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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크레이션 프로그램
1. 제 목 : 신문지 골프장
준비물 : 신문지, 병마개
방 법 : ① 신문지 가운데를 지름 10cm 가량으로 구멍을 낸다.
② 4명이 네 귀퉁이를 차지 한 다음 병마개를 손가락으로 튕겨
빨리 구멍에 넣는 사람이 승리 한다. (한사람씩 차례대로 한다)
2. 제 목 : 글씨 모자이크
준비물 : 정사각형 메모지 (인원수대로), 스카치 테이프
방 법 : ① 리더는 인원수를 나눈다.
② 한명씩 차례대로 메모지를 빨아 들이면서 뛰어가
지정된 장소에 손을 쓰지 않고 메모지를 붙인다.
③ 지정된 글씨가 빨리 완성된 팀이 이긴다.
3. 제 목 : 숫자대로 찢기
준비물 : 신문지 (인원수대로)
방 법 : ① 전체가 둥그렇게 앉아 리더가 지명하는 대로 신문지를 가슴에 대고 찢는다.
ex) "2장, 세모 네모가 되게 하시오.“
② 리더가 말한대로 빨리 완성된 사람이 이긴다.
4. 제 목 : 웃어봅시다.
방 법 : ① 3전체가 둥글게 앉아 한사람씩 돌아가며 웃음소리를 다르게 낸다.
② 가장 오랫동안 걸리지 않은 사람이 승리한다.
5. 제 목 : 나도 한부분
준비물 : 모조지전지 4장, 매직, 동물 이름 적힌 메모지
방 법 : ① 리더는 인원수에 맞게끔 적당히 팀을 나누고 각팀 맨 처음 사람에게만 카드를 보여준다.
② 카드에 적혀있는 동물을 한 부분만 그리고 들어가면 한사람씩 나와 그림을 보고
연상하며 한부분씩 그린다.
③ 마지막 사람까지 가서 완성된 그림과 맨처음 보여준 동물이름과 비교하여
잘 그려진 팀이 우승!
※ 주의 : 동물카드를 본 사람은 아무 말도 하여서는 안된다.
6. 제 목 : 집어 놔!
준비물 : 개인 소지품 1개
방 법 : ① 전체인원이 동그랗게 앉은 다음 리더를 정하여 각자의 소지품 하나를 무릎 밑에 놓고
리더의 지시에 따른다.
② 「집어!」하고 외치면 무릎 밑에 놓인 소지품을 재빨리 무릎 위에 놓 아야 한다.
③ 이때 틀리는 사람은 리더가 되어 계속 진행하며
어느 정도 게임에 익숙해지면 발과 반대로 행동하도록 한다.
7. 제 목 : 손가락 셈
방 법 : ① 전체가 둥글게 앉아 리더가 돌아가며 사람앞에 서서 손가락을 펴보이면
지적당한 사람은 리더의 손가락수와 합하여 수를 만들어 보이면 된다.
② 예) 리더가 손가락 3개를 펴보이면 지적당한 사람은 2개를 펴야된다.
이때, 손가락만 펴고 말을 해서는 안된다.
8. 제 목 : 천당여행
준비물 : 매트리스
방 법 : ① 한사람이 눈을 감고 천정을 향하여 반듯하게 눕는다.
② 반원들이 그사람 주위에 둘러선다.
③ 반원들이 누워있는 사람을 머리위로 들어올린다.
④ 가장 높이 들어올린 후 서서히 바닥에 내려놓는다.
⑤ 반원 전체가 교대로 경험해본다.
※ 올릴 때 수평이 유지되도록 협동한다.
⑥ 느낌을 발표한다.
9. 제 목 : 사박자 게임
방 법 : ① 2명씩 짝을 지어 팀별 이름을 두글자의 명사로 (과일, 떡, 동물이름...) 으로 정한다.
② 4박자는 무릎을 치고 손뼉치고 오른손을 세 박자에 왼손을 제 박자에 든다.
③ 시작하는 팀이 다른 팀의 이름을 넷 이하의 숫자로 부르면 호명된 팀은
박자대로 자기 팀의 이름을 부르고, 다른 팀의 이름과 박자수를 부른다.
