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7년 그리스 자동차 판매량 회복 전망 -
- 경제 위기의 여파로 애프터마켓의 부품 시장 유망 전망 -
□ 그리스 자동차부품 시장 개요
ㅇ 그리스 자동차부품 시장에는 정품 부품과 애프터마켓용 부품이 있음.
- 정품 부품은 주로 제조국에서 인정받은 공식 딜러를 통해 수입
- 애프터마켓 시장 내 부속품 혹은 OEM 부품은 외주 제조업체를 통해 거래 및 수입
- 애프터마켓용 부품은 자동차부품 생산업체의 브랜드가 아니라 자동차 제조 주문사의 브랜드를 붙여 유통
- 자동차부품 종류는 용도와 교체 시기에 따라 구분
- 비소모성 제품이 전체 시장의 74%를 차지하고, 소모성 제품이 나머지 26% 차지
- 비소모성 부품은 자동차의 차체 부품(Body Parts)과 같은 핵심제품을 포함하고 있어 소모성 부품에 비해 그리스 시장 내 가치가 높음.
그리스 내 자동차부품별 시장점유율
자료원: ICAP
ㅇ 그리스 자동차부품 수요 시장
- 자동차 부속품의 수요는 주로 제3국을 통한 수입이 큰 비중을 차지
- 새로운 고객 창출, 플릿 고객 증가가 주된 수요 증가 원인임.
- 그리스 경제 위기의 여파로 자동차 시장의 신고객 판매량 대폭 감소
- 2007년 신고객 대상 자동차 판매량은 28만 대에서 2012년 5만9000대로 감소
- 2013년 전년대비 시장 안정화, 0.4%의 미미한 상승폭을 보임.
ㅇ 2014년 등록된 신차 판매량은 7만1218대로, 2013년 신차 판매량 5만8694대에 비해 약 21.3% 증가
- 2015년 신차 등록 수는 3.4% 증가해 7만5805대가 판매됨.
- 2017년에는 전년동월대비 약 4% 증가했고, 점차 증가세로 돌아섬.
신고객 자동차 판매량
(단위: 대)
자료원: SEAA(Association of Motor Vehicle Importers Representatives)
연도 | 판매 대수(대) |
2006 | 267,706 |
2007 | 279,794 |
2008 | 267,242 |
2009 | 220,548 |
2010 | 141,499 |
2011 | 97,682 |
2012 | 58,482 |
2013 | 58,694 |
2014 | 71,218 |
2015 | 75,805 |
2016 | 78,873 |
2017 | 82,027 |
자료원: SEAA(Association of Motor Vehicle Importers Representatives)
ㅇ 1988년에서 2008년까지, 그리스 자동차 시장 내 플릿 고객은 약 6%의 평균성장률을 보임.
- 2009년에서 2011년까지의 평균 성장률은 2%로 감소
- 2012년 자동차 플릿 고객은 약 1% 감소했으며 2013년에서 2015년까지 같은 추세 이어짐.
- 2016년 그리스 자동차 시장 내 플릿 고객 성장률이 1.9%로 소폭 증가하며 회복세 보임.
플릿 고객 자동차 판매량(단위: 대)
자료원: EL.STAT(Hellenic Statistical Authority)
연도 | 판매대수(대) |
2006 | 4,543,016 |
2007 | 4,798,530 |
2008 | 5,023,944 |
2009 | 5,131,960 |
2010 | 5,216,873 |
2011 | 5,203,591 |
2012 | 5,167,557 |
2013 | 5,090,648 |
2014 | 5,077,313 |
2015 | 5,026,539 |
2016 | 5,126,496 |
자료원: EL.STAT(Hellenic Statistical Authority
□ 현대자동차 판매 양상
ㅇ 그리스 시장 내 현대자동차 판매량은 감소 추세가 이어짐.
- 경제 위기 영향으로 전년대비 평균 판매량 약 50% 감소
- 2013년에는 전년보다 판매량 1344대 증가를 보인 반면, 2014년에는 전년대비 판매량 현상 유지
- 2015년에는 신차 등록 수는 약 22% 감소해 약 3070대
- 경기 침체에 따른 현지 수입업체의 2016년 자동차 판매량은 약 64% 감소해 판매대수가 총 1088대에 불과했음. 2017년에는 2013년의 자동차 판매량인 4000대까지 회복될 전망
현대자동차 판매 대수(단위: 대)
자료원: SEAA(Association of Motor Vehicle Importers Representatives)
ㅇ 현대자동차 주요 판매 모델 Top3는 Accent, Atos, Getz임.
- 상단 모델이 현지 시장 내 판매율 비중 70% 차지
현대자동차 모델별 판매 비중
자료원: SEAA(Association of Motor Vehicle Importers Representatives)
□ 기아자동차 판매 양상
ㅇ 현지 시장 내 현대자동차의 판매율과 대조적으로 기아자동차의 판매율은 매우 저조한 편. 경제 위기와 더불어 그리스 시장 내 기아자동차 판매율도 상당폭 감소를 보임.
- 2013년에는 판매율이 약 30% 줄어 감소세 더욱 심화됨. 총 판매 대수 983대를 기록
- 2014년에는 판매율이 약 25%까지 다시 증가해 고전을 면함.
- 2015년에는 증가 추세가 이어져 약 14%의 높은 성장률 보였고, 대략 1402대가 판매됨.
