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한 지각기관(Jnanendriya)들과 행위기관(Karmendriya)들의 여러 센터를 작동시키는 것은 프라나의 움직임이다. 이 신체 내에서 팔다리와 여러 기관을 작동시키고 신체의 모든 활동을 지속시키 는 것은 우리가 호흡하는 공기의 움직임이다.
이샤시요파니샤드』 Isavasyopanishad에서는 "타스민나포 마타 리스와 다다티" Tasminnapo Matarisva Dadhati라는 구절을 발견할 것 이다. 번역하자면, 공기(Matarisvan; 세계 영혼 sutratman)는 모든 생명이 있는 존재들의 활동을 유지시킨다. 프라스노파니샤드』 Prasnopani shad의 둘째 질문(Prasna)에서 "탄 바리슈타 프라나 우바차. 비슈타비야 비다라야미티"Tan Varishtah Prana Uvacha Avashtabh
ya Vidharayamiti
즉, 가장 위대한 존재인 프라나가 그들에게 말했다.
미망 속에서 헤매지 마라. 자신을 다섯 가지로 나눈 나만이 홀로 이 신체를 지탱하고 유지한다." 또 동일한 관념을 브리하다 야카 우파니샤드』 Bribadaranyaka Upanishad(VI-1)에서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이 프라나 즉, 생기 없이는 어떤 생명이 있는 존재도 행위 할 수 없다. 한편으로는 개별화된 에고가 존재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그것의 매개체인 조대하거나 미세한 신체가 존재한다.
에고는 자신이 만나는 모든 것과 자신을 성공적으로 동일시한다. 이제 에고는 자신을 신체라고생각한다. 다음 순간, 호흡기계에 무언가 이상이 발생하면 자신을 그것과 동일시한다.
그러나 사실은 그것은 이 모든 것을 넘어서 있고, 더 나아가 이 모든 것을 통제할 수 있고 물질적 신체와 프라나의 활동을 분석적으로 탐구할 수 있다. 일단 이 프라나 다루는 법을 배우면 삶의 수수께끼를 쉽게 풀 수 있을 것이고 삶을 통달하여 영원히 질병으로부터 자유롭게 될것이다. 마음의 생각만으로 우주로부터 이 에녀지 원리 즉, 생기 를 더 많이 끌어올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우주로부터 에너지를 이용하는 비밀을 알고, 삶을 조절하고 지속하는 법을 배운 수행자 는 영원히 젊음을 유지할 수 있다. 이것이 시간에서 벗어나고 하 루 24시간 내내 정력적인 활동을 할 수 있으며 언제나 새로움과 풍부한 에너지와 젊음을 지닐 수 있는 요가적인 방법이다.
스와라요가
스와미 쉬바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