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지배인 호텔의 모든 영업과 관리를 책임지며 그 호텔을 대표하는 직책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그의 역량과 인품이 뛰어나야 하며 내부적으로는 존경을 받아야 하고 외부적으로는 참신하고 능력이 있는 자야만 한다.
●역 할 호텔은 무려 230여 종의 직업이 모여 있는 곳이다. 이 다양한 직종을 종합적으로 관리하여 원만한 호텔 업무가 운용되도록 하는 사람이 바로 호텔지배인이다. 즉 객실 예약업무와 판매업무, 접객, 회계, 식당, 주방, 홍보 등 호텔에서 이루어지는 제반 관리업무에 대한 계획을 수렴, 조정하여 종사원의 근무상태를 지휘, 감독한다. 대외적으로는 국제 호텔세미나나 외국 호텔 시찰 등의 일을 하고, 내부적으로는 간부사원 세미나, 연수단, 노사관리, 국내손님 유치를 위한 호텔 신상품 개발에 관한 기획 등이 지배인의 주요업무이다.
●업무의 구조와 현황 관광호텔은 보통 관광호텔, 유스 호스텔, 해상 관광호텔, 휴양 콘도미니움, 가족호텔, 한국전통호텔 등으로 나뉜다. 지배인도 이에 따라 총지배인, 1급 지배인, 2급 지배인, 청소년호텔 관리지배인 등으로 나뉜다. 우선 총지배인은 특급관광호텔의 총괄지배인을 말하고, 1급 지배인은 1급 호텔의 총지배인, 특등급의 현관, 객실, 식당의 업장별 책임자가 될 수 있다. 2급 지배인은 2급 이하 호텔의 총지배인 업무와 1급 호텔의 업장책 임자가 될 수 있다. 청소년호텔 지배인(정교사자격증 소지자)은 총지배인 밑에 업장 별로 3인 정도의 수석 당직 지배인이 있어 업무를 분담한다. 우리나라 사람이 총지배인이 되는 것은 다소 어려운데, 국내의 특급관광호텔 중에는 외국호텔의 체인이 많기 때문이다. 지배인은 해외출장이 잦은 편이고 국제적 체인호텔일 경우 특히 국제 세미나, 해외연수의 기회가 많다.
●전 망 관광업에서 호텔업은 필수적인 영역이다. 호텔이 편해야 우리나라에 대한 인상도 좋고 외화도 많이 벌어들일 수 있다. 그래서 국가는 관광업을 국책사업으로 밀고 있다. 따라서 호텔은 앞으로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하지만 호텔을 아무리 잘 지어도 그것을 움직이는 세련된 맨파워가 없이는 돈을 벌 수 없다. 능력 있는 호텔지배인이 필요한 것이다. 점차 호텔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가 사라지고 깨끗하고 전문적인 직업으로 일반인에게 인식되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에 호텔지배인은 우리 사회에서 인기직업에 속한다. 더욱이 서울이 비즈니스 중심지이자 국제 도시로 자리잡아감에 따라 자질이 높은 호텔지배인에 대한 수요는 갈수록 커질 것으로 보인다.
●적성과 자격 호텔지배인은 서비스업에서 지도자의 위치를 맡고 있으므로, 밝고 낙천적이며 봉사적 기질이 있고 리더십을 갖춘 사람이어야 한다. 호텔지배인이 되려면 한국관광공사가 매년 3,4월에 주관하는 시험에 합격해야 한다. 이 시험은 총지배인, 1급 지배인, 2급 지배인 시험으로 나뉜다.
1) 2급 지배인 시험은 대학에서 관광관련학과를 전공하거나 호텔의 현관, 객실, 접객 종사원 자격증을 취득하고 3년 이상 실무경력이 있는 사람에게 응시자격이 주어진다. 특히 국가에 서 지정한 전문교육기관에서 2급 지배인 양성과정을 이수하였거나 4년제 대학에서 호텔경영 분야를 전공한 사람에게는 필기시험이 면제된다.
2) 1급 지배인 시험을 치를 수 있는 사람은 2급 지배인 자격을 취득하고 4년 이상 실무경력이 있는 사람에 한한다. 2급 자격을 따고 1등급 이상의 관광호텔에서 부장급 이상으로 5년 이상 종사한 경력이 있는 사람이거나, 2급 자격증을 따고 2등급 이하 관광호텔에서 총지배인 업무에 5년 이상 종사한 경력이 있는 사람은 필기시험이 면제되는 혜택이 있다.
3) 총지배인 시험은 1급 지배인 자격을 취득하고 5년 이상의 실무경력이 있는 사람에게 응시자격이 주어진다. 또 1급 자격을 취득하고 특 2급 이상의 관광호텔에서 부장급으로 혹은 1등급 이상의 관광호텔에서 5년 이상 총지배인으로 종사한 사람에게는 필기시험이 면제된 다. 또 호텔경영분야의 박사학위 소지자로 호텔에서 3년 이상의 실무경력이 있는 사람에게는 자동적으로 총지배인 자격을 부여한다.
▶업장 지배인 각 업장에 총지배인 휘하에 섹션 지배인 이 있으며 그 업장을 책임지고 운영, 영업을 해 나간다
▶당직 지배인 야간 지배인 이라고도 하며 주간에 총지배인을 대신하여 근무하며 야간에 모든 사 항을 책임지며 그 권한도 야간에는 그 업체를 대표를 하므로 중대한 직책이라고 볼 수 있다.
●취 업 주로 총지배인은 호텔의 소유인 이나 대 기업 일 경우 이사회등에서 인선을 하게 되므로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취업이 어렵다고 본다. 평소에 친분을 쌓아두거나 외부적으로 그 능력이 인정이 되면 스카우트가 될 수 있다. *관광호텔에서는 지배인의 급수 가있으며 2급.1급.총지배인급 으로 3단계 가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