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안와사는 얼굴이 틀어졌다고 해서 다 같은 병이 아닙니다.
"이-"라고 발음을 할 때 : 마비측의 ⑤코방울이 쳐지고 ④콧구멍이 더 작다. 입주위의 주름인 ⑦법령선이 잘 생기지 않고 ⑥입꼬리가 쳐지며 반대측으로 입이 돌아간다. 치아를 문치(앞이빨)를 중심으로 보았을 때 ⑧마비측의 치아가 보이지 않는다.
|
눈을 위로 치켜뜨면 : 마비측의 ①이마에 주름이 잡히지 않고 ②눈섭이 아래로 쳐지며 ③윗쪽 눈꺼풀이 쳐져 쌍거풀이 풀리고 눈이 작아진다 |
구안와사는 외관적으로 보기에 단순히 안면신경이 마비되어 안면의 근육이 안 움직이는 것로 안면이 마비된 질병의 양상이 누구나 똑같다고 오해 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상황은 운동신경인 제7뇌신경인 안면신경의 어느 부위에 바이러스의 감염이 발생되었는가에 따라 질병의 처치방법과 향후의 예후가 다르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경유돌공이하의 안면에 감염으로 인하여 구안와사가 오는 경우는 우리들이 흔히 말하듯이 특별히 치료를 하지 않더라도 약3-4주면 치유되기도 합니다.(물론 이러한 경우도 치료를 하면 치료되는 기간이 1-2주정도로 단축됨)
그러나 안면신경의 고위부인 등골신경이나 고삭신경에 감염이 나타나면 양상은 완전히 틀려지면 적절한 치료를 하지 못하면 영원히 후유증이 남기도 합니다.
또한 감염원의 종류에 따라 달라지기도 하는데 조스터바이러스등은 안면신경에 심한 통증을 야기하며 귀주위에 수포성 포진을 야기 시켜 심각한 후유증을 남기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안면신경마비의 치료에 있어 가장 중요한 상황은 과연 감염부위가 어느 부위 인가를 정확히 진찰하여 그에 따른 합당한 처치를 초기에 잘 하는가에 달려 있습니다.
그리고 안면신경마비는 나의 일을 포기할 정도로 심각한 병은 아닙니다.
물론 얼굴에 나타나는 병이므로 상대방에게 자신이 없을 수도 있지만 님의 경우에는 향후로 꾸준히 치료하시면 호전되는 병이므로 자신감을 갖으십시오.
그리고 사람은 한가지를 잃으면 또 한가지를 얻게됩니다.
구안와사의 각 단계별 증상은 전화선이 모든 회선이 집중되어 있는 중앙부, 전신전화국의 지국, 중계소, 각 가정으로 연결된 전화선으로 비유할 수 있습니다.
각가정으로 연결된 부위에 문제가 생기면 전체적으로 큰 피해가 없지만 중계소,지국,중앙부로 올라갈 수록 그 피해가 커지며 해결하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게 되는 것과 같습니다.
안면신경병변 부위별로 나타나는 증상
단계가 올라갈 수록 증상이 심하고 치료기간이 길며 적절한 치료를 하지 못한경우 후유증도 남을 수 있습니다.
1.단계:경유돌공이후부위
①입이 틀어지고 인중 고랑과 얼굴의 주름이 상실되며,특히 앞이마 주름이 없어진다.
②아래 눈꺼풀이 처지고, 눈물 및 침이 새어 나오고,눈을 감을 수 없다.
특히 눈을 세게 감게 되면 마비된 쪽의 안구가 위로 올라가게 된다.
③음식물이 볼과 잇몸사이에 끼며 손으로 밀어내야 나오게 된다.
④얼굴의 감각은 약간 둔해지는 느낌이 있으나 실제로는 감각은 정상적이다.
⑤맛을 느끼는 미각은 정상적이다.
⑥귀에서 느끼는 소리도 좌우가 틀리지 않고 같다.
⑦입이 쳐지고 반대쪽으로 당겨지며,휘바람,윙크,눈감기,이마주름잡기, 풍선불기가 곤란하다.
⑧적절한 치료시 변화는 10-14일에 나타나지만 손상범위에 따라 예후가 다르다.
2.단계:고삭신경부위
①상기1단계의 증상을 기본으로 가지고 있다.
②환측 혀의 앞쪽부위의 맛을 느끼는 미각이 상실되어 단맛 등을 느끼지 못한다.
③타액분비의 감소.
3.단계:등골신경부
①1.2단계의 증상이 기본적으로 나타남
②마비측의 청각이 과민하여 심할 수록 아프다는 느낌이 들기도 한다.(hyperacusis)
특히 전화를 받을 때 느껴진다.
4.단계:슬신경절
①구안와사가 급작스럽게 하루 만에 진행이 되어 마비가 심하게 나타나고 귀주변과 목뒤에 통증이 있다.
②고실신경(청각에 관여하는 신경)과 외이(귀바퀴)의 포진이 마비를 유발한다.
③헌트증후군(Ramsay Hunt syndrome)은 슬신경절의 조스터 헤르페스 바이러스(herpes zoster)와 관계가 있으며, 포진이 나타나는 부위는 고각,외이도, 귀바퀴부위에 현저히 나타난다.
④안면신경의 자율신경과 관계되는 신경이 나오는 부위로 눈물선의 이상으로 누액분비장애가 생긴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사항은 중풍 즉 뇌졸중과 감별하는 것입니다.
*중추성마비(중풍)와 말초성마비(안면신경마비) 의 차이점
얼굴의 마비는 중추성마비(중풍)와 말초성마비(안면신경마비,구안와사)로
크게 나뉘나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말초성마비를 주로 가르킨다.
그리고 구안와사에 대한 병리적 특징과 신경학적인 지식이 조금만 있다면 특별히 CT나 MRI등의 고가의 검사를 하지 않더라도 진단이 가능하다.
구안와사-말초성마비 |
중풍-중추성마비 |
안면마비환자는 이마의 주름이 마비 측에서 풀려있는 것이 특징이다.
간혹 마비 측의 귀 뒤쪽이 뻐근하게 아픈 경우가 있다.
얼굴근육의 마비 이외의 어떠한 다른 증상도 나타나지 않는다.
눈을 감으면 눈동자가 위로 올라간다. |
중풍환자는 안면마비환자와는 달리 이마의 주름이 풀려있지 않다.
중풍인 경우에는 흔히 팔 다리가 함께 마비가 나타남, 삼키기 장애, 발음장애(어둔), 한편으로 기울어지는 걸음걸이 이상과 같은 증상이 동반된다.
눈을 감아도 눈동자가 위로 올라가지 않는다. |
Copyright (c) 1999-2003 by 구안와사연구소 All rights reserved.
반신이 마비되는 중풍병 증상도 처음에는 안면신경마비처럼 얼굴이 한편으로 틀어집니다.
중풍과 감별해 보기기위해서는 링크 구안와사와 중풍의 차이점을 참고 하십시오.
일반 구안와사의 경우도 증상과 후유증이 위의 상황과 같이 단계별로 다르며 그 치료법에 있어서도 다르게 접근해야 합니다.
여건이 되신다면 저희 병원에 들러 보다 정확한 진단과 치료계획을 세워주십시오.