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이 늙어 가면 치아가 먼저 늙어간다. 전 국민이 설탕, 감미료가 듬뿍 들어가 있는 가공식이나 즉석식품을 먹다보니 뼈의 골밀도가 떨어지고 잇몸에 염증이 생겨 치아가 상하게 된다.
우리가 보통 사용하고 있는 치약은 인위적으로 가공되어 화학적 물질들로 만들어 지고 있기 때문에 몸에 이롭지 않다. 불에 구워 유해물질을 제거 한 구운소금으로 아침, 저녁 양치질 하고 양치한 그 소금물을 삼키기만 하여도 위궤양, 갑상선, 편도선 식도염, 위염, 위궤양, 기관지 천식 등에 걸리지 않으며 소금으로 양치하면 물을 많이 먹게 되어 신진대사가 잘 이루어지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잇몸에 염증이 생기지 않으며 치아를 튼튼하게 해서 치과에 갈일이 없게 된다. 그 밖에도 폐렴, 간염, 고혈압, 당뇨를 예방한다. 또 소금은 염증을 낫게 해주며 소금 없이는 질병을 다스리기 힘들다.
소금은 천해의 비밀이요 보약이다. 그러나 소금은 어떻게 먹느냐에 따라 독이 되고 약이 된다. 현대 의학에서는 소금을 적대시하면서 하루 2g 이상을 먹어서는 큰 일 난다고 강하게 주장하며 소금을 적게 먹는 것이 현대인의 공통적인 상식으로 되어 있다. 그런데 아무리 소금을 적게 먹어도 병세가 좋아지기는커녕 오히려 악화되는 경우가 많다. 반면 좋은 소금을 올바른 방법으로 먹으면 병세가 놀라운 정도로 호전되는 일이 허다하다. 소금을 많이 먹기 때문에 아픈 것이 아니라, 나쁜 소금을 먹기 때문에 건강을 잃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