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평진전을 읽어 보니 월지 건록격과 월겁격은 천간에서 식상 재성 관성을 쓴다고 나와 있더군요. 그런데 인성은 왜 빠져 있을까요. 혹 억부론적인 이유가 있을까요? 아니면 그외에 다른 이유가 있나요?
1번..............................2번
庚 甲 ○ 丙..............庚 甲 ○ 癸
申 申 寅 ○..............子 ○ 寅 亥
위 사주의 경우 1번은 칠살격으로 봐야 할까요 아니면 식신격으로 봐야 할까요. 그리고 2번은 칠살격으로 봐야 할까요 아니면 정인격으로 봐야 할까요.
첫댓글 1. 식신제살격
2. 살인상생격
2번은 가용신이라하여 運의 유입에 따라 환경이 달라집니다
자기것이 아닌것을 쓰다가 운에서 用神이 올때 자기것으로 쓰는것이죠~
1번은 진용신으로 보시면 됩니다
용신은 生을 살아감에 나의 환경인데 조화를 이루지 못하면 格이 낮을것이고 조화를 이룬다면 格이 높아질겁니다
건록격이나 월겁격도 인성을 용신으로 얼마든지 쓸수 있겠으나 조화의 유무는 전체를 보고 판단함이 옳습니다
참고하십시요~
위 사주 예문에 대해 어느정도 이해는 갑니다만 궁금한 것은 첫번째 갑경충이 되어 있다는 것이고 두번째 거리가 너무 멀다는 것인데 이것은 전혀 작용을 고려하지 않아도 될까요?
@바벨 아닙니다~
고려해야 할 사항들입니다
根苗花實 시간적인 흐름속에서 명조를 관찰해야 하는 부분들도 있습니다
구조론적인 부분도 반드시 가미시켜서 살펴주셔야 합니다
@보성 정원기 그렇군요,, 그럼 처음 질문인 비견겁에 식재관을 찾아 사용해야 한다고 나와 있던데 왜 인성은 없을까요
@바벨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맛집에 가면 자신있는 메뉴들을 선보입니다
전문분야도 아닌데다 맛없는 메뉴를 선보이지는 않을거 같아요
인성을 쓰지 않을 이유는 없을것이고 사용해서 吉, 凶은 다음 문제가 될것입니다
선생님 덕분에 오늘 자평진전을 다시 한번 살펴보는 계기가 될거 같네요~
가급적 현장에서 답을 구해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제가 듣기에는 왜 인성이 기록이 안되어있는지가 그리 중요하게 다가오지는 않는군요~
@보성 정원기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격국법의 이론에 대해 먼저 인지해야 할 사안이 있는데, 그건 바로
격국 이론이 이론을 위한 이론인지, 실제 맞추기 위한 이론인지, 그점을 분명하게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제가 수십 년간 연구한 바로는 전자입니다.
록겁격이 인수를 쓰지 않는 이유는 역용격국이기 때문입니다.
양인격도 마찬가지입니다. 양인이 아무리 허약하여도 인수를 쓰지 않습니다. 록겁도 마찬가지로 아무리 허약해도 인수를 쓰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그냥 이론을 위한 이론이 그렇기 때문입니다.
공부 노력에 비해 격국법은 소득이나 영양가가 없습니다.
그러나 한 가지 좋은(?) 점은
격국 운운하고 있으면
뭘 아주 깊이 연구하고 공부한 고수인 양 남에게 그럴듯하게 드러내 보일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렇다면 인수의 경우 현실적인 상담에서는 인수를 사용할 수 있다는 이야기 인가요?
@바벨 격국법은 이론 자체가 잘못된 이론이라는 말씀입니다.
인수를 쓴다는 건
인수(문서 문제, 계약 문제, 선생이나 스승과 관련된 문제 등)에 관한 일을 살필 때 쓴다는 말이 되어야 하며, 그것이 올바른 방법론이 됩니다.
그러나
격국법에서 뭘 쓴다는 애기는, 용신을 따질 때 그걸 쓴다는 얘기인데
그게 잘못되었다는 얘깁니다.
그리고
윗글 본문을 보니
공부를 정확하게 하고 계시지 못한 듯합니다.
격과 용신을 구분하셔야 합니다.
두 사주가 모두 록겁격입니다.
@인당 전우창 아하 격과 용신을 구분해야 한다.. 무슨 말인지 알겠습니다.
@바벨 다시 생각해 보니 월지 투간된 것을 격으로 잡고 월지를 용신으로 잡는것이 맞나요?
록겁격에서도 인수가 희신으로 사용합니다
祿劫用官印護者
財生喜印
祿劫用財而帶傷食,財食重則喜印綬
건록격에 정관을 쓰는 녹격용관(祿格用官)의 경우는 정관이 천간에 투출하면 기특하게 된다.
재와 인이 상수(相隨)해야 좋고, 고관무보(孤官無補:)가 됨을 꺼린다.
정관을 쓰는데 인수로 정관을 보호하는 경우가 있다.
양인격에서도 인수가 희신으로 사용됩니다
관살이 양인을 제복하는 경우에 역시 식상이 있어도 귀하게 되는 것이 있다.
(양인관살제인대식상인호官殺制刃帶傷食印護) 무슨 까닭인가?
그것은 인수가 있어서 관살을 보호하거나
然亦有官殺制刃帶傷食而貴者,何也?或是印護
양인이 변하여 인수가 되는데, 정관이나 칠살이 천간에 투출하여 양인을 제거하고 인수를 남겨 놓으면
그 격국이 더욱 청수하게 된다.
1번은 식신격.....2번은 록겁격입니다
庚 甲 ○ 丙..............庚 甲 ○ 癸
申 申 寅 ○..............子 ○ 寅 亥
[항상 월지 중심입니다 월지 이외에서 격국을 구하게 되면 외격이 됩니다]
庚 甲 ○ 丙
申 申 寅 ○
건록격이라고할지라도 월지 지장간에서 투간한 것을 먼저 쓰나요. 세력이 강한 식재관을 쓰는 것이 아니구요
@바벨 항상 월지가 중심입니다
투간한 것을 먼저 살펴야합니다
그리고 비록 다른 왕성한 세력이 존재한다고 해도
그것은 나를 위협하는 또 다른 세력이고 나의 세력이 아니라고 보면 됩니다
@갑진 네 친절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바벨 팔자 주변에 경신금이 많아서 일간과 월간이 무너지는 경우를
기명종살이라 합니다
그런데 일간과 월지가 약하더라도 살아 있으면 "기명"이 될 수가 없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파격이라고 말하며 종살에 실패한 것으로 판단합니다
기명종살로 보지 못한다면 그것은
곧 정격으로 봐서 파격이라 보는 겁니다
월지세력을 버리고 주변 세력이 강한 칠살격이라 본다는 것은 곧
기인취살이라는 뜻이 되겠죠
기인취살이 되려면 정당한 팔자구성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