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베트남의 과자 시장 매년 5-6%씩 꾸준히 성장 중 -
□ 시장 규모 및 동향
ㅇ 유로모니터 통계자료에 따르면, 2018년도 베트남 내 과자 판매액은 5억3760만 달러 규모임.
- 베트남 내 주요 판매되는 과자의 분류는 가공된 스낵류(과일 및 육류 가공포함), 견과류, 튀김류(포테이토 등)로 구분되며 시장 점유율은 각각 33%, 30%, 24%임.
- 베트남의 과자 시장은 꾸준히 규모 및 투자가 확대돼 매년 평균 5-6%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음.
베트남 내 과자 판매액 동향
(단위: US$ 백만)
*주: Savoury snacks류 기준
자료: 유로모니터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ㅇ 베트남의 과자(HS 코드: 190590)의 총 수입액 규모는 2017년 기준 3000만 달러 규모로 2015년 대비 64.8% 성장했음.
최근 3년 내 과자 수입액 규모
구분 | 2015 | 2016 | 2017 |
수입액(US$ 천) | 18,256 | 24,594 | 30,082 |
전년대비 증감률(%) | -3.4 | 34.7 | 22.3 |
자료: ITC Trade map
ㅇ 대베트남 과자 수입액 규모 1위는 말레이시아로 전체 수입액의 38.8%를 차지하고 있음.
- 2위는 태국(20.7%), 3위는 한국(9.9%), 4위는 대만(6.9%)으로 그 뒤를 잇고 있음.
과자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단위: US$ 천, %)
연번 | 국가 | 2015 | 2016 | 2017 | 증감률 |
1 | 말레이시아 | 5,969 | 9,901 | 11,681 | 18 |
2 | 태국 | 4,763 | 4,726 | 6,243 | 32.1 |
3 | 한국 | 1,916 | 2,076 | 3,007 | 44.8 |
4 | 대만 | 874 | 1,523 | 2,092 | 37.4 |
5 | 일본 | 403 | 1,540 | 2,011 | 30.6 |
6 | 미국 | 180 | 602 | 1,053 | 74.9 |
7 | 중국 | 950 | 1,040 | 795 | -23.6 |
8 | 프랑스 | 588 | 1,127 | 750 | -33.5 |
9 | 인도네시아 | 1,155 | 693 | 723 | 4.3 |
10 | 이탈리아 | 697 | 350 | 493 | 40.9 |
| 기타 | 761 | 1,016 | 1,234 | 21.5 |
| 합계 | 18,256 | 24,594 | 30,082 | 22.3 |
자료: ITC Trade map
□ 대한국 수입규모 및 동향
ㅇ 한국 과자 수입량은 꾸준하게 증가, 2017년 과자 수입량은 전년대비 44.8% 상승했음.
- 2017년도 한국의 베트남 과자 수입액은 약 300만 달러 규모임.
ㅇ 수입산 과자의 경우 현지 생산 과자에 비해 가격대가 2~3배 비쌈.
- 다양한 종류와 시선을 끄는 패키징으로 현지 소비자의 관심을 끌고 있으나 가격장벽이 높아 현지 생산 제품에 비해 판매량은 높지않은 상황임.
- KOTRA 하노이 무역관과 한국산 과자를 전문적으로 수입 및 유통하는 M사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한국산 과자는 타 국가인 일본및 동남아시아 과자보다 더 종류가 다양해 시장 반응이 긍정적인 편이다. 과거에는 현지에 거주하는 한국인 위주로 구매가 이뤄졌으나한국 제품의 현지 유통망 확대, 한류의 긍정적인 영향 등으로 인해 현지 소비자들에게도 친근한 제품이 돼가고 있다.” 전함.
