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스킬라인 및 설명. http://daoc.catacombs.com/cbuilder2.cfm?[C]%20Vampiir 를 참고하여 보시면 더 이해가 빠르실듯.
[Piercing] 뱀파이너는 피어싱인 꼬챙이뿐이 사용할수 없는데요. 다른 피어싱을 갖고 있는 클래스와는 달리. 42에 나오는 Vampiir Feint를 오픈기로 쓰는 43에 Eye shot과 44에 Lug shot, 45에 Leg shot을 특이하게 보실수 있으실것입니다. 이것은 디버프와 함께 사용하면 우버한 데미지를 낼수가 있는데요. 제가 테스트해본결과 이메인에서 인필을 상대로, 디법을 걸면 오픈기에 250정도의 데미지에 아이샷 연계기에 500~700정도 데미지가 나왔던것으로 기억합니다. SM 36에 나오는 셀프 공속이 36%인것을 감안하면 오픈기와 아이샷은 순식간에 사용하고 한박자 쉬더군요. 디법을 사용하지 않고 사용해도 오픈기에 200+ 아이샷에 400+의 데미지를 만드실수 있습니다.
[Shadow Mastery] 우선 SM계열은 철저한 레벨링혹은 솔로잉 쪽의 스펙인데요. 보시다시피 엔듀흡혈. 셀프스챈(5분짜리), 셀프힐젠, 셀프패리,셀프공속, 스내어. Magical Strike라는 근접전 디디 등이 있는데요. 엔듀 흡혈의 경우에는 다들 아시겠죠..? 말그대로 엔듀런스를 흡혈하는데요 한번을 쓰고 나면 10초의 쿨타임이 있습니다. 셀프힐젠은 맨 마지막의 50의 틱당 300의 힐젠에 경악을 하시는데요(틱당300이면 멘탈 힐젠보다도 좋습니다.). SM50을 찍으면.. 다른것을 멀 찍을수 잇을지.. ㅎㅎ 셀프 패리와 셀프공속 이것은 말로만 들어도 아시니 넘어가겠습니다. 스내어는 챈트형식으로 계속 적용이 되고 한번쓰고 나면 이뮨타임이 있습니다. 보통 10초정도 3초씩 끊어서 스내어를 계속 건다고 생각하시면 될껍니다.. 솔로잉에 좋다고 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사용해본바로는.. 거의 쓰레기 취급을 .. ㅎㅎㅎ
[Dementia] 디버프와 역시 Magical Stike, 셀프 밀리레지, 셀프 마법레지, 스킬디법, 근거리메즈 정도를 꼽히겠네요. 여기서 디버프는, 뱀파이어의 피어싱 전용스킬인 Eye shot, Lug shot, Leg Shot에 쓰면 효과적인데요 디버프를 걸게 되면 적들의 특정 부위 머리 가슴 다리에 디버프의 표시가 나타납니다. 그럼 디버프가 걸린 부위를 보고 그 위치에 맞는 연계기를 쓰시면 됩니다. 셀프밀리레지의 경우에는 노랑 레지의경우 상대방의 밀리데미지를 20%정도 가감시켜준다고 하는데 체감상 느끼는 데미지 가감은 30~40%정도 가감을 시켜주는듯 하네요. 셀프레지의 경우에도 테스트를 해본결과 -200의 데미지 정도를 더 깍는다고 하더군요. (멘탈 디디)
[Vampiiric Embrace] 여기에서는 셀프스킬, 셀프이베이드, 펌블, 스텔서 디텍스킬, 등이 있는데요. 뱀파이어도 피어싱을 쓰는만큼 다이야백이 있기 때문에 셀프이베이드가 필요합니다. 셀프스킬은, 졸업하는 뱀파이어의 스킬치가 상당히 낮습니다. 지금 기억이 안나는데요 접속하는데로 확인하고 알려드리도록 할께요. 스킬치가 낮은 많큼 미스율이 상당히 많은데요. 그것을 커버하고 데미지를 보정하는쪽으로 사용합니다. 펌블은 상당히 좋은데요. 펌블은 30초정도 펌블효과를 내는데, 예를들어 상대방에게 10대 맞을것을 펌블을 걸었다 치면 대충 3방을 맞는듯 합니다. 한대도 안맞는 경우도 허다했습니다. 다음은 스텔서 디텍 스킬이라는 솔로잉 뱀파이어의 꽃일수도 있는데요. 28에 나오는 디텍스킬(거리 325)은 대충 피베의 거리정도라고 할수 있겠네요. 이 스킬을 쓰면서 프론티어 다리를 건너다보면 왠만한 스텔서들은 먼저 디텍이 가능합니다. 제가 제일 좋아하는 스킬이죠. 아마도 이 스킬에 스텔서분들이 많이들 좌절하실것입니다. 지속시간 1분에 쿨타임 30초에 파워 14%가 남아있다고 가정했을때, 2번~3번정도를 쓰실수가 있습니다.