- 경제 위기 여파로 현지 수입업체의 2016년 자동차 판매량은 약 41%로 대폭 감소해 약 816대 판매됨. 2017년 상반기에는 2014년의 판매 대수였던 1300대까지 회복될 것으로 예측
기아자동차 판매 대수
(단위: 대)
자료원: SEAA(Association of Motor Vehicle Importers Representatives)
ㅇ 현지 자동차 시장 내 80% 판매율을 차지하는 기아 주요 차종은 Picanto, Ceed, Spontage, Rio 등이 있음
기아자동차 모델별 판매 비중
자료원: SEAA(Association of Motor Vehicle Importers Representatives)
□ 그리스 자동차부품 시장 규모 및 동향
ㅇ 그리스 자동차부품 시장 규모
- 2012년 자동차부품 전체 시장 규모(소매가격 기준)는 대략 4억6000만 유로
- ICAP의 최근 조사에 따르면 1998년부터 2007년 기간 시장규모 평균 증가율 8.7%를 보임.
ㅇ 2008년 이후 시장규모 대폭 감소 추세 심화
- 특히 2010년에는 자동차 부속품의 판매량이 약 21%까지 하락
- 2011년에는 전년대비 판매량 약 11% 감소로 그침.
- 감소 추세는 2012년까지 그대로 이어져 전년대비 약 13%로 감소
ㅇ 2013년에는 그간의 감소 추세를 벗어나 증가 추세로 돌아서며 전년대비 6.8% 증가
- 2014년에도 연달아 시장 규모 10.7%로 증가, 평균 판매량은 6.1% 상승
- 2015년에도 지난 해와 같이 지속적으로 같은 추세 이어짐.
- 2016년 판매량은 평균 증가율 약 20% 보이며 대폭 상승 보임.
ㅇ 현지 시장 조사에 따르면 수입 정품 부품의 판매량은 자동차부품 전체 판매량의 약 62% 차지
- 나머지 판매 비중은 애프터마켓 시장 내 수입 부품들이 38% 차지
자동차 부속품 연도별 판매 추이
자료원: ICAP
ㅇ 2015년 경제∙정치 불안정성으로 인해 그리스 내 부품 수입 규모가 약 17.3% 감소를 보였으며, 이는 금융 거래 제한 기간 내 수입통제에 의한 것임.
ㅇ 2016년에는 자동차부품(엔진, 차체, 변속기), 전기부품, 배터리를 포함한 모든 수입제품이 증가 추세
- 2016년 평균 증가율은 약 14.4% 기록
그리스 수입시장 내 주요 자동차부품
(단위: 백만 달러, %)
품목명(HS Code)
| 2013
| 2014
| 증감률 | 2015
| 증감률 | 2016
| 증감률 |
자동차부품(8708)
| 367.9
| 393
| 6.82
| 326.2
| -17.0
| 375.2
| 14.9
|
전기점화장치· 점화 플러그·배전기(8511)
| 22.5
| 25.5
| 13.33
| 21.0
| -17.6
| 22.8
| 8.9
|
배터리(850710)
| 56.3
| 55.7
| -1.07
| 45.2
| -18.9
| 51.0
| 12.9
|
총계
| 446.7
| 474.2
| 6.16
| 392.4
| -17.3
| 449.0
| 14.4
|
자료원: Eurostat
ㅇ 그리스 자동차부품 시장동향
- 경제 위기의 여파로 애프터마켓의 부품 시장이 유망할 전망
- 일반적으로 정품 부품이 애프터마켓 부품보다 높은 가격대를 형성
- 애프터마켓 부품은 정품 부품에 비해 품질의 차이는 없지만 훨씬 저렴한 가격 덕분에 현지 시장 내 수요가 높음.
ㅇ 현지 자동차 서비스센터나 수리점에서는 소비자에게 가격경쟁력을 제공하기 위해서 애프터마켓 부품을 주로 수입
- 이에 따라 정식 부품 수출업체들은 전략적 가격 책정법 사용
- 2010년 이후로 현지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의 독점 수입업체는 정품 부품의 가격을 40% 할인된 가격으로 거래하고 있음.
- 또한 매년 판매 목표 수치와 관련한 선계약에 따라 정품 부품의 추가적 할인이 가능
- I10, I20, I30는 현대자동차가 내세우는 그리스 전략 모델
주요 자동차부품 이미지
Collection of main types of spare parts |
Bosch - Ignition Spark Plugs System |
'Rocket' Car Battery |
자료원: Google Image
□ 시사점
ㅇ 그리스 시장 내 새로운 수입사들의 등장으로 재정 위기에 휘청였던 그리스 정품 부품시장 내 새로운 돌파구가 마련됨.
- 기존 체제에서는 P.Davaris사가 시장 내 점유율 30%를 차지하며 독점적 지위를 누리고 있었으나 올해 Vasilakis 그룹사가 70%의 막대한 점유율을 기록하며 시장 내 독점적 위치 확보
ㅇ 신생 수입업체들이 현대자동차나 기아자동차 판매 강화를 위해 브랜드 이미지 제고와 제품 포트폴리오 강화에 힘쓰고 있음.
- 그리스의 주된 수입업체들은 애프터마켓용 부품을 우선적으로 취급하므로 관련 수출기업은 주목할 필요가 있음.
ㅇ 현지 시장 내 정품 부품 수입과 관련한 문제점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
- 현대자동차의 정품 부품업체인 현대 모비스에 대한 EU 소송과 관련해 정품 부품 사업에 제동이 걸림.
자료원: SEAA(그리스 자동차 수입 협회), ICAP, Eurostat(World Trade Atlas), 그리스 통계청, KOTRA 아테네 무역관 보유자료 및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