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만길 국장은 "중국은 AFC 챔피언스리그 예선 때 홈경기가 아닌 원정 경기도 생중계를 한다. 중국의 규모가 다르니 가능한 일이다. 한 경기를 시청하는 사람이 최소 800만 명에서 1000만 명이라니 놀랍다"며 "과거 다롄 스더가 4강에 진출했을 때 시청자 수가 1억 2000만 명이라고 들었다. 우리도 고민해야 할 부분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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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팀의 성적이 좋아질수록 시청자숫자는 괴물이된다.
상대팀이 라이벌팀이나 미워하는팀이여도 스타군단이 몰려있거나 상대팀이지만 강한팀을 스폰하는
기업의 브랜드는 상대팀에게도 고급브랜드로 인식된다.
중국팀들과 대결하는 한국팀들..그리고 한국팀을 스폰하는 브랜드들은
수천만명에서 수억명의 중국시청자와 중국일간지에 노출되면서
강팀이미지가 굳어지는 한국팀을 스폰할수록 중국에서의 브랜드고급화 속도는 빨라진다.
예) 첼시의 삼성
첼시를 싫어하는 상대팀팬들도 스타군단과 강팀인 첼시를 스폰하는 삼성은 무의식적으로 강팀과 스타군단이라는 이미지가 그대로 삼성에 투영되어 고급브랜드로 각인된다고한다.
첫댓글 아챔효과
그에비해아챔을무시하는 모질이들
아챔만으로 1조는 간단히 넘을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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