10. 제 목 : 훌라라 게임
방 법 : ① 두 명이 한조가 되어 손뼉을 번갈아 마주치며 훌라라 폴카를 부르며
노래 끝에 왼손을 마주 잡고 오른손을 가위, 바위, 보를 하고 진 사람 이 벌칙을 받음.
② 같은 방법으로 하며 노래 끝에 얼굴로 가위, 바위, 보 또는 취권 가위, 바위, 보를 한다.
*얼굴로 가위, 바위, 보
가위 : 양볼에 바람을 넣는다.
바위 : 혀를 내민다.
보 : 입을 벌린다.
*취권 가위, 바위, 보
가위 : 왼손을 오른 팔꿈치에 붙이고 오른손목을 구부림.
바위 : 양손을 주먹쥐고 옆구리에 붙인다.
보 : 양손목을 구부리고 양옆으로 반쯤 팔을 편다.
11. 제 목 : 신체 접촉
준비물 : 실외 : 모래판
실내 : 매츠리스
방 법 : ① 두 사람이 마주보고 선후 게임을 한다.
② 손가락씨름 : 손가락을 굽혀 마주대고 서로 밀어서 밀린 사람이 패자.
③ 팔씨름 : 흔히 보는 팔씨름이다.
④ 밀기 : 두사람이 마주보고 직선으로 밀어 일정한 거리를 밀어내는 사 람이 이긴다.
⑤ 씨름 : 흔히 보는 씨름!
⑥ 짝을 바꾸어가며 해도 좋고 반별 대항으로 하여도 좋다.
⑦ 게임 후 전체노래나 다른 게임으로 일체감을 갖도록 한다.
비 고 : 지도목표 : 접촉으로 긴장감을 해소시키고 친밀감을 갖도록하며 공동체 의식을 놓인다.
※ 신체접촉이 좋지않은것이라는 관념을 버릴 수 있도록 사전지도 함.
12. 제 목 : 젓가락 게임
준비물 : 반별로 사이다병, 탁구공 1개씩 (색칙하여), 젓가락 1벌
방 법 : ① 반별로 일정거리에 병을 놓고 그병위에 탁구공을 올려놓는다.
② 시작하면 각반의 첫번째 참가자가 젓가락을 가지고서 탁구공을 떨어 뜨리고
목표물을 돌아와서 젓가락으로 떨어진 탁구공을 집어 병 위 에 올려놓는다.
③ 젓가락을 인계하고 같은 방법으로 되풀이하여 끝나는 차례와
규칙을 지키는 정도에 따라 반의 순위를 정한다.
비 고 : 지도목표 : 단결력과 창의력을 신장시킨다.
13. 제 목 : 반대로 돌기
방 법 : ① 6-7명 1개반이 원형을 만들어 손을 잡고 서로 마주본다.
② 지도자의 신호에 따라 이어잡은 손을 떼지 않은채 각자의 몸을 뒤로 회전시켜
전체가 반대로 돌아선다. 서로가 잡은 손을 놓으면 안되기 때문에 각자가 제멋대로
움직이면 서로 얽히게 된다. 이럭저럭하는 사이에 우연히 돌기에 성공하는 반이 있는데
그 반에게는 다시 서로 마 주보고서 있었던 상태대로 돌아가게 한다.
③ 게임 진행 중 느낀 소감을 주고 받는다.
비 고 : 지도목표 : 친밀감이 생기며 공동체 의식이 고취된다.
14. 제 목 : 멍멍, 야옹
방 법 : 지도목표 : 주의 집중력을 기른다.
① A반은 멍멍으로, B반은 야옹으로, C반은 짹짹으로, D반은 꿀꿀로
각각 개, 고양이, 참새, 돼지소리를 약속한 말이 나올 때마다 낸다고 미리 예고한다.
② 지도자가 짧은 동화를 준비하여 천천히 한귀절씩 읽어가는 도중에
‘가’라는 말이 나오면 A반이 멍멍하고, ‘이’라는 말이 나오면 B반이,
‘로’가 나오면 C반, ‘는’이 나오면 D반이 소리를 낸다.
③ 약속한 말을 바꾸든지 동물소리를 바꾸어서 실시도 하고
될수 있는대로 글자를 토씨로 하고 울음소리 대신 악기소리를 내기도 한다.
15. 제 목 : 공 운반
준비물 : 배구공이나 고무풍선 1개 이상 (인원수에 따라 갯수를 조정한다.)
