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겔서 주요 장별 요약
하나님을 배신한 선민 이스라엘이 이방에게 사로잡혔을 때 하나님께서 네 생물과 함께 에스겔에게 임하여 그
사건을 알려주신 후 패역한 민족에게 보내어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여 구원을 베푸신다.
1장 1절~3절 사건의 시기와 장소와 민족과 대언자를 알린다.
4절~28절 에스겔이 영계의 하나님 나라와 네 생물이 임해오는 광경과 그 조직의 모양을 보고 구체
적이고 세밀하게 묘사함
2장 1절~10절 패역한 이스라엘에 에스겔을 보내어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게 한다.
3장 1~3절 에스겔이 하나님으로부터 말씀을 받는다.
4절~11절 하나님의 말씀을 전해야 할 민족에 대한 설명이다.
12절~21절 하나님께서 에스겔이 감당해야 할 회개와 구원의 일에 대한 사명을 구체적으로 설명하
신다
22절~27절 에스겔이 전도하는 중 핍박과 갇힘을 당할 것이라고 한다.
에스겔 1,2,3장은 에스겔 전장을 요약한 것이며, 선민 이스라엘이 이방에게 사로잡혔을 때 하나님의 말씀과 권능이 에스겔에게
임하여 보여준 것을 기록한 것이 에스겔서이다.
1장: 에스겔이 폭풍과 구름을 타고 오시는 하나님과 그 하나님을 둘러 있는 네 생물의 영광의 형상의 모양을
보고 기록한 것이 에스겔1장이다. 에스겔은 이 영계의 나라가 자기에게 임해 오는 것을 보고 곧 엎드리어 하나
님의 말씀과 그의 음성을 듣게 된다.
이와 같은 모양의 광경을 보고 기록한 것이 다니엘19장과 계시록1장, 4장인데 보는 사람의 각도에 따라 약간씩
다르게 기록하고 있을 뿐 그 묘사가 동일함을 알 수 있다. 예를 들어서, 에스겔은 영계를 밑에서부터 입체적으
료 묘사했고, 사도요한은 위에서부터 평면적으로 묘사한 것이다.
2장: 하나님의 신이 에스겔을 일으켜 세우시고 심히 패역한 이스라엘 족속에게 가서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라고
명하신다.
그리고 이스라엘과 같이 패역하지 말것을 당부하시고 두루마리 책을 주신다. 이 두루마리에는 애가와 애곡과
재앙의 말씀이 기록되어 있는데 이것이 에스겔이 그들에게 전할 내용이다.
이 세가지 말씀은 패역으로 인하여 심판과 재앙이 임하게 되었으므로 슬피 울며 통곡하는 것이요 그러므로 회
개를 촉구한다는 뜻이다.
3장: 하나님께서 두루마기 책(하나님의 말씀)을 에스겔에게 먹이시고 패역한 백성 사로잡힌 이스라엘 민족에게
가서 하나님 말씀을 전하라고 명하신다.
이 명령을 받은 에스겔은 성령에 인도받아 사로잡힌 백성이 있는 그발강 가에 가서 민망하고 답답한 심령으로
7일을 보낸다(12절~15절). 이 후 하나님께서 에스겔에게 말씀을 대언하여 악인을 깨우쳐 회개시키고 악한 길에
서 떠나게 하여 생명을 구원시키라고 명령하시고 만일 전하지 아니하면 그 피값을 에스겔에게서 찾겠다고 경고
하신다(16절~21절).
이에 에스겔이 하나님의 명을 쫓아 전도하였으나 심히 패역한 이스라엘이 그의 말을 듣지 아니하고 오히려 그
를 가두었고, 이들의 패역한 행위에 하나님은 에스겔의 입을 봉한다(22절~27절)
4장~9장: 4장에서는 패역한 예루살렘에 대한 징조를 보이시고, 5장에서는 선민 이스라엘이 그들을 둘러 있는
이방보다 악함을 알리신 후 6장에서는 이스라엘이 황무할 것을 알리신다. 7장은 이스라엘의 종말에 대한 내용
이며, 8장은 패역한 이스라엘의 가증한 일들을 보여주시고 9장은 구원과 심판에 관한 내용이다.
하나님께서 성읍을 관할하는 6명의 사자를 불러 그 중 한 사람에게 명하여 예루살렘 성읍 중에 순행하며 가증
한 일로 인하여 우는 자의 이마에 표하게 하시고, 남은 5명에게는 이마에 표 있는 자에게는 가까이 말고 표없
는 자는 다 죽이라고 명하신다. 이 일이 범죄한 이스라엘의 종말이요 유다와 예루살렘에 대한 심판이다.
하나님께 이마에 표 받은(인정받은) 이들이 남은 씨가 되어 새이스라엘이 다시 창조된다.
