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키신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158.1km(히메지~니이미)
궤간 : 1067mm
역수 : 36개 역(히메지~니이미)
단선/복선구분 : 전 노선 단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비전철화
폐색방식 : 자동폐색식/특수자동폐색식(전자부호조사식)
인가최고속도 : 히메지~코즈키 구간 100km/h, 나머지 구간 85km/h
운전지령소 : 히메지~히가시츠야마 구간 : 오사카종합지령소 히메지지령소,
히가시츠야마~니이미 구간 : 오카야마종합지령소 츠야마파출
히메지~하리마신구 구간 IC카드 이용 가능
JR키신선은 히메지를 출발해서 서쪽으로 주고쿠 산지의 정중앙을 꿰뚫어 오카야마현의 니이미에 이르는 로컬노선으로, 유노고온천 등 다수의 관광지를 지나며, 산인지역과 산요지역을 잇는 인요연락선의 하나로 알려져 있다. 1970년대 이후로 주고쿠고속도로의 개통과 JR버스 주고쿠가 운행하는 고속버스의 영향으로, 인요연락선의 기능과 츠야마~간사이 지역간의 간선 수송 기능을 상실하고 주변 지역의 통근/통학 노선으로의 역할만 일부 남아 있다. 1989년에 급행열차가 폐지되고, 1994년에 제3섹터 회사인 치즈급행이 개통되면서 간선 수송 대신 지역수송으로 성격을 전환하였다.
1989년 급행 <미사사>와 <미마사카>가 폐지된 이후, 우등열차가 운전되지 않고 보통열차만 운전되고 있다. 운행계통은 히메지~코즈키, 코즈키~츠야마, 츠야마~니이미 이렇게 3개로 나뉘어 있고, 1인승무 운전이 되고 있다. 전 노선을 운행하는 열차는 없으며, 일부 열차는 정기적으로 보수공사 기간 중에 운휴하는 열차도 있다. 히메지~코즈키 구간은 1시간당 1편 정도가 운행하며, 고속화공사가 완성되어 2010년 3월 13일부터는 열차가 증편되며 신형열차 키하122/127계의 투입도 늘어나게 되었다. 코즈키~츠야마 구간은 운행 편수가 적어 3시간 정도 운행이 없는 시간대도 있다. 쥬고쿠카츠야마~니이미 구간이 키신선 중에서도 제일 한산한 구간에 속한다. 2010년 3월 13일 시각표 개정으로 전 열차가 각 역에 정차하는 열차가 되었다. 키신선의 36개 역 중에서 상시 유인역은 히메지역 뿐이며, 그 이외의 역은 상시 무인역이거나, 시간대에 따라서 무인역이 되는 역이 있다. 1950년대에는 히메지를 출발해서 츠야마, 니이미, 빙고오치아이, 미요시를 거쳐 히로시마까지 운행하는 열차도 있었다.
히메지~하리마신구 구간에서 IC카드의 사용이 가능하다. 히메지~코즈키 구간은 긴키총괄본부 고베지사 히메지철도부의 관할이며, 미마사카도이~니이미 구간은 오카야마지사가 관할한다.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1(히메지 -> 사요)
하행열차 동영상2(사요 -> 츠야마)
하행열차 동영상3(츠야마 -> 니이미)
상행열차 동영상1(니이미 -> 츠야마)
상행열차 동영상2(츠야마 -> 코즈키)
상행열차 동영상3(코즈키 -> 하리마신구)
상행열차 동영상4(하리마신구 -> 히메지)
3. 역사
1923/08/21 - 사쿠비선 츠야마~미마사카오이와케 구간, 츠야마~츠야마구치 구간 개업.
1924/05/01 - 사쿠비선 미마사카오이와케~쿠세 구간 연장개업.
1925/03/15 - 사쿠비선 쿠세~쥬고쿠카츠야마 구간 연장개업.
1928/03/15 - 인비미나미선 츠야마~히가시츠야마~미마사카카모 구간 개업.
1929/04/14 - 사쿠비니시선 니이미~이와야마 구간 개업. 원래 사쿠비선은 사쿠비히가시선으로 개칭.
1930/09/01 - 히메츠선 히메지~요베 구간 개업.
1930/12/11 - 쥬고쿠카츠야마~이와야마 구간 연장개업. 사쿠비히가시선과 사쿠비니시선이 합쳐져서 다시 사쿠비선으로 개칭.
1931/12/23 - 히메츠선 요베~히가시하시사키 구간 연장개업.
1932/07/01 - 인비미나미선을 인비선으로 개칭.
1932/07/11 - 히메츠선 히가시하시사키~하리마진구 구간 연장개업.
1934/03/24 - 히메츠선 하리마진구~미카즈키 구간 연장개업.
1934/11/28 - 히메츠니시선 히가시츠야마~미마사카에미 구간 개업. 기존 히메츠선은 히메츠히가시선으로 개칭.
1935/07/30 - 히메츠히가시선 미카즈키~사요 구간 연장개업.
1936/04/08 - 사요~미마사카에미 구간 개업. 히메츠히가시선과 히메츠니시선을 합쳐서 히메츠선으로 개칭.
1936/10/10 - 사쿠비선/인비선 히가시츠야마~츠야마 구간이 히메츠선에 편입됨. 히메지~니이미 구간이 키신선이 됨.
1944/06/01 - 쥬고쿠철도가 국유화되어 지선 츠야마~츠야마구치 구간이 츠야마선에 편입됨.
