었어야 할걸, 제 열심이
앞섰구나 하는 후회가 남습니다.
하지만 제가 보고 덕을 얻었으니 감사합니다.
잘 간추려 주셨습니다.
답글 감사합니다.
실은 그 때 제가 주일학교 교장이었고 위 목차는 교사들의 1년 교육 계획의 방향 설정이며
매주 금요일 저녁 교사들과 주일학교 운영을 위해 위 목차를 중심으로 사전에 공부했었읍니다.
그 전에 당시 권목사님이 쓰신 주일 학교 교육 교재를 수년동안 반복 하였었기에 ...
계속 번복함에서 방향을 바꿔서
주일학생들에게 창조부터 예수님 오시기까지 구약성경에 나타난 인류 역사의 흐름과 주요 부분을 알게 하고자 하는 목적의 계획이었읍니다.
권목사님이 쓰신 주일학교 교재 너무 좋았었지요 !
제가 많이 보수적이어서
설교시간에 주일학교 학생들에게도 성경 공부를 시켜야 한다는 고집이..!
형제님께서 옳은 생각으로 학생들이 주님을 사랑하게 하시려는 계획을 저는 압니다.
저도 매우 보수적인 생각이 있어 교회학교에 참석할 때 만큼은 성경만 생각하게 하려고
노력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많이 흐르고 그때를 돌아보니 제 열심이 앞서서 오히려
어린 심령들의 마음을 어렵게 하였구나 하는 생각이 들어 주님 앞에 너무 죄송하였습니다.
제가 어린아이의 마음을 다 알지 못했다는 뜻 입니다.
그런 저를 생각하며 외람된 답글을 드렸습니다.
그런 저를 용납해 주시니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