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가 요금소 부근의 심각한 교통정체로 인해 몸살을 앓는 동서고가도로의 교통소통 대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부산시는 14일 동서고가도로 정체의 주 요인인 요금소의 확장을 비롯해 요금징수체계 개선, 가변차로제 시행 등 다양한 방법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동서고가로는 적정 수용대수(하루 7만2천500대)를 훨씬 초과한 8만4천여대가 통행하고 있어 평소에도 잦은 체증을 빚고 있으며, 특히 출퇴근 시간대에는 한꺼번에 몰려든 차량으로 인해 요금소를 통과하는 데 5분 이상 걸릴 정도로 정체가 심각하다.
부산시는 현재 길이 300m, 폭 42.4미터인 요금소를 길이 400m, 폭 52.6m로 확장하는 방안과 함께 차량에 통행증을 부착한 뒤 요금소를 통과하면 자동으로 정산이 되는 무인자동화 시스템 도입도 검토 중이다.
무인자동화 시스템이 설치되면 통과시간이 대폭 단축될 뿐 아니라 톨게이트의 폭을 줄일 수 있어 현재 10개인 톨게이트를 11개로 늘릴 수 있다는 것이 부산시의 설명이다.
이와 함께 상하행선 각 1개의 톨게이트를 가변차로제로 운영해 차량이 많이 밀리는 쪽에 개방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이 방안은 현재 각각 분리돼 있는 상하행선 톨게이트를 한 곳에 모아야 하는 문제가 있다.
또 현재 현금과 교통카드를 함께 사용하도록 돼 있는 톨게이트 중 일부를 교통카드 전용으로 전환해 교통카드 사용률을 높이는 방안도 강구하고 있다.
교통카드로 통행료를 내면 현금을 낼 때보다 통과시간이 30%이상 단축되지만 현재 동서고가도로 등 부산시내 유료도로의 교통카드 사용률은 40%에도 못미치고 있다.
부산시는 이들 방안을 놓고 내부검토와 전문가 자문을 거쳐 이르면 상반기 중에 최종 방안을 마련해 본격추진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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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시, 동서고가로 소통대책 마련
한상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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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02.14 09: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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