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자료도 어디에서 퍼왔는지 도통 기억이 나질 않네요...아마도 인라인시티에서 퍼온듯...
여기서 말하는 688베어링은 보통 마이크로 베어링이라고 부르죠...^^
608과 688의 차이점
608과 688의 차이점 에 대한 이영수 박사님의 답변 입니다 -_-
688 축받이는 1999년 후반기부터 인라인 스케이트에 장착되기 시작하였습니다.
제일 먼저 Ninja의 미니마이저가 나온 후 Bont에서 Baby Bont가 나왔습니다.
608축받이 대신 688 축받이를 채용한 목적은 Ninja의 Minimizer라는 상품명이 의미하듯 인라인 스케이트의 무게를 줄이기 위한 것입니다. 어그레시브 인라인에 비하여 경주용 인라인 스케이트의 무게는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베르두치나 본트에서는 자기네들의 Boots가 가볍다고 서로 선전하고 있는 것입니다. 608 축받이에 비하여 688 축받이의 무게는 거의 1/3 수준입니다.
아래의 표(source: NTN Cat.no.2202-III/K,1999)는 608 축받이와 688축받이의 주요 차이점입니다
1. 내경: 8mm/8mm
2. 외경: 22mm/16mm
3. 폭: 7mm/4mm
4. 기본동 정격하중 : 340kfg/164kfg
5. 기본정 정격하중 : 142kfg/73kfg
6. 허용회전수(그리스): 32,000rpm/35,000rpm
6. 허용회전수(오일): 37,000rpm/41,000rpm
7. ball 수: 7개/10개
8. 무게: 12g/3.1g
5 Wheel 경주용 인라인에는 20개의 축받이가 장착되므로 608축받이의 경우 축받이 무게만 240g 나가는데 비하여 688 축받이를 장착하면 62g 밖에 나가지 않기 때문에 앞으로 경주용 인라인에는 608 축받이는 688 축받이로 모두 대체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외경이 작다는 것은 곧 축받이를 회전시키는 힘(initial torque)이 적게 든다는 것을 의미하며 같은 힘으로는 더 빨리 회전시킬 수 있다는 것입니다.
현재 생산되는 Wheel의 Hub bore(축받이를 끼우는 구멍)는 직경 22mm, 폭 7mm이기 때문에 688 축받이는 맞지 않는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그래서 닌자나 Bont에서는 사진(source: Bont)과 같은 Spacer로 틈을 메우고 축받이를 끼워야 합니다.
앞으로 경주용 인라인 바퀴는 688 축받이 규격에 맞도록 제작될 것입니다. 어그레시브 인라인은 하중 지지능력이 688은 608의 절반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구하기 쉽고 하중 지지능력이 우수한 608축받이가 더 적합한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왼쪽 사진은 ball과 내,외륜이 세라믹으로 만들어진 완전한 ceramic bearings이나 보통은 ball 만 세라믹으로 만들었거나 ball을 Ceramic으로 코팅 처리한 Hybrid bearings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hybrid 베어링의 ball은 silicon nitride(Si3N4)로 만들며, 내외륜은 SAE52100 베어링 스틸로 만들어집니다. steel bearings에 비하여 ceramic bearings의 장점은 Revcon USA의 자료를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세라믹 베어링의 장점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겠습니다.
1. 무게가 가볍다.
2. 속도가 빠르다.(미끄럼 마찰력(sliding friction)과 구름 마찰력(rolling friction)이 작다.)
3. 정비 주기가 길다.
5. 물, 열, 전기, 자성에 안정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