이쯤에서 스킬 설명은 끝내고요..
뱀파이어는 스펙 포인트가 X 1.5포인트가 주어지는데요. 저것들을 중에 한개정도는 거진 포기 하다시피 해야 합니다. 제일 처음에 제가 했던 스펙이, SM 23, 피어싱44, DM 41(그때는 마지막 디디나 그전 디디까지 올려야 된다는것이 주를 이루었죠 디디 한방으로 160의 데미지를 줄수 있었으니깐요.), 그리고 VE13의 스펙을 사용했다 지금은 피어싱43, SM 38 Ve 32스펙으로 리스펙했습니다. 첫번째 스펙의 경우에는 파티플을 하기 위해서 타봤던 스펙인데요. 아무래도 디법을 중요하게 생각했었으니깐요. 그런데 테스트를 해본결과, 적을 상대로 디법의 레지율이 70%를 거의 상회하더군요. 5번을 걸면 거진 3번을 레지 했으니간요. 설명에는 60초 정도 디법이 유지 된다고 하지만 실제 게임에서는 아이샷 연계기를 한번 쓰고 두번째 들어갈때쯤 디법이 사라집니다. (하지만 두번째 아이샷까지는 디법의 영향을 받습니다.) 액면만 보면은 아이샷 연계기 2번에 1500이상을 넘어가는 데미지를 주면 좋은거 아니냐라고 말씀을 하실수 있는데요. 위에 말씀드렸다시피 뱀파이어가 스킬치가 낮습니다. 즉, 미스날 확률이 비약적으로 많습니다. 적들도 가만히 있진 않죠. 가만히 앉아서 연계기를 맞아주는 적들이 있을까요. 실제 사용해본 결과도 스텝밟으면서 스킬쓰고 디법 위치확인하고 걸맞는 부위를 타격하랴 엔듀 확인하면서 엔듀흡혈과 패리 이베이드, 밀리레지등 온갖 버프와 상황에 따라서 힐젠과 펌블를 걸기에도 퀵바가 날라가듯이 변경됩니다. 손가락이 무지 바쁜 케이스인거죠. 그상황에서 스텝밟으면서 페이스로 아이샷을 때리기란.. (제대로만 때린다면 정말 우버하신것 같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정말 힘들었습니다. 디버프가 걸리는 부위가 랜덤인지라 다리에 걸리는 디버프는 포기하고 머리만 가슴에 걸리면 되니 66%정도의 확률로 적어도 가슴이나 머리에 디법이 걸릴수 있다는 가정하에 피어싱도 44스펙까지 올렸었습니다. 그러나 역시 미스의 확률과 디법시 파워소모(기억이 잘안나지만 100%파워로 4~5번정도 걸면 파워 오링나던걸로 기억합니다.)로 좌절하게 되더군요.
더군다나 디법스킬은 쿨타임이 없으니 파워만 있다면 계속 걸면 온몸에 디법을 할수 있죠 머리 가슴 다리.. 어느부위를 쳐도 데미지 상향효과를 가지고 올수 있다고 생각하여 디법을 걸어서 디법이 걸린 부위를 파티원들이 때려서 데미지가 상향되는 효과를 가지고 온다면 저 스펙을 계속 유지 할수도 있었지만, 테스팅 결과 아쉽게도 뱀파이어의 스킬에만 효과를 보이는 디버프였습니다. 이것이 제가 이 스펙을 접은 가장 큰의 이유였습니다.
그다음에 나온 스펙이 아이샷까지만 뽑은 피어싱 43과 SM38, Ve32의 스펙이였습니다. 하다보니 데미지 디법이 없는 상태에서 굳이 Lug shot이나 Leg Shot이 필요 없다는 생각이였죠. 더군다나 33%의 확률로 디법이 머리에 걸릴수도 있지만 DM트리는 아예 포기 한지라 ^^.