방 법 : 지도목표 : 흥미를 유발하고 협동심을 함양한다.
① 반별 릴레이 대형 혹은 자유대형으로 선다.
② 등과 등사이에 배구공이나 풍선을 끼고 공을 떨어뜨리면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여야 한다.
③ 공을 떨어뜨리지 않고 반환점을 빠르게 돌아온 순서대로 순위로 정한다.
게임 후 느낀 소감을 자유로이 교환한다.
16. 제 목 : 뒤로 쓰러지기
준비물 : 매트리스
방 법 : 집단편성 : 2명 1조
지도목표 : 상호간에 신뢰감을 가지는 계기를 마련한다.
① 두 사람이 짝이 되어 한 사람은 눈을 감고 양팔을 수평으로 펼친채 돌아선다.
② 뒷사람이 신호하면 눈을 감은 사람이 몸을 빳빳하게 한채 뒤로 넘어 진다.
③ 뒷사람이 넘어지는 사람의 겨드랑이에 손을 넣어 받는다.
④ 처음에는 작은 각도에서 받고 많이 쓰러진 후에 받는다.
⑤ 서로 교체해 가면서 한다.
※ 두려워하는 사람은 쓰러지는 각도를 줄인다.
17. 제 목 : 말 전하기
준비물 : 메시지, 메모지, 필기도구
방 법 : 지도목표 : 의사소통의 어려움을 이해한다.
① 일렬종대로 말소리가 들리지않게 간격을 두고 선다.
② 지도자는 반원의 1번을 앞으로 나오게하여 메시지를 주고 다음 반원에게 신속하고
정확하게 전달하게 한다. 이때, 타인에게 들리지않게 귓속말로 이야기 하도록 한다.
③ 이같은 방법으로 끝까지 전달되면 맨끝사람이 메시지 내용을 메모지에
빨리 기록하여 지도자에게 제출한다.
④ 질서와 규칙을 잘 지키고 정확하고 빠르게 전달된 반의 순위를 정한 다.
⑤ 소감을 자유롭게 발표한다.
18. 제 목 : 공주님 모시기
준비물 : 컵 4개, 신문지 4장
방 법 : ① 2사람이 한조가 되어 신문지 위에 컵을 올려놓고 방환점을 돌아오는 릴레이 경기이다.
② 컵을 쓰러뜨렸을 경우 그자리에서 세워 다시 진행한다.
19. 제 목 : 모자이크 만들기
준비물 : 색스런 외국 잡지, 켄트지 (1별에 1장)
방 법 : 지도목표 : 개성과 가치관이 서로 다름을 이해하고 자기개성과 비교한다.
① 반별로 모여앉아 무작정 모자이크를 만든다.
② 반별로 만든 모자이크를 보여주면서 반의 대표자가 간단히 설명을 한 다.
③ 느낌을 서로 나눈다.
20. 제 목 : 자화상
준비물 : 색연필이나 크레파스, 도화지
방 법 : 지도목표 : 자기를 알고 자기의 이상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한다.
① 도화지는 1인당 1매, 크레파스는 적당량 배부함.
② 가만히 눈을 감고 과거의 ‘나’, 현재의 ‘나’를 통찰한다.
③ 눈을 뜨고 자기의 ‘자화상’을 자유롭게 그림으로 표현한다.
④ 다 그렸으면 돌아가면서 자화상을 공개하고 간단히 해설을 한다.
21. 제 목 : 꼬리 잡기
준비물 : 손수건 (타올)
방 법 : ① 2개반을 수비와 공격으로 나누고 공격팀은 등에 손수건을 매단다.
② 수비팀은 손수건을 매단 사람을 쫓아가며 손수건을 빼앗는다.
③ 시간을 정해놓고해도 좋고 골라인을 설정하고 통과시켜도 좋다.
※ 태클로 상대방을 넘어뜨리지 않도록 한다.
비 고 : 목표 : 순발력을 향상시킨다.
22. 제 목 : 흉내내기
방 법 : ① 2개조를 편성하여 A,B조의 각 1명이 상대편의 조에서 요구하는 내용을 가지고
자기의 조원에게 흉내를 내게하여 알아 맞추게 한다.
② 흉내를 낼 때에는 말을 하는지를 감시할 수 있도록 상대편 조의 한사람이 감시원 역할을 함.
