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 06 18(화) '필리핀 카톡 매일뉴스’
🎈따갈록 한마디 : nailigtas ang marino 나이릭타스 앙 마리노 (선원이 구조되었습니다)🎈
■ 후티반군에 의해 납치된 MV Tutor호에서 구조된 21명의 필리핀 선원들이 마닐라에 도착했습니다. 해외근로자복지국 OWWA는 이들에게 금융 지원 및 식량과 호텔등을 지원했습니다. 현재까지 한명의 필리피노가 방치된 Liberia 소속의 석탄운반선에 있는 것으로 여겨집니다. 이 선원을 찾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 빰빵가 주정부는 불법 포고의 위치를 파악하기 위해서 모든 시장들은 집집마다 조사하라고 지시했습니다. 빰빵가의 모든 시장들은 불법 포고활동에 반대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주지사는 이번주 금요일에 빰빵가 내에서의 모든 포고를 금지하는 안을 발표할 계획입니다. 주지사는 경찰과 각 바랑가이 캡틴들에게 포고 수색작전에 정보를 제공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 블로거 Rendon Labador와 Rosmar Tan에 대해서 빨라완 코론 입장을 금지하는 조치를 취했습니다. 최근 Jho Cayabyab Trinidad 시장 보좌관과의 뜨거운 논쟁 때문입니다. 이들의 행위가 예법에 어긋나고 비 상식적이라는 판단입니다. 이들에 대해서 persona-non grata 기피인물 지정을 내린 것입니다. 발단은 이들이 자신들의 블로그에 코론 사람들을 등장시키면서입니다. 이들은 블로그에서 시장 보좌관에게 손가락 질을 하면서 언쟁하는 장면도 나옵니다. 이에 대해 블로거들은 시정부와 이야기를 나누겠다고 했습니다.
■ 17일 월요일 28개 지역이 체감온도 위험수준을 보이고 있다고 기상청이 밝혔습니다. Aparri, Abucay, 지역은 48도를 보였고, Dagupan City, Tuguegarao City, Casiguran은 46도, NAIA, ISU Echague, Baler (Radar), Daet 등은 45도를 보였습니다.
■ Parañaque City에서 총격전을 벌인 중국인 5명과 필리핀인 1명이 체포되었습니다. 이들은 채무관계 문제로 총격을 벌인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로하스볼리바드의 한 콘도미니엄에 4명이 들어갔다가 6명이 나오는 것이 CCTV에 잡혔는데 그 콘도미니엄 안에 중국인 두 형제가 총격을 당했습니다. 총격을 받은 사람들은 다리에 부상을 입고 병원으로 이송되어 건강을 회복했습니다. 경찰은 필리핀인 2명, 중국인 8명으로 총 10명이 총격에 연루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필리핀인은 빠사이 자신의 집에서, 2명의 중국인은 빠사이 호텔에서 각각 체포되었습니다. 다른 중국인은 클락에서 체포되었습니다. 피해자들은 용의자들에게 돈을 빌린 것으로 보이고, 포고와의 연관성은 없는 것으로 보인다고 했습니다.
■ 필리핀 해경선과 중국 해경선이 월요일 Ayungin Shoal에서 충돌했습니다. 그러나 해경이나 필리핀 군은 이에 대해 입장을 내지 않고 있습니다. 중국 해경측 발표에 따르면 필리핀 물자공급선이 위협적으로 중국배에 접근했다고 합니다. 다행히 양측모두 선박피해나 부상자는 없습니다.
■ 필리핀 군은 중국이 이번 충돌에 대해서 잘못된 정보를 발표한 것에 대해서 참지 않겠다고 했습니다. 군은 필리핀 배타적 경제 수역 안에서 인도주의적인 물자 공급작전에 대해서 중국과 자세히 논의할 의지가 없다고 했습니다. 중국 배가 필리핀 영해에 들어와 있는 것이 가장 중요한 문제라고 다시 강조했습니다.
■ 화요일 기름값이 인상됩니다. Chevron Philippines Inc. (Caltex), and Shell Pilipinas Corp은 휘발류 0.85페소, 경유 1.75페소, 등유 1.9페소 인상을 고지했습니다. Petro Gazz는 등유를 제외하고 동일하게 적용합니다. 화요일 오전 6시부터 가격이 변동됩니다.
■ 인터넷 공급사인 Converge는 월요일 오전 9시부터 인터넷 접속이 원활하지 않았습니다. 월요일 정오까지 정상 복구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정오 이후로도 인터넷 연결이 이상이 있으면 모뎀을 재부팅하라고 권고했습니다. Converge는 2,252,845명의 가입자가 사용하는 인터넷입니다.
■ 해외 송금이 11개월만에 최저를 기록했습니다. 4월 송금액은 25억6,200만 달러로 2023년 5월 24억9,400만 달러이후 최저입니다. 1분기 전체 송금은 미국, 사우디, 싱가폴에서의 증가분의 영향을 많이 받았습니다. 미국에서 송금이 41.1%로 가장 높고 싱가폴 7%, 사우디 6%, 일본 5.1%, 영국 4.5%, 아랍에미리트 4.2%, 카나다 3.2%, 한국과 대만이 2.7%를 기록했습니다.
■ GMA Network Inc.의 뉴스가 필리핀에서 4년 연속 가장 신뢰할 뉴스로 선정되었습니다. Study of Journalism's 2024 Digital News Report가 선정한 것입니다. GMA의 Kapuso network이 신뢰도 72%로 2023년의 74%보다는 조금 낮아졌습니다. TV5가 67%, Philippine Daily Inquirer 66%, Manila Bulletin, Super Radyo dzBB, The Philippine Star 가 각각 59% 등을 기록했습니다. Reuters Institute는 이번 순위가 언급된 언론사만이고 이 외의 언론사들의 신뢰도가 더 높을 수도 있다고 했습니다. GMA News Online이 온라인판에서 이용률 45%, ABS-CBN News 40%, Philippine Daily Inquirer 온라인 30%, Rappler 23% 등을 기록했습니다.
💢 사연을 듣기 전에 대답하는 자는 미련하여 욕을 당하느니라 (잡언 18:13)
●기사편집및제공:
장재중(J.J. JANG, 한인회총연합회고문, 유니그룹회장)
●기사출처:
ABS CBN, INQUIERY, GMA, MANILA, BULLETIN, 주비한국대사관 카카오서비스 등
●송출:
하나님-사람-세상을 연결하는
GMAN Philippines.-CONNECTING TOGETHER
(공동대표: 김영권.이상민선교사)
☆다음카페
https://cafe.daum.net/mustard0691
☆네이버 카페
https://cafe.naver.com/connectingtogether
☆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channel/UC30uVVE8qOvN_Cx54i94GeQ
☆페이스 북
https://www.facebook.com/lsmyas365
☆한인선교사 선교정보네트워크 그룹방
https://open.kakao.com/o/gqhSonk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