180의 힐젠, 4단 셀프스피드, 노랑디디,노랑패리와 노랑 공속과 75%의 엔듀를 흡혈할수 있는 스킬이 나오는 38SM, 325거리의 스텔디텍스킬, 원거리디디, 마지막 펌블, 노랑셀프 이베이드, 그리고 파랑 스킬이 나오는 32Ve였습니다.(내심 33까지 올려서 노랑스킬까지 나오도록 하고 싶었지만, 23포인트가 모자랐습니다 T.T) 이 스펙에 대해서 결론을 말씀드리면 상당히 만족스러운 결과가 나오더군요. 다른것은 죄다 재쳐두고라도 펌블하나만으로도 상당한 미스율을 나타내었습니다. 힐젠을 사용하게 되면 틱당 10%의 피가 차게 됩니다. 32%의 이베이드와 31%의 패리가 걸린 상태에서 펌블을 걸게 되었을때 맞을확률이 비약적으로 줄었습니다. 솔로잉에서는 상당히 적합하더군요. 파티플에서는 역시 뱀파는 캐스터나 할러의 프리 플레이를 하는것 같습니다. 어떤 스펙을 타던지요. 이유는 역시 -_-.. 미스율의 압박으로 오픈기만 계속 넣는 상황이 나타나서요.
그리고 또하나의 다른 특징은 뱀파이어는 항상 드루이드의 노랑버프가 유지된 상태라고 말할수 있는데요. 50뱀파의 경우 힘,콘,덱스 +135, 퀵크니스가 +90정도가 되어있습니다. 레벨별로 오르는 힘체콘등과는 다른 스탯의 보너스가 있는것이죠 거기에 스펠을 짜서 힘을 75이상 올릴수 있습니다. 그러나.. 저상태에서 드루이드 버프를 받았으면 얼마나 좋습니다. 그럼 정말 초울트라 슈퍼 사기가 되겠죠. 하지만, 뱀파이어는 AF버프와 헤이스트 버프뿐이 받을수가 없습니다. 여러 기본버프와 특화버프는 받을수도 없이 파티에서 AF와 헤이스트 한개면 땡인것이죠. 버펫이 있다면 빨강버프가 더 좋지만, 그것도 없이 혼자 하신다면 상당히 좋은것임은 틀림이 없습니다. 파티플시에 레즈만 받으면 버핑도 필요 없이 바로 전투에 거진 풀법의 상태로 참가 할수 있다라는 메리트가 있으니 적의 입장에서는 난처하겠다고 생각할수 있지만 데미지와 레더방어구라는 이유로 그다지 "또 살아났냐? 죽이지 머"정도로 뿐 생각하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클래스가 그럴지도 모르지만 원타당하면 2초면 눕더군요 -_-... 뱀피르는 디디가 상당히 중요하게 나옵니다. SM에 38에서 나오는 디디 하나만으로도 실제 데미지는 180정도의 데미지가 나오니깐요. 아이샷 연계기와 디디를 같이 썼다 치면 총 700에 가까운 데미지를 줄수 있다라고도 볼수 있겠네요.
이렇게 적으니 뱀피르가 정말 우버해 보이는군요. 셀프 힐젠 온갖 버프에 디법까지.. 허허 그러나 뱀피르의 고질적인 문제가 있습니다. 바로 파워입니다. 뱀피르의 특징이라고 할수 있는데요 전투중에만 파워가 찹니다 -_-.. 즉 전투를 하지 않고 쉬는 상태라던가 이동중에는 파워가 최소치인 14%까지만 차있습니다. 파워14%라.. 파워 14%면 전투를 발발시에 노랑 셀프 패리 한개 딱 걸어버리면 1% 남습니다.. 파워흡혈 스킬이 있지만 15%정도의 파워흡혈이 있긴 한데요. 전투중에는 쓸수 없고 전투전이나 이후에만 쓸수 있습니다. 나머지 파워는 전투중에 채우는 것이죠. 뱀피르의 파워는 데미지 = 파워의 공식이 성립되는데요. 데미지가 높아질수록 파워가 많이 차는데요. 초록몹을 2마리정도 잡으면 파워가 거진 70%정도 까지 찹니다. 초록을 상대로 데미지는 많이 나오니깐요. 그런 이유로 전투중에 셀프 패리(13%) 셀프이베이드 (14%) 걸기도 빠삭합니다. 전투를 슬슬 진행하다보면서 셀프 공속(11%)과 셀프 스킬(8%)를 거느냐 피가 닳는 속도에 따라서. 셀프힐젠(13%)나 엔듀가 닳는 속도에 따른 엔듀흡혈(11%)을 걸까 고민을 하게 됩니다. 더군다나 패리와 공속, 이베이드와 스킬은 같은 스펙라인에 있기에 패리를 걸게 되면 15초 정도의 쿨타임이후에 공속버프를 걸수 있습니다. 나중에 제가 동영상을 한개 올릴텐데요 거기에 보시면 어느정도 이해를 하실듯 합니다. 보통 패리와 이베이드를 걸고 10초정도의 시간이 지난후에 공속과 스킬을 걸수 있습니다. 거기에 이 모든 셀프 버프들의 지속시간이 1분입니다. 1분후에 또 많은 파워를 투자하여 저 모든 버프들을 다시 걸어줘야 합니다. 디디요? 디디 한방에 먹는 파워가 10%를 조금 넘습니다..