*흉내내기의 내용
가. 노인 한분이 무엇을 잃어 버렸다.
나. 전지를 들고 좁은길로 걸어간다.
다. 밧줄을 뛰어 넘는다.
라. 흔들거리는 기차 속을 걸어간다.
마. 오리
바. 코끼리
사. 원숭이
아. 뜨거운 고구마를 벗겨 먹는다.
자. 가시가 많은 선인장에 떨어진 작은 물건을 줍는다.
차. 얼굴 표정으로 맛을 알아 밪춘다. (단맛, 쓴맛, 매운맛, 신맛 등)
③ 느낌을 이야기 한다.
④ 지도자가 종합정리한다.
비 고 : 목표: 말하지 않고도 전달할 수 있다는 수단이 있음을 이해하고 언어의 중요성을 다시 확인한다.
23. 제 목 : 우주공간 보올
준비물 : 배구공 또는 농구공
방 법 : ① 참가자는 원형으로 선다.
② 그 원안에 1명이 술래가 되어 공을 갖고 들어간다.
③ 술래는 공을 머리 위로 높이 던지면서 원의 바깥에 서있는 1명의 이름이나 번호를 부른다.
④ 불리운 사람은 빨리 뛰어나와 공이 한번 튄 다음 잡는다.
⑤ 잘 잡으면 제자리로 들어가고 못잡으면 술래와 교체한다.
⑥ 익숙해지면 공이 땅에 떨어지기 전에 직접 잡아보도록 한다.
⑦ 동시에 2명이 이름을 불러 공을 잡은 사람은 원으로 돌아가고,
못잡은 사람이 술래가 되어도좋다.
비 고 : 목표 : 신체적 기민성을 높인다.
24. 제 목 : 나의 영역
방 법 : ① 양편을 나누어 흑판에 왼쪽 끝과 오른쪽 끝에 동그라미를 그려놓은 다음 각팀,
한사람씩 나와 양쪽 동그라미부터 시작 신호와 함께 출 발한다.
② 어느 팀이건 더 길게 금을 그은 팀이 승리한다.
25. 제 목 : 철자 모으기
준비물 : 문제 카드
방 법 : ① 리더가 관중에게 문제가 쓰여 있는 카드를 보여주면 관중이 빨리 대답하는 게임이다.
② 문제 카드에는 철자를 풀어서 마구 섞어 다시 나열하여 쓴 것이다.
가령, ㄹ ㅏ ㅏ ㅅ 은 ‘사랑’ ㅁ ㅗ ㅇ ㄱ ㅣ ㅈ ㅎ ㄴ ㅗ ㅏ 은 ‘김종환’등의 형식으로
카드를 미리 준비해 두었다가 빠른 시간내에 보이고 감추면 빨리 맞추는 그룹이 우승.
26. 제 목 : 쟁반 올리기
방 법 : 리더는 전체 인원을 12명씩 몇개의 그룹으로 나누어 레코드판에 연결된 끈을 잡고
핀이 평행을 이루면 판가운데에 탁구공을 올려놓고 서로 협심하여
다같이 끈을 위로 당겨 탁구공을 튕긴다.
27. 제 목 : 웃으면 안돼요
방 법 : ① 전체 인원을 두 그룹으로 나눈 다음 A팀 1번이 나와 표정을 지으면
B팀에서는 반대표정을 지어야한다.
② 이때 표정을 짓는 A팀이나 표정을 받아 반대의 표정을 짓는
B팀에서는 절대로 웃으면 안된다.
※ 주의 : 만일 어느 팀에서 웃으면 1점 감점. 표정은 웃는 표정과 성내는 표정 두가지 뿐.
28. 제 목 : 많이 나오는
방 법 : ① 리더는 10명을 한 그룹으로 하여 그룹원끼리 둥글게 앉게 한 다음 각 그룹 대표를 뽑는다.
② 전체가 함께 노래를 부르고 리더가 지시하는대로 이행한다.
③ 예) 「사랑이란 단어가 많이 나오는 노래!」 「미움이란 단어가 많이 나오는 노래!」
29. 제 목 : 올림픽 경기
준비물 : 올림픽 경기종목을 적은 메모지 (인원수대로)
방 법 : ① 각 팀은 일렬종대로 선 다음 첫번째 사람부터 시작 신호에 따라 반환 점을 향하여
달려가서 메모지 묶음 중 하나를 집어 메모지에 쓰인 종목대로 모션을 쓰면서 되돌아온다.
