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키스키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81.9km(신지~빙고오치아이)
궤간 : 1067mm
역수 : 18개 역(신지~빙고오치아이)
단선/복선구분 : 전 노선 단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비전철화
폐색방식 : 특수자동폐색식(궤도회로검지식)
보안장치 : ATS-SW
운전지령소 : 키스키운전지령소
최고운전속도 : 75km/h(키스키~빙고오치아이 구간은 65km/h)
평균수송인원 : 2016년 기준 204명/일
JR키스키선은 시마네현의 신지역을 출발, 키스키를 경유하여 빙고오치아이에 이르는 비전철화 노선으로, 게이비선과 함께 산인본선과 산요본선을 연계하는 인요연락노선으로 기능하고 있다. 예전에는 히로시마와 마츠에를 직통으로 잇는 급행 치도리 등 우등열차가 운용되기도 했으나, 산요신칸센의 개업 및 하쿠비선의 전철화 등 승객의 움직임이 변화되었고, 도로 정비가 진척되어 자가용 차량/고속버스에게 승객 수요를 빼앗김에 따라 1990년대 이후에는 인요연락노선의 역할을 잃게 되었다.
JR서일본의 다른 로컬선과 동일하게, 보수점검의 합리화를 목적으로 25km/h~30km/h의 속도제한구간이 다수 있어서 소요시간이 상당히 긴 노선으로 알려져 있다. 2013년 수송밀도는 245명, 2016년에는 204명으로 원래는 1980년 국철 말기에 제2차 특정지방교통선(수송밀도 500명~2000명)에 지정되어 폐지대상으로 지목되었으나 인근 도로의 미정비로 말미암아 대상에서 제외되었던 이력이 있다. 요나고지사 소속의 키스키철도부가 이 노선을 관할하며 아직 IC카드의 이용은 불가능하다.
특히 쥬고쿠산지가 있는 이즈모사카네역에는 3단식 스위치백 방식으로 높은 고저차를 돌파하며, 그 동안에 국도 314호선의 <오쿠이즈모 오로치 커브>를 조망할 수 있다. JR서일본 최고 고도역인 해발 727m의 미이노하라역도 이 노선 소속이다. 신지역의 해발 고도가 5m이므로 엄청난 고저차를 돌파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012년부터 매년 겨울에 큰 눈으로 인해 이즈모요코타~빙고오치아이 구간이 운휴되는 경우가 많다. 2017년도 1월 23일~3월 8일 동안 이 구간이 전면 운휴했었다.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신지 -> 빙고오치아이)
상행열차 동영상(빙고오치아이 -> 신지)
3. 역사
1916/10/11 - 히노카미철도 신지~키스키 구간 개업.
1932/12/18 - 국철 키스키선 키스키~이즈모미나리 구간 개업.
1934/08/01 - 히노카미철도가 국유화되어 신지~이즈모미나리 구간이 키스키선이 됨.
1934/11/20 - 이즈모미나리~야카와 구간 연장개업.
1937/12/12 - 야카와~빙고오치아이 구간이 연장개업되어 전 노선 개통됨.
1982/11/07 - 전 노선의 화물영업 폐지.
1987/04/01 - 국철 분할민영화로 JR서일본에 노선 계승됨.
1990/03/10 - 급행 치도리의 운전구간이 빙고오치아이~히로시마 구간으로 단축되어, 키스키선의 우등열차 폐지.
1990/06/01 - 신지~빙고오치아이 구간의 관할이 요나고지사 직할에서 키스키철도부로 변경됨. 1인승무 운전 개시.
1993/04/24 - 키스키선의 사용 차량이 키하120형 디젤기동차로 통일됨.
1998/04/25 - 토롯코열차 <오쿠이즈모오로치>호 운행 개시.
2001/03/03 - 보수공사 운휴 도입.
2001/07/07 - 전 노선에 열차집중제어장치(CTC) 도입.
