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동기 진위 감정에서 반드시 파악해야 할 요점을 당신은 얼마나 알고 있습니까?
소스: 동북아문물감정연구원
고대 중국의 청동기는 정교하게 제작되어 세계 청동기 중에서 매우 높은 평판과 예술적 가치를 누리고 있으며, 중국 4000여 년의 청동 발전의 고도의 기술과 문화를 대표하며, 예로부터 예술품 수집품류 중 중 중기로 여겨져 왔다.
청동기를 감정하려면 네 가지 요점부터 시작해야 한다.
1.녹색
청동기는 수천 년을 거쳐 오늘날까지 전해지고 있는데, 크게 세 가지 방법으로 흙에 들어가거나 물에 빠지거나 대대로 전해진다.행인들은 놋그릇이 물에 빠진 지 천 년이 지나면 껍데기처럼 푸르고 옥처럼 윤기가 나며, 천 년이 채 되지 않아 비록 푸르지만 맑지 않으며, 흙물에 들어가지 않은 유기는 그 색이 자갈색이며, 주사 반점이 있고 심지어 반점이 솟아 있다고 말한다.일반적으로 오늘날까지 전해지는 것은 대부분 구리이며, 구리 품질의 차이와 각 지역의 토양 품질 및 수질 차이로 인해 토양에 들어가는 구리 제품의 녹색도 다르며 일반적으로 녹, 붉은 녹, 푸른 녹, 자주색 자수 등이 있습니다.
놋그릇을 얻으려면 먼저 눈으로 보아야 하며, 녹과 본체가 일치하고 깊이가 일치하며 단단하고 균일하며 촉촉하고 자연스럽다면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녹이다.녹이 기물 위에 떠 있으면 녹이 슬고, 표피가 녹이 슬며, 윤기가 나지 않아 눈이 부신다면 위녹이 된다. 이때 추가 검정을 하여 손을 뜨겁게 비벼 기물을 만지고, 손을 코로 비린내가 나면 위녹이 된다. 천년 구리는 구리 비린내가 나지 않기 때문이다. 또한 뜨거운 알칼리수로 씻으면 위녹이 떨어진다. 만약 씻지 못하면 다시 불에 구우면 벗겨진다. 또는 혀로 핥아도 소금 냄새가 나면 위녹이다.
2. 손맛과 소리
청동기를 손으로 짚어보고 너무 가볍거나 무거우면 주의를 끌어야 하는데, 물론 경험 덕분이다.또한 손으로 물체를 두드려 소리를 들을 수 있으며 소리가 미세하고 가벼우면 소리가 탁하고 '윙' 소리가 나면 주의해야 합니다.
3.무늬와 문양식
이것은 유기를 감별하는 하나의 중점이다.하대의 청동기 문양은 단순하고, 상대의 문양은 화려하고 번잡하며, 여러 번 꽃을 피웠으며, 서주는 대체로 상과 같았으나 후기의 소박하고, 춘추전국의 문양은 참신하고 활달하며 생활의 정취가 풍부하고, 진한중은 실용적이며, 문양이 적고 전대의 세밀함에도 미치지 못했다.또한 시대별로 무늬와 무늬의 내용이 바뀐 것으로 유추, 판별할 수 있다.
문장에 관해서는 그 글씨로 판별할 수 있다.상대의 글씨는 단정하고, 필세가 강건하고, 아름답고 소탈하며, 후기의 다전아수려한 파책체, 주나라 초기에 파책체를 답습하고, 춘추시 서체는 비체와 마른 체, 그리고 올챙이처럼 생긴 '삿갓문', 그리고 도안화된 '조충서', 전국금 글씨는 크고 고심하지 않지만, 글씨는 세로로 길게 늘어서 끝이 뾰족한 '현전' 모형이 있다.3대 때 청동기에 작은 전서체(字体書體)가 나온다면 우스운 일이다.또한 명문의 수와 내용에 따라 판단할 수 있습니다.
4, 동질 및 기식
구리의 식별은 비교적 간단하며 동기의 발바닥을 보면 황동 질감이 나타나면 위조품이며, 발바닥이 구리색을 위조했다면 뜨거운 알칼리수로 문지르면 본래의 모습을 볼 수 있다.놋그릇의 형식과 명칭을 정확히 기억하는 것 외에도 언제 어떤 놋그릇을 주조하고 어떤 스타일의 놋그릇을 언제 주조했는지도 알아야 한다.예를 들어, 프랑슘, 프랑슘은 네모난 용기이며, 국가 말기에 출현한 것으로 3대에 걸쳐 작업하고 녹으로 만든다면 위조품입니다.또 솥과 같이 각 세대에 걸쳐 존재하지만 뚜껑이 있고 짧은 솥이 있으면 3대 물품일 가능성이 낮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