② 이때 출발점에 있는 사람이 종목을 알아 맞추고 반환점을 향해 달려가 릴레이식으로 행한다.
30. 제 목 : 이름풀이 자랑
방 법 : 전체 인원이 둥글게 앉은 다음 번호를 정하여 1번부터 제자리에 서서
자신의 이름을 말하고 풀이를 하여 자랑한다.
예) 저의 이름은 김미소입니다. 풀이는 아주 간단하죠.
우리나라 본토의 성을 갖고 있는데가 미국과 소련을 이끌고 간다는 뜻이죠.
벌 칙 : 산오르기 (토끼 뜀띄기)
빗물 받아오기 (그릇으로 빗물 받아오기)
언덕 (코끼리 코)
자동차 밀어주기 (팔굽혀 펴기)
전력질주 (제자리 뛰기, 평지)
31. 제 목 : 풍선 터트리기
준비물 : 풍선 (인원수만큼)
방 법 : ① 전체 인원을 A,B 그룹으로 A그룹원에게 풍선을 불어 묶게한다.
② 시작 신호와 함께 A그룹원으로 풍선을 손으로 올려쳐서 B그룹원이 잡지 못하게
방어를 하고 B그룹원은 풍선을 잡아 터트린다.
③ 승부는 정해진 시간내에 풍선이 남아있는 수를 보아 정한다.
④ 승부가 정해지면 A그풉과 B그룹의 역할을 바꾸어 다시 진행한다.
32. 제 목 : 별명의 주인공을 찾아
준비물 : 메모지, 연필
방 법 : ① 전체 인원이 둥굴게 앉은 다음 메모지를 나누어 주고 자신의 별명을 적게한다.
② 별명을 적은 메모지를 접어 한 곳에 모은 다음
다른 사람이 적은 메모지를 각자에게 배부한다.
③ 시작 신호와 함께 정해진 시간내에 별명이 적힌 메모지를 보고
별명의 주인공을 찾아 다닌다.
④ 이때 누군가가 자신을 찾고 있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된다.
점수는 가장 빨리 찾은 사람에게 10점. 그 다음은 9점등으로 점수를 주고
정해진 시간내에 들키지 않은 사람에도 점수를 줌.
33. 제 목 : 쥐와 고양이
방 법 : ① 전체 인원을 두 그룹으로 나누어 양쪽으로 갈라지게 한 다음 고양이 가 된 그룹은
벽을 향해 돌아서고 쥐가 된 그룹은 고양이 그룹원의 등을 보고 서게한다.
② 리더의 시작 신호와 함께 쥐가 된 그룹은 살금살금 접근하여 지정된 선안에 들어서서
일제히 손뼉을 치고 자기 자리로 돌아온다.
③ 이때 고양이 그룹원들은 손뼉소리를 듣는 즉시 뒤로 돌아서 달려가 쥐를 잡는다.
쥐가 모두 잡힐 때까지 계속하며 시간이 적게 걸린 팀이 우승.
34. 제 목 : 개미 걸음
방 법 : ① 리더는 전체 인원을 10명씩 한 그룹으로 하여 여러 그룹을 만든다.
② 출발선에 릴레이 형식으로 선 다음 각 그룹1번 부터 한 쪽 발끝앞에
다른쪽 발 뒤꿈치를 번갈아 갖다 놓으면서 반환점을 돌아 다음 사람과 교대하여
먼저 갔다오는 그룹이 우승. 즉, 자기의 발 크기가 한 스텝이다.
이때 정해진 규칙대로 이행하지 않으면 맨 처음부터 다시 시 작.
35. 제 목 : 멍석 굴리기
준비물 : 매트리스
방 법 : ① 7-10명으로 팀을 편성하고 번호를 부여한다. 1번부터 차례로 밀착시켜
엎드리게 한 다음, 1번부터 엎드린 사람의 위를 굴러간다.
끝까지 굴러가서는 10번 다음에 엎드리고 두번째 사람이 다시 반복하여
마치 멍석 굴리듯이 구성원 전원이 경험할 수 있을 때까지 계속한다.
② 게임 중 느낀 점을 서로 교환한다.
※ 분위기가 너무 장난처럼 흘러가지 않도록 조심한다.
