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그래프 그리기
○ 준비물: 도화지 1장, 볼펜 또는 연필, 자(?)
○ 그리는 방법
- 도화지 크기에 맞게 ㄴ자 모양의 선을 크게 그린다.
- 세로는 감정지수 –100~+100으로 나누어 눈금을 그린다.
- 가로는 나이로 나눈다. 0세부터 시작하여 자신이 살고 싶은 나이까지 표시한다.
나이는 가급적 10단위로 나누는 것이 좋겠지만 꼭 그럴 필요는 없다.
- 그래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여러 사건들을 중심으로 적절하게 눈금을 매기면 된다.
- 0세부터 자신의 감정에 해당되는 감정지수에 점을 찍는다.
- 각 나이에 찍은 점과 점을 잇는다. 그래프의 모양에 따라 색칠을 해도 좋다.
- 그래프를 보면서 주요 굴곡지점을 이야기 식으로 나누게 된다.
과거의 삶에 대해서는 추억을 떠올려가며 나누고, 미래는 어떻게 살고 싶은지 나누면 된다.
* 참고사항
- 가장 좋았을 때, 가장 슬펐을 때, 힘들고 고통스러웠을 때, 가장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던 사건, 가장 부정적인 영향을 주었던 사건, 가장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 사람, 가장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 사람, 인생의 황금기, 인생의 암흑기 등을 생각해 가며 그리되, 현재 삶에 점수를 부여할 경우 100점 만점에 몇점쯤 될지 스스로 평가해 보고, 은퇴 후에 하고 싶은 일을 생각해 보도록 한다.
- 연령은 주로 10대, 20대, 30대, 40대, 50대, 60대, 70대, 80대로 나누는 것이 일반적이며, 각 연령대에 이루고 싶었던 일, 하기 싫었던 일을 떠올리며 그리는 것이 좋다.
- 사건별로 구성하는 것도 좋다. 출생,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 결혼, 출산, 취직, 사업시작, 예수님과의 만남, 가족의 소천, 기타 등의 사건을 떠올리며 그래프를 구성할 수도 있다.
- 과거의 그래프는, 가정, 직장, 교회, 사회(학교 포함) 등 삶의 영역을 생각해 보고, 부모님, 친구들, 아내, 아이들, 친척들, 형제자매들을 떠올리면 그래프를 그리는데 도움이 된다. 미래의 그래프는, 어떤 이야기를 써 갈 것인지, 우리 자신의 역할은 무엇인지 등을 생각하면 그리면 된다.
- 성경 속의 인물들을 떠올리며 누구를 좋아하는지, 왜 좋아하는지 생각해 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갈렙, 바나바, 야곱, 베드로, 바울, 실라, 디모데, 한나, 다말, 라합, 룻, 입다, 기드온, 다윗, 요나단, 아브라함 등등이 그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