37장: 하나님께서 에스겔에게 골짜기에 가득한 마른 뼈들을 보여주시는데 이 뼈들은 멸절된 이스라엘 족속들이
며, 무덤속에 있는 자들이었다. 하나님께서 이 뼈들을 보이신 후 에스겔을 대언자로 삼아 대언하여 이 사망을
당한 뼈들에게 생기를 넣어 살게 하시고 무덤에서 나오게 하신다.
그리고 갈라진 민족을 하나되게 하신다.
마23:27 화 있을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회칠한 무덤 같으니 겉으로는 아름답게 보이나 그
안에는 죽은 사람의 뼈와 모든 더러운 것이 가득하도다
요5:24~29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 말을 듣고 또 나 보내신 이를 믿는 자는 영생을 얻었고
심판에 이르지 아니하나니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겼느니라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죽은 자들이 하나님의 아들의 음성을 들을 때가 오나니 곧 이 때라 듣는 자
는 살아나리라 아버지께서 자기 속에 생명이 있음같이 아들에게도 생명을 주어 그 속에 있게 하셨고 또 인자됨
을 인하여 심판하는 권세를 주셨느니라
이를 기이히 여기지 말라 무덤 속에 있는 자가 다 그의 음성을 들을 때가 오나니 선한 일을 행한 자는 생명의
부활로 악한 일을 행한 자는 심판의 부활로 나오리라
38장~39장: 옛 선지자들의 예언대로 곡과 마곡의 일곱 나라가 이스라엘을 친다. 그리고 하나님은 하나님의 선
민을 멸망시킨 이 곡과 마곡의 일곱나라를 심판하시는데 이 심판은 7년간 그 병거들(대적의 조직:무기)을 불사
르는 것이다.
이것이 이스라엘의 배도로 인한 멸망의 사건이요 이 배도, 멸망 후 구원이 시작되었으니 39장 17절부터 29절에
기록된 이스라엘 산(시온산)에서 베풀어지는 잔치이다. 이곳에 모인 자들이 구원을 얻게 된다는 38장과 39장의
노정 섭리이다 (참조. 마22:. 마25:, 계19:)
47장: 성전 문에서 물(말씀)이 나와 큰 강을 이루고 이 강물(복음)이 바다(세상)에 흘러 들어가므로 바닷물(세
상교리)이 소성함을 받고 소성된 바다물에 고기(사람)가 살게 되며 이 강물을 인해 많은 고기가 모이고 이 강
가에 어부(전도자)가 그물(성경)을 가지고 고기를 잡는다고 하신다.
그러나 이 강물 곧 복음이 들어가지 못한 진펄과 개펄 같은 곳은 소성됨이 없다 하시고 강 좌우에 생명나무(영
생하는 목자들)가 있고 있고 그 나무 잎사귀는 시들지 아니하며 약재료가 된다 하였으니 이 나뭇잎은 성도들이
요, 이 성도의 말을 들으면 병든 신앙이 낫게 된다.
달마다 열 두가지 실과를 맺게 되는데 이 열 두가지는 열 두 지파를 말함이요 열매는 전도되는 성도이다
처음 이스라엘이 패역하여 없어진 후 적은 씨로 다시 새 이스라엘이 창조되는 하나님의 나라와 백성을 설명한
것이 에스겔서이다.
요15:1~5 내가 참 포도나무요 내 아버지는 그 농부라 무릇 내게 있어 과실을 맺지 아니하는 가지는 아버지께
서 이를 제해 버리시고 무릇 과실을 맺는 가지는 더 과실을 맺게 하려 하여 이를 깨끗케 하시느니라너희는 내
가 일러 준 말로 이미 깨끗하였으니 내 안에 거하라 나도 너희 안에 거하리라 가지가 포도나무에 붙어 있지 아
니하면 절로 과실을 맺을 수 없음같이 너희도 내 안에 있지 아니하면 그러하리라
나는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니 저가 내 안에 내가 저 안에 있으면 이 사람은 과실을 많이 맺나니 나를 떠나서
는 너희가 아무 것도 할 수 없음이라
계22:1~5 또 저가 수정같이 맑은 생명수의 강을 내게 보이니 하나님과 및 어린 양의 보좌로부터 나서 길 가운
데로 흐르더라 강 좌우에 생명나무가 있어 열두 가지 실과를 맺히되 달마다 그 실과를 맺히고 그 나무 잎사귀
들은 만국을 소성하기 위하여 있더라
다시 저주가 없으며 하나님과 그 어린 양의 보좌가 그 가운데 있으리니 그의 종들이 그를 섬기며 그의 얼굴을
볼 터이요 그의 이름도 저희 이마에 있으리라 다시 밤이 없겠고 등불과 햇빛이 쓸데 없으니 이는 주 하나님이
저희에게 비취심이라 저희가 세세토록 왕 노릇 하리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