1960/10/01 - 키신선 최초의 우등열차 준급 <미사사> <미마사카> 운전개시. 1966년에 급행으로 승격됨.
1986/11/-- - 열차집중제어장치(CTC)도입.
1987/04/01 - 국철 분할민영화로 JR서일본으로 이관됨. 전 노선 화물운행 폐지.
1989/03/11 - 급행 미사사/미마사카 폐지, 츠야마~히메지 구간의 쾌속으로 격하됨. 키신선의 우등열차 소멸.
1989/11/01 - 사요~니이미 구간 일부열차 1인승무 운행 개시.
2001/03/03 - 전 노선 1인승무 운전 개시.
2008/12/22 - 히메지역 부근 고가화공사 완료.
2009/03/14 - 히메지~코즈키 구간에서 키하122/127계 기동차 영업운전 개시.
2010/02/07 - 히메지~코즈키 구간의 폐색방식을 특수자동폐색식에서 단선자동폐색식으로 변경.
2010/02/14 - 히메지~코즈키 구간에 자동진로제어장치(PRC) 운용 개시.
2010/03/13 - 고속화 공사사업 완성으로 히메지~코즈키 구간에 최고속도 100km/h운용 개시.
2016/03/26 - 히메지~하리마진구 구간 IC카드 도입.
2016/06/01 - 조직 개정으로 히메지CTC센터가 오사카종합지령소 히메지지령소로 변경, 오카야마수송지령소 츠야마파출이 오카야마종합지령소 츠야마파출로 변경됨.
4. 운행 형태
1989년 3월 10일 급행 미사사와 미마사카가 폐지된 이후 별도요금이 필요없는 열차만 운행되고 있다. 운행 체계는 크게 히메지~사요, 사요~츠야마, 츠야마~니이미 구간의 3개로 분할되어 있으며, 1인승무 운전이 행해지고 있다. 전 노선을 다 운행하는 열차는 없으며, 중간에 사요역이나 하리마신구역, 츠야마역 등에서 환승이 필요하다. 2010년 고속화공사가 완성되고 난 뒤, 2010년 3월 시각표 개정으로 2년 동안 시험적으로 증편되었던 적이 있다.
2022년 현재의 시각표는 히메지~하리마신구 구간 1시간당 2편, 하리마진구~사요/코즈키 구간 1~2시간당 1편이 운행되고 있다. 아침/저녁을 중심으로 요베~오오이치 구간에 잇는 히메지철도부 차량기지에 입출고를 겸해서 히메지~요베 구간의 구간열차가 자주 운행되고 있다.
코즈키~츠야마 구간은 1일 10왕복 정도로 운전 편수가 적어지며, 2시간 이상 운행하지 않는 시간대도 있다. 츠야마~쥬고쿠카츠야마 구간은 1~2시간당 1편 정도, 쥬고쿠카츠야마~니이미 구간은 2~3시간에 1편 열차가 다니며, 1일 8왕복 열차가 운행한다.(휴일은 7왕복)
사요~니이미 구간에는 아침/저녁시간대를 중심으로 일부 역을 통과하는 쾌속운전을 하고 있다. 쾌속열차의 경우 열차에 따라 통과하는 역이 모두 제각각인 것도 또 하나의 특징이다.
5. 운용 차량
키하122계 - 단운전대 1량편성. JR서일본 히메지철도부 소속. 최고시속 100km/h에 대응되는 신형차량. 히메지~코즈키 구간을 주로 운용.
키하127계 - 양운전대 2량편성. JR서일본 히메지철도부 소속. 최고시속 100km/h에 대응되는 신형차량. 히메지~코즈키 구간을 주로 운용.
키하120형 - 단운전대 1량편성. JR서일본 오카야마기동차구 소속. 사요~니이미 구간 운용.
키하40/47형 - 키하40형은 단운전대 1량편성. 키하47형은 양운전대 2량편성. JR서일본 오카야마기동차구 소속. 츠야마~니이미 구간 운용. 특히 츠야마~쥬고쿠카츠야마 구간열차로 운용.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
히메지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1/2번 승강장 - JR반탄선 - 데라마에/와다야마 방면
5/6번 승강장 - JR산요본선(A85) - 가코가와/산노미야/오사카 방면
7/8번 승강장 - JR산요본선(A85) - 아이오이/반슈아코/카미고리 방면
11번 승강장 - JR산요신칸센 - 신코베/신오사카/도쿄 방면
12/13번 승강장 - JR산요신칸센 - 오카야마/히로시마/하카타 방면
산요전철 산요히메지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5~20분)
1/2/3/4번 승강장 - 산요전철 본선(SY43) - 시카마/산요아카시/이타야도 방면
사요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1/2번 승강장 - 치즈급행 치즈선 - 오오하라/치즈/돗토리 방면
1/2번 승강장 - 치즈급행 치즈선 - 카미고리/히메지/오사카 방면
히가시츠야마역 환승안내
1번 승강장 - JR인비선 - 치즈/돗토리 방면
츠야마역 환승안내
4번 승강장 - JR츠야마선 - 후쿠와타리/오카야마 방면
니이미역 환승안내
1번 승강장 - JR게이비선 - 빙고오치아이/미요시/히로시마 방면
5번 승강장 - JR하쿠비선(V18) - 구라시키/오카야마 방면
6번 승강장 - JR하쿠비선(V18) - 요나고/마츠에/이즈모시 방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