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내 65세 이상 노인이 25%를 돌파, 초고령사회로 진입한 가운데 노인 교통비 지원은 지자체별로 천차만별인 것으로 나타나 거주지에 따른 상대적 불이익 논란이 일고 있다.
강원도 18개 시군 가운데 65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시내버스 무료 탑승 등 교통비가 지원되는 곳은 총 14곳이다.
춘천(시장 육동한 50회)·강릉·삼척·홍천·고성의 경우 월 20회 시내버스를 무료로 탑승할 수 있고, 속초와 인제, 양구는 각각 10회, 30회, 6회 무료 이용이 가능하다. 정선은 시내버스, 철원은 농어촌버스와 공영버스를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다.
또 태백은 바우처 택시 카드를 지급해 월 최대 10만원까지 총 요금의 70%를 개별 환급하고, 횡성은 농어촌버스 하루 4회 이하로 무료 승차 혜택을 제공한다. 평창의 경우 올해부터 1000원 농어촌버스 요금 정책을 시행하고, 영월은 기본 4㎞당 1100원에 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반면, 무료 승차 등 노인 교통비 혜택이 지원되지 않는 지자체도 있다. 화천과 양양은 노인 교통비를 위한 별도의 지원 정책이 없다.
원주와 동해 역시 고령 운전자 면허를 반납하는 경우 10만원 상당의 교통카드 또는 10만원 상당의 교통비가 지원되고 있지만, 65세 이상 노인을 위한 교통비 지원은 따로 제공되지 않는다.
행정안전부 주민등록인구 통계에 따르면, 지난 2024년 11월 기준 도내 65세 이상 인구는 38만 4585명으로 도 전체 인구인 151만 8700명의 25.33%다. 강원도 내 인구 4명 중 1명이 노인인 셈이다.
이건실(37회) 대한노인회 강원도연합회장은 “시군별로 어디는 지원이 되고 어디는 안 되다 보니 형평성 문제가 불거지고 있다”며 “최근 노인연령을 높인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는데, 차라리 지원 연령을 높이더라도 지자체별로 일원화해 대폭적으로 지원한다면 더 효과적일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