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고양시는 신청사 국제설계공모 당선작으로 ‘캠퍼스 커뮤니티 플랫폼’이란 주제의 작품을 13일 최종 확정했다.
고양시 신청사 건립사업은 대지면적 7만3000여㎡, 연면적 7만3946㎡, 총 사업비 약 2950억원의 규모로 2023년 착공·2025년 준공을 목표로 추진된다.
이번 공모전 당선작은 나우동인건축사사무소와 Henning Larsen Architects(덴마크), 아이엔지그룹건축사사무소가 공동으로 참여했다. 고양시민과 자연, 그리고 건축이 연결되는 열린 캠퍼스형 공공청사로 구현한 점이 특징이다.
청사가 하나의 단일화 건축물이 아닌 통로로 연결된 분산화된 건물이라는 것이 눈에 띄는데, 향후 특례시의 행정기능 확장을 고려하고 코로나19와 같은 팬데믹과 상황 발생시 공간별 차단 등을 통해 탄력적인 청사 운영을 유지하기 위함이다.
또한 시민에게 언제나 열려있는 청사를 목표로 동서남북 어느 곳에서나 접근 가능하도록 구성됐다. 건축사무소 관계자는 “시청사가 단순한 행정기관이 아닌 시민과 상호 공유할 수 있는 생활의 일부분 속 공간이 되길 바란다”고 설명했다.
고양시 신청사 건립 국제설계공모는 지난 8월 18일 시작돼 48개국 201개 업체가 참가등록을 했다. 이후 국내 25개 업체와 덴마크, 미국, 영국, 프랑스 등 국외 9개국 13개 업체 등 총 38개 업체가 단독 또는 컨소시엄을 통해 19개 작품이 출품했고 시는 엄격한 기술심사와 본심사를 통해 최종 5개의 입상작을 선정했다.
첫댓글 고양시청 낡고 좁기로 유명한데 드디어 새로 만드네
고양시는 좀 해야됨
축구전용경기장 만들자
원래대곡역 뒤에 지으려다가 당시 공무원들이 미리 입도선매투기하고 동시에 원당구일산 주민들반발로 무산됐었ㅈ는데
대곡이었으면 진짜 쿼드러플 역세권이었을텐데 아깝네여
효율이나 편의를 따지즈면 별로 안 좋은 설계 같네요
위치는 그대로인가? 고양시청은 진짜 새로지어도 아무도 반대안한다 ㅋㅋㅋ
고양시청 땅 관련해서 못 옮기는 이유 알았는데 까먹었네ㅡㅡ
시청근처 주민반대와 예정부지였던 대곡역일대 내부정보이용 투기때문에 무산,,,
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