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 방학을 맞은 아이들에게 기억에 남는 추억을 만들어 주고 싶어, 상의한 끝에 생명의 소중함과 방학기간동안 부화시킬수 있는 병아리로 결정을 하였다. 먼저 부화기를 구입하고 유정란을 마트에서 구입하였다. 이때 부화기를 구입하지 않고 스치로품에 전구를 달아 부화기를 만드는 방법도 있다. 우린 첫 시도여서 부화기를 구입하여 유정란 3알을 부화기로 넣고, 습도를 맞추기 위해 미지근한물을 물 투입구에 넣어 닭 21일로 설정하였다. 그후부터 부화기는 온도 37도에 실내 습도를 유지해주면서 한시간에 한번씩 전란을 시켜준다. 유정란하면 구하기 힘들다고 생각하는데 마트에서 파는 계란 코너에서 유정란을 손쉽게 구입할수 있고, 태어난지 얼마 안 된 것으로 구입을 하는게 좋으며 최대한 일주일을 넘기지 않아야 부화율이 높아진다.

7월 19일 오후 5시에 부화기에 들어간 알들이 8월 10일에 새벽 5시에 발생(병아리가 부리로 깨고 나오는것)을 시작 했다. 평균 21일이 걸리는 병아리가 21일이 지나도록 아무런 반응이 없어서 걱정이 되던 찰나여서 작은 계란 껍질이 떨어진것 만으로도 살아 있었구나라는 안도감과 기쁨이 교차했다. 작은 막 사이로 삐악삐악 병아리 소리와 부리가 살짝 보인다.

위 사진은 16시간 동안 깬 모습이다. 넘 힘들게 못나와서 엄마 닭처럼 알깨는걸 도와 줘야 되나 망설였다. 부화기를 열게 되면 습도가 유지가 안되어 막이 병아리 한테 달라 붙어 못 태어 날수 있어 기다려 보기로 했다. 그런데 갑자기 한시간여 만에 진전이 빨라졌다. 아무데나 쪼지 않고 저렇게 둥글게 쪼아서는 마지막에 버둥버둥대다 쩍 갈라지면서 드디어 알에서 벗어 났다.



발생시작 무려 17시간만에 알에서 벗어난 병아리 정말 대견하게 느껴지는 순간이다. 축축하게 젓은 병아리는 제대로 목도 가누지 못하고 일어났다 누웠다를 반복하더니 시간이 지나면서 털도 마르고 힘차게 삐악삐악 울었다. 감동받은 아이들은 환호성에 이어 축하노래를 부르고 태어난 병아리로 부터 눈을 뗄수가 없었다.

알에서 깨어난 후 12시간에서 24시간 부화기 속에 넣어 쉴수 있게 해 줘야 한다. 부화기에서 꺼내더라도 37도 온도를 유지 시켜 주면서 서서히 환경에 적응 할수 있게 도와 줘야 한다.

이젠 제법 병아리 다운 모습이다. 아이들에게는 긴시간을 기다리는 인내를 기를수 있으면서 탄생의 희열을 맛볼수 있고 잘 키우기 위해선 성실함과 책임감을 기를 수 있다. 부화를 첨 접한 나 또한 생명의 신비함을 느끼고 17시간의 긴 시간을 이기고 태어난 병아리가 대단하게 느껴 졌다. 아이들은 부화 시키는 과정에서 제일 기억에 남는 순간으로 알에서 병아리가 팍하고 나오는 순간이라고 말했다. 자칫 지루할수 있는 여름방학 가정에서 병아리의 부화를 통해 생명의 소중함을 아이와 부모가 같이 느끼는 계기가 되었다.
첫댓글 ㅋ 몇일전 울 딸래미 유정란을 들고와서 부화시킨다며... 끝내 실패했네요~
기대가 컸을텐데 아쉽네요..인터넷에 부화기 만들기해보면 나오는데 함 시도해보세요..
대박이군요ㅎㅎ 눈이 초롱 초롱 ~
반응이 없어진 알 중 하나는 무정란이었고, 하나는 저 병아리 태어날때만해도 살아있었는데 결국은 알을 깨고 나오지 못해서죽었어요..부화직전에 알껍질은 일반 계란 껍질의 두께 보다 훨씬 얇음. 두 아이들 앞에서 용기내어 깨트려서 다 보여 주었네요...
정말 산 교육이군요^^ 덕분에 멋진 공부 배우고요
햄스터 암.수컷 길러서 8마리 새끼 낳아서 분양해보고...지금 물고기 구피는 계속 임신과 출산을 반복하는데 새끼를 낳는다는게 특이해요..우리 아이들 출산 할때 처럼 설레이기도하고 생활 중에 작은 활력소가 되는것 같아요..
정말신기하군요!!
가장 믿기 힘든건 마트에서 파는 유정란이 저렇게 살아있는 병아리가 된다는 믿기 힘든 현실.....울 애들 계란 먹기가 좀 그렇다고.. 해요.....
대단한데요.
7살둘째녀석 집에서 먹는 계란으로 병아리 나오냐고 형한테 물어보더니 유정란이 나오는거라하니 유정란이라 써있음 병아리 키운다고 시도하려고 하더라구요.
그쯤 에디슨을 읽었지뭡니까.. 부화기가 판매되는줄알았으면 마이콜송님처럼 해볼껄 그랬어요
알아봐서 아이들에게 보여줘야 겠는걸요.
아이가 담요 덮어서 만들어놓은거 저는 찐 계란으로 바꿔놓고 병아리 안나온다고 일주일후 정리 해버렸는데
역시 다르시네요.
잘배웠습니다. 감사해요
스티로폼에 전구 달고 습도 유지해서 전란(알 굴러 주는거)잘해주면 부화된다고하네요...부화기 만들기해서 검색해보면 나옵니다. 부화기는 사이트에서 구매하면되고..알은 마트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