엔듀흡혈 힐젠 돌리기도 빡십니다 ㅎㅎ. 나중에 랭좀 받고 SOM의 깜둥이로 변신하고 IP를 갖고 있다면 그나마 좀 편하게 전투에 임할수도 있겠네요. 패리버프나 이베이드 둘중 한개는 거의 필수 인듯 싶습니다. 저 버프들이 없으면 들어오는 데미지는 고대로 맞아야 되니깐요. 버프가 없으면 블럭은 전무합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이베이드를 걸고 멀리서 오는 적을 파워흡혈로 공속을 걸고 전투중에 들어오는 파워로 패리를 걸고 펌블을 먼저 걸고 싸움에 임하고 있습니다. 거기에 들어오는 파워로 디디를 난사 하고 있죠. 그렇지만 역시.. 삽질좀 하는 2:1, 그리고 괜찮게 하시는 1:1정도에서는 그다지 졌던 경험이 없는듯 합니다.(북미애들이 삽질을 좀 많이 해서 그런지는 몰라도 말이죠. ^^;) 페인트에 이은 아이샷 한방이면 파워가 10~30%정도 차는듯 하니깐요.
느낌상 드루버펫이 있어 AF와 헤이스트만 받고 가면 헤이스트 버프는 안걸어도 되니 유리한 위치를 차지할수 있겠죠. 공속도 빠르니 파워차는 시간이 빠르고요.
이글을 보고 미씩이 적 스텔서들을 씨를 말려버릴려고 하는구나. 하시려고 태클 걸으실려는분들
VN보드를 한번 방문해보시는것도 괜찮겠습니다.
알비온은 힐과 레즈 버핑이 있는 캐스터라고 생각하시면 되고요. 미드의 워락은.. 이미 그 효과가 증명되어 있습니다. 왠간한 렐름에서 주위에 구체가 3개 둥둥 떠다니는 캐스터를 보면.. 맞짱보다는 도망을 많이 생각하게 만드는 캐릭임으니 분명하니깐요 ㅎㅎ.
얼마나 설명을 잘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섭다시간에 끄적끄적 대다보니. 두서없네요. ㅎㅎ
아 그리고 단한가지 뱀피르.. Pve에서는 거의 최강임은 분명합니다.
카타콤에서 나오는 태스크 던전을 랩 5짜리와 들어가면 주홍색으로 바뀌는데
하루종일 pl만 한다면 하루에.. 대충 30이상은 너끈할듯 합니다. 풀법상태이 버핑도 필요 엄꼬
두클라도 필요 없고. 북미에서 스크롤 파밍을 해본 결과 몹이 모자르더군요..
버펫 유지 안되시는분들 솔잉하시에도 좋은듯 하네요.
궁금한것이 있으시면 답글 남겨주시면 답변해드리겠습니다. ^^
다들 즐옥 하세요~
==================== 덧붙임 ========================================================= 아차.. 근거리 디디 즉 Magical Strike는 동영상에서 손톱으로 할퀴는듯한 마법입니다. 사냥하는 동영상은 나중에 Fraps로 올려드릴꼐요. 그리고 뱀피르는 오토가 없습니다 적다보니 안적은게 있는데요 뱀프는 파포사용 못하고, Fop, 파전, 파송의 영향을 받지 못합니다. 스킬을 안쓴상태에서 1553이네요. 스킬을 쓰면 1786으로 늘어납니다 ^^ 파랑 스킬버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