베트남 내 판매 중인 한국산 수입과자 사례
자료: Lotte Vietnam, Adayroi, GS25 Vietnam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베트남의 Savoury snacks류(짭짜름한 스낵) 의 기업 시장 점유율은 2018년 기준 Orion(17.6%), Mondelez Kinh Do(13.7%), Liwayway Food industry(11.6%), Pepsi Vietnam(11.3%), Tuyen Ky(6.3%) 순임.
- 베트남의 과자 시장은 외투기업이 주도 중이며, 현지 기업의 경우 건조 식품 스낵류를 판매하는 Tuyen Ky사가 시장 점유율 6%로현지 소비자들에게 인지도가 구축돼 있음.
Savoury Snacks 베트남 시장 점유율
자료: 유로모니터
ㅇ 과자 제품 생산의 경우 복잡한 제조 기술을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에 많은 국내외 기업들이 잠재력이 높은 시장에 합류하고 있음.
- 지금까지 베트남 과자 시장은 Liwayway Holdings Company Limited(필리핀)의 Oishi, PepsiCo Foods(미국)의 Poca, Orion Corporation(한국)의 O'Star와 같은 유명 브랜드가 주도해왔음. 이 브랜드들은 모두 현지에 생산공장을 두고 있으며 시장 점유율을지속적으로 확대 중임.
- 가령 신규 진출업체인 Koikeya Vietnam Co., Ltd.(일본)는 2017 년 베트남 동나이성에서 생산 공장을 짓고 870만 달러를 투자했으며, 연간 생산량은 4200톤에 달함. 2017년 10월부터 신제품을 출시하기 시작했으며, Koikeya Vietnam은 향후 3년 내에 판매액이 870 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측했음.
□ 관세율, 수입규제, 인증절차 및 제도
ㅇ 베트남 내 과자 수입과 관련한 특별한 수입 규제는 없음. HS CODE 1905에 해당되는 협정 세율은 하기와 같음.
- Circular 39/2018/TT-BTC에 따르면 수입 통관 시에 수출입 신고서, 인보이스, 선하증권(Bill of loading), 원산지 증명서(있을시) 등이 필요
관세율 표
자료: 베트남 세관총국
□ 유통채널
ㅇ 베트남 과자류의 유통구조는 다른 식료품 제조업의 유통구조와 상이하지 않음.
- 현지 생산된 과자류는 지역별 유통 에이전시를 통해 소비자에게 공급, 해외에서 수입된 과자류는 수입업체를 통해 현지 소비자들에게 공급되고 있음.
□ 시사점
ㅇ 식품 안전과 관련한 이슈는 베트남 내에서 다양한 간식 종류를 포함해 FMCG 제품을 찾는 소비자들 사이에서도 중요한 사안으로고려되고 있음.
- 베트남 소비자들이 글로벌 브랜드의 제품을 선호하는 이유 또한, 명확하게 원재료의 성분이 공개돼 있기 때문으로 스낵 제조업체는 제품의 성분표시에 유의할 필요가 있음.
ㅇ 베트남에서 정기적으로 개최되는 현지 식품 관련 전시회 및 박람회를 통해 제품 홍보가 가능함.
2019년 개최 유관 전시회 정보
Vietnam Expo- The 29th Vietnam International Trade Fai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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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기: 2019년 4월 10~14일
장소: International Center of Exhibition Hanoi(ICE)
웹사이트: http://www.tradepro.vn/vi/hoi-cho-trien-lam/ha-noi/208-vietnam-expo-hanoi
주최: 베트남 산업무역부
참가 규모: 550개사 내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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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23th International Exhibition on Food & Bever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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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간: 2019년 8월 7~10일 장소: Saigon International Exhibition & Convention Center(SECC) |
The international Exhibition on Food & Beverage |
기간: 2019년 11월 6~9일
장소: Hanoi International Exhibition Center(ICE) |
자료 : KOTRA 하노이 무역관 종합
자료: 유로모니터, ITC Trade map, Lotte Vietnam, Adayroi, GS25 Vietnam, 베트남 세관 총국, 현지 언론, KOTRA 하노이 무역관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