비 고 : 목표 : 밀착된 다른 사람의 체중을 느끼면서 개인과 집단의 공동체 의식과 상호간의 신뢰.
36. 제 목 : 발목잡고 릴레이
방 법 : ① 각 반에서 키가 제일 큰 사람이 반의 대표가 되어 앞장서고
키가 작 은 사람은 뒤에서 앞사람의 발목을 잡고 끊어지지 않게 반환점을 돌아온다.
② 끊어지면 다시 출발하도록 한다.
③ 도착한 차례에 따라 반의 순위가 결정된다.
비 고 : 목표 : 협동심을 기르고 긴장감을 해소한다.
37. 제 목 : 얼음장 깨기
준비물 : 신문지 (2명에 1매씩)
방 법 : ① 반별로 원형이 되도록 선다.
② 서로 잘 모르는 사람끼리 짝 짓게 하고 신문 한장씩을 나누어 준다.
③ 첫번째에는 신문지를 1/4로 접은 다음 그 신문지 위에 두 사람이 마주 올라서서
자기 소개, 자기의 가족소개를 그만 두라고 할 때까지 계속한다.
※ 신문지 밖으로 나가지 못한다는 규칙을 엄격히 지키도록 한다.
④ 두번째에는 내려서서 신문지를 다시 1/8 크기로 접은 다음 다시 올라 서서
계속 자기소개를 함.
⑤ 세번째에는 1/16 크기로 접어서 놓고 또 두사람이 올라선다.
그리고 서로 상대방에게 최선의 찬사나 호의를 표하는 말을 주고 받음.
이때에 신문지의 면적이 두사람이 서기에 너무 좁아 한발로 서거나 한사람위에
업히거나 하며 둘이 안떨어지려고 노력하는 동안 서로 합심하고 친숙하게 된다.
⑥ 세가지를 다 마쳤으면 “그만” 신호와 함께 모두 반별로 동그랗게 둘러앉아
소감을 발표한다. 소감 발표는 전체적으로 모여 앉아서 발 표해도 된다.
⑦ 지도자가 종합정리 한다.
비 고 : 목표 : 서먹서먹한 분위기를 없애고 마음의 문을 열게한다.
38. 제 목 : 반지 전하기
준비물 : 참가자수만큼의 긴빨대, 반의 수만큼의 반지, 호각
방 법 : ① 입에 빨대를 물고 반별 일렬 종대로 선다.
② 지도자는 각 반의 앞사람 빨대에 반지를 걸어준다.
③ 지도자의 시작 신호에 따라 앞사람은 자신의 빨대에 있는 반지를
뒷 사람의 빨대에 걸어주고 같은 방법으로 뒤로 전한다.
④ 맨 뒷사람은 반지를 빨대에 걸고 지도자에게 가져온다.
⑤ 지도자에게 먼저 가져오는 차례대로 반의 순위를 정하여 평가한다.
⑥ 게임을 마친 후 느낀 소감을 “자유롭게” 발표한다.
비 고 : 조직적이고 침착한 행동을 기른다.
39. 제 목 : 양손 잡기
준비물 : 눈가리개 (참가인원만큼)
방 법 : ① 모두 일어나서 눈을 감고 양손을 앞으로 하여 동서남북으로 걸어다니다가
마주치는 사람과 양손을 잠시 잡았다가 헤어진다. 이와같은 동작을 계속하여
그만하라고 할 때까지 진행한다. 이때 말을 주고 받거나 눈을 떠서는 안된다..
② 느낀 점을 서로 발표한다.
비 고 : 놀이를 통하여 상호간에 친목을 도모하여 분위기를 부드럽게한다.
40. 제 목 : 바다와 육지
방 법 : ① 원 밖으로 빙빙 돌다가 지도자가 원 밖에서 “바다로!” 하면 모두 원 안으로 뛰어들고
“육지로!” 하면 원 밖으로 뛰어나간다. 지도자가 원 안에서 “바다로!” 하면
모두 그 자리에서 움직이지 않는다.
② 지도자는 필요에 따라 그 규칙을 바꿔서 실시하여도 된다.
③ 규칙을 어긴 사람을 제외하고 최후에 남은 사람을 승자로 한다.
④ 게임을 마치고 간단한 소감을 나눈다.
비 고 : 주의 집중력과 민첩성을 기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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