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2025 전략 발표
현대차는 12월 4일 2025년 중장기 전략 및 재무 목표를 발표하였음. 동사는 2025년 전 략적 지향점을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Smart Mobility Solution Provider) 로 정의하고 2대 사업구조, 3대 전략 방향, 4대 사업전략을 발표하였으며, 2025년 재무 목표로는 총 61.1조원의 투자, 영업이익 8% 달성, 시장점유율 5%를 제시함
디바이스(Device)와 서비스(Service)의 양대 사업 축
2대 사업구조: 스마트 모빌리티 디바이스, 스마트 모빌리티 서비스. 디바이스(Device)는 내연기관차, 전동차 등 제품을 의미하며, 서비스(Service)는 차량 서브스크립션 (Subscription), 차량호출서비스, 로보택시(Robotaxi), 자동차 보험, 차량 유지 보수 등 다양한 모빌리티 서비스를 의미함
3대 전략방향: 내연기관의 고수익화, 전동차 Top-tier 리더쉽 확보, 플랫폼 사업기반 구 축. 수익성 강화 전략의 핵심은 생산 체계의 유연성 확보를 통한 수요 중심의 생산 최적 화, 원가 관리 체계 혁신을 통한 구조적인 원가 경쟁력 확보 2가지로 볼 수 있음. 플랫폼 사업 기반 구축은 MSP(Mobility Service Provider)와 협업을 통해 고객 기반을 확대하 고 서비스를 패키징해 상품성을 높인다는 계획
2025년까지 총 61.1조원 투자
현대차는 2025년까지 전략 체계 전환을 위해 61.1조원을 투자할 계획. 총 61.1조원 투 자 금액 중 기존 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비용은 41.1조원, 미래사업기반 확보를 위한 투자는 20조원으로 구분됨. 미래투자금액은 세부적으로 전동화 9.7조원, 자율주행 1.6조 원, 커넥티비티 0.9조원, 로보틱스 1.5조원, UAM(Urban Air Mobility e.g.플라잉카) 1.8 조원, 모빌리티서비스/플랫폼 1.8조원으로 나누어짐
현대차는 2025년 영업이익률 8%, 시장점유율 5%를 제시하였음. 2019년 2월 제시했던 목표 수치는 2022년 기준 영업이익률 7%, ROE 9%를 제시하였음. 당초 제시했던 개선 목표의 연장선상에 있는 것으로 볼 수 있음
2020년 수익성 목표로 영업이익률 5% 제시
2020년 수익성 목표로 영업이익률 5%를 제시하였음. 영업이익 5.2~5.5조원 수준을 제 시한 것으로 현재 시장 컨센서스 대비 10~15% 이상 높은 수준. 시장의 우려와 달리 전 사적 비용 절감 활동과 GV80, G80, 그랜저 등 주요 신차 출시를 통한 수익성 개선 가능 성에 대해 자신감을 보인 것. 당사는 현대차가 2020년 매출액 108.2조원(+2.6%yoy), 영업이익 5.2조원(+39.1%yoy, 영업이익률 4.8%)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함. 현대차의 구조적 개선 활동 지속되고 있으며 시간이 지날수록 그 효과 구체화 될 것으로 예상됨. 한편, 전일 3,084억원 규모의 자사주 매입 계획을 발표하였는데 안정적인 실적 흐름을 바탕으로 대규모 투자 활동과 주주환원정책을 병행할 수 있다는 점도 매력적임
유진 이재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