4. 운행 형태
1990년 급행 치도리의 폐지 이후 전 열차가 보통열차가 되었으며, 1인승무 운전을 실시하게 되었다. 2011년 3월 12일 다이어 개정 이후, 전 노선을 운행하는 열차 외에 신지~키스키/이즈모요코타 구간을 운행하는 구간열차가 있으며, 신지~키스키 구간은 1~2시간당 1편 정도의 운행 빈도를 보이고, 키스키~이즈모요코타 구간은 2~3시간당 1편 정도 열차가 운행하고 있다. 이즈모요코타~빙고오치아이 구간은 1일 3왕복만 열차가 운행되고 있으며, 키스키선 전 노선을 운행하는 열차는 하행2편 / 상행1편에 불과하다.
아침의 1왕복 열차는 미나미신지역을 통과한다. 아침 시간대에는 산인본선으로 직통하여 마츠에까지 운전되는 열차도 있다.(역방향은 없다) 2001년 이전에는 요나고까지 직통운전하는 열차도 있었다. 선로 보수공사 때문에 낮시간대 열차 중 신지~키스키 구간은 매달 3째주 일요일, 키스키~빙고오치아이 구간은 매달 2째주 목요일에 운휴하게 되며, 그 때는 이즈모요코타~빙고오치아이 구간은 1일 2왕복만 운전된다.
키스키역과 이즈미요코타역에서 교행 때문에 장시간 대기하는 일이 많아, 신지~빙고오치아이 구간 소요시간은 2시간 30분~3시간이다. 앞에 설명에 나와 있듯이 폭설 때문에 이즈모요코타~빙고오치아이 구간은 장기 운휴가 발생하는데, 이 구간은 1일 3왕복만 열차가 운전되며 보선 비용과 제설 비용보다 대행수송으로 드는 비용이 더 저렴하기 때문에 호우나 폭설이 발생하는 경우 택시로 대행수송을 진행한다. 대체교통수단이 확보된 산코선의 경우 폐쇄가 확정되었으나, 키스키선의 경우 아직 폐선 얘기는 시마네현/히로시마현 어느쪽에서도 나오지 않고 있다.
1998년 4월 25일부터 키스키선의 이용 촉진을 목적으로 휴일/공휴일/행락시즌을 중심으로 토롯코열차 <오쿠이즈모오로치>호가 운행되고 있다. 특히 2009년부터 지자체 등이 공동으로 운행비용을 부담하고 있으며, 2010년 승차인원이 16,712명으로 승차율 72.1%를 마크, 시마네현 이외에서의 관광객이 많이 이용하는 인기열차로 자리잡았으며 시마네현의 대표 관광자원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오쿠이즈모오로치호가 운전되지 않는 날은, 키스키~이즈모요코타 구간의 임시열차가 1왕복 운전되고 있다. 오쿠이즈모오로치호는 4월~11월 기간에 운행되며 금/토/일/공휴일, 골든위크/여름휴가/단풍시즌의 평일에 하루 1왕복 운전된다. 가끔 산인본선 이즈모시역까지 연장운행되기도 한다. 객차 2량편성으로 전 차량 지정석이다. 1량은 토롯코객차, 1량은 일반객차인데 1호차의 지정석번호로 2호차의 같은 번호 좌석을 사용 가능하다.
5. 운용 차량
키하120형 - JR서일본 키스키철도부 소속. 1~2량편성.
DE15형 디젤기관차 + 12계 객차 - 기관차 포함 3량편성. 보통열차 오쿠이즈모오로치호로 운용.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
신지역 환승안내
1/3번 승강장 - JR산인본선 - 마츠에/요나고/돗토리 방면
2/3번 승강장 - JR산인본선 - 이즈모시/하마다/마스다 방면
빙고오치아이역 환승안내
2번 승강장 - JR게이비선 - 빙고쇼바라/시오마치/미요시 방면
3번 승강장 - JR게이비선 - 도죠/니이미 방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