乾) 辛丑 庚寅 庚午 丙戌
庚금이 삼합의 中神 午에 앉아 화국을 지휘한다. 시에 丙화 칠살을 戌중 辛금과 년간의 辛금이 합살한다.
일간은 겁재를 이용해 관살을 조절하고 한편으로 관살로 겁재와 비견 견재의 고지를 제압한다.
일간 庚금은 午에 앉아 재성을 자기 쪽으로 끌어당기고, 인성이며 관성고인 戌을 자신의 것을 사용하며
시지에서 투간한 辛금을 이용해 칠살을 합살하여 자신의 권위를 드러낸다.
재성이 관을 생하고 있고 재성에서 투간한 칠살은 겁재가 대신 잘 처리한다.
합살로 길들여진 편관으로 년지에서 투간한 辛금을 합하여 년지 丑 비겁고를 통제하므로 자신의 능력을 발휘한다.
재성을 자신에게 끌어당기는 힘이 있고 겁재와 비겁고를 통제하는 수완이 있다.
월간 庚금은 도끼가 아니라 낫과 전지가위와 같아서 적절히 寅목을 다듬어준다. 비견이 재성을 잘 관리해준다.
寅丑암합이 있어 재성이 비겁고와 소통하고 있다. 내가 통제한 비겁고가 나의 재성과 소통을 잘한다.
내가 만든 상품이 널리 유통되는 것이다. 재성은 재물도 되고 부하도 된다. 내 부하들이 세상의 흐름을 잘 읽는다.
일간은 그저 관성 午에 앉아서 삼합을 지휘하고 편관을 이용해 경쟁상대를 가볍게 처리한다.
삼합이 있으니 조직이 크고 년에 있는 겁재와 비견고를 경쟁에서 물리치니 국내외로 경쟁력이 있다.
乾) 戊午 甲寅 庚申 癸未
도끼로 나무를 베어 아궁이에 불을 지핀다. 벽갑인정이라는 용어를 풀어 쓰면 그렇다.
천간에서의 벽갑인정이 아니라 지지에서의 벽갑인정이라 그 쓰임이 작다.
인월의 벽갑인정은 조심해야 한다. 나무가 다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춘불용금이라는 말이 있다.
천간에서만 금이 목을 다듬으면 가지치기가 되지만 지지에서 금극목을 하면 자칫 목이 완전히 손상될 수 있다.
기둥이 무너질 수 있다. 빨리 발전할 수 있지만 추락하기도 쉽다.
인월의 목은 자칫하면 손상되기 쉽다. 이 사주는 화가 있어 申금을 절제케 하는 측면도 있다.
申금이라는 도구가 화의 제련을 받으면 품질이 더욱 좋아진다.
재성격으로 보면 자평진전은 癸수 상관이 불필요하다고 보는데
이 사주에서 癸수는 년간 戊토와 소통하는 작용을 한다. 각 글자들이 다 효율적으로 쓰이고 있다.
다만 癸수는 경금을 녹슬게 하므로 건강상 하자가 있거나 자식문제가 약간 있을 수 있다.
乾) 辛未 庚寅 丙辰 庚寅
寅목을 경금이 가지치기 하고 있다.
이런 손님을 만나면 가위나 칼로 뭔가 자르고 붙이고 창고나 상자에 넣기도 하네요.
이렇게 통변하면 나머지는 손님들이 다 말한다.
격국으로 뭔가 맞출려고 애쓰지 않아도 된다.
금극목의 특성상 칼과 가위를 쓰는 사람이라고 해도 크게 틀리지 않다.
봄에 이렇게 가지치기를 많이 하는 곳은 많지않다. 녹차밭이라 해도 잎따기는 조금 빠르다.
가치지기로 불을 붙여도 병화가 辰토 수고에 앉아있어 빛이 밝지 않다.
년간 辛은 丙화의 빛을 가릴 수 있다. 그래서 그릇이 좀 작다.
명리학의 고전이라고 할 수 있는 난대묘선은은 온갖 비유로 가득차 있다.
말이 하늘을 나르고 배를 저어 은하수로 나아가고 꽃들이 피고지고 천둥번개가 울려퍼진다.
인간이 지닌 형상력 상상력을 통해 논리적 한계를 극복하려는 것이다.
목화통명은 나무에 꽃이 활짝 피었다는 말이고
금수상함은 바위틈에서 샘이 솟는다는 말이다.
비천록마는 하늘에 멋진 말이 날고 있다는 뜻이다.
정란차는 우물에서 물을 퍼올리는 것을 말한다.
명리학에서 물상론이 차지하